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면잡기,거리잡기,픽셀구분하기는 포트리스에서 가장 중요하고 기본적으로 반듯이 해주셔야 할 부분입니다.
화면잡기는 적탱과 나와의 거리를 정확히 재기 위해서 거리측정에 반듯이 해주셔야 합니다.화면을 잡는다는말은 화면 맨끝과 탱크의 마지막 그림을 일치시키는 것입니다.화면 맨끝과 탱크가 일치하지 않고 사이가 벌어져 있으면 정확히 거리재기가 힘들겠죠.다시말해 탱크간의 거리를 재기위해 일반적으로 화면을 좌 우로 이동시키면서 적탱이나 나의 탱크를 화면 맨끝에 일치시킨뒤 거리를 보는데 그 화면일치시 실제로는 탱크가 화면을 좀 벗어나거나 아님 탱크간의 사이가 벌어지거나 어쩔때는 딱 일치 할수도 있죠.대충 이런씩으로 오차가 좀 있는데도 이런상황에서 거리를 재고 포를 쏘면 실력향상이 상당히 느리거나 어느선까지 가면 더이상 실력향상이 없습니다. 당연히 정확히 포를 쏠수가 없겠죠.그정도 오차가 어느정도 수준이상부터는 크게 작용한다는 말입니다.즉 항상 거리재기전 탱크 마지막 그림을 완전하게 정확히는 힘들어도 거의 정확히 화면에 일치 시 킨 뒤 거리를 재기 바랍니다.
화면잡기는 5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맵의 맨좌측끝으로 화면을 이동시키는방법
2.맵의 맨우측끝으로 화면을 이동시키는방법
3.자기위치찾기 클릭으로 잡는방법
4.상대탱크의 위치로 잡는방법
5.탄 이동시 멈춤으로 잡는방법
겜시작시 화면잡기 오차가 있으면 자기위치찾기 버튼 클릭하고 다시 잡아보세요 그래도 안잡히면 화면을 맨좌측끝으로 한번 이동시키고 잡아보시고 그래도 안되면 반대로 우측으로 그래도 안되면 일단 그턴은 대략 잡고 쏘세요.탄이 날라갈때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탄을 잡으세요(어느시점에 잡는냐에 따라 여러가지형태로 오차를 잡을수 있습니다) 이런식으로 하면 거의 정확히 잡을수 있습니다.내턴넘어가고 상대턴때 화면으로도 틀리니 그때도 잡아 보시고요 일단 화면잡으면 마우스 오른쪽 꾹 눌리고 자기턴 올때까지 계속 누르고 있으면 됩니다
거리재기에는 4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밑그림(인터페이스그림)으로 거리재기
2.맵그림(맵의 땅그림)으로 거리재기
3.칸개념으로 거리재기
4.미니맵으로 거리재기
밑그림(인터페이스)으로 거리재기는 다른말로 하면 화면등분으로 거리재기이며 가장 일반적인 거리재기 입니다.보통 인터페이스를 10등분해서 그 등분한 위치의 그림을 기억하고 거리를 재는방법입니다.화면에 보이는 인터페이스 끝과 끝이 한화면 이겠죠.그반은 반화면 이겠죠.한화면이 넘어가는 거리는 한화면 맨끝에 걸리는 맵땅의 그림을 기억한뒤 화면 이동하고 그 맵땅에 다시 일치시킨뒤 거리를 재는 방법입니다.정확도에 다소 오차가 있으며 수평의 거리재기이므로 땅의 상하차이는 눈짐작으로 봐야 하므로 오차가 생깁니다. 미니맵으로 거리재기는 미니맵을 보고 거리를 축소 생각해서 거리를 재는 방법인데 정확도가 상당히 떨어지므로 권하고 싶지 않습니다. 물론 미니맵을 보고 쏴야 할 경우가 생길때도 있지만 미니맵 기준으로 거리개념을 잡아 놓으셔야 하며 그 거리개념은 직접 잡아보세요 맵그림으로 거리재기는 각맵의 땅그림을 기억해서 재는 방법으로 미리 이부분에서 이부분까지는 몇거리이다 라는걸 기억해 두는 것입니다.즉 거리를 잰다는 표현보다는 미리 땅그림마다 거리를 미리 측정 기억해 놓고 쏘는거죠.다른말로 각자리에 대한 거리측정 입니다.밸리같은 맵을 보더라도 땅들이 약간씩 차이가 있어 기억하기 쉽거든요.봉우리에서 봉우리까지 봉우리에서 좌측맵 끝나는 부분까지 등등등 기억해서 기준두고 쏘는겁니다.정확도도 상당히 높고 딜레이면에서도 빠르고 땅의 상하차이에 대해서도 정확하겠죠.어느맵을 하더라도 땅그림에 대한 거리를 기억해야 정확히 쏠수 있습니다.물론 땅이 많이 파이면 정확도가 떨어진다는 단점도 있고요 그맵에만 정확도가 나오고 맵마다 다시 거리를 기억해야 한다는 단점도 있습니다.즉 그맵에서만의 거리 측정법이죠^^다아시겠지만 컨트롤 눌르면 자기 계급과 아디가 사라지면서 자기위치의 땅을 정확히 볼수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칸개념에 의한 거리 측정법입니다.
