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세기와 중국문자 3
孕▶乃+子 :
(잉) 아이를 배다.
孕: “야! 아들이다”는 뜻. 창세기 3:15절에서 하나님은 아담자손에게 여자의 후손으로 오실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구세주로 약속하셨다. 아담은 그의 첫 아들을 낳고 그 아이가 약속한 메시아이기를 바랐다. 그래서 그 이름을 가인(=got '神‘이란 뜻)이라 하였다
兄▶口+儿 = 대변인
(형) 맏
중국문화에 있어서 나이 많은 형제는 이름을 부르지 않고 존경하는 맏형(兄)으로 대신해서 사용한다. 그는 가족의 중요한 대변인 역할을 한다.
히브리인들은 이러한 장자(맏兄)의 권리를 매우 중요시 했다.
兇▶凵+乂+儿
(흉) 잔인한, 사악한, 흉악한
兄과 비슷한 兇은 살인을 언급할 때 사용. 凵은 더 이상 가족의 대변인이 되지 못함을 나타내고, 그 안의 乂은 하나님으로부터 낙인찍힌(乂) 잔인하고, 격력하게 최초로 살인을 범한 형(兄) 가인의 몸에 찍힌 낙인을 보여준다
한편 아벨의 형 가인은 하나님의 구원의 방법을 거절하고 자신의 노력의 산물인 곡식을 제물로 드려서 하나님의 호의를 얻고자 했으나 그 제물은 받아들여지지 않았고 무안해진 가인은 격분했다. 결국 동생을 죽이는 불행을 저지른다.
後▶彳+么+夂 (후) 후에. 뒤에.
아담과 하와 두 사람으로부터 어린 요(么) 아이들이 태어나 뒤를 이어(夂:뒤이을 치) 후에(後) 자손(後)들이 계승되어져 왔다.
羊▶(양) 양.선함. 착함. 번영을 암시하는 글자.
최초의 희생제물인 羊은 어린양으로 상징되는 예수님을 의미한다.
요한복음1:29 “보라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양이로다”
善▶羊+言 (선)선하다. 착하다. 완전하다. 덕있다
(古文에는 羊의 아래부분이 言(말)의 형태로 나타난다.) 어린양(羊)이신 예수님의 말씀(言)은 선하다(善)
詳▶ 言+羊 (상) 자세히 검토하다. 심판하다.
최후에 어린양(羊)이신 예수님의 말씀(言)이 사람을 심판(詳)하게 된다.
요한복음 12:48 “나를 저버리고 내 말을 받지 아니하는 자를 심판할 이가 있으니 곧 나의 한 그 말이 마지막 날에 저를 심판하리라”
祥▶ 示+羊 (상)상서롭다. 착하다. 번영. 길조.
하나님(示)이신 어린양(羊)의 특성은 착하고(祥) 선하시다.
犧▶牛+羊+秀+戈 : (희)희생동물. (시간상) 아침제사.
하나님께 드릴 희생동물은 양이나 소로써 흠없는 것, 가장 좋은 것으로 드리도록 되어 있었다.
레위기 9:2 아론에게 이르되 흠 없는(秀) 송아지(牛)를 속죄제를 위하여 취 하고 흠 없는 수양(羊)을 번제를 위하여 취하여(戈) 여호와 앞에 드리고...
<제사드리는 시간>
출 29:39 한 어린 양은 아침에(9시)...한 어린 양은 저녁 때(오후 3시)에
祀▶ 示+巳: (사)제사
하나님(示)께 제사(祀)하는 시간이 巳시(오전9~11)였다. 발음은 ‘쓰’로써 아침제사임이 분명하다.
祀의 古文의 형태는 세분 하나님(示)께 에덴동산 입구에서 제사드리는 아담과 하와의 모습이 선명이 나온다.
祝▶ 示+兄(=口+儿)
(축): 기도하다. 탄원하다. 빌다.
가족을 대표해서 하나님께(示) 기도하고(祝) 제사드리는 장자(兄)의 특권을 보여준다.
*홍수
船▶ 舟(vessel)+八+口 (선) : 배(boat)
대홍수를 피해 방주(舟)에 들어간 사람은 노아의 8(八) 식구(口)가 전부였다.
창 7:7 노아가 아들들(3형제:셈.함.야 벳)과 아내와 자부들과 함께 홍수 를 피하여 방주에 들어갔고
搬▶ 扌+舟+八+又 (반)나르다. 운반하다.
방주(舟)에 여덟(八) 사람이 오가며(又:또, 반복해서) 홍수기간 먹을 식물은 나르는(搬) 모습.
