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 사퇴 후 출마설…“민주당은 관심 없다” VS “‘제2의 윤석열’ 될 것” [18초 토론]
신성철입력 2023. 4. 1. 19:56 댓글22개
18초 토론│16화
한동훈 장관, 사퇴
또는 탄핵해야 하나?
<패널>
문성호 국민의힘 대변인
이경 더불어민주당 상근부대변인
유명 사회관계망서비스(SNS)인 트위터는 게시글당 140자 제한을 둡니다.
‘18초 토론’도 마찬가지입니다.
140자를 소리 내 읽을 때 걸리는 시간은 약 18초.
각 패널은 발언 기회마다 18초 내로 짧고 굵게 마쳐야 하고, 제한 시간은 점점 줄어듭니다.
국민의힘 일각에서 저조한 지지율을 극복할 타개책으로 한동훈 법무부 장관의 차출론이 거론되는 가운데 한 장관이 더불어민주당의 압력에 못 이겨 사퇴하거나 탄핵당하면 민주당이 역풍을 맞을 것이란 기대감도 이런 관측을 부채질하고 있습니다.
이경 민주당 상근 부대변인은 역풍 관측과 관련해 “국민의힘의 바람일 뿐 우리는 관심이 없다”고 선을 그었습니다.
이에 문성호 국민의힘 대변인은 “관심이 없다는 것치고는 한 장관에 대한 목소리들이 민주당에서 너무 많이 나오는데 그것도 정치적 쇼냐”고 되물었습니다.
한 장관의 사퇴론 등은 지난달 23일 헌법재판소가 이른바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개정법이 유효하다는 결정을 내리면서 불거졌습니다.
헌재는 당시 한 장관의 권한쟁의심판 청구에 “수사‧소추권을 직접 행사하지 않는 법무부 장관은 청구인 적격이 없다”며 각하했고, 국민의힘 의원들의 청구에는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와 본회의에서 이뤄진 최종적인 가결‧선포행위가 유효하다고 결론지었습니다.
민주당은 이에 한 장관이 무리한 소송을 밀어붙이고, 이번 정부 들어 법 개정 취지에 반하는 이른바 ‘검수원복’(검찰 수사권 원상복구) 시행령을 낸 책임을 물어 자진 사퇴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김용민, 황운하 등 일부 의원은 한 장관 탄핵까지 주장했는데, 이에 한 장관은 “당당히 응할 것”이라고 응수하기도 했습니다.
이번 이슈를 계기로 한 장관의 ‘정계 데뷔설’도 한층 더 설득력을 얻고 있습니다. 차기 지도자 여론조사에서 여권 1위를 달리는 한 장관이 민주당의 압박으로 물러나게 된다면 주목도가 더 올라 정치적 혜택을 볼 것이라고 여권 일각에선 기대하는 눈치입니다.
이 부대변인은 ‘18초 토론’ 녹화에서 “지금 분위기로는 한 장관이 탄핵을 바라는 것 같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면서 “질의하는 국회의원보다 목소리가 더 크고, 말도 더 많고, 답변하라는 자리에서 질문하는 것을 보면 이미 정치를 하고 있다”며 “출장 길에 ‘펠로폰네소스 전쟁사’를 들고 다니는 등 ‘중2병’에 흠뻑 빠져있는 것 같다”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이에 맞서 문 대변인은 “한 장관 역시 과거 윤석열 대통령처럼 민주당의 부당한 정치적 공세로 직을 잃게 된다면 국민의 지지를 더욱 얻게 될 것”이라며 “민주당 스스로 예전의 과오를 깨닫기 바란다”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가볍게 탄핵을 언급할 때마다 민주당의 신뢰도 역시 가벼워질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두 패널의 한치 양보 없는 공방은 영상에서 더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성철 기자 ssc@segye.com, 윤성연 기자 ysy@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댓글 22나의 댓글
Panga2시간전
또 강남이나 대구 이런데로 나오겠지 ㅋㅋ
바다와같이2시간전
대선이 아니라 조사를 받아야 하는거 아냐
좋은세상2시간전
비번도 안까는게, 국개? 놀고있네~~.
Meja2시간전
검사를 다시 대통령으로? 윤가가 하는 꼴 보고도 그러냐? 꿈도 꾸지마라 쥴리가 상왕 노릇 할거다
휘진이빠2시간전
절마가 무슨 대통령감이냐 싶다가도 지금 글마가 대통령 하는거보면... 이나라 2찍 개돼지들이 또다시 기적을 낳을까?
fjord1시간전
윤석열을 경험하고도 과연 한동훈을 지지할까요?
용이2시간전
검사출신은 퇴사후20년후에 정치할수 있는 법안 좀 만들자
청주지킴이2시간전
장관,검새그만두고 정치하면 깜방가야 할텐데..그만둘까??ㅋ
Nabillera2시간전
똥후니가 고발한 건으로 검찰은 사법기관이 아니고, 행정기관이라고 명확해 졌다. 너무 설쳐대는데, 같이 숨쉬는 공기조차 아까울 정도로, 정말 역겹고 토 나온다.
오늘도 달린다2시간전
나오고 싶으면 나오너라 무시당해 봐야 자기자신을 알게돼지. ㅎㅎ
사또2시간전
말도 무슨말인지 못알아듣겠는데, 무슨 정치를 한다고... 너무 자신만만한 모습, 누가보면 건방진모습이 영 마음에 들지 않아요.
bona1시간전
나와라 ! 깐죽거리는 입 속사포화법에 동문서답 뼈바르듯 확 까발려지게 말잘하는게아니라 들어보면 동분서답 그입좀 꿰매줄께!
우제형2시간전
핸드폰 까라
도토리2시간전
날개 달아 주지말고 관심도 주지말길ᆢ
양약고구 충언역이2시간전
폐기물 같은 정치 Stop
이강유2시간전
동후이나간곳이탄희의원과맞짱항뜨자
님위해2시간전
그건아니야 ᆢ! 윤통하고 끝까지 같이 가야돼!
방가찌라시가자꾸정지시킴24분전
검새출신은 정치 행정에 안된다는 것을 윤석렬 정권이 제대로 확인시켜줬음.. 거기에 한동훈이도 한 몫 제대로 했고.. 무능한 것들이 탐욕만 가득해서 법지식을 이용해 편법 위법 불법을 서슴치 않는 모습을 온 국민이 지금 목도하고 있음.. 그 댓가는 뼈저리게 아플거임.. 자식 입시비리 아직 끝나지 않았음... 조국 가족에게 한 짓거리 고대로 돌려받게 될거임..
김의순1시간전
윤석열과 똑같은 검찰출신 깡패대장 울석열 행동대장 한동훈 꼬붕이 악랄하기는 버금가는구나 중2병 한동훈 지 집안에 범죄덩어리들 다글다글 자신도 범죄자인 주제에
enffl1시간전
한동훈은 윤석열과 동일체 된 사람인데 검사들이 다스리는 이 나라 꼬라지를 보고도 또 검사출신 한동훈을?? 그래 나와봐라 총선 폭망하고 책임 옴팡지게 뒤집어 쓰고 사라지길 빈다.
한정31분전
한동후니 젓가락도 당선되는 경북 어디매나 꼿으면 된다. 수도권은 비번 까고 나온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