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학과
통계학은 무엇일까?
표준국어 대사전에서 통계학은 사회현상을 통계에 의하여 관찰, 연구하는 학문으로 수학의 한 분야라고 설명한다.
그러나, 통계와 수학은 연결되어 있지만 본질은 다르고 활용범위가 수학에 비해 넓다.
서울대 통계학과는 다른 대학과는 다르게 자연대에 있기 때문에 이론과 수학적 부분을 더 깊게 배우게 된다. 수학과의 개설과목( 선형대수, 해석개론 등)에 포함된 과목에서 이론적인 부분 을 배우고 코딩도 한다.
모든 연구 과정에서는 다량의 데이터들이 나오기에 데이터를 정리하여 원하는 목표와 결과를 얻을수 있도록 도와주는 작업이 필요하고 이러한 데어터들을 분석하는것이 통계학이다.
통계학은 인류 대부분의 학문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고, 현대 사회에서는 데이터들이 무궁무진하게 쏟아져 나오고 있기 때문에 데이터들을 분석하는 통계학의 역할은 중요할수밖에 없다.
실제로도 약이 실제 상용화 되었을때 생기는 문제점을 분석하고 약의 안정성 연구를 위해서는 통계학이 반드시 필요하다. 또한 IT 분야에서도 사용될수 있는데, 셀수없는 정보를 복합적으로 취급하는 IT업계 특성상 어떤 오류가 발생하면 이를 빠르게 해결하기는 어렵다. 이때 특정 문제를 찾아낼수 있게 하는 빅데이터를 분석할수있는 통계학의 도움이 없다면 매우 힘든 일이 된다.
이렇듯 통계학은 IT, 보건분야 에서도 사용되며 이것 이외에도 금융, 스포츠 분석, 인문학 등에서도 사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