창 6:21 너는 먹을 모든 식물을 네 게로 가져다가 저축하라 이것이 너와 그들의 식물이 되리라
雨▶ 一+冖+氺 (우): 비
창세기 2:5,6 “하나님이 비를 내리지 아니하셨고 안개만 땅에서 올라와 지면을 적셨더라”
홍수전 사람들은 비를 구경하지 못했다. 홍수가 시작되던 날 온 하늘(一)이 어두운 구름(氺:구름은 물로 되어 있음)으로 덮이기(冖) 시작하여 큰 빗방울이 떨어지고 비가 내리는 모습(氺의 모습을 유의할 것. 잔잔한 물이 아니라 하늘에서 쏟아지고 땅에서 솟아올랐다는(수직으로 되있는 모양) 사실을 보여준다.
창세기 7:11,12 그 달 십칠일이라 그날에 큰 깊음의 샘들이 터지며 하 늘의 창 들이 열려 사십주야를 비가 땅에 쏟아졌더라
弇▶ 合+廾: 渰氵+合+廾(공:손을 맞잡다.함께)
(엄)위에 덮여지다. (엄)익사하다. 물에 빠지다. 범람하다. 가라앉다
비가 오자 사람들과 짐승들은 물로부터 벗어나려고 합세하여(合) 서로 손을 맞잡고(廾) 발버둥쳐보았으나 위에 덮여진(弇) 물이 그들 모두를 삼켜버렸고, 결국 물(氵)이 덮여 익사(渰)하는 비참한 당시 상황을 묘사해준다(古文에는 廾이 두 손이 들려져 있는 모양으로 돼있다)
共▶ 廾+一+八
(공) 모두. 함께
홍수 후에 구제된 8(八)사람이 손을 맞잡고(廾) 땅위(一)에 있는 모두(共)를 나타낸다. 이 8명만이 이 땅위에서 살아남은 전부(共)였다..
洪▶氵+廾+一+八
(홍) 넓다. 큰 물
8명의 사람이 관련된 홍수(洪)가 국부적이 아닌 전세계적 홍수였음을 보여준다.
창세기7:19 물이 십오 규빗이 오르 매 천하에 높은 산이 다 덮인지라
沿▶氵+八+口
(연) 내려보다. 이어지다. 계속하다. 유전하다.
홍수에서 살아남은 여덟(八) 사람(口)의 세계로부터 모든 전통과 관습과 역사, 지식이 계속해서, 내려온(沿) 것이라는 진리를 증명한다.
창 10:32 이들은 노아 자손의 족속 들이요 그 세계와 나라대로라 홍 수 후에 이들에게서 땅의 열국백 성이 나뉘었더라
祭▶ 月(=肉)+又+示 (제)제사
노아가 방주에서 나온 후 황폐하고 더러운 홍수의 자취 속에서도 제일 먼저 한 일은 홍수기간 그들을 지켜주신 것에 대해 감사하는 마음으로, 정결한 짐승(肉)을 잡아 홍수로 그간 중단되었던 하나님(示)께 드렸던 제사(祭)를 또다시(又) 계속해서 하는 일이었다.
又 에는 ‘용서’의 뜻도 있음을 유의할 것.
穴▶ 宀+八 (혈) 동굴.
노아 가족 8명(八)이 방주에서 나와 거주했을 장소(집:宀)는 속이 텅빈 동굴(穴)이었을 것이다. 홍수 후에는 집을 지을 나무가 전혀 없었기 때문이다.
空▶ 宀+八+工 (공) 빈. 속이 빈.
여덟(八) 식구가 일하러(工) 가면 동굴 가정(宀)은 아무도 없는 텅빈 상태(空)가 된다.
公▶ 八+厶(사람의 약자) (공) 공공의. 할아버지. 노인
公은 일상생활에서는 할아버지나 노인을 뜻하는 글자로 사용된다.
厶의 고대형태는 사람의 입(口)모양이다. 홍수후 여덟(八) 사람(厶)은 모든 인류의 공통된 조상, 할아버지(公)이다.
分▶ 八+刀 (분) 나누다.
세월이 지나감에 따라 여덟(八)가족은 자손들이 번창함에 따라 다른 지역으로 각각 분리되어(分) 생활할 수 밖에 없었다.
또한 물건을 나누는데 있어서 8사람을 묘사하고 있으며, 刀는 상징적 의미에서 그 도구이다.
제사와 예배
虔▶ 广+七+文 (건): 경건한. 성스러운. 정성
하나님께서는 제 7일(七)을 창조의 기념일로 축복하시고 거룩히 지키도록 안식일로 제정하셨다. 그러므로 아담과 하와 또 노아의 가족들은 제7일(七)에 예배드리는 곳인 천막(广)에서 가장 아름다운, 착한 모습으로, 꾸미고(文) 온 정성을 다해, 경건하고, 성스럽게(虔) 하나님을 숭배하였을 것이다. (广은 본래 모양이 아니나 글자체가 없어서 대신함)
창세기 2:1-3 “하나님이 일곱째 날을 복주사 거룩하게 하셨으니...”
