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손 상 예 |
손 상 상 태 |
원 인 |
대책 |
1. 박리 (Flaking) |
 박리란 재료의 구름피로에 의해 궤도면이나 진동면 표층부가 "비늘모양" 으로 벗겨지는 현상을 말한다. 이 현상이 발생했을 때를 베어링이 수명에 도달했다고 판단 한다. 단 조기에 발생한 경우에는 무언가 이상이 있는 것이므로 원인 규명과 대책이 필요하다. [참고] 피팅(Pitting) 재료의 구름 피로에 의해 발생한 손상에는 피팅이라는 것도 있다. 이것은 궤도면에 깊이 0.1mm정도의 미세한 구멍이 발생한 현상을 말한다. |
조기에 발생한 박리 |
-베어링 내부 클리어런스 과소 -윤활제의 부적합 또는 부족 -과도한 하중 -녹 |
-적정한 베어링내부 클리런스 선정 -윤활방법 윤활제 점검 |
레이디얼 베어링에서 궤도 한쪽에 발생한 박리 |
-이상 액시얼 하중 |
-자유측 베어링외륜과 하우징의 끼워맞춤을 헐거운 끼워맞춤으로 한다. |
궤도 원주 방향의 대칭 위치에 생긴 박리 |
-하우징 진원도 불량 |
-하우구멍 가공정도 수정 [특히, 2분할 하우징의 경우 정도 확보에 주의를 요한다.] |
레이디얼 볼 베어링에서 궤도에 경사지게 발생한 박리 |
-조립 불량 -축이 휘어짐 -축 또는 하우징의 정도 불량 |
-중심을 정확히 수정 -베어링 내부 클리어런스를 크게한다 -축이나 하우징턱의 직각도 수정 |
로울러 베어링 에서 궤도면, 전동면 끝에 발생한 박리 |
진동체 간격과 같은 피치로 궤도에 생긴 박리 |
-조립시 큰 충격하중 -원통 로울러 베어링이나 테이퍼 -로울러 베어링의 경우는 조립상처 -운전 정지기간 동안에 녹발생 |
-조립작업 개선 -장기간 운전하지 않는 경우는 방청처리를 해둔다. |
2. 균열,깨짐 (Cracking) (Chipi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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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외륜의 균열 |
-과도한 죔새 -축, 하우징의 필렛반경 과대 -과도한 충격하중 -박리나 소착의 진전 |
-적정한 끼워맞춤 선정 -축 하우징 필렛반경을 베어링 면취치수보다 작게한다. -하중조건 점검 |
전동체 균열 |
-과대한 충격하중 -박리의 진전 |
-조립작업 개선, 취급방법 개선 -하중조건 점검 |
턱 깨짐 |
-조립시 턱의 타격 -축방향의 과도한 충격하중 |
-조립작업개선 -하중조건 점검 |
3. 압흔,타흔 (Brinelling) (Nick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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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압흔이란 베어링의 정지또는 저속회전시 큰하중이 가해져 궤도면과 전동체의 접촉부분이 소성변형되어 패임이 생기거나 이물질이 끼어서 구름면에 작은 패임이 생긴것을 말한다. -타흔은 베어링을 해머 등으로 두드릴 때 직접 타격을 받은 부분이 움푹 들어가는 것을 말한다. | |
궤도면 전동체에 발생한 압흔 |
-이물질 침입 |
-베어링주위 세정 -밀봉장치 개선 |
전동체 간격과 같은 피치로 궤도에 생긴 압흔 (브리넬링 압흔) |
-조립시 충격하중 -정지시 과대하중 |
-조립작업 개선 -기계취급 개선 |
궤도면 전동체에 생긴 타흔 |
-취급불량 |
-조립작업, 취급방법 개선 |
4.페어스킨,변색 (Pear skin) (Discolora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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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어스킨이란 다수의 이물질이 끼여서 발생한 작은 압흔이 전체에 생기는 현상으로 구름면이 탁해지고 면이 거칠고 심한 경우 발열로 변색될수 있다. -변색이란 오일이 타거나 회전중에 발열되어 표면이 착색된 것을 말한다. 녹 부식에 의한 것은 일반적으로 제외한다. | |
궤도면, 전동면에 생긴 페어스킨과 같은 압흔 |
-다수의 작은 이물침입 |
-베어링주위의 세정 -밀봉장치 개선 |
궤도면 전동면 턱면 리테이너 안내면에 생긴 변색 |
-베어링 내부 클리어런스의 과소 -유활제의 부적합 또는 부족 -윤활제의 노화 또는 변질 |
-적정한 베어링 내부 클리어런스의 선정 -윤활방법 윤활제의 점검 |
5. 긁힘,스커핑 (Scratch) (Scuffi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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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긁힘이란 미끄럼 접촉에 의해 미끄러진 방향으로 생긴 표면상 비교적 얕은 상처로 외관상 상쳐내부에 용착을 일으키지 않은것을 말한다. -스커핑이란 접촉압력이 높고 열 영향을 다소 받아서 표면이 국부적으로 용착된것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긁힘이 현저한 것을 스커핑이라고 생각해도 된다. | |
궤도면 전동면에 생긴 긁힘 |
-초기의 윤활부족 -취급불량 |
-조립시 궤도면 전동체에 윤활제를 도포해 둔다 -조립작업의 개선 |
턱면 끝부분에 생긴 스커핑 |
-윤활제의 부적합 또는 부족 -취급불량 -과도한 낵시얼하중 |
-윤활방법, 윤활제의 점검 -베어링 조립위치의 점검 |
6. 스미어링 (Smeari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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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미어링이란 구름면에 부분적인 미세소착을 일으킨 부분이 모여있는 현상을 말한다. 스미어링은 마찰에 의한 높은 온도에 따라 표면이 국부적으로 용해된 정도이고, 면이 상당히 거칠어져 있는 경우가 많다. | |
궤도면 전동면에 생긴 스미어링 |
-윤할제의 부적합 또는 부족 -전동체의 미끄러짐 [전동체가 정상적인 회전을 하지않고 궤도면과의 사이에 미끄럼이 발생하는 경우에 윤활유막 끊김에 의해 발생] |
-윤활방법 윤활제의 점검 -적당한 예압 설정 |
