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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구오가 동하면 건삼련이니 '왕'이 되고, 천화동인괘의 '형'하는 뜻이 있다.
상구는 왕용출정이면 유가니 절수코 획비기추면 무구리라.
상왈왕용출정은 이정방야라
1) 상구는 왕이 써 나가서 치면 아름다움이 있으리니, 머리를 끊고 얻는 것이 그
동류가 아니면 허물이 없으리라.
상에 가로되 '왕용출정'은 나라를 바로 함이라.
정: 칠 정 가: 아름다울 가 절: 끊을 절 획: 얻을 획 추: 동류 추
2) 뜻풀이
감괘는 밖으로 어둡고 안은 밝은 상이므로 상육이 흉한 것이고, 리괘는 안은 어둡고
밖은 밝은 세상이므로 상구가 명현한 것이다. 상구가 강양한 재질로 밝은 괘의 끝에
걸려 있으니, 육오 인군을 도와 나라를 바로할 수 있는 것이다. 즉 강한 재질로
위엄을 떨쳐 강포한 괴수 구사를 제거하되, 그 밝은 덕으로 판단하여 그 밑의
무리는 용서해주는 것이니 어찌 나라가 바로되어 아름다움이 있지 않겠는가?
#1 리는 과병이고 상구가 동하면 진하련(동)이니 '출정'이 된다.
#2 구사는 백성의 위에 있는 대신의 자리이므로 역당중의 우두머리가 된다. 이를
외호괘 태상절로 끊는 것이다.
* 중수감괘와 중화리괘의 종합 비교 관찰
#1 주역 상경은 선천을 의미하며 중천건, 중지곤으로 시작하여 중수감, 중화리로
끝을 맺고, 하경은 후천을 의미하여 택산함, 뇌풍항으로 시작하며 수화기제,
화수미제로 끝을 맺고 있다. 상경은 형이상적 본체론적인 것으로 태도와 수,
화를본체론적으로 설명하였으나(*감괘와 리괘가 서로 사귀지 않고 따로 떨어져 있음),
하경은 형이하적 현상론적인 것으로 인사의 도리와 수, 화를 작용적인 면에서 감괘와
리괘가 섞여 있음) 설명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즉 상경이나 하경의 끝이 모두 물과 불로써 이루어지되, 상경은 본체로만 말했고
하경은 물과 불의 사귐인 기제와 미제로 끝을 맺었다. 그러나 감괘 속에 리라는 불이
들어있고, 리괘 속에 대과라는 물이 들어 있으므로 감, 리에 기제, 미제의 사귐이
예시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2 상경의 수뢰둔, 중수감괘와 하경의 수산건, 택수곤괘는 '사리괘'로 모두
감(수)이 들어 있어 감의 험함을 나타내고 있으며, 상경의 화뢰서합, 산화비괘와
하경의 뇌화풍, 화산려괘는 '사형벌괘'로 모두 리(화)가 들어 있어 리의 밝게
분별하는 덕을 나타내고 있다.
#3 사람의 일생을 볼 때 물기운으로 시작하여 불기운으로 끝난다고 할 수 있다. 즉
어렸을 때에는 물기운이 왕성하여 몸도 윤택하고 정신이 맑으나, 늙으면 불기운이
왕성하여 몸이 마르고 정신도 산란해지는 것이다.
#4 선천팔괘방위도에 의하면 건, 곤, 감, 리는 중정괘이므로 정방위에 위치하며, 진,
손, 태, 간은 편괘(치우친 괘)로서 간방위에 위치하고 있다.
#5 '부'자를 감괘 육사에 놓고 이괘 구삼에 놓은 것은, 물은 아래로 흘러 내려가기
때문에 상괘를 선천으로 하고, 불은 위로 타오르기 때문에 하괘를선천으로 하여, 각기
그 끝효에서 후천을 예견한 것이다. 반면에 '래'자를 감괘는 육삼효에 놓고
리괘는구사효에 놓은 것은 이미 후천이 도래했음을 암시한 것이다.
#6 중화리괘의 호괘는 택풍대과괘이고 대과괘의 호괘는 중천건괘이므로, 리괘는
대과괘를 내포하고 있고 대과괘는 건괘를 내포하고 있음을 알 수 있으며, 이는 '건괘
문언전 구오'의 '화취조'에 해당한다.
중수감괘의 호괘는 산뢰이괘이고 이괘의 호괘는 중지곤괘이므로, 감괘는 이괘를
내포하고 있고 이괘는 곤괘를내포하고 있음을 알 수 있으며, 이는 '건괘 문언전
구오'의 '수류습'에 해당한다.
결국 중화리괘에는 건의 도가 행하며, 중수감괘에는 곤의 도가 행한다고 할 수
있다.
