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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은중경
1.법회의시작
나는 이와 같이 들었다. 어느 때 부처님께서는 사위국 왕사성의 기수급고독원에서 삼만팔천인의 대비구와 여러 보살 마하살들과 함께 계셨다.그때 부처님께서는 대중들과 함께 남쪽으로 나아가시다가 마른뼈 한 무더기를 보시자 오체를 땅에 기울여 마른 뼈에 예배하셨다.
2.마른 뼈에 절하신 까닭
"세존이시여,여래께서는 삼계의 거룩한 스승이시며 사생의 자비하신 어버이십니다. 많은 사람들이 부처님께 귀의하고 공경하옵거늘 어찌하여 이 마른 뼈에 예배하시옵니까?" 부처님께서 아난에게 말씀하셨다. "그대가 비록 나의 훌륭한 제자이며 출가하여 오래 수행하였건만 그 앎은 넓지 못하구나. 여기 마른뼈 한 무더기는 어쩌면 내 전생의 조상이거나 여러 생을 거치는 동안의 어버이 일것이므로 내 이제 예배하는 것이다." 부처님께서 아난에게 다시 말씀하셨다. "그대가 이 한 무더기 마른뼈를 둘로 나누어 보거라. 만약 남자의 뼈라면 희고 무거울 것이며 여자의 뼈라면 검고 가벼울것이다." 아난이 부처님께 말씀드렸다. "세존이시여, 남자는 세상에 있을때 큰 옷을 입고 띠를 매고 신을 신고 모자를 쓰기 때문에 남자인줄 알며,여인은 붉은 주사와 연지를 곱게 바르고 향수로 치장하기 때문에 여인이라는 것을 알수가 있습니다. 그러나 죽은 후의 백골은 남녀가 마찬가지이거늘 제가 어떻게 그것을 알아 볼 수가 있겠습니까?" 부처님께서 아난에게 말씀하셨다. "만약 남자라면 세상에 있을때 가람(절)에 나가 법문도 듣고 경전을 독송하며 삼보께 예배도 하며 부처님의 명호도 염송하였을 것이다.그러므로 그 사람의 뼈는 희고 무거우니라.그러나 여인은 감정을 함부로 나타내고 정욕에만 뜻을 두며,아들을 낳고 딸을 기르되 한 번 아이를 낳을때마다 엉긴 피를 서말서되나 흘리며 아기에게 여덟섬너말 이나 되는 흰젖을 먹여야 한다.그러므로 여인의 뼈는 검고 가벼우니라." 아난이 부처님의 말씀을 듣고 가슴을 도려내듯하여 슬프게 울면서 부처님께 말씀드렸다. "세존이시여,어머니의 은덕을 어떻게 보답할 수 있겠습니까?"
3.아기를 낳으실 때까지의 고생
부처님께서 아난에게 말씀하셨다. "그대는 지금부터 자세히 듣고 잘생각하여라. 내가 그대를 위해 분별하여 설명하리라. 어머니가 아기를 잉태하면 열 달동안 큰 고통을 받느니라.어머니가 아기를 잉태한 첫 달에는 그 기운이 마치 풀잎위의 이슬같아서 아침에 잠시 보존하지만 저녁에는 보존 할수 없으니 이른 새벽에는 피가 모였다가 오후가 되면 흩어져 가느니라.어머니가 아기를 잉태한지 두 달이 되면 마치 우유를 끓였을때 엉긴 모양과 같으니라.
어머니가 아기를 잉태한지 석 달이 되면 그 기운이 마친 엉긴피와 같으니라.
