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편 29편(다윗의 시)- 왕 구분: 자연찬미가- 여호와를 창조주로, 물질세계를 지탱/ 유지하시는 분으로 통치주권을 찬양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것은 주변의 나라들과 구별되는 특성이다. 자연으로부터 신성을 제거하는 시로서, 본 시는 사물들을 신으로 숭배하는 이교 신앙의 흔적이 없다. 제왕즉위 시편으로서, 시편 114편보더 더 명확하다. 시편 29편은 폭풍의 신들을 숭배하는 이교도들(가나안)의 신앙에 대한 논박하는 시이다(앨런 로스). 본문 배경과 구조 A1(1-2절) 하늘에 계신 여호와 B(3-9절) 폭풍속에 있는 하나님의 기이함 b1(3-4절) 바다의 폭풍 b2(5-7절) 북쪽의 폭풍 b3(8-9b) 남쪽의 폭풍 b4(9c) '영광'의 외침 A2(10-11절) 땅위에 계신 여호와
▷1-2절. 찬양의 권유- 하늘에 계신 여호와: 천국의 예배의 대상 1절 너희 권능 있는 자들아, 영광과 능력을 여호와께 돌리고 돌릴지어다. - 권능있는 자들(mighty ones. NIV/ 히. 베네 엘림): 강한 인간 지도자들. 혹은 '하나님의 아들들'이라는 문자적 의미가 있다. '권능의 자녀들'(히브리어). '하늘의 존재들'(RSV). 제 아무리 '위대한 천사들'(앨런 로스) '하나님의 아들들'(욥38:7), 이방인의 신들(다곤 신, 바알 신.... 등 )이라 할지라도 법괘 앞의 다곤 신상이 그렇게 하신 것과 같이 '여호와' 하나님의주권과 영광을 인정하고, 엎드려 경배드리게 되며, 그렇게 해야 한다(삼상5장). - 영광(히. 카보드) 과 능력을 여호와께: 누구에게 '영광!'과 능력을 돌려야 하는가? 이방신이 아니다! * 참고- 주기도: 주 예수님께서 성취하셨다! 위대한 성취자, 탁월한 재능을 가진 자. 인간, 천사, 사탄이 아닌 여호와 하나님이시다. - 여호와: 이스라엘과 특별한 계약을 맺은 언약관계를 반영한다(출 3;13-15).
- 그의 이름에 합당한 영광(the glory due his name. NIV): 하나님의 이름은 하나님의 성품이다. 하나님의 선하심은 흠이 없고, 위대하하심은 한이 없다. 그 배경이 홍해를 가르는 사건일 수 있다. 힘과 승리의 근원이산 하나님 여호와! - 여호와께 돌리라: 3번 반복적으로 강조한다. 누가 참된 신이신가? '여호와' 뿐이시다. - 거룩한 옷을 입고(in the splendor of his holiness. '그의 거룩의 광체 속에서' NIV) : 제사장의 옷은 '세마포'(계19:8/ 로마서 13장)이다. 하나님은 거룩하신 분이다. 하나님께 드리는 우리 자신, 찬양, 예배, 헌금 등 모든 것이 거룩해야 한다. - 여호와께 예배할 지어다: 욥 1:6-12/ 욥 2:1-6. 어디서 예배하는가? 하늘에서! 그리고 땅에서(10절)! 예수 그리스도께 경배한 여인들, 11제자들(마28장).
▷ 3-9절 찬양의 이유: 지중해의 폭풍우 속에 계신 하나님의 경이로우신 권능 (참고. 출 15장. 사사기 5장) - 여호와의 소리: 7번 반복. 여호와의 권능의 목소리는 창조질서를 두렵게 위협하기도 하시며, 폭풍을 정복하고, 무질서를 극복하는 권능의 모습이다. 태풍, 허리케인, 토네이도 등의 폭풍이 상징하는 것은 '여호와의 소리'다. 거짓 신 바알이 아니다! - 영광의 하나님이 우뢰를(the God of glory thunders. NIV): 이사야 6:3. - 많은 물들(the mighty waters. NIV) 위에: '많은 물들'은 혼돈세력의 대표로 사용된다. 어느 지역을 말하는가? 지중해 바다. 하나님의 목소리는 지중해를 출발하여. 북왕국 이스라엘을 지나 레바논 산지를 거쳐(5-6절), 실기아 사막으로 들어 가는 우뢰소리와 같다(8절),강한 폭풍우를 굴복시키시는 하나님! 홍해바다를 가르시는 하나님! 브루그만 신학자는 태초의 바다, 곧 창세기 1장(1:2)의 전 지구적인 카오스 '혼돈'의 물로 본다. 하나님은 창조주시다(창1:3, 6, 9,14, 20, 24).
* 여호와의 소리가 얼마나 많이 강조되는가? 7회. 폭풍우는 하나님의 완전한 위엄을 나타내준다. 지중해 바다의 폭풍(3-4절), 북쪽 레바논의 폭풍(5-7절), 남쪽 가데스의 폭풍(8-9b)
- 여호와의 소리(출15:8, 10): 폭풍우, 바람보다 강력하시다! - 힘있음이여(powerful. NIV): 여호와의 말씀이 육신이 되신 분이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 위엄차도다(majestic. NIV) * 북쪽의 폭풍(5-7절) 5절 여호와의 소리(the voice)가 백향목(들)을 꺾으심이여; 여호와께서 레바논 백향목을 꺾어 부수시도다 - 꺽어부수시도다(break into peces. NIV): 어찌 하나님을 경외하지 않을 수 있으랴! - 레바논: 북쪽!