虛▶ 广+七+∥+ (허) 겸허. 비다.
제칠일(七)에 사람들이 예배장소(广)에서 손을 들어(虍의 아래부분) 하나님께 겸허하게, 빈, 마음으로, 기도하는(虛) 모습을 보여준다.
處▶ 广+七+夂+八 (처) 장소
제칠일(七) 노아의 여덟(八)식구가 예배장소(广)로 줄을 이어 ‘따라가는’(夂: 천천히 걸을 치) 모습이다.
殿▶ 尸+共+八+又 (전) 신전
노아의 가족 8명(八)이 다같이 공동으로(共) 양을 잡아 그 죽은 것(尸)을 다시 계속(又)해서 드리므로 그들의 죄가 용서(又)받는 속죄의 경험을 한다. 자신들이 정결해지는 의식으로 예배드리는 곳 중 구별된 특정한 곳은 신전(殿)이며, 또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곳이기도 하다.
禱▶ 示+壽(수:목숨)
(도) 기도하다. 빌다.
그러면 그들은 무엇을 위해 기도(禱)했을까? 궁극적으로 기도는 영생과 관계가 있다. 고대인들은 죄인은 마땅히 죽어야 한다는 것을 알았다. 그래서 제사의식에서 하나님(示)께 생명(壽)과 축복을 위해 비는(禱) 것이 기도였다.
壇▶ 亠+回+旦=亶 + 土 (단) : 단 亶 (단) 믿음
그들이 쌓은 단은 무슨 단인가?
이른 아침(旦)에 양을 잡아 지붕, 집(亠) 아래 있는 흙(土)으로 된 토단(壇)위에 죽은 양을 놓고 자신들의 죄를 돌이키고, 회개하는(回) 기도를 드리는 믿음(亶)의 단(壇)임을 요약, 설명한다.
창세기 8:20 “단을 쌓고...번제로 단에 드렸더라”
禮▶示+曲+豆
(례)예도. 예절. (좋은 태도)
예배드리는 집에서 찬송(曲)을 부르며 하나님(示)께 예배드리는 아름다운 모습(禮)은 인간이 마땅히 하나님 앞에서 가져야 할 예도(禮)이다.
豆는 禮祭器를 의미한다.
頌▶ 八+厶+頁 (송) 찬송하다. 노래하다. 송축
頁은 종이, 페이지를 뜻하는 글자
찬송의 유래는 중국인들에게 있어서 그들의 조상(公)인 노아의 8가족(八)이라고 하는 뜻이 포함되어 있다.
<중국의 기독교 기념비>
기원721년 중국인들이 성경의 안식일을 준수했다는 내용이 담긴 중국에서의 기독교 성장에 대한 기념비가 1625년 중국의 한 도시인 ‘창간’(Changan)에서 발굴 되었다.(기념비의 단어수는 763개였다. 현재 창간의 Forest of Tablet에 서 있다. 그 일부분이다.
“제칠일에 우리는 희생제물을 드리고 우리의 마음을 깨끗이 한 후에 우리의 죄에 대한 용서를 받았다. 매우 완전하고 탁월한 이 종교는 부르기는 어려우나, 그 종교는 그분의 투철한 가르침으로 말미암아 어둠을 밝혀준다.“
첫댓글 보일 시(示) 자는 원래 하나님을 의미하고 때로는 희생단을 의미하는 것으로 압니다. 하나님은 스스로를 인간들에게 나타내사 자비 베푸시기 원하셨습니다.희생의 희 (犧)자와 성전 전(殿)자의 설명이 인상적입니다. 물길 따라 연(沿) 자로 보아 노아 가족은 어느 정도 항행을 행한 것으로 보입니다.
매우 훌륭한 자료들을 올리시느라 사브낫님 수고하셨습니다. 다른 여러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리라 믿습니다. 여러번 읽고 소화하여 다른 사람들에게 전도하실 때 활용하시면 좋겠습니다.
마지막에 창간이라고 기술된 지명은 창안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그곳은 한국어로는 장안으로 알려졌습니다. 중국관광을 가면 가보고 싶은 곳입니다. 고대 중국과 한국에 기독교가 전파되었음에도 나중에 끊어진 이유는 아마도 성경을 보전하지 못한 까닭으로 보입니다. 기독교가 불교에 흡수되어 버린 것으로 보입니다.
Forest of Tablet 은 비림(碑林)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유명한 비석 박물관으로 2,000개 이상의 비석이 전시가 되어 있고 탁본도 사 올 수 있다고 하는데, 대학의 서예과 학생들의 졸업여행 때 주로 가는 곳이지요..저도 중국 여행의 여건이 되면 한번 가보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