어머니가 아기를 잉태한지 넉달이 되면 점차 사람의 모양을 이루고,다섯달이 되면 아기는 다섯부분의 무양을 갖추게 되나니 무엇을 다섯 부분의 모양이라고 하는가? 머리가 한부분이며 두팔꿈치가 합해서 세부분이며, 두 무릎을 합해서 다섯부분이라고 하느니라.어머니가 아기를 잉태한지 여섯달이 되면 어머니 뱃속에서 아기의 여섯가지 정기가 열리나니 여섯가지 정기란 눈이 첫째 정기요, 귀가 둘째 정기이며,코가 셋째 정기요,입이 넷째 정기이며,혀가 다섯째 정기이며 뜻이 여섯째 정기이니라. 어머니가 아기를 잉태한지 일곱달이 지나면 아기는 어머니 뱃속에서 삼백육심 뼈마디와 팔만 사천 모공을 이루게 되느니라. 어머니가 아기를 잉태한자 여덟달이 되면 아기의 뜻과 꾀가 생기고 그 아홉가지 기관이 크게 자라게 되느니라. 어머니가 아기를 잉태한지 아홉달이 되면 아기는 어머니 뱃속에서 무엇인가를 먹게 되니 이때 어머니는 복숭아와 배,마늘은 먹지 말고 오곡만 먹어야 하느니라. 어머니의 생장(生藏:염통,간,비장,폐)은 아래로 향하고 숙장(熟藏;위장과 신장)은 위로향하여 있는데 그 사이에 산이 하나 있으되 세가지 이름이 있다. 첫째 이름이 수미산이요, 둘째 이름이 업산(業山)이요,셋째 이름은 혈산(血山)이다.이산이 한번 무너져서 변하면 한줄기 엉킨 피가 되어서 아기의 입속으로 흘러들어가느니라. 어머니가 아기를 잉태한지 열달이 되면 바야흐로 아기가 태어나게 되나니 만약 효순한 아들이라면 주먹을 쥐어 합장하고 나와서 어머니의 몸이 상하지 않게 한다. 만약 오역죄를 범할 아들이라면 어머니의 포태를 제치고 손으로는 어머니의 간과 염통을 움켜쥐고 다리로는 어머니의 엉덩이뼈를 밟아서 어머니는 마치 일천개의 칼로 배를 저미고 일만개의 칼날로 염통을 쑤시는 듯한 고통을 느끼게 된다."
4.부모님의 열 가지 크신 은혜
이와 같이 어머니를 고통스럽게 하고 이 몸이 태어났음에도 불구하고 그 위에 또 열가지 은혜가 있다. ㉠잉태하여 수호해 주신 은혜 첫째는 아기를 잉태하여 수호해 주신 은혜이니 게송으로 일러 말한다여러겁을 지나오며 인연이 지중하여 금생에는 어머니의 모태에 의탁했네 날이가고 달이가서 오장이 생겨났고 일곱달에 이르러서 육정이 열렸어라 어머니몸 무겁기는 산악과 다름없고 가나오나 서고앉고 풍재가 두려우며 아름다운 비단옷도 도무지 입지않고 단장하던 거울에는 먼지만 쌓였도다 ㉡낳으실 때 고통받으신 은혜
둘째는 아기를 낳을때 고통받으신 은혜이다.게송으로 일러 말한다. 아기를 잉태한지 열달이 다되어서 어려운 해산날이 빨리도 다가오니 날마다 오는아침 중병든 몸과같고 나날이 정신조차 희미해 지는구나 두렵고 떨려오는 마음을 어찌하나 근심은 눈물되어 가슴에 가득하네 슬픈빛 가이없어 친척에 말하기를 마침내 죽지않나 두렵기만 합니다 ㉢아기를 낳고서 근심을 잊으신 은혜 셋째는 아기를 낳고서 근심을 잊으신 은혜이다.게송으로 일러 말한다.
자비하신 어머니 그대를 낳으신날 오장육부 모두를 쪼개고 해치는듯 육신이나 마음이 모두가 기절하고 짐승잡는 자리인듯 피를 흘렸어도 낳은아기 씩씩하고 어여쁘다 말들으면 기쁘고도 기쁜마음 무엇으로 비유할까기쁜마음 정해지만 또다시 슬픈마음 괴롭고도 아픈것이 온몸에 사무치네 ㉣쓴 것은 삼키고 단 것은 먹이신 은혜 넷째는 입에 쓴 것은 삼키고 단 것이면 먹이시던 은혜이다.게송으로 일러 말한다. 무겁고도 깊은것이 부모님 크신은혜 사랑하고 보살피심 한결같아 끓임없네 단음식은 다뱉으니 드실음식 무엇이며 쓴음식만 드시면서 기쁜얼굴 잃지않네 사랑하심 중하시어 깊은정은 다함없네 지중하신 은혜처럼 슬픔또한 더하시어 다만어린 아기에게 잘먹일것 생각하니 자비하신 어머니는 굶주려도 기쁜마음 ㉤마른 자리에 뉘신 은혜
다섯째는 마른자리는 아기에게 돌리시고 스스로 젖은자리로 나아가신 은혜이다. 게송으로 일러 말한다.