[ III. 부록 ]
64괘 파자해
64괘 및 384효 결어
관련된 그림들
1. 하락총백도
2. 태극하도
3. 복의 선천 64괘 방원도
4. 황극 49책도
5. 황극경세해도
6. 선후천분해도(1년)
7. 선후천분해도(1원)
8. 중천감리일천이백기도
9. 경원 36허도
10. 경원역원도
11. 건구오도
12. 득상붕도
13. 36궁도
14. 호괘원도
15. 일점팔회도
16. 이십팔숙와 척사판도
17. 진단구변도
18. 24절기방위도
[ 64괘 파자해 ]
'64괘 파자해'는 야산선사의 '36괘 파자해'를 이어 '대산선생이 28괘 파자해'를
지어 완성한 것이다. '36괘 파자해'는 야산선사께서 부여은산 옥가리에 계실
당시(서기 1951년 신묘년 칠월경)에 지으신 것이다. 저녁무렵에 제자들을 불러 모으니,
마침 선사까지 50명으로 대연수가 되었다. 이에 사람으로 작괘를 하여 지화명이괘가
나오자, 당일 저녁 '36괘파자'를 완성하신 것을, 이제 43년만에 그 제자인 대산선생이
나머지 28괘를 파자를 완성하여 '64괘 파자해'라고 이름하여 싣는다. 주역은 36궁으로
되어 잇으며, 명이괘는 선후천이 변화하는 중요한 시점으로, '36괘 파자해'가 선천을
뜻한다면, '28괘 파자해'는 선천을 이은 후천이라고 할 수 있다.
야산대사 '삼십육괘 파자해'
(1) 건 파왈좌분선갑십일 후갑십일 순역지중 포인 종포지을 총율삼재이자득건
인칙병지인야
왼편을 선갑십일과 후갑십일로 나누어 순역하는 가운데에, 인종과 지을을 포함하여
삼재(천지인)을 총율하므로 글자가 '건'을 얻게 된다. 인은 곧 병의 인이다.
(2) 곤 파왈중토위지이곤토수갑지인 생을아 즉위기지갑 고자득곤 갑
위중토이선후갑어중십야
흙이 거듭 쌓여 땅이 되며, 곤토가 갑의 씨앗(인)을 받아 을아(싹이 을자형으로부터
나옴)를 내어 지기의 신이 되므로, '곤'을 얻는다. 신은 토를 거듭한 것으로 가운데
십에 선후갑을 한 것이다.
* 신월은 초가을 음력 7월로 햇곡식을 절구에 찧는 때이다. 곤(따 곤) = 토 + 신
(3) 둔 파왈곤을 충간토 득일양지기이생 고을아관산관일이자득둔야
곤을이 간토(산)을 충하여 일양의 기운을 얻어 나므로, 을의 싹이 산을 뚫어
'둔'이다.
* 둔(어려울 둔, 머무를 둔)= 일 + 산 +을
(4) 몽 파왈산재초이간자 동남이미습흡중장 고면관 포감시 고자득몽야 면관자
치관야.
산은 풀을 이고(싣고), 간은 동남으로서 중남이나 장남에 미치지 못하므로 관을
면하였으며, 감의 시(돼지 시)를 감싸고 있으므로 '몽'이다. 면관은 아직 어려 관을
똑바로 쓰지 못함이다.
* 몽(머릴몽)
(5) 수 파왈감자우 건자일 소이자 기어우이우상미성 상운우이하건 수이미우
고자득운야
감은 우요, 건은 일이요, 이라고 한 것은 거의 비 내릴 조짐이 있으나 아직 비를
이루지 못하였으므로 '운'이다.
* 위에서 구름과 비요, 아래는 강건한 하늘이므로 때를 기다리는 상태이며,
'운'에도 기다리는 뜻이 있다. 수(음식 수, 기다릴 수= 우 + 이
(6) 송파왈상천 지공 하수 대양화 출성언고 자득송야
위 하늘은 지극히 '공(공평무사)'하고 아래 물은 양화를 상대하여 '언(소리)'이
나므로 '송'이다.
* 송은 곧 공정하게 분별하여 말하는 것이다. 송(송사 송) = 언 + 공
(7) 사파왈수상지왈부 잡자 주위야 감수 잡어부고 자득사 잡자 두재야 일양
중음주재이상곤 고부거십
물위의 땅을 '부(언덕 부)'라고 한다. '잡(두루 잡)'은 두루 에운 것이다. (아래의)
감수가 (위의) 언덕을 두루 에워 싼 형상이므로 '사'인 것이다. 또한 '잡'은 머리에
실어 쓰는(두재: 이는) 것이므로 일양이 뭍 음을 두루 실어 거느리며(솔: 거느릴 솔),
위는 곤괘로서 얕은 땅이므로 '부'에서 '십'을 제거한 것이다.
* 사(군사 사, 스승 사) = 일 + 솔
(8) 비파왈 상괘감 후천지북야 하감 선천지북야 비괘 감곤 상반 고중분좌토이성석비
고자득비야
상괘의 감은 후천북방, 하괘의 곤은 선천북방이다. 감과 곤이 서로
반반이므로(북의) 중간에서 좌의 토를 분리하고 우의 비를 이루어 '비'가 된다.
* 감은 흙이 패이는 것이며, 곤은 흙이 쌓임을 이룬다. 비(견줄 비, 도울 비) = 비
+ 비
(9) 소축파왈중일음위소 하건위현 호이위전 고자득소축
가운데 일음은 '소'가 되고 하괘 건은 '현'이 되며, 호괘인 리는 ''전'이 되므로
'소축'이다.
