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낭도 용도에 따라 다양한 제품들이 있는데요. 등산의 형태에 따라 알맞은 배낭을 구입해야 합니다.
1) 등산배낭 선택하는 요령
① 사용목적에 맞아야 한다.
배낭의 크기와 형태, 디자인을 자신의 결정하고, 암벽을 할 것인지, 장거리 산행을 할 것인지, 당일 산행을 할 것인지 등을 고려하여 용도에 맞게 배낭을 선택해야 합니다.
② 가능한 한 단순한 디자인이 좋다.
불필요한 기능과 장식이 달린 것은 필요 이상으로 조잡하거나, 무겁기 마련이다. 필요한 장식만 달린 것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③ 내구성이 좋은 것으로 선택한다.
바느질과 원단 상태를 꼼꼼하게 살판 후, 원단은 다소 두껍더라도 튼튼한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④ 몸에 잘 맞아야 한다.
배낭은 제조사마다 착용감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짐을 넣고 직접 매 보아야 합니다. 멜빵 간격이 너무 좁아도 불편하고, 넓어도 불편하며, 배낭이 뒤로 처지지 않는지, 불편한 곳은 없는지 점검하도록 하고, 간혹 대, 중, 소의 등판 사이즈가 있는 배낭들도 있으니 자신의 체격과 체형에 맞는 배낭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등산배낭의 종류
배낭은 그 크기에 따라 대형, 중형, 소형 배낭으로 나눠지며, 보통 대형은 60리터 이상, 중형은 30리터 이상 60리터 이하, 소형은 30리터 이하의 배낭을 말합니다.
등산배낭은 모양에 따라 지퍼로 된 티어드롭(tear drop)형, 위로 물건을 넣어서 쓰는 원통형이 있으며, 티어드롭형은 사용하기 편리하지만 짐이 무거우면 지퍼가 고장날 염려가 있습니다. 따라서 소형 배낭이 많고, 지퍼를 보강할 수 있는 스트랩(strap)이 있어야 하며, 원통형 배낭은 다소 짐 꾸리기가 불편하지만, 많은 짐을 넣을 수 있고, 내구성이 좋습니다.
요즘은 이 둘의 장점을 살린 다양한 기능성 제품도 출시하고 있습니다.
장거리 산행에도 몸에 피로도를 줄여주는 블랙야크 듀오백배낭은 일반배낭에 비해 움직임이 적으며, 어깨에만 집중되던 무게를 어깨와 허리 등으로 무게를 분산시키는 인체공학적인 디자인 설계로 산행시 보행자세를 바르게 잡아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