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EC의 명칭과 의미
APEC의 공식명칭은 Asia-Pacific Economic Cooperation으로,
아시아태평양 경제협력체라고도 합니다.
의미: 기구의 실천의지가 확실하고 리더십이 강하게 형성되어 있으면 국제통상협력 부문에서 무엇이라도 이룩해낼 수 있는 저력이 있음을 뜻하는 것이다.
APEC 참가국
APEC은 ‘아시아 · 태평양 경제협력체(Asia-Pacific Economic Cooperation)’의 약자로서 1989년 호주 캔버라에서 12개국 간 각료회의로 출범했고 1993년부터 매년 정상회의를 개최했다. APEC은 “회원국 사이의 경제 · 사회· 문화적 이질성을 극복하고 지속적 경제성장에 기여함으로써 궁극적으로는 아 · 태 지역 경제공동체를 추구한다”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하고 있다. 그것을 달성하기 위해 ‘무역 · 투자 자유화 및 원활화(TILF)’, ‘경제 · 기술협력(ECOTECH)’을 중점 활동 분야로 추진하고 있다. APEC은 2003년 기준 전 세계 GDP의 약 57%, 교역량의 약 46%를 점유하는 세계 최대의 지역협력체로, 현재 한국을 포함해 미국, 중국, 일본, 러시아 등 총 21개국이 가입해 있다.
한국, 중국, 일본, 러시아, 홍콩, 대만태국, 싱가포르, 필리핀, 베트남,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브루나이파푸아뉴기니, 뉴질랜드, 호주캐나다, 미국, 멕시코, 페루, 칠레
역대 APEC개최지
1993년 미국 시애틀, 94년 인도네시아 보고르, 95년 일본 오사카 등 회원국이 돌아가면서 개최하고 있으며 2001년에 중국 상해에서 열렸고 지난해 칠레 산티아고에 이어 올해는 한국 부산에서 열린다.
한국은 1989년 APEC 출범 때 12개 창설 회원국 중 하나로서 APEC에 참가했다. APEC은 한국이 참여하고 있는 지역경제협력체로서 주관단체 스스로의 소개말에도 “우리의 무역ㆍ투자 자유화 촉진, 새로운 시장 확대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라고 한다. “특히 APEC 21개 회원국은 우리나라 총 교역의 70.3%, 외국의 對 한국 투자액의 63.7%(2002년 기준)를 차지하고 있는 등 우리의 무역ㆍ투자의 최대 파트너로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1991년에는 서울에서 제3차 APEC 각료회의가, 95년에는 제1차 APEC 정보통신장관회의가, 96년에는 제2차 APEC 과학ㆍ기술장관회의가, 2002년에는 제1차 APEC 해양장관회의가 열리기도 했다. 올해는 한국에서 제13차 APEC 정상회의가 개최된다.
이에 따라 올해 내내 정상회의 및 각료회의를 포함해 약 20~30 여개의 APEC 관련회의 및 행사가 한국 전역에서 열린다. 정상회의 기간 중에는 아ㆍ태 지역 21개국 정상이 참여하게 되며 정부대표, 기업인, 기자단을 포함한 약 15,000여 명이 참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APEC 개최의 효과
일단 유치 지역에 관광적으로 큰 경제적 실익을 기대 할수 있습니다.아주 잘알려지지 않았던 지역도 단숨에유명세를 탈수가 있죠.게다가APEC시장내 인구수만해도 무려 20억이 넘습니다.그러므로 가장 거대한 지역 시장을 공략할수 있는 절호의 찬스인것입니다.구체적인 경제적 효과를 들자면 먼저 관광사업 번창으로 인한 고용증가,각종 관광객 유치로 인한 외화획득 각종 회의를 유치할 저력을 나타내어 차후에 각종 국제적 회의를 유치할때 유리함등이 있겠죠.그뿐만이 아니라 개최 국가의 경제적 저력을 나타낼수 있는 절호의 기회여서 국제적 신인도도 높일수 있는것입니다.예를 들어 태국과 필리핀도 APEC유치이후에 상당한 경제적 실익을 거둬 큰 경제적 효과를 볼수 있는것입니다.
부산 APEC의 일정
2일과 3일에 열리는 APEC 통상장관회의(의장 김현종 통상교섭본부장)회의에는 파닛차팍 WTO 사무총장, 롭 포트먼(R. Portman) 미 무역대표부(USTR) 대표, 일본 경제통상산업성 장관, 보시라이(薄熙來) 중국 상무부장, 짐 피터슨 캐나다 통상장관 등 21개 APEC 회원국 통상장관 또는 대표들이 참석해서 WTO DDA 협상 진전방안에 대해 중점 논의할 예정이다.