* 축은 밭에 물건을 높이 쌓아 까마득하다(현)는 뜻으로 땅(밭)에 쌓여 점차
생장하는 이치가 있다. 축(쌓을 축, 그칠 축)= 현 + 전
(10) 리파왈상건 좌호이지상 이위후천칙건위신주 주자 시야 곤배형건위이재상호리자
후진지지야 진위제주 재하칙위복이자득리야
상괘 건이 호괘 리위에 있으니, 리가(건의) 후천괘가 되면 건은 신주가 된다. 주는
곧 '시'(주장할 시)이다. 곤이 건위에 배향(배형)되어 위에 있고, 호괘 리는 후천
진의 땅으로서, 진이 제주가 되어 아래에 있어 '복'(지뢰복)이 되므로 '리'가 된다
* 시는 주장하는 것으로 건도가 모든 것을 주관하며, 복은 하늘의 상이 못에
비치듯, 근본이 하늘에 있음을 알아 극기복례하는 것이다. 리(밟을 리) = 시 + 복
(11) 태파왈상곤삼절이하수반상어천 고인재중이분상천삼효위곤효 천성일수
고자득태야
위는 곤삼절이고 아래 수는 하늘에 물상을 반사한다. 한편 '인'이 가운데 하여
상천의 삼효를 나누고, (건이) 곤과 사귐에 하늘이 '일수'를 낳으므로 '태'가 된다.
* 태는 부, 모, 자의 세사람을 이르며, 부정(일)과 모혈(일)의 수기로써 어린
생명(일)이 생겨나옴을 뜻한다.
태(클 태, 열릴 태)= 삼 + 인 + 수
(12) 부파왈호손목이상유건금지참 고목무두이성불 손지전 성태구 고자득야
호괘 손목에 상괘 건금의 베임이 있으므로, '목'에 머리가 없어 '불'을 이루며,
손이 도전되면 태괘로서 '구'를 이루니 '불'이다.
* 불은 구멍이 막혀 위로 나아가지 못하는(불) 뜻으로, 괘상으로 보아도 위가
막혀있는 형상이다. (불은 극에 달한 모습으로 더 나가지 못함을 이르며, 목의 줄기가
끊어져 자라지 못하는 뜻도 있다.) 불(막힐 비, 아니 부)= 불 + 구
(13) 동인 파왈건양 위하리인이호손이도전 작태일구 고자측동인야
건양이 아래의 리인을 에워싸고 있고, 호괘가 손이므로 도전하면 태괘로서 '일구'가
만들어지니 '동인'이다.
* 동은 일음인 육이(구)에 오양이 에워싼 괘상이며, 음효는 허하여 트여있으므로
구멍에 대한 뜻이 된다.
(14) 대유 파왈건위대이구오변태음즉일음효 조우사방 고위월교자 예야
고자득대유야.
건은 대가 되고, (건의) 구오가 변하여 크게 음성하므로, 한 음효가 사방을 비춤에
'월'이 되며, 육오 일음이 뭇 음을 사귀어 다스리니 '예(다스릴 예)'가 된다. 따라서
'대유'이다.
* 대유= 대 + 예 + 월
(15) 겸 파왈간상토 재곤하이 호감이위언 고자득겸야 감자 충화고 위언야
간은 상토(높은 언덕이나 산을 이룬 토)로서 곤토(평평한 대지를이룬 토)의 위에
있는 것임에도 (외곤에) 아래하였으며, 호괘가 감으로서 '언'이 되니 '겸'이다. 감이
화를 충하므로 '언'이 나온다.
* 겸(겸손할 겸) = 언 + 겸
(16) 예 파왈사양효 독왈여이 분상이음 위사상 분하삼음 위지육아 고자득예야.
구사양효 홀로 '여(나 여)'라 주장하는 상이며, 위의 두 음효를 나누어 '사상'을
만들고 아래의 세 음효를 나누어 '육아'로 삼으면 '예'가 이루어진다.
* 예는 자신(여)의 모습(상)을 이르니, 스스로를 미루어 보면 앞일을 예측할 수
있는 것이다.
* 예(미리 예, 즐거울 예)= 여 + 상
(17) 수 파왈하진이좌전지태 태자 월야 이진자 재좌지양 월곤지태 고작부 자득수야.
아래의 진(동방괘)이 좌로 굴러서 태(서방괘)로 나아가니, 태는 '월'이다. 진은
좌측에 있는 '양'이다. (진이) 곤을 넘어 태에 이르므로 '부(언덕부)'를 지어 '수'가
나온다.
* 수(따를 수)
(18) 고 파왈양효위 이충 음상건하 이효이위간 일충 식하건초효이위손 양종즉간
음시즉손음전역수 고상간 조위진즉이음효사분이하효일양 고위혈 자득고야.
음효는 충이 되니, 이충이 건삼련아래 두효를 먹어 올라가 간이 되고, 일충이
건삼련 초효를 먹어서 손이 된다. 양의 마침은 간이요, 음의 비롯됨은 손이다. 음은
역수로 구르므로 상괘 간을 도전하면 진이 되니 두 음효가 넷으로 나누어지고, 아래
효가 일양이 되어 '고'가 된다.
