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행에서 매년 발간하는 「기업경영분석」자료를 활용한 기업의 자금수지 분석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기업경영분석 자료에 대해 살펴보고, 이를 활용한 자금수지분석 방법을 제시합니다.
[첨부 파일] 한국은행 기업경영분석 자료를 활용한 자금수지분석.pdf
1. 기업경영분석 자료 (한국은행 발간)
한국은행은 수십만개 기업의 국세청 연간 법인세 신고용 재무제표를 집계하여 체계적인 '기업경영분석' 자료를 매년 발간하고 있습니다. 통계자료 취합 및 작성을 위한 시간이 꽤 소요되어, 전년도 재무제표를 기초로 작성한 기업경영분석 자료는 매년 11월경에 출간됩니다. 얼마 전 11월말에 「2014년 기업경영분석」이 발간되었고, 한국은행 사이트에서 PDF파일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www.bok.or.kr → 조사·연구자료 → 종류별자료 → 연간 → 기업경영분석)
기업경영분석 자료에서는 업종 및 기업규모(전산업/대기업/중소기업)별로 재무상태표, 손익계산서 및 현금흐름표 숫자를 집계하여 합산 재무제표를 도출하고, 이를 기초로 계산한 다양한 평균 재무비율(경영분석지표) 약 70여개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현금흐름표를 취합하여 업종별 합산 현금흐름표와 현금흐름비율 8가지를 보여줍니다.
이러한 기업경영분석 자료의 재무비율은 기업의 재무제표를 기초로 한 재무분석의 비교대상 자료로 널리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번에 출간된 「2014년 기업경영분석」에서는 새롭게 분위수 통계를 개발하여 첫선을 보였습니다.
합산 재무제표를 기초로 한 평균 재무비율이 일부 대기업 실적에 크게 좌우되어 다수 기업들의 경영성과에 대한 파악이 어려운 실정이므로, 이를 보완하기 위해 분위수 통계를 개발한 것입니다. 분위수 통계는 개별 재무비율을 오름차순으로 정렬하여 25%(1분위), 50%(2분위), 75%(3분위)에 해당하는 값을 산출한 것입니다.
예를 들면, 100,000개의 제조업 기업을 대상으로 기업별 총 100,000개의 매출액영업이익률을 뽑아서 오름차순으로 정렬했다고 가정합시다. 이때 25,000등 기업의 동 비율이 -0.2%, 50,000등 기업은 2.7%, 75,000등 기업은 6.7% 이라고 할 때, 어떤 제조업 기업의 같은 기간 매출액영업이익률이 4.0%라면, 이 기업은 비교 대상 제조업 기업들 중 50% 업체들보다는 높고 75% 업체들보다는 낮은 비율임을 보여줍니다.
2014년 기업경영분석에서는 제조업 기업만을 대상으로 일부 재무비율에 대한 분위수 통계자료만 보여주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새로 개발한 통계자료라 실험적으로 일부만 산출해본 것 같습니다.
2. 자금수지분석 (기업경영분석 자료의 재무비율 활용)
재무제표와 달리 자금수지표는 표준양식이 없고 공시의무가 없는 재무보고서이므로, 기업마다 제각각의 양식과 방법으로 자금수지표를 작성·관리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자금수지표는 비교할 수 있는 통계자료나 분석지표가 없기 때문에, 자금운영 및 관리 상태를 제대로 진단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러나 한국은행 기업경영분석 자료의 동종 업종 평균 재무지표(재무비율) 중 자금수지와 관련이 깊은 것들을 비교함으로써, 간접적으로 우리 회사의 상대적 자금운영 실태를 파악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예를 들면, 매출채권회전율과 매입채무회전율을 비교하여 우리 회사의 외상매출과 외상매입 기간의 적정성을, 재고자산회전율·재고자산증가율 등을 비교하여 재고자산의 적정성을 파악하여 자금흐름에 미치는 영향을 인식할 수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자금운영상의 상대적 취약점을 파악하고 개선 포인트를 인식하는 것이 가능해질 것입니다.
아울러 8가지 현금흐름분석지표(업종별 평균)를 비교하는 것도 자금수지 운영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와 같이 간접적으로 재무지표를 활용한 자금수지분석을 통해 자금수지 관리 현황을 파악하고 개선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