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상담1주.hwp
박 성 일
목회상담
1주 1강
1. 한국교회와 목회상담
가.목회 상담의 한국 교회의 처음과 현재:
1951년 ‘목회문의학’-연세대 - 감리교 이환신 교수
반피득 교수(연세대, 1974): 임상목회교육(Clinical Pastoral Education)
현재 ‘목회상담학’이란 과목으로 50여개 신학대학에서 가르치고 있다.
한국목회상담협회’(1982), ‘한국목회상담학회’(1997) 설립
나.목회 상담학 초기 교재들:
1)이환신, ‘목회문의학’(대한기독교서회, 1962)
-‘Carroll Wise, Pastoral Counseling: Its Theory and Practice(New York: Harper, 1951)의 번역본
2)한승호, ‘카운셀링의 이론과 실제’(지문각, 1963)
-‘칼 로저스, Counseling and Psychotherapy(Boston: Houghton Mifflin Company, 1942)의 번역본
3)김태묵, ‘목회상담’(대한예수교장로회 총회 교육부, 1965)
-‘Carroll Wise, Pastoral Counseling: Its Theory and Practice(New York: Harper, 1951)의 재 번역본
4) 김관석, ‘종교심리학’(대한기독교서회, 1964)
-폴 존슨(Boston Univ.)의 번역본
5) 민경배, ‘목회신학원론(기독교서회, 1968)
-힐트너의 번역본
6) 황의영(국내본 최초: ‘목회상담원리’(서울: 생명의 말씀사, 1970)
7) 민경빌, ‘효과적인 목회상담: 상담의 개정방식’(예수교장로회총회 교육부, 1971)
-클라인 벨(1966)의 번역본
8) 마경일, ‘목회카운셀링’(대한기독교서회, 1976)
-힐트너의 번역본
9) 이관용, 이장호, ‘카운슬링과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문교부, 1972)’
-C. H. Patterson의 번역본-일반상담
다. ‘교실 목회상담’과 한국교회 목회현장
1) ‘한국목회상담협회,’ ‘생명의 전화,’ ‘아가페의 집,’ ‘한국 생명의 전화,’ ‘여성의 전화,’ ‘성폭력 상담의 전화’
2) 목회상담 교과서:
가) 1980년대: 번역서나 외국의 이론들을 소개하는 책
나)1987년 장신대 오성춘교수의 ‘목회상담사례분석,’ 1993년의 ‘목회상담학’은 한국적인 목회상담학의 진보였다.
3) 2000년 ‘한국목회상담협회’ 4대회장인 오성춘 교수는 ‘목회상담의 정체성’
4) 1997년에 설립된 ‘한국목회상담학회’의 정기 학술 모임:
이 작업의 단계: 제 1차 작업: 목회상담의 이론적 기초
제 2차 작업: 목회 상담의 실제와 배경
제 3차 작업: 목회 상담의 구체적 자원들과 그 방법론들 제 4차 작업: 한국적 상담과제와 목회상담적 대응
1주 2강
1. 목회상담의 정체성
가.상담이란 말 그대로 두 사람이 마주 앉아 말을 나누는 것이다.
나.심리치료라는 의미를 강조해서 쓸 때에는 “보다 장기적이며 인격의 구조와 기능이 변화, 성장, 발달하도록 돕는 치료과정”
1)미국정신의학연합회(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는 심리치료를, “환자와의 언어적이며 비언어적인 의사소통에 일차적으로 기반을 두어 정신적이며 감정적인 장애를 치료하는 것”
다. 기독교 상담은 “기독교적인 신관, 기독교적인 인간관, 그리고 세계관을 가진 상담자가 도움을 필요로 하는 개인들 혹은 시스템들에게 치료적인 맥락 속에서 도움을 주는 활동과 과정”(권수영 외, 목회상담입문, p16)
라. 새뮤얼 사다드(Fuller 신학교)는
1)기독교 상담을, “친구관계의 맥락 속에서 제시되는 하나님이 주시는 지혜(the wisdom of God in context of friendship)"
2) ”신적인 상담은 인간의 통찰과 신적인 통찰이 복합된 것으로서 한 사람에게서 관찰할 수 있을 만큼의 변화를 일으키는 하나님의 능력에 궁극적으로 의존 되는 것“
3) 게리 콜린스는
가) ‘목회적 돌봄은 목회상담, 목회 치료 상담보다 더 포괄적인 개념이며 사람들을 하나님에게 그리고 서로서로 치유하며, 지탱하며, 안내하며, 화해시키는 교회의 전체적인 교역‘(클렙쉬와 재클의 정의를 그대로 수용)’
나) 목회상담에 대해서는
(1) 정의: ”삶의 압박감과 위기에 직면 할 수 있도록 개인이나 가족 혹은 집단을 돕는, 보다 전문화된 목회적 돌봄“
(2) 목표: 내담자가 치유와 학습, 그리고 인격적-영성 성장을 경험 하도록 하는 것 (3) 범위: 안수의 여부에 관계없이 민감하고 관심을 갖은 크리스천의 사역으로 보며, 평신도에의 한 사역까지 목회상담에 포함시켰다.
(4) 목회 심리치료의 정의: 내담자의 인격과 영적인 가치 그리고 사고방식에 근본적인 변화를 가져오도록 장기적, 심층적으로 돕는 과정이라고 정의하였다.