----------------------------------------------------------------
1. APEC이란 무엇인가??
①명칭
아시아 - 태평양경제협력체
- 국제조약의 기반 위에 설치된 유엔(UN)이나 세계무역기구(WTO)와 달리 "포럼(Forum-공개토론회)" 형태의 협력체로서 원활한 정책 대화와 협의가 주목적이다.
②출범
- 1989년 호주의 캔버라에서 우리나라를 포함한 12개국 간 각료(장관)회의로 시작하여 1993년 클린턴 미국 대통령의 제안으로 매년 정상회의를 개최하게 되었다.
③중점 활동 분야
- 무역 . 투자 자유화 및 원활화(TILF)
- 경제 기술 협력(Ecotech)
- 반테러 분야 협력
④APEC 공식휘장
APEC 2005 KOREA 휘장은 "열린 공동체로 함게 발전하는 APEC"을 표현하기 위해 하늘, 땅, 사람의 조화와 합일을 상징하는 우리 고유의 문양삼태극, 개최지인 부산을 상징하는 힘찬파도, APEC 회원국이 둘러싸고 있는 열린바다, 태평양의 이미지를 디자인의 기본 요소로 한다.
2. APEC의 유래
2번째님의 답변을 참고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3. APEC의 행사 내용
①정상회의 개최 장소
제1차 정상회의장 : BEXCO
제2차 정상회의 장 : 동백섬
②APEC 정상회의 부산 일정
시기 : 11.12~11.13 - 회의명 : 고위관리 회의
시기 : 11.15~11.16 - 회의명 : 각료 회의
시기 : 11.18 - 회의명 : 제1차 정상회의(BEXCO)
APEC 위원과의 대화
정상만찬 및 문화공연
시기 : 11.19 - 회의명 : 제2차 정상회의(동백섬)
시기 : 기타회의 - 회의명 : 양자회담, 기업인자문위원회(ABAC)
투자환경설명회, CEO회의 등 개최
4. APEC 참가국(회원국)
①회원국 - 총 21개 국가
아시아 13개국 - 한국, 일본, 태국,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싱가포르,
필리핀, 브루나이, 중국, 대만, 홍콩, 러시아, 베트남
미국 5개국 - 미국, 캐나다, 멕시코, 칠레, 페루
오세아니아 3개국 - 호주, 뉴질랜드, 파푸아뉴기니
②APEC 회원국 명칭 표기
- APEC에는 대만과 홍콩이 참가하고 있어 국가명칭 및 국기 사용을 금지하고 있다.
- 회원을 국가(country)로 부르지 않고 경제체(economy)로 표기하고, 대만과 홍콩은 각각 'Chinese Taipei', 'Hong Kong, China'로 표기한다.
- 싱가폴에 둔 사무국도 국제기구로서 지위를 인정하지 않는다.
5. 우리가 APEC을 위해 할 수 있는 일
①APEC에 대해 알아본다.
②APEC에 관심을 갖는다.
6. 그 외에 APEC에 대한 중요한 여러가지 자료
①개최지
시기 : 2~3월 - 회의명 : 제1차 고위관리회의 (SOM) 및 산하회의 - 개최지 : 서울
시기 : 5월 - 회의명 : 제2차 고위관리회의 (SOM) 및 산하회의 - 개최지 : 제주
시기 : 6월 - 회의명 : 통상장관회의 - 개최지 : 제주
시기 : 9월 - 회의명 : 제3차 고위관리회의 (SOM) 및 산하회의 - 개최지 : 제주
시기 : 9월 - 회의명 : 재무장관회의
시기 : 9월 - 회의명 : 중소기업 장관회의 - 개최지 : 대구
시기 : 11월 - 회의명 : 정상회의, 각료회의 등 - 개최지 : 부산
-APEC에 관해서 알아보기-
.
【1】APEC이란?
①APEC의 뜻은 무슨 뜻일 까요?
☞Asia-Pacific Economic Cooperation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 국제조약의 기반 위에 설치된 유엔(UN)이나 세계무역기구(WTO)와 달리 "포럼(Forum-공개토론회)" 형태의 협력체로서 원활한 정책 대화와 협의가 주목적이다.
②설립연도와 목적에 대해서....
☞설립연도: 1989년 11월/목적: 1989년에 호주 캔버라라는 도시에서 처음에는 12개국 각요 회의에서 출범하여 1993년 클린턴 미국 대통령의 제안으로 매년 정상회의를 개최하게 되었다. 현재는 21개국이 출범하였다.
