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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은 A 중학교 재직 중인 김 교사가 작성한 자기개발계획서의 일부이다. 김 교사의 자기개발계획서를 읽고 예비 교사 입장에서 ‘교사가 갖추어야 할 역량’이라는 주제로 교육과정 및 평가 유형, 학생의 정체성발달, 조직 활동에 대한 내용을 구성 요소로 하여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추어 논하시오.〔20점〕 | ||||||||||||||
| 〈자기개발계획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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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점> | ||||||||||||||
○ 논술의 내용[총 15점] -‘수업구성’에 나타난 교육과정 유형의 장점 및 문제점을 각각 2가지[4점] -김 교사가 실시하려는 평가 유형의 기능과 효과적인 시행 전략 각각 2가지[4점] -에릭슨(E. Erikson)의 정체성발달이론에 제시된 개념 1가지(2점)와 반두라(A. Bandura)의 사회인지학습이론에 제시된 개념1가지[3점] -‘학교 내 조직 활동’에 나타난 조직 형태가 학교조직과 구성원에 미치는 순기능 및 역기능 각각 2가지[4점] ○ 답안의 논리적 구성 및 표현[5점] -논술의 구성 요소와 ‘교사가 갖추어야 할 역량과의 연계 및 논리적 형식[3점] -표현의 적절성[2점] | ||||||||||||||
1. 출제 경향분석
2016년도 교육학 논술 문제를 분석해 보면 교육과정(경험중심 교육과정), 교육평가(형성평가), 교육심리(정체감 유예, 관찰학습이론), 교육행정 및 경영(학교조직론 : 비공식적 조직)을 요소로 하여 ‘예비교사가 갖추어야 할 역량’이라는 주제로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추어 설득력 있는 글을 요구하고 있다.
이번 시험의 특징으로 첫째, 논술내용요소에서 갖추어야할 교육학의 이론은 평이한 수준 내용이었으나 지난 6월에 실시했던 중간시험에서와 같이 ‘주제’를 정해주고 문제해결을 요구하고 있기 때문에 이 주제와 논리적 연관성을 갖추어 글을 설득력 있는 전개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둘째, 논제의 제시문인 “자기 개발 계획서”의 안에서 각 학문적 영역을 제시해주기는 했지만 구체적인 내용(이론)은 수험자가 관련 이론을 정확하게 분석하여 제시하도록 하였다. 이런 경우 교육학 이론이 학교현장에서 어떻게 응용되는지에 대한 공부가 잘 되어 있지 않은 수험생은 다소 어렵게 느껴질 수 있다.
2. 각 요소별 논제분석 및 해결방안
1) 서론
서론은 화제의 도입과 더불어 주제(예비교사가 갖추어야 할 역량)와 관련 논지를 제시하는 것이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교직은 사회적으로 전문직으로 인정받고 있다. 전문직으로 교직을 수행하기 위해 교수활동 외에 학교조직의 구성원으로 다양한 역량을 필요로 한다. 사회심리학자 맥클리랜드(D. McClelland)는 역량(Competency)이란 “조직 환경 속에서 탁월하고 효과적으로 업무를 수행해 낼 수 있는 조직원의 행동특성”이라고 하였다. 따라서 전문직이라는 교직의 특성에 걸맞게 학교현장의 다양한 업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현장의 교사는 다양한 역량을 갖추어야 할 필요가 있다. |
2) 본론
(1) ‘수업구성’에 나타난 교육과정 유형의 장점 및 문제점을 각각 2가지[4점]
수업구성 | ∙학생의 경험을 중시하는 교육과정을 실행할 것 ∙학생의 흥미, 요구, 능력을 토대로 한 활동을 증진할 것 ∙학생이 관심을 가지는 수업 내용을 찾고, 그것을 조직하여 학생이 직접 경험하게 할 것 ∙일방적 개념 전달 위주의 수업을 지양할 것 |
예비 교사가 갖추어야 할 역량가운데 우선 수업구성에 있어서 학습자 중심의 교육과정에 대한 충분한 역량이 필요하다. 학습자 중심의 교육과정 가운데 대표적인 것으로 김 교사의 <자기개발계획서>에서 제시된 것과 같이 ‘경험중심교육과정’이 있다. 이는 ‘학교의 지도하에 학생이 얻는 모든 경험’을 의미한다. 이 교육과정의 장점은 첫째, 학습자들의 개인차를 고려할 수 있다. 이는 학습속도, 학습자의 흥미, 요구, 능력을 토대로 학습활동을 전개할 수 있다. 둘째, 학습자들에게 능동적인 학습태도를 배양할 수 있다. 이는 학습자들에게 실제적인 생활문제를 탐구적으로 해결하도록 함으로 일방적인 전달이 아닌 학습자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하지만 이 교육과정을 적절히 운영하기 위해 단점도 잘 알고 있어야 한다. 첫째, 지식의 체계성을 무시할 수 있다. 즉 학습자들의 흥미와 실제적인 문제해결에 초점을 둔 나머지 각 교과영역별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지식을 가르치기 어렵다는 것이다. 둘째, 미숙한 교사는 실패할 가능성이 있다. 경험중심 교육과정은 자신의 전공 외에 사회학, 심리학, 교수법 등 다양한 역량을 요구한다.