4) 박민수의 ‘목회적돌봄,’: 전인격적인 영역에서 도움이 필요한 인간을 돕는 교회의 사역으로서 역사성과 정체성을 아울러 유지하며 현대의 발달된 목회상담까지도 포함하는 포괄적인 의미
5) 미국목회상담자협의회(AAPC)의 목회상담을 “목회상담자가 신학과 행동과학으로부터 얻어진 통찰들과 원리들을 활용하여 전인성과 건강을 지향하면서 개인과 부부가족, 그룹, 그리고 사회시스템과 더불어 노력하는 과정”이라고 목회심리치료를 포함하는 정의를 내리고 있다.
가) AAPC나 ACPE(미국임상목회협회)의 목회상담자의 조건: 교단이나 신앙공동체가 안수나 파송을 통해 추천 보증 하는 자와 M.Div. 과정에 준하는 최소한 3년 이상의 전임 신학교육을 받은 자로 제한하고 있다.
6) 존 패튼은 “목회상담은 안수를 받은 사역을 위해 신학적으로 교육을 받았으며 목회자의 정체성과 책임성을 갖고 있는 사람이 행하는 일종의 목회적 돌봄”
7) 토마스 오든은 안수의 의미를 중요시하였으며 예수그리스도의 특별한 부름과 보냄을 받은 자로서의 정체성을 중요시하였다.
2.무엇이 목회상담을 목회적으로 만드는가?
가. 역사적 뿌리와 정체성
목회상담은 20세기에 와서 나타난 완전히 새로운 분야라기보다는 약 2000년이라는 장구한 교회의 역사 속에서 행해져 온 목회적 돌봄이 20세기에 와서 심리학의 발달과 더불어 더 풍성해 지고 더 전문화되어진 목회사역인 것이다.
1) 토마스 오든:목회상담의 정체성을 역사성에서 찾아야할 것이라고 주장
2) 래리 그래함(목회상담학자)의 ‘맥락적 조직화’(contextual organization)와 ‘맥락적 창의성’(contextual creativity)의 균형
3) 폴 프루이저(크리스천심리학자)의 책 ‘The Minister as Diagnostician':
4) 시행착오(20세기에 미국의 목회상담운동의 역사에서):
- 일부 신학생들과 목회자들의 진로 변경
1주3강
1.교회의 사역으로서 목회상담
기독교 상담과 목회상담을 구별 짓는 특징의 하나는 기독교 담은 개인의 사역이 될 수 있지만 반드시 교회 공동체의 사역일 필요는 없다는 점이다.
1) 기독교상담: 기독교적인 신관, 인간관, 그리고 세계관을 가지고 활동하는 정신과 의사, 임상심리사, 상담사, 또는 사회복지사는 자신의 일터에서 개인적으로 상담을 함으로써 내담자들에게 도움을 주기도 하고 상담료를 받기도 한다.
2) 목회상담은 교회가 감당하는 여러 형태의 사역의 하나로서 이해되어질 필요가 있다. 목회상담은 a ministry이지 the ministry가 아니지만 교회가 존재하는 한 반드시 행해져야 할 사역이란 점에 있어서 일반 상담이나 기독교 상담과 구별되는 독특성을 가진다.
3)목회상담의 경계선(boundary):
목회상담의 경계선은 신학교육+상담교육과 훈련
가) 살바도르 누친: 목회상담자는 일반상담자와 구별되는 분명한 경계선이 있어야 한다.
나) 오성춘: 목회는 목사나 전도사에게 국한되는 감이 있으나 목회상담은 훈련받은 사람이면 교역자이든 평신도이든 누구든지 할 수 있는 봉사이다.
다) 종교개혁자들: 만인 제사장설
라) 한국교회 내: 평신도 운동
마) 목회상담의 특징 5가지
(1) of the church, by the church, for the church
(2) 교회 공동체가 위임한 사역자의 활동
(3) 교회 공동체의 적극적인 책임
(4) 장소와 처우와 상담비
(5) 하나님과 관계 회복으로 교회속의 다른 지체와의 관계회복
2.신학적 반추 능력과 심리학적 인간이해
1) 신학적 반추 능력은 목회상담이 일반 상담이나 기독상담과 다른 정체성의 하나
2) 목회상담자는 일차적으로는 신학적 관점에 우선순위-동시에 심리학으로 대표되는 행동과학이 제공하는 통찰, 해석, 공감적 이해, 치료
3) 웨인 오우츠, 대니얼 윌리암스, C.W. 브리스티, 오성춘, 드보라 헌싱거
3.심리 체계적 접근과 선지자적 기능
1) 공동체적 목회적 돌봄
-‘래리 그래함’(아일리프 신학대학), ‘심리 체계적 접근’
- 단 브라우닝, 게일로드 노이스, 고든 잭슨, 제임스 랩슬 리, 존 패튼, 챨스 걸킨, 하워드 클라인 벨
- 래리 그래함의 심리 체계적 접근 원리
가) 의식화의 원리 나) 옹호의 원리
4.목회 상담자의 identity
조건: 1) 크리스천으로서의 정체성과
2) 사역자로서의 소명의식,
3) 남성 혹은 여성으로서의 성적 정체성,
4) 개인의 심리역동적인 삶의 역사에 대한 이해와 치료과정
5) 내담자를 진단하며 사역을 반추하는 능력
6) 영적인 능력 충전
5. 앞으로의 과제
1) 신학적인 적합성
2) 심리학적인 효과성과 효율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