* 고는 건의 여섯양효를 그릇으로 볼 때, 속에 음인 벌레(충)가 생겨 세양효를
좀먹는 형상이다. 충(좀 먹을 고)=충(초육) + 충(육사) + 충(육오) + 명
(19) 림 파왈곤자 신야 태자 오구야 이인신곤삼획지위 림태삼서지구 위인신일품
고자득림야
곤은 신이요 태는 구니 인신인 곤삼획의 위로써 태삼획의 구에 임하니 인신중에
일품이 됨이라. 그러므로 글자가 임을 얻음이라.
* 임은 모체속에서 양이 자라 나올 때가 임박한 괘상이다. 어머니 곤(신도)이
아버지 건의 기운을 받아 수태하여 기름으로써, 만물(인)이 품성을 갖추어 나오려는
뜻이 있다.
림(다다를 림) = 신 + 인 + 품
(20) 관 파왈손작초수이손지선천지태 고작현호간위인이하사효중단 고왈괘 상지손
도전위태 작견 고자득관야
손은 초두가 되며, 손의 선천은 태로서 현가되고, 호괘 간은 인이며 아래의
사효(초육--육사)가 중간이 끊어진 형상이니 괘다. 위의 손을 도전하면 태가 되어
현이 되니 합하면 '관'이다.
* 관은 높은 곳에서 아래를 두루 살피는 것이니 아래의 음을 구제하고자 관찰하는
것이다.
(21) 서합파왈괘본이야이강래거사 분위상하구 진 죽야 이호감즉후천지태 고위무
후천진래즉선천지이거 역진즉이음사획이하연일양 고위명 자득서합야
괘는 본래 이로되 강이 사효위에 와 상하의 입으로 나뉘어지고, 진은
죽(대나무)이오 호괘인 감은 곧 후천의 태이므로 (감의 후천괘는 태) 무가 된다.
후천의 진이 오면 곧 선천의 이가 거한다. 진의 두음은 곧 4획이며, 그 밑에 양이
이어진 것이므로 명이 되어 '서합'을 이룬다.
* 서(깨물서)= 구 + 서(점칠 서) 합(씹을 합)=구 + 합(덥을 합)
(22) 바파왈상간산 재훼 호진위패이 하이현야 고자득비야
상괘 간산이 훼를 싣고 호괘 진은 패가 되며 하괘의 리는 보는(현)인 것이다.
그러므로 글자가 비를 얻음이라.
* 비는 열매(패)가 많이 매달린 상으로 '빛나다, 꾸미다, 열매맺다' 등의 뜻이
있다.
(23) 박 파왈상간반위태자위야 고작 태본선천감 고하작수 하곤반이작건자 금도야
고자득박야
상괘의 간에 상반되는 태는 고슴도치이며, 태는 본래 선천의 감이니 아래의 수가
되며, 하괘 곤에 상반되는 건은 금도에 해당하니 '박'이 된다.
* 박은 깎여 떨어짐을 뜻하니, 록(근본 록) 종자를 도(선칼 도 : 칼, 낫 등)로 베어
열매를 거둠을 이른다. 박(깎을 박)= 록 + 도
(24) 복 파왈상곤이위전삼인 하진이위후이인 위유일양지일 고자득복야
상괘는 곤으로서 앞의 세사람이 되고, 하괘는 진으로서 뒤의 두 사람이 되며,
일양의 일이 있으니 글자가 복을 얻게 된다.
* 오음(소인)아래 양(군자: 일)이 중심 근본을 되찾아 나오는 뜻이 들어
있다(일아래 치는 '뒤져올치'로, 위의 음효보다 뒤쳐져 올라옴을 뜻한다.). 또 '일'을
제외한 이인, 일인, 이인의 다섯 사람은 위의 다섯음을 뜻하기도 한다. 즉 잃었던
본성을 다시 되찾는 과정으로, '회복하다' 등의 뜻이 복에 있다.
(25) 무망 파왈하진목여호손지목위정배이손여위건금소극 고운망
연건굴서북즉위무이후천 고자득무망야
하괘의 진목과 외호괘인 손목이 바른 짝이 되나, 손녀는 외괘인 건금의 극하는 바가
되므로 망이다. '천(외괘 건)'자가 서북으로 기울어져 '무의 자형이 되어 후천(건은
후천 팔괘에서 서북방)이 되니 '무망'이다 망(망령될 망)= 망 + 여
(26) 대축 파왈하건 고천허상일이위대 허일자일자재간상이위현 간역토 고정전
시자득대축야
하괘가 건이므로 천의 위 '일'을 비움에 대가 되며, 비운 '일'이 위의 간상연
상효에 있어 현이 되고, 간은 또한 토로서 전으로 일컬으니 '대축'을 얻게 됨이라.
* 대축은 크게 쌓음이니 아래의 하늘은 대, 현, 위의 산은 전의 상이다. 축(쌓을
축, 기를 휵)= 현 + 전
(27) 이파왈중호곤위신 간일재상 순도위진화패 고자득이야
호괘 곤은 신이 되고 간상련 일양(상구)이 위에 있어서 순히 두거나(하진) 도전하면
진괘로서 화패가 되니 '이'자를 얻는다.