(2) 김 교사가 실시하려는 평가 유형의 기능과 효과적인 시행 전략 각각 2가지[4점]
평가계획 | ∙평가 시점에 따라 적절한 평가 방법을 마련할 것 ∙진단평가 이후 교수∙학습이 진행되는 중간에 평가를 실시할 것 ∙총괄평가 실시 전 학생의 학습 진전 상황에 관한 정보를 수집∙분석할 것 |
다음으로 지녀야 할 역량으로 교육평가에 대한 충분한 전문성이 필요하다. 현대 교육평가는 학생의 성적을 매기는 것 보다 수업의 기술로서 그 의미가 높다. 특히 제시문의 김 교사가 계획하고 있는 ‘형성평가’는 완전학습의 수업기술로서 그 의미가 크다. 형성평가란 수업이 진행되고 있는 상태에서 교육행위가 계획한 대로 진행되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행위이다. 형성평가는 다양한 기능을 지니고 있지만 대표적인 것으로 두 가지만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자들의 학습진행 속도를 조절할 수 있다. 즉 교과 내용의 분량이 많거나 학습내용이 일정한 선후 관계에 의하여 조직되었을 때, 적절한 빈도로 평가를 실시함으로써 학습 진행 속도를 조절할 수 있다. 둘째, 학습에 대한 강화의 역할을 한다. 형성평가를 통해서 목표달성여부를 학습자가 확인하게 함으로써 그 뒤에 이어지는 학습을 용이하게 할 뿐 아니라 학습동기를 유발시킬 수 있다. 이러한 형성평가의 기능을 활용하기 위해 교사는 효과적인 전략도 구사할 수 있어야 한다. 우선 형성평가가 효과적으로 시행되기 위해 수업목표의 세분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형성평가 총합평가와 달리 세분화된 지식과 기능을 평가한다. 따라서 수업목표를 관찰가능한 명세적 목표 제시할 필요가 있다. 둘째, 학습자의 학습곤란을 진단할 수 있는 문항으로 제시한다. 즉 학습자가 단지 학습과제에 성공과 실패에 대한 정보만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실패한 것에 대한 원인을 진단해 주는 정보도 제공해 준다면 더욱 효과적인 형성평가가 된다.
