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009] 경찰학 시작단계에서 공부방법
송광호의 경찰학 이론강의를 들은 초시생을 기준으로 경찰학 시작단계 공부방법을 설명하고자 합니다.
재시생들이라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음과 같은 순서로 공부하는 게 좋습니다.
1. 판서를 노트로 정리한다.
송광호의 경찰학 강의에는 강의 중에 설명하면서 흐름을 잡아준, 체계적인 판서가 있다.
이 판서를 각자의 노트로 정리를 먼저 한다. 이때 강의 중에 한 내용을 생각하면서 화살표 등도 조심해서 표시해야 한다.
판서는 단순히 교재의 내용을 그대로 또 copy하는 형식이 아니고 각 부분마다의 특징에 맞게 흐름을 잡아주고 체계을 잡아주는 것이므로 앞뒤 연결을 논리적으로나 배경적으로 시대흐름에 따라 이어가야 한다.
이 판서는 노트로 정리하면 다시 휴대전화에 사진을 찍어서 가지고 다니면서 다시 보고 반복, 반복을 계속해야 한다.
경찰학의 강한 휘발성 때문에 이렇게 하는 것이 좋다.
2. 교재를 정독한다.
일단 초시생들은 전체적으로 어떻게 내용이 되어 있는지, 어떻게 앞뒤가 연결되어 가는지를 잘 모르고 공부하는 경우가 많아서 처음에는 정독하는 것을 권한다.
주로 1 또는 2회 때는 정독해 두는 것이 의외의 문제가 나왔을 때에도 처음에 봤던 기억을 되살려 문제를 풀 수 있는 기회가 된다.
정독을 할 때에도 강의 중에 제가 강조하면서 끊어서 읽었던 부분이나 기출문제 표시가 많이 된 부분이나 별표를 제가 2~3개로 강조한 부분들을 주체, 객체, 요건, 절차, 숫자, 기산점, 성질, 기속 또는 재량행위 등 포인트별로 눈여겨봐야 한다.
3. 진행된 부분에 맞게 기출문제를 푼다.
1순환과 2순환 사이에 기출문제를 풀 때에는 송광호의 기출문제집의 문제수가 많으므로 2문제 이상마다 1문제 정도를 푸는 것도 좋다. 그러나 2순환 때는 전체를 다 꼼꼼하게 풀어야 한다.
2순환 때까지 기출문제집을 풀 때에는 문제집에 되도록 표시를 하지 않고 푸는게 좋고, 그 후에는 이해 또는 암기된 부분과 그렇지 않은 부분을 각각의 지문마다 표시해서 이해 또는 암기가 되어서 다음에 문제가 나오더라도 맞출 수 있다고 생각되는 부분은 빨리 빨리 지나가야 나중에 공부분량을 줄일 수 있다.
그리고 송광호의 경찰학 기출문제는 반복되는 문제가 많으므로 한 번 볼 때 여러번 보는 효과가 있으므로 2~3회독부터는 빨리 빨리 표시하고 공부분량을 줄여서 꼭 봐야하는 문제 또는 지문들을 중심으로 공부해야 한다.
4. 기출문제에서 틀린 부분을 보고 다시 판서노트를 보면서 기본서를 속독으로 마무리한다.
[주의]
최근에 상담을 하다보니 노트에 교재내용을 다시 적는다거나 깜지를 쓰듯 공부하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이 방법은 기억을 오래 가게 하고 암기하는 데는 좋으나 시간이 너무 오래걸려서 복습의 실효성이 떨어집니다.
그러므로 차라리 위에 공부방법처럼 그 시간에 기출문제를 풀고 다시 기본서로 포인트를 확인하는게 더 효과적일 것입니다.
그리고 초시생이 처음에 노트정리를 해도 나중에 공부를 어느 정도 한 후에 다시 그 노트를 보면 '내가 왜 이런 내용을 여기에 적었지?'라고 스스로에게 반문하게 되거나 후회하게 되므로 주의해야 한다.
아직도 송광호와의 경찰학을 망설인다면 빨리 시작하셔야 합니다!
★ 수험상담을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원하는 시간을 아래의 휴대전화에 문자로 남겨주세요.
DAUM 카페 : 경찰실무교실-송광호
상호 : 창조문화
사업자등록번호 : 408-18-69663
대표 : 송형용
사업장 소재지 : 광주광역시 남구 봉선로 이하생략
사업자용 계좌정보 : 우리은행 1005-702-236138 송형용(창조문화)
휴대전화번호 : 010-8677-9429
유선전화 : 062-416-9429
팩스 : 0504-259-8542
song-h-r@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