* 이는 상구 양이 상위에 처하여 대신으로서 아래의 음들을 기른다. 즉 이는
우두머리가 되는 신하를 뜻하는 것이다.
(28) 대과 파왈호괘작건 고허상일이위대 순도위태 고구 부정위와 도전순 구
고행지차차위착 고 자득대과야
호괘가 건이 되므로 (천자의) 위의 일을 비움에 대가 되고 순히 두거나(본태)
도전하면 태가 되므로 구요, 바르지 못하므로 와(입 비뚤어질 와)가 된다. 도전하거나
순히 두거나 함께 더부니 행하다 그쳐서 머뭇거리는 뜻이 있으므로 착이 되어
'대과'를 이룬다.
(29) 감 파왈괘본중토이강래함중 이흠기토 고자득감야
괘가 본래 흙을 거듭한 것이나, 강이 와 가운데 빠져서 그 흙이 파이므로 '감'이다.
* 감은 흙이 파여(흠: 하품흠, 빠질흠) 구덩이를 이룬 상으로 어려운데 빠지는 뜻이
있고, 물이 흐름으로써 흙이 쓸려 파이므로 물에 대한 뜻으로도 본다. 감(구덩이 감,
빠질 감)= 토 + 흠
(30) 리 파왈괘본중건금이유래문중 고작(리) 리재후천남방이위주착 고자득리야
괘가 본래 건금을 거듭한 것이나 유가 와 가운데 무늬를 이루므로 (리)을 이루고,
리가 후천남방에 있어 주착이 되니 '리'이다.
* 리는 짐승의 발자국이 흩어져 있는 상이다. 새와 산짐승 등이 그물에 걸림을
뜻하며, 일 월이 하늘에 걸려(붙어) 돌아감과 같이 '떠나다, 환하다, 흩어지다' 등의
뜻으로도 쓰인다.
(31) 함 파오라과토속하간 상호건위일 상태위구 합작함야
과토는 하괘의 간에 속하고, 상호괘 건은 일이 되며, 상괘의 태는 구가 되니 합하여
함을 이룬다.
* 서로의 마음을 다하여 하나로 합하니 '다함'의 뜻도 있다. 감이 마음으로 느끼는
것이라면, 함은 보다 포괄적인 뜻으로 모든 음양의 기운이 서로 느끼는 것을 말한다.
함(다 함, 느낄 함) = 구 + 과 + 일
(32)상파왈상진작심 호태위월 이재중 호건허중 이작상하지일 호자득상야
상괘 진은 심을 짓고, 호괘(외) 태는 월이 되어 중에 있으며, 호괘(내) 건의 중을
비워서 위 아래의 일이 됨이라. 그러므로 글자가 상을 얻음이라.
* 항(항구할 항) = 심 + 이 + 일(월)
(33) 둔파오라상건통현궁 고득돈 호손입야 하간 지야 고입이지 기행차차 고위착
이합득돈자야
상괘 건은 현궁을 거느리므로 돈(돼지 돈)을 얻고, 호괘(내) 손을 들어가는 것이며,
하괘 간은 그치는 것이니 들어가 그치고 그 행함이 (또한) 머뭇거리는 상태이므로
착(책받침)이 되니 이를 합하면 '돈'이다.
* 음이 점장하여 올라옴에(진) 양이 물러나는 (퇴) 때이므로, 무지한 돼지(돈)와
같이 어리석은 체하며 스스로 물러나 지냄을 뜻한다. 돈(숨을 돈, 피할 돈)= 돈 +
착
(34) 대장파왈하건 천허상일이위대 진위장 고자득대장야
하괘 건은 천의 위에 있는 일을 비워 대가 되고, 상괘 진은 장(씩씩할 장)하므로
'대장'이다.
* 진은 목에 해당하니 '장(나무조작 장)'이 되고 또한 점차 움직여 나아가는 상으로
덕과 지혜를 갖춘 군자인 '사'라 할 수 있다. 장(씩씩할 장)= 장 + 사
(35) 진파왈호간 작상연 호감작중연이곤좌리석 성음려이재간 상리일월진 자득진야
내호괘 간으로 상연(일)을 짓고, 외호괘 감으로 중연(일)을 지으며, 곤(하괘)은 좌,
리(상괘)는 우로하여 음려(현)를 이루게 되며 그(상련과 중련: 이) 사이에 두고,
상괘인 리는 일월이 나아감이니 '진'을 이룬다.
(36) 명이파왈하리위일 호감위월 상곤 위남북지지 지지벽 재축 축즉선진후간지지야
개천인지도 명불가식야 고일월 입신유지지이역지벽지방후 명어진간지지즉
시기비명명효조지계명자호 비 성인소이작역 비명지도야 고부자 이문왕 기자지사
단지이문왕즉태난 위상우 하난지구삼이칭남수언 기자즉간정 위상우
상곤지육오이특설명불식사 사기용회이명지도 지자 선의.
