『운송 - 2Q24 Preview: 예고편의 예고편』
기업분석부 명지운
- 2분기 실적은 하반기 성수기에 대한 예고편
급등한 해운 운임, 항공 여객수 회복 및 화물 수요 증가, 택배 물동량 증가 및 수익성 개선 프로젝트 등이 주는 영향을 통해 하반기를 가늠할 수 있음
- P, Q 중 적어도 하나는 상승한 2분기 업황
[해운] 2Q24 SCFI는 2,628p(YoY +167%, QoQ +31%), BDI는 1,852p(YoY +41%, QoQ +0%)
중동 지정학적 갈등으로 인한 수에즈 운하 우회 계속. 8월에 시행할 미국의 중국 향 관세 인상이 2분기 선 수요 발생
벌크선 중 공급이 타이트한 케이프선이 벌크 운임 상승을 주도
[항공] 2Q24 러시아를 제외한 장거리(미주, 유럽, 대양주 합산) 여객 수는 273만명으로 2Q19 수준
홍콩-북미 노선 항공 화물 운임 지수 TAC(HK-NA)는 2분기 5.6달러/kg(QoQ +14%)
해상 운임 급상승으로 항공 화물 쪽 대체 수요, 중국 이커머스의 수출 물량 증가가 수요를 견인
[택배] 물류 난이도, 비용 상승으로 CL 부문 신규 고객이 늘어나는 추세. 중국 이커머스 직구도 계속 증가세
- 실적 플레이 HMM, 밸류에이션 콜 팬오션
[HMM] 2분기 실적 플레이를 할 수 있는 Top Pick은 HMM. 컨센서스 영업이익을 29% 상회하는 서프라이즈 예상
2분기 실적을 통해 SCFI 급등의 영향을 확인하고, 단기에 주가가 슈팅 가능성 존재
편안한 선택지는 아님. 8월 미국 관세 인상, 컨테이선 공급 과잉, 하팍로이드의 디얼라이언스 탈퇴, 전환 사채 물량은 조심할 이슈
하지만 이러한 우려는 연초부터 알려져 있던 것으로 주가에 대부분 반영됐을 것
[팬오션] 팬오션의 12개월 선행 PBR은 0.40배. 2020년 코로나 초기 PBR 최하단이 0.48배
BDI와 실적의 상관 관계가 조금 떨어졌고, 중국 경기가 부진한 것을 감안해도 과하게 낮음. 밸류에이션 콜 구간
성수기 실적 향상, 환경 규제로 인한 공급 제한, 중국 경기 부양 등 촉매를 만난다면 큰 업사이드를 보일 것으로 기대
※ 원문 확인: http://bbs2.shinhansec.com/board/message/file.do?attachmentId=3275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