화면을 이동시킬시 마우스로 화면끝을 툭치면 약간 이동하죠 그 이동범위가 보통 3가지형태로 있습니다. 화면 맨끝에서 깔짝 이동 하는것과 보통 이동하는 탱크하나정도의 거리 그리고 탱크두개거리 정도로 이동하는것이 있습니다.즉 보통이동하는 탱크하나거리 그 거리하나가 1칸입니다.조금만 신경써서 보면 금방 알수 있을겁니다. 이 칸개념으로 거리측정은 거리측정중 가장 정확하며 족보샷을 하기 위해선 꼭 알고 있어야 겠죠 정확한 대신 시간이 오래걸린다는 단점도 있지만 적응하면 어느선까진 빨라집니다. 좌우나 상하나 똑같은 개념이며 어느맵에서나 정확히 측정가능하며 땅의 상하차이나 땅파임에 상관없이 정확한 거리측정이 가능합니다.즉 지존이 되기 위해선 꼭 아셔야 겠죠 밸리맵은 전체화면이 좌우는 대략 (51.3)칸 상하는
(31.7)칸 정도 됩니다. 좌우 한화면은(21.3)칸 상하는(13)칸 정도 입니다.이 좌우 상하 칸개념을 잘활용 응용하면 완벽한 거리개념을 잡을수 있습니다.한화면을 벗어난 범위에서 땅의 윗부분에서 땅이 많이 파이고 부양이 됐을시 정확히 거리측정하기 까다로울때 좌우상하칸개념을 기억하고 있으면 정확히 알수 있겠죠.역풍 최대때 빽 80쏘면 자기 탱크기준 상 7칸 거리에서는 좌우로 봤을시 몇칸에 떨어진다는등 잘응용 활용하면 완벽한 거리측정이 가능합니다.물론 그부분은 기억에 의한 측정법이라고 할수 있겠죠.정말 제대로 완전한 각샷을 하기 위해선 필수적으로 적응해야하는 또는 기억해야하는 거리측정법 입니다.
픽셀구분
픽셀은 총 70개 있으며 좌35개 우35개 있습니다.
즉 좌 35 . 무풍 . 우 35 입니다.
칸으로 보면 좌7칸 우7칸 있죠. 1칸당 5픽셀로 구분되어 있고요
즉 7*5=35 좌35 우35 있다는 말이겠죠~
1칸당 깔짝이 1픽 가운데에서 좌우가 2,3픽 거의 최대가 4픽 칸만땅이 5픽으로 구성됩니다.유심히 관찰하다보면 금방 숙지 할수 있을 겁니다.우측11.12픽과 33,34픽 유심히 보세요.
칸만땅과 그다음칸 첫픽이 처음 보시는분들한테는 좀 애매할껍니다. 자주 구분할려고 노력하다보면 어느순간 확실히 구분 할수 있을겁니다 시력이 낮으신 분들은 힘들듯
우측 1픽은 무풍과 같습니다.
즉 캐논은 무풍포함 70가지 바람이 존재하겠죠.
그 바람은 각각의 각도마다 그리고 힘조절마다 바람보는 방법을 달리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