문왕 연역 기자 전범 양성인 진극후천지수 이대난지난 혁어남방주착지지
고남수운이리지구삼 가증고부대절야 간정지간 혁어동북간지지 고점명운이풍지구사
가증 현두이주야 부자 이간상합지첨자야 두자 두기숙상우지요제야 연즉위절위주
시과기문운호 신묘만물회귀유극자 시황지극야 부이자 정궁중일인 정명지신 일월지도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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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괘 리는 일, 내호괘 감은 월이 되어 '명'이 나온다. 이는 일궁지인의 뜻으로
태극(궁을형), 즉 만물 가운데 유극(황성)이 출현하여 비색한 선천시대(명이세상)를
혁파하고 황극의 도로써 후천을 여는 뜻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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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괘 리는 일이 되고 호괘인 감은 월이 되며, 상괘 곤은 남(후천괘위 서남방)과
북(선천괘위 북방)의 땅이 되니 열림은 축에 있다. 축은 곧 선천 진과 후천 간의
땅이다. 대개 천인의 도가 밝아 쉬지 않으므로, 해와 달이 신과 유의 땅에 들어가서
땅이 열리는 방위(축)을 지난 뒤에 진, 간의 땅에서 밝아지니, 이 어찌 밝고 밝은
새벽 아침의 밝음을 이음이 아니겠는가. 이는 성인이 장을 지어 은밀히 도를 밝히신
것이다. 그러므로 공부자께서 문왕과 기자의 일로써 판단하여 (녹전에), 문왕은 곧
대난의 위라 하시고 하괘 난구삼효의 상사에 남쪽으로 사냥나감을 일컬으셨으며,
기자는 곧 간정의 위라 하시고, 상괘 곤육오효의 상사에 특별히 밝음이 쉬지 않는다는
말씀으로 설명하셨으니, 그믐을 써서 밝히는 도에 대해 말씀하신 것임을 아는 자
적다.
문왕이 장을 펴시고 기자가 홍범을 전하시니, 두 성인이 지극히 후천의 도수를
다하였다.
대난의 어려움(난)은 남방 주작의 땅에서 혁명하므로 '남수'라 하였으니 중화이괘의
구삼에 있는 '고부'와 '대절'로써 가히 입증되고, 간정의어려움은 동북간방의 땅에서
혁신하므로 '정명'이라 하였으니 뇌화풍괘의 구사에 있는 이주로써 가히 증명된다.
'부(장구 부)'는 이괘(오)와 간괘(산)가 서로 합한 첨자(첨: 첨은 제비와 산대를
뜻함. 여기서는 예언. 기록에 대한 뜻)요, 두(별 두)는 두성과 기성 별자리가 서로
만나는 중요한 때이니 '절'과 '주'라 이른 것은 진실로(과연) 문왕과 기자를 이른
것이다. 만물을 신묘하게하여 유극으로 회귀하는 것이 이 황의 극이다. 무릇 (이)는
정히 궁중의 일인이니 정명한 신명과 일월의 도이다.
* 명(밝을 명)= 일 + 월 이(큰활 이, 상할 이)= 대 + 궁(일궁지인)
대산선생 (이십팔괘 파자해)
(37) 가인파왈 외손괘위관 내호감위돈 이하괘리위인 즉합자성가인야
외괘 손은 장녀로서 성인 의식인 관례를 치른 상태이며 안으로 집안 살림을 맡는
맏며느리(또는 부인)에 해당하니 '면'이며, 외호괘 감은 북방수로서 어두워 사리를
분별치 못하는 음물인 돼지에 해당하니 '돈'이다.
하괘인 리는 밝은 생명을 나타내니 '인'이 되어 가인의 괘명이 이루어진다.
(38) 규파왈 외리위목 이호감위북방계 즉자성규야
외괘인 리는 문명한 상으로 사물을 관찰 분별하는 눈에 해당하며, 오호괘 감수는
북방임계(1.6수)를 뜻하니 '계'가 나온다. 내괘인 태는 오행으로 볼 때 음금이나
금생수하여 물상으로는 계수 즉 음목(정적인 고인 못물)와도 연관 된다.
* 규(어긋날 규) = 목 + 계
(39) 건파왈 감수 한이족동 간산 지이난행 즉자성건야
외괘인 감은 북방수로서 추운 한 겨울철에 해당하니 한이요, 내괘인 간 또한 그치는
것으로 발(족)이 얼어 붙어 나아가기 힘든 상태를 보이니 건이다.
(40) 해파왈 외진위각 이호리위도위우 즉자성해야
외괘인 진은 밖으로 움직여 나오는 것이니 동우의 뿔(각)의 형상이다. 내괘인 리는
과병의 상으로 '도'가 나오며 또한 중허하여 심성이 유순한 '우'를 나타내기도 한다.
* 해(풀 해) = 각 + 우 + 도
(41) 손파왈 외간위수 이내태위구 호진위패 즉자성손야
외개인 간은 밖으로 그치는 상이니 어깨아래 움직이는 손(수)에 해당하고 내괘인
태는 구멍(구)의 형상이다.
내호괘인 진은 초목의 눈이 싹터 나오는 것으로 음양(팔)의 종자로부터 움트는
싹눈(목)을 뜻하니 '패'이다.
(42) 익파왈 취호간지팔 도간지팔 이호서자 상구일양치상하지중즉 위 호곤위기명
외호개인 간토는 후천 팔괘 위의 팔에 해당하니 이 간의 팔을 다시 도전한 뒤
외호괘 밖의 상구일양으로서 팔의 상하 가운데로 넣으면 (익의 윗부분)이 된다.