③중점 활동 분야
- 무역 . 투자 자유화 및 원활화(TILF)
- 경제 기술 협력(Ecotech)
- 반테러 분야 협력
『이번 제 13회 부산 APEC의 의제는 북한 핵문제와 국제테러문제 등이 채택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④APEC 공식휘장
2005APEC 휘장은 열린 공동체로 함께 발전하는 APEC을 표현하기 위해 하늘, 땅, 사람의 조화와 합일을 상징하는 우리 고유의 문양삼 태극 개최지인 부산을 상징하는 힘찬 파도 APEC 회원국이 둘러싸고 있는 열린 바다 태평양의 이미지를 디자인의 기본 요소로 한다.
【2】APEC 참가국
①이번 2005년 APEC 참가국
회원국 - 총 21개 국가
아시아 13개국 - 한국, 일본, 태국,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싱가포르, 필리핀, 브루나이, 중국, 대만, 홍콩, 러시아, 베트남/ 미국 5개국 - 미국, 캐나다, 멕시코, 칠레, 페루
오세아니아 3개국 - 호주, 뉴질랜드, 파푸아뉴기니
②APEC와 비슷한 세계협력 기구에는 어떤것 들이 있을까요?
EU⇒유럽연합 / NAFTA⇒북아메리카 자유 무역협정 / AU⇒아프리카 연합
ASEAN⇒동남아시아 국가 연합
③APEC 회원국 명칭 표기
-APEC에는 대만과 홍콩이 참가하고 있어 국가명칭 및 국기 사용을 금지하고 있다.
- 회원을 국가로 부르지 않고 경제체로 표기하고, 대만과 홍콩은 각각 ChineseTaipei, Hong Kong, China로 표기한다.
【3】APEC의 유래
약칭으로 APEC이라고도 한다. 1989년 11월 캔버라에서 한국·미국·일본·오스트레일리아·캐나다·뉴질랜드와 ASEAN(Association of South-East Asian Nations:동남아시아국가연합) 6개국 등 12개국이 참여한 가운데 제1차 회의를 열었다. 아시아태평양지역은 세계 인구의 36.6%, 국민총생산의 51.7%, 교역량의 48.7%를 차지하는 광대한 지역으로, 태평양국가라는 공통점을 제외하고는 역사·문화·경제발전단계 등이 모두 상이하다. 따라서 이 지역의 경제 협력과 무역자유화 촉진을 목적으로 한다.
1994년 당시 미국 대통령 클린턴이 제안한 NPC(New Pacific Community:신 태평양공동체) 안에도 불구하고 역내의 배타적 이익보다는 EU(European Union:유럽연합)나 NAFTA(North America Free Trade Agreement:북미자유무역협정) 등의 배타적 움직임을 견제하면서 자유로운 국제교역질서를 형성해 나갈 것으로 보인다.
조직은 비공식 회의, 각료회의, APEC자문위원회, 회계, 예산운영위원회, 무역투자위원회, 경제위원회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1991년 제3차 서울회의에서 중국·타이완·홍콩이, 1993년 시애틀회의에서 멕시코·파푸아뉴기니가 가입함으로써 2001년 현재 21개국이 참여하고 있다.
제9차 회의는 2001년 10월 중국 상하이에서 새 세기의 새로운 도전에의 대응이라는 주제로 개최되었다. 이번 회의는 2001년 미국대폭발테러사건 이후의 아시아에서 열린 첫 다자간 회담으로, 반테러 성명과 세계무역기구(WTO)의 뉴라운드 출범 등이 논의되었다.
【4】2005 APEC 정상회의 일정
①정상회의 개최 장소
제1차 정상회의장 : BEXCO
제2차 정상회의 장 : 동백섬
②참가 규모: APEC 21개 회원국 정상, 정부대표, 기업인, 기자단 등 6,000여명
③APEC 정상회의 부산 일정
시기 : 11.12~11.13 - 회의 명 : 고위관리 회의
시기 : 11.15~11.16 - 회의 명 : 각료 회의
시기 : 11.18 - 회의 명 : 제1차 정상회의(BEXCO)
APEC 위원과의 대화
정상만찬 및 문화공연
시기 : 11.19 - 회의 명 : 제2차 정상회의(동백섬)
시기 : 기타회의 - 회의 명 : 양자회담, 기업인자문위원회
투자환경설명회, CEO회의 등 개최
【5】APEC과 부산 개최 효과
①경제적 파급효과
┍ 동북아 경제중심국가 건설
┍ 지역산업 구조 재편의 계기
┍ 동남 경제권 전체 공동번영 실현
┍ 생산 유발 효과 - 4,012억 원
┍ 취업 유발 효과 - 6,099명
②사회.문화적 파급효과
┍‘세계도시 부산’건설 가속화
┍ 지역사회 운영체제 선진화
┍ 보다 높은 시민의식 자질의 함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