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지의 구름(해설판)
관상기도 실천에 대한 고전적 교과서
기독교 영성시리즈 6
무명의 저자 저자(글) · 엄성옥 번역 · 최대형 해설
은성 · 2023년 09월 20일
출판사 서평
이 책은 14세기의 영국에서 저술된 저자 미상의 탁월한 영적 저서이다. 이 책은 관상기도의 실천에 대해 구체적인 지도가 필요한 사람들을 위해 카르투지오 회의 사제 수도자가 저술했다. 초대부터 관상, 즉 부정(apophatic) 전통에서 수행됐던 기도의 형태를 구체화하고 있다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그래서 이 책은 현대 관상기도의 형태로 소개되는 센터링 프레어의 원형이 된다. 이 무명의 저자의 다른 저서로 Letter of Privy Counselling, Letter of Prayer, On Discerning of Spirits 등이 있으며, 번역서로는 Deny Hid Divinity, The Pursuit of Wisdom, Letter of Discretion 등이 있다.
책 속으로
기독교적 삶의 네 단계; 이 책의 저술 대상인 사람이 관상의 소명 안에서 진보하는 방법
서문
하나님 안에 있는 나의 영적 친구에게:
당신 자신의 소명과 부름 받은 길을 나아가는 데 깊은 관심을 기울이기를 바랍니다. 진심으로 하나님께 감사하십시오. 그리하면 하나님의 은혜의 도움을 받아 육체의 원수와 영적 원수의 교묘한 공격에도 불구하고 당신이 충분히 고려하여 시작한 생활 방식과 상태와 단계 안에 견고히 설 수 있을 것이며, 승리하여 영원한 생명의 면류관을 얻게 될 것입니다. 아멘.
친구여, 기독교적인 삶에는 네 가지의 단계와 형태 즉, 즉 평범한 삶, 특별한 삶, 비범한 삶, 그리고 완전한 삶이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이것 중 처음 세 가지 삶은 이 세상에서 시작하여 이 세상에서 끝납니다. 은혜로 말미암아 이 세상에서 네 번째 단계의 삶을 시작할 수도 있는데, 그 삶은 천국의 행복 속에서 끝없이 지속될 것입니다. 각 단계의 삶은 이 세상에서 연속적으로 질서 있게 시작됩니다. 처음에는 평범한 삶, 다음에는 특별한 삶, 그 사람 다음에 비범한 삶, 그리고 마지막으로 완전한 삶이 이어집니다. 자비하신 주님은 당신을 부르실 때도 같은 순서로 부르시며, 당신 마음의 소원에 따라 당신을 자신에게로 인도하십니다.
당신은 자신이 세상에서 친구들과 함께 평범한 기독교적 삶을 살았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무(無)에서부터 당신을 조성하시고 지으셨으며 당신이 아담 안에서 유기(遺棄)되어 있을 때 귀한 피 값을 치르고 당신을 사신 영원한 사랑의 하나님은 당신이 하나님에게서 멀리 떨어진 생활 방식이나 상태에 머무는 것을 원치 않으실 것입니다. 따라서 하나님은 큰 은혜로 당신에게 소원의 불을 붙이신 후에, 거기에 갈망이라는 가죽끈을 매시고 그것을 사용하셔서 당신을 더 특별한 삶의 단계로, 즉 하나님의 특별한 종이 되도록 인도하셨습니다. 그곳에서 당신은 평범한 방식으로 살 때보다 훨씬 더 특별하고 신령하게 하나님을 섬기며 사는 법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더욱이 하나님은 당신이 처음 존재할 때부터 당신을 향해 항상 품고 계신 사랑 때문에 당신을 홀로 버려두려 하시지 않는 것 같았습니다. 하나님이 하신 일은 무엇입니까? 하나님이 어떤 사랑과 은혜로 당신을 세 번째 단계의 삶, 즉 비범한 삶으로 불러올리셨는지 알지 못합니까? 이 독거의 단계에서 당신은 마지막 단계인 완전한 삶을 향해 사랑의 발걸음을 내딛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