(3) 에릭슨(E. Erikson)의 정체성발달이론에 제시된 개념 1가지(2점)와 반두라(A. Bandura)의 사회인지학습이론에 제시된 개념1가지[3점]
진로지도 | ∙진로를 결정하지 못한 학생의 경우 성급한 진로 선택을 유보하게 할 것 ∙학생에게 다양한 진로를 접할 수 있는 충분한 탐색 기회를 제공할 것 ∙선배들의 진로 체험담을 들려줌으로써 간접 경험 기회를 제공할 것 ∙롤모델의 성공 혹은 실패 사례를 제공할 것 |
한편 교사가 지녀야하는 역량가운데 진로지도에도 충분한 전문성을 지녀야 한다. 특히 진로지도의 대상이 청소년이므로 이 시기의 사회∙심리적 발달특성에 대한 전문성이 필요하다. 청소년 시기는 에릭슨에 따르면 정체감 대 정체감의 혼미 시기이므로 적절한 정체감이 형성되도록 지도할 수 있어야 한다. 정체감이란 개인의 욕구와 능력, 신념, 그리고 역사를 일관된 자아상으로 조직하는 것을 말한다. 제시문의 김 교사가 진로지도 내용으로 계획하고 있는 것은 정체감 형성과도 관련이 있다. 특히 ‘진로를 결정하지 못한 학생의 경우 성급한 진로 선택을 유보하게 할 것’, ‘학생에게 다양한 진로를 접할 수 있는 충분한 탐색 기회를 제공할 것’하는 ‘정체감 유예 상태’를 말하는 것으로 이는 정체감 위기 또는 전환점을 경험하고 있는 것으로 적극적으로 정체감을 성취하려고 노력하는 것을 말한다. 또한 김 교사가 ‘선배들의 진로 체험담을 들려줌으로써 간접 경험 기회를 제공할 것’, ‘롤모델의 성공 혹은 실패 사례를 제공할 것’과 같은 계획은 반두라의 사회인지학습이론 가운데 하나인 ‘관찰학습’을 활용하여 정체감 형성을 지도하고 있는 것이다. 관찰학습은 자신이 직접 경험하지 않고 다른 사람이 경험한 것을 보기만 해도 학습이 되다는 이론이다.
(4) ‘학교 내 조직 활동’에 나타난 조직 형태가 학교조직과 구성원에 미치는 순기능 및 역기능 각각 2가지[4점]
학교 내 조직 활동 | ∙학교 내 공식 조직 안에서 소집단 형태로 운영되는 다양한 조직 활동을 파악할 것 ∙학교 구성원들의 욕구 충족을 위한 자발적 모임에 적극 참여할 것 ∙활기찬 학교생활을 위해 학습조직 외에도 나와 관심이 같은 동료 교사들과의 모임 활동에 참여할 것 |
마지막으로 교사로 학교조직의 조직구성원으로 공식적인 조직 활동 외에 다양한 비공식적 조직 활동에 대한 역량도 필요하다. 제시문의 김 교사가 계획한 ‘학교 내 조직 활동’ 역시 비공식적 조직 활동이다. 비공식적 조직이란 공식적 조직 속에서 생활하는 가운데 개인적 접촉이나 상호작용의 결과 자연발생적으로 형성된 집단을 말한다. 비공식적 조직의 적극적으로 활동하기 위해서는 순기능과 역기능을 정확히 알아야한다. 순기능으로는 첫째, 직무집단의 안정화에 기여한다. 구성원들의 누적된 심리적 욕구불만의 해소처가 되므로 귀속감과 안정감을 부여한다. 둘째, 의사소통의 원활에 기여한다. 공식적 구조만으로 불충분한 의사전달을 비공식적으로 의사전달의 통로를 보충해 준다. 역기능으로는 첫째, 적대감정이 유발될 우려가 있다. 비공식적 조직 간에 적대감이 야기될 때도 있어 이로 인하여 공식적 조직의 기능이 마비될 수 있다. 둘째, 정실행위의 우려가 있다. 비공식적 조직 간에 상호대립관계로 인한 파별조성 등의 정실인사행정의 계기가 될 수 도 있다.
3. 결론
교직은 전문직이므로 예비교사도 이에 맞는 역량을 갖추어야 한다. 특히 교직만이 지니는 고도의 전문적 역량(교수활동, 생활지도, 학급경영 및 조직구성원으로 자질)갖추어야 한다. 뿐만 아니라 정보화 시대가 강조하는 창의력, 다문화 이해 등 시대가 요구하는 역량도 충분히 갖출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이러한 교사들의 노력이 교직에 대한 신뢰감을 신장시키는데 기여할 것이고 더 나아가 공교육 발전에도 기여하게 될 것이다.
-수고하셨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