내호괘인 곤토는 만물을 담는 그릇이 되므로 (명)이 나오며 이를 합하면 '익'이
이루어진다.
* 내괘인 진목 또한 제기로서 '명'이 나온다.
(43) 쾌파왈 외극위구이단절 내건위대인 즉자성쾌야
외괘인 태는 구멍(구)으로 헐리고 꺾이는 상이니 'ㄱ'이요, 내쾌인 건은 대인이
되니 '대'가 나온다.
* '쾌'자 속에 구의 상이 있다. 쾌(결단할 쾌) = ㄱ + 대
(44) 후파왈내손위장녀 이초효 음 후종 즉자성후야
내괘인 손은 장녀이니 '여'가 나오고 일음이 가장 아래에 처져(후, 후의 뜻) 위의
양들을 뒤쫓는 상이다.
* 괘의 뜻으로 볼때는 일음이 여의 후가 되어 뭍 양을 만나는 뜻이 있다. 후(만날
구, 여임금 후)= 여 + 후
(45) 취파왈 호손음목 위초두 내곤상위졸 즉자성취야
땅위에 못 물이 모여 취합하였으니 취이다. 외호괘인 손은 음목에 해당하니
부드러운 풀인 '초'가 되고 내괘인 곤은 땅으로서 만물의 생명활동이 마침내 돌아와
마치니 '졸'이 되어 취를 이룬다. 취(모을 취) = 초 + 졸
(46) 승파왈 내손음목생 외곤십토 이초초출모 즉자성승야
내괘인 손은 음목 즉 부드러운 풀이며, 점차 자라 외개인 곤토(십)을 이루어
초목마다 성히 싹을 내밀고 올라오니 승이다.
* 본래 승은 열홉으로 한 되를 이룬 것이니 작과 십의 합성자이다. 승(되 승, 오를
승) = 작 + 십
(47) 곤파왈 호손목 입태구내이위인 미발 즉자성곤야
오호괘인 손목(목)이 외괘인 태의 구멍(울타리의 상)안에 갇혀 마치 죄수(인)와
같이 밖으로 나올 수 없으니 곤이다.
* 곤(곤할 곤) = 구 + 목
(48) 정파왈 하괘사손목 이호태금 단지이조정 상감 저수즉자성정야
하괭니 사손(목)을 내호괘인 태금으로써 끊어 정(침목)을 짜고 상괘인 감수를
저장하니 정이다.
(49) 혁파왈 유내리지병혁 호손지피혁 상태금 하리화 우유교장지의이 선후태수지구
호건지일 호손지오 효언삼취지삼 합위삼십 양대지수이중유태왈 즉자성혁야
본래 혁에는 고쳐 바꿈과 질긴 가죽의 뜻이 있으니, 내괘인 리는 과병인 상으로
병혁(군사로써 혁명함)이요, 내호괘인 손은 위의 두 양이 아래의 부드러운 음을
보호하는 상으로 피혁(가죽껍질)에 해당한다. 또한 위의 태는 금(가을)이요, 아래의
리는 화(여름)이니 선후천의 변화가 금화교장으로 이루어짐이 괘상에 나타난다.
(선천하도와 후천낙서의 비교)
괘명에 있어서도 세대가 바뀌는 30년에 대한 뜻이 나타나닌 (혁: 구 + 삼십),
상괘인 태는 2태택(선천) 7태(후천)이니 9가 되고, 하괘인 리는 3리화(선천)
9리(후천)이니 12가 되며, 여기에 상호괘인 건1(선천괘위)과 하호괘인
손5(후천괘위)를 전부 합하면 30이 된다.
또한 상괘인 태는 구를 뜻하니 혁의 자가 이루어진다.
(50) 정파왈 외리위화 내손위목 이목손화 임지상 이리위목 태금작족 즉자성정야
외괘인 리는 불이요, 내괘인 손은 나무이니 장작을 들이고 불을 지펴 음식물을 삶는
솥의 상이다. 또한 리는 목이며 외호괘인 태금으로 솔밭을 만드니 정의 자가
이루어진다.
* 정(솥 정) = 목 + 장(조각 장) + 편(조각 편)
(51) 진파왈 호감위우 진룡위진 즉자성진야
외호괘인 감은 비(우)요, 내괘 진은 룡이며 진이니 진을 이룬다. 진은 때로 볼 때
룡에 해당한다.
* 진(우뢰 진) = 우 + 진
(52) 간파왈 간위내외호괘작감여진이 감북진동지중 유간방즉 위만물종시지지이
동방출일지씨원즉 자성간야
내외호개가 북방감과 동방진이니 그 중간은 동북간방이 된다. 북방은 만물의 종시를
이루는 곳으로 해가 동북에 이르면 동트는 새벽이 되니 일출의 뿌리(씨)에 해당한다.
* 간(그칠 간, 동북 간) = 일 + 씨
(53) 점파왈 호감위'수'(수) 호리위차 이도전태위근 즉자성점야
내호괘인 감수에서 물, 외호괘인 리에서 수레(차)가 나오고 외괘인 손을 도전한
태는 금으로서 도끼(근)가 되니 '점'을 이룬다.