- 송아지 같이... 들송아지 같이: 출애굽 한 이스라엘의 경험 곧 시내산이 지축을 흔드리면 무너져 내릴 것 같음을 연상시킨다.
▷ 7-8절. 남쪽의 사막지대. 7절 여호와의 소리가 화염을 가르시도다 (strikes with flaches of lightening. NIV).
- 가데스 광야: 유다의 최 남단 지역, '가데스 바네아'을 말한다(신1:19, 46). 남쪽의 폭풍. 북쪽 레바논 뿐 아니라 남쪽 가데스 광야까지... 동시에. - 여호와의 소리: 폭풍은 여호와의 소리를 상징한다.
- 암사슴을 낙태하게 하시고: '오우크 나무들을 뒤틀어버리시고'(twists the oaks. NIV)로 번역한다. 장대한 산림을 비뜰어버리는 권능의 모습. - 삼림을 말갛게 벗기시니: 울창한 수풀을 사막이 되게 하신다! 하나님의 권능은 길들여지지 않는 권능이다. 여호와께 저항하는 모든 것 보다 더더욱 강력한 분이시다. - 그의 모든 것들: 다른 신들은 그저 바라보고 판단을 내려 놓는다! - "영광!"(이로다): 보통사람들에게는 폭풍은 폭풍일 뿐이다. 그리고 두려움이다! 그러나 여호와의 계시를 본 사람은 폭풍을 통해서 하나님의 영광의 장엄함을 보고 압도된다. 우리 영이 한 뿐 여호와께만 '영광이로다!'이라고 외친다. 우리는 허리케인 등 자연을 통해서 우리는 하나님께 더 가까이 갈 수 있다!
▷10-11절 결론적 선포- 땅위에 계신 여호와: 거룩한 심판을 하시는 영원한 왕 가나안의 폭풍의 신으로 숭배되던 바알을 대신하느 것 이상이다! 모든 호돈 세력을 굴복시키면서 , 왕으로 좌정하신다! 다신교를 반대하고, 자연계를 초월하시는 하나님을 표현한다. - 홍수: 노아 홍수( 창세기 6-9장). 하늘 바다*를 말한다(창1장). - 좌정(坐定)하셨음이여: 땅에서도! (1-2절). 제왕 즉위! 하나님이 안정적이고 편안하게 물들(홍수)를 보좌로 삼고 그 위에 앉으셨도다! 물들을 정복하셨고, 이제 물들이 더 이상 위협의 대상, 신앙의 대상이 아니다!(막4:35-41). 카오스를 길들이시는 하나님! - 영원하도록 왕: 이스라엘의 왕이 누구신가? 크고 위대하신 창조주, 하나님 여호와시다. 이 하나님은 어떤 권세를 가지신 분이신가? 창조주이시며 동시에 만물을 다스리시는 영원한 왕.
- 자기 백성에게: 하나님은 그분의 음성으로 자기 백성에게 분명한 가르침을 주고, 사랑과 하나님의 뜻을 계시하신다. - 힘(오즈. 히)을 주심이여(현재형): 시편 18편! '나의 힘이 되신 여호와여 내가 주를 사랑하나이다'. 하나님이 주시는 힘으로 사는가? 다윗은 현재형으로 표현한다! 하나님은 자기 백성에게 힘(1절, 11절)을 오늘날 나누어주신다. - 평강의 복을 주시리로다(현재형): 미래형이 아니다. 확신에 찬 찬양이다! '샬롬'(평강. 민 6:22-26) 하나님과 평화스러운 관계이다. 평강은 카오스의 정반대의 약속이다. 이스라엘 주변의 이방인들은 천둥과 번개의 신, 바알을 두려워하기만 하였다! 하나님의 영광(1-2, 10절)에서 이스라엘의 평강으로 이동한다(눅2:14). 모든 하나님은 모든 두려움, 불안을 지배하신다. 이 평강은 하나님과의 평화요, 하나님이 주시는 평화의 교제 안에 있는 평강, 개인적 평강, 혹은 복지를 통해서 누리는 평강(빌4장)이다. 폭풍을 잠잠케 하실 수 있는 분, 영광의 여호와 하나님만이 자기 백성에게 평강을 주실 수 있으며, 주신다. 예수님은 갈릴리의 폭풍우를 잠잠케 하실 능력이 있다(막4:37-39).
시편 29편과 시편 114편은 새로운 삶과 왕이신 하나님의 다스리심이 소망의 근거임을 제시한다. 여호와의 새로운 왕권을 기반으로 두는 것이다.
▣ 연구와 묵상 1. 하나님께서 자기 백성에서 주시는 두 가지는 무엇인가? 힘(행1:8), 평강 2. 하나님의 소리(음성)은 크게 두 가지로 나타난다. 어떻게 나타나는가? 폭풍(시29편), 세미한 소리(왕상19:12 - 엘리야에게 주신 음성). 나귀를 통해서도 발람에게 말씀하게 하신다.
참고도서 1.히= 히브리어 2.공= 공동번역. 3.NIV = New International Version 4.독일성서공회해설 개역개정판 성경 5.IVP 성경주석, IVP 출판사. 6. 다네엘 에스테스 지음, 지혜서와 시편개론, 크리스챤다이제스트사. 221-226쪽. 7.
|
첫댓글 브루그만의 시편 사색. 279-282쪽.
읽으시고 엄지척을 클릭해주시기를 바랍니다.
2016년 12. 21 수요일 본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