어머니 당신몸은 젖은자리 누우시고 아기는 받들어서 마른자리 눕히시네
가슴의 두젖으로 목마름을 채워주고 고우신 소매로는 찬바람을 가려주네
아기를 돌보시어 잠들때가 없으셔도 아기의 재롱으로 큰기쁨을 삼으시네
오로지 어린아기 편안할것 생각하고 어머니 자비하심 편안함도 잊으셨네
㉥젖을 먹여 기르신 은혜 여섯째는 젖을 먹여 기르시는 은혜이다.게송으로 일러 말한다. 어머니의 중한은혜 땅에다 비유하랴 아버님의 높은은덕 하늘에 비유하랴 하늘은혜 땅의은혜 아무리 크다해도 아버지와 어머니의 큰은혜 그를넘네 아기비록 눈없어도 미워함 없으시고 손과발이 불구라도 싫어함 없으시네 배가르고 피를나눠 친히낳은 자식이라 종일토록 아끼시고 사랑하심 한량없네 ㉦더러움을 씻어주신 은혜 일곱째는 더러움을 깨끗이 씻어주신 은혜이다.게송으로 일러 말한다. 생각컨데 그옛날의 아름답던 그얼굴과 아리따운 그몸매는 곱기만 하셨었네 두눈썹은 푸른버들 기른듯 하셨었고 두뺨의 붉은빛은 연꽃을 닮으신듯 은혜가 깊을수록 그모습 사라지고 더러운것 씻느라고 맑은얼굴 상하셨네 한결같이 아들딸만 사랑하고 거두시다 자비하신 어머니의 얼굴마져 시드셨네 ㉧먼 길 떠난 자식 염려하신 은혜 여덟째는 먼 길 떠난 자식염려하고 생각하시는 은혜이다.게송으로 일러 말한다. 죽어서 헤어짐도 슬프고 괴롭지만 살아서 헤어짐은 더욱더 서러워라 자식이 집을나가 먼길을 떠나가니 어머니 모든생각 타향에 나가있네 주야로 그마으음은 아들을 따라가고 흐로는 눈물줄기 천줄기만줄기네 운숭이 달을보고 새끼생각 울부짖듯 간장은 염려하는 생각으로 다끓기네 ㉨자식 위해 나쁜 일 하신 은혜
아홉째는 자식 위해 나쁜짓도 감히 하시는 은혜이다. 게송으로 일러 말한다.
부모님의 크신은혜 강산같이 중하여서 깊고깊은 그은덕은 실로갚기 어려워라 자식들의 괴로움은 대신받기 원하시고 자식들이 고생하면 부모마음 편치않네 자식들이 머나먼길 떠나가서 있으면 잘있는가 춥잖은가 밤낮으로 근심하고 자식들이 잠시라도 괴로운일 당할때면 어머니의 그마음은 오랫동안 아프시네 ㉩끝없이 사랑하시는 은혜 열째는 끝없이 자식을 사랑하시는 은혜이다.게송으로 일러 말한다. 부모님의 크신은혜 깊고도 지중하네 크신사랑 잠시라도 그칠새 없으시니 일어서고 앉더라도 그마음 따라가고 멀더라도 가까워도 크신뜻 함께있네 어머니의 나이높아 일백살이 되었어도 여든살된 그아들을 언제나 걱정하네 이와같이 크신사랑 어느때 끓이실까 목숨이나 다하시면 그때나 쉬게 될까
5.갖가지 불효
부처님께서 아난에게 말씀하셨다. "내가 중생들을 보건대 모양은 비록 사람이지만 마음과 행실이 어리석고 어두워서 부모님의 크신은혜를 생각하지 아니하고 부모님을 공경하는 마음을 내지 않으며 은혜를 저버리고 덕을 배반하며 자비한 마음이 없어서 효도하지 아니하며 의리를 저버리는 중생들이 많으니라.어머니가 아기를 잉태한 열 달동안은 일어서고 앉는 것이 편하지 않아서 마치 무거운 짐을 진 사람과 같고 음식을 잘 내리지 못하여 큰 병에 걸린 것과 같나니라.달이 차서 아기를 낳을때는 한없는 고통을 받으며,잠깐 잘못으로 죽게 되며 돼지나 양을 잡은것처럼 피가 흘러 자리를 적시느니라.