7. 녹, 부식 (Rust) (Corros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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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이란 금속표면상에 화학작용으로 생긴 산화물, 수산화물, 탄산염등의 피막을 말한다. -부식이란 산이나 알카리 용액에 의해 표면이 화학작용(화합,전지구성등의 전기화학작용)에 의해 산화, 용해등이 발생되는 현상을 말한다. [윤활제중의 첨가제에 포함된 유황이나 염소화합물이 고온시 분해될 때 생기기 쉽다] | |
베어링표면의 일부 또는 전체에 발생한 녹 |
-보관상태 불량 -공기중의 수분 결로 |
-베어링보관의 개선 -밀봉장치의 개선 -장기간 운전하지 않는 경우는 방청처리를 해 둔다. |
전동체 간격과 동일한 주기로 궤도에 발생한 녹, 부식 |
-물, 부식성 물질의 침입 |
-밀봉장치의 개선 |
8. 전식 (Electric) (Pitti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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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식이란 회전중인 베어링내부에 전류가 통과한 경우에 구름접촉부분의 매우 얇은 유막을 통해 스파크가 발생, 표면이 국부적으로 용해되어 언듯보기에는 피팅모양으로 보인다. (이것을 피트라함) 피트부분을 확대경으로 보면 분화구모양의 패임이 보이고 스파크로 안해 용해된것을 알 수 있다. 전식에 의해 구름면이 빨래판 모양으로 될수 있다. | |
궤도면 전동면에 발생한 피팅모양 또는 빨래판 모양의 손상 [손톱으로 긁어 보아서 빨래판 모양이 느껴지는 경우나 피팅모양이 확인되는 정도의 것은 사용할 수 없다.] |
-전류가 통과함에 따라 발생한 스파크 |
-베어링에 전류가통하지 않도록 바이패스 설치 -베어링의 절연 |
9. 마모 (Wea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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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모는 보통 로울러 단면과 턱면, 리테이너 포켓면, 리테이너와 궤도륜 안내면등의 미끄러짐면에 자주발생하지만, 재료의 피로와는 직접적인 관계는 없다. -또한 이물질침입에 의한 마모나 부식에 의한 마모는 미끄러짐면 뿐만 아니라, 구름면도 마모시킨다. | |
마찰면에 생긴 마모 |
-윤활제의 부적합 또는 부족 |
-윤활 방법이나 윤활제의 점검 -밀봉장치의 개선 -베어링 주위의 세정 |
궤도면이나 전동면에 생긴 마모 |
-이물 침입 -윤활제 부적합 또는 부족 |
10. 프레팅 (Fretting) (Corros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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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레팅이란 베어링이 회전하지 않는 상태에서 진동을 받거나 약한 진동을 받았을때 생기는 일종의 마모현상이며 녹색깔의 마모분이 생기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궤도면에 프레팅이 발생 했을때 그마모상태가 브리넬링 압흔처럼 보이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False Brinelling(유사압흔)"이라 하는 경우가 있다. | |
끼워맞춤면에 발생한 붉은색 마모분(프레팅) |
-죔새 부족 |
-죔새를 크게 한다. -끼워 맞춤면에 윤활재를 도포 |
전동체 간격과 동일한 피치로 궤도에 생긴 압흔모양의 마모(유사압흔) |
-베어링 정지상태의 진동, 요동 |
-축이나 하우징의 고정방법 개선 -베어링에 예압을 준다. |
11. 크리핑 (Creepi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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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핑이란 궤도륜이 운전중에 축 또는 하우징으로 이동하는 현상을 말한다. | |
끼워맞춤면의 미끄러짐에 의해 생긴 끼워맞춤면의 마모, 변색, 긁힘 |
-죔새부족 -슬리브 체결력 부족 |
-죔새를 크게 한다. -슬리브의 적정한 체결 |
12. 리테이너파손 (Damage to Retaine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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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테이너재료는 경도가 낮아서 외부에서 힘이걸리거나 다른 부품과 접촉하면 상처나 상쳐나 변형을 일으키기 쉽다. 경우에 따라 깨짐이나 균열까지도 진행된다. -상처의 정도가 큰것은 변형도 수반되고 리테이너 정도가 저하되어 전동체의 운동에 악 영향을 미칠수 있다. | |
리테이너의 상처,변형,균열,깨짐,이상마모 등 리벳의 헐거움, 절손 |
-과대한 진동, 충격, 모멘트 -윤활제의 부적합 또는 부족 -조립불량 (기울어진 상태로 조립) -조립시의 타흔 |
-하중조건의 개선 -윤활방법이나 윤활제의 개선 -조립오차를 줄인다 -리테이너 형식의 개선 -조립 작업의 개선 |
13. 소착 (Seizur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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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 수 없는 원인으로 베어링이 이상 발열된 상태 | |
베어링의 발열에 의한 변색, 변형, 용착 |
-베어링 내부 클리어런스의 과소 -윤활제의 부적합 또는 부족 -과대하중 -다른베어링 손상으로부터의 진전 |
-적정한 베어링 내부 클리어런스 선정 -윤활방법이나 윤활제의 개선 -베어링 형식의 개선 -베어링 손상의 조기발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