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국 당구 협의회(B.C.A) 제정 당구 용어 및 정의 ** 미국당구협의회(BCA)가 제정한 게임 룰을 적용할 때 필수적인 당구 용어를 정리해 보겠다. 정리의 편의상 영미인(英美人)들이 쓰는 용어를 원어 그대로 표기하였다. 괄호 안에는 이 용어