이와 같은 고통을 겪고 자식을 낳은후에는 쓴 것은 삼키고 단 것은 뱉어서 아기에게 먹이며 품안에 안아서 기르느니라.더러운것은 깨끗이 씻어내고 아무리 힘들고 괴로워도 싫어하지 않으며,더운것도 참고 추운것도 참아내며 고생되는 일을 사양하지 않아서 마른 자리에는 아기를 눕히고 젖은 자리에는 어머니가 눕느니라. 아기는 삼년동안 어머니의 흰피를 먹고 자라나서 동자가 되고 점점 나이가 들면 예절과 도의를 가르치며 장가를 들이고 시집을 보내며 벼슬도 시키고 직업도 갖게 하느니라.또 수고하여 가르치고 정성을 다하여 기르는 일이 끝나더라도 부모의 은혜로운 정은 끓임이 없어서 자식들이 병이 나면 부모도 함께 병이 나고 자식의 병이 나으면 비로소 부모의 병도 낫느니라. 이와 같이 양육하여 어서 어른이 되기를 바라지만 자식은 장성 한 뒤에는 오히려 부모님께 효도하지 않느니라.존친들과 이야기할때 그대함이 불경스럽고 심지어 눈을 흘기거나 눈알을 부라리며 부모와 형제도 속이고 업신여기느니라. 형제간에 때리고 욕하며 친척들을 헐뜯고 예절과 의리를 저버리며 스스로의 가르침도 따르지 아니하고 부모의 분부를 따르지 않느니라.
형제간의 약속도 짐짓 지키지 않고 출입왕래도 어른께 아뢰지 않으며 말과 행실이 어긋나서 스스로 교만하고 함부로 일을 처리하느니라. 부모들은 이를 훈계하고 책망하여 가르쳐야 하고 백부나 숙부들도 그잘못을 타일러야 하건만은,어려서부터 어여쁘게만 생각하여 어른들이 덮어 주기만 하니, 자식은 점점 장성하면서 더욱 거칠어지고 잘못되느니라. 잘못한 일을 고치려 하지 않고 잘못을 타이르면 오히려 화를 내고 원망하며 착한 벗을 버리고 악한 사람을 가까이 하게 되느니라.이러한 습관이 계속되어 성격을 이루게 되니 드디어 나쁜 계교를 꾸미고 남의 꾀임에 빠져 타향으로 도망하기도 하느니라. 이와같이 부모를 등지고 혹은 장삿길로 나가기도 하고 전쟁에 나가기도 하여 이럭저럭 지내다가 장가를 들게 되면 이것이 장애가 되어 오랫동안 집에 오지 않느니라.혹은 타향에서 사는 동안 조심하지 않다가,나쁜 이의 꾀임에 빠져 횡액을 만나 잡힌 몸이 되어 이리저리 끌려다니기도 하고 억울하게 형벌을 받아 감옥에 갇혀서 목에 칼을쓰고 발목에 쇠사슬을 차기도 하며,혹은 병을 얻어 고난을 당하거나 모진액난을 만나서 고통스럽게 굶주려도 아무도 돌봐 주는 사람이 없게 되느니라. 또한 남의 미움과 천대를 받아 길거리에 헤메다가 마침내 죽게 되어도 아무도 그를 보살펴 주는 사람이 없고 이윽고 죽게 되어 시체가 썩고 볕에 쪼이고 바람에 흩어 져서 백골이 타향땅에 굴러다니게 되어 친척들과 영원히 만날 수 없게 되고 마느니라. 이때 부모의 마음은 자식을 위해 오랫동안 근심하고 걱정하다가 혹은 피눈물로 울다가 눈이 어두워져서 마침내는 눈이 멀기도 하며 혹은 너무 슬퍼하다가 기운이 다하여 병들기도 하느니라.