* 점(점차 점) = 수 + 차 + 근
(54) 귀여파왈 태택상 도점간산지부 하족(십)수중침이 호리일 외진일출지시
태미가지소녀 귀비이귀 즉자성귀여야
내괘인 태(못)위에 상괘 진을 도전한 간산의 언덕(부)이 처하여 아래 신체일부가 물
속에 빠진 형국이 되니, 부의 십을 여하고 대신 (간)지를 밑받침 하면 (귀의 왼쪽
부분)이 된다. 호괘인 리는 일이요, 외괘 진은 일출의 때로서 (본래 행주를 허리에
두른 자이나 출을 뒤집는 형상)이 나온다. 전체적으로 아래의 태는 시집가지 않은
처녀(소녀)로서 비(비:비추)를 잡고 위의 진장남에게 시집 오니 '귀여'가 이루어진다.
* 태를 도전한 손(바람, 음목)으로 비를 만들어 바람처럼 먼지를 쓸어내는 것이니,
옛말에 '기비처: 키질하고 비질하는 아내'라고 한 뜻이다.
(55) 풍파왈 상진목 호손목 좌우나열 어도간산지중 기수즉 좌삼십(봉) 우삼십(봉)
합육십 진소양책수잇ㅂ팔 손소음삼십이 합육십 이하리작두 즉자성풍야
상괘는 진목이요 내호괘가 손목이니, 상괘 진을 도전한 간(산)가운데 좌우로 벌려
놓으면 그 수가 각기 30(봉)이 되어 도합 60이 된다.
책수로써 살피면 진장남은 소양28책 손장녀는 소음32책에 해당하니 60이 나오고,
또한 하괘인 리는 속이 빈 상으로 제기(두)를 뜻하니 풍을 이룬다.
* 풍(풍성할 풍) = 봉 + 봉 + 산 + 두
(56) 려파왈 상리위인위남방이 호손 착의이목동북(간)작행남방 즉자성려야
상괘인 리는 '인'이 되고 남방(방)의 괘로서 내호괘인 손의 옷(옷->씨)을 입고
아래에 있는 간방으로 움직여 와서 우회중천의 도를 행하니 려를 이룬다.
* 려(나그네 려) = 방 + 인 + 의
(57) 손파왈 내외손여 이기공거 즉자성손야
내외개가 모두 손장녀로서 바람이 거듭 불어 순순히 합하듯 두 몸(기)이 더불어
하니 손이며, 입중궁 즉 중궁에 들어가는 뜻이 있다.
* 손(공손할 손) = 기 + 기 + 공
(58) 태파왈 상음(상육)위팔 하음(삼효)위입 애중유태구즉자성태야
위의 음효인 상육은 팔이 되고 아래의 음효인 육삼 또한 팔이 된다. 상하괘 모두
태인 까닭에 그 사이에 태구를 두어 태를 이룬다.
* 태(기뻐할 때)= 팔 + 구 + 팔
(59) 환파왈 내감수지상 외손풍 목행 이성환 즉자성환야
내괘인 감수위에 외괘인 손풍이 부는 상으로 수면 위에 바람이 불어 물결무늬 즉
파문(환: 빛날 환)을 일으켜 흩어지니 환이 된다.
* 환(흩어질 환) = 수 + 환
(60) 절파왈 호진죽 즉입어호간부지상 즉자성절지(부절통)
내호괘인 진은 동하여 대나무(죽)가 뻗는 상이요, 외호괘인 간은 언덕(부)와 같이
후중히 마디를 맺는 상이다. 대나무가 마디로써 단계적인 성장을 하니 한 과정이
다하면 마디가 생겨 멈추었다가 이를 바탕으로 다시 뻗어 나아감이 절의 뜻이다. (즉:
곧 즉, 나아갈 즉 -> 그쳤다가 다시 나아감)
* 즉은 간과 절(병부절, 무릎을 꺾어 구부린 상)로서 만물의 종시가 간방에서
이루어짐을 나타내기도 한다. 괘체로 볼 때도 일양이 시생하는 진이 내호괘로
자리하고 일양이 종지하는 간이 외호괘로 처하여 시종의 주기(절)를 보인다. 절(마디
절) = 죽 + 즉
(61) 중부파왈 내외분괘즉강효거중 전체괘상 즉부효거중 중실 유지질 중허 유지본
즉자 득중유야 (중상여계조활란상자지상)
중유는 내외괘로 나누어 볼 때 양강한 구이 구오가 각기 중에 처하여 중실하므로
이는 유의 질(바탕)을 이루고, 또한 전체 괘상으로 살피면 음유한 육삼 육사가 중간의
위에 처하여 중허하므로 이는 유의 본(근본)을 이운다.
즉 중실한 구삼 구오는 강건 득중한 까닭에 안의 어린 음에게 미덥고 중허한 육삼
육사는유순히 비움으로써 밖의 양을 미덥게 좆으니 중유이다.
* 유(조 + 자)는 마치 어미닭이 알 속에 들어 있는 어린 새끼(자)를 부화하기
위해 발톱(조: 손톱 조)으로 이리 저리 굴리며 품고 있는 뜻이 들어 있다. 부(믿을
부) = 조 +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