자식 생각에 몸이 쇠약해져서 마침내 죽으면 외로운 혼이 되어서도 끝내 자식생각을 버리지 못하느니라. 또한 다시 듣건대 자식이 효도와 의리를 따르지 않고,나쁜무리들을 따라다니고 어울려서 거칠은 건달패가 되어 무익한 일들을 즐겨 배우고 남을 때리고 싸우며 도둑질을 하고 마을의 풍속을 어기며 술마시고 노름하면서 여러가지 악업을 짓느니라. 이로 인해서 형제들에게도 누를 끼치고 부모님에게 큰걱정을 주느니라. 새벽에 나가고 밤늦게 돌아와서 부모가 항상 근심하게 하느니라.
또한 부모가 어떻게 살고 계시는지 춥고 더운것도 모르는체 하고 초하루에 보름에도 문안드리지 아니하며 부모를 길이 편안히 모실것을 생각하지 아니하고 부모가 나이가 많아 몸이 쇠약하고 모양이 파리하면 남이 볼까 부끄럽다고 구박하고 모욕하느니라. 혹은 아버지가 홀로 되거나 어머니가 홀로되어 혼자서 빈 방을 지키게 되면, 마치 손님이 남의 집에 붙어 있는 것처럼 여겨서 평상이나 자리에 흙먼지가 쌓여도 한 번도 닦아 내지 않으며 부모가 있는 방에 들어가 문안하거나 보살피는 일이 없느니라. 방이 춥거나 덥거나 부모가 목이 마르거나 굶주려도 아는체를 하지 않느니라.자식의 행실이 이러하니 부모는 밤낮으로 탄식하고 슬퍼하게 되느니라. 혹 맛있는 음식이 있으면 마땅히 부모님께 올려서 봉양해야 하거늘 매양 거짓으로 없는 체하고, 또 다른 사람들의 비웃음을 받으면서도 제 아내나 자식만 생각하니 이것이 못난일임에도 불구하고 부끄러움을 모른다.또한 아내와 첩과의 약속은 무슨 일이나 지키면서 어른의 말씀과 꾸지람은 조금도 어렵거나 두렵게 생각하지 않느니라 혹은 딸자식으로서 시집가기전에는 효순했으나 시집간이 후에는 불효를 저지르기도 하느니라.부모가 조금만 꾸짖어도 화를 내고 원망하면서 제 남편이 꾸짖고 때리면 참고 받으며 달게 여기느니라.성이 다른 남편쪽의 친척에게는 정이깊고 사랑이 두터우면서 자기의 친정은 오히려 멀리 하느니라.
혹 남편을 따라서 멀리 타향으로 옮겨가게 되면 부모와 이별하고서도 도무지 사모하는 생각이 없으며 소식을 끓고 편지도 내지 않아서 부모로 하여금 창자가 끓어지고 거꾸로 매달리는 고통을 받게 하며,항상 딸의 얼굴을 보고 싶어하기를 마치 목마를때 물을 생각하듯이 잠시도 끝날 날이 없게 하느니라. 부모의 은혜는 이와같이 한량없고 끝이 없건만 이은헤를 배반하고 가지가지로 불효하는 죄업은 다 말하기 어려우니라."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첫댓글 누구나 반드시 읽어야할 글이다. 나무아미타불 이 글을 읽는사람은 복이 있도다
나무관세음보살_()_
나무관세음보살 나무관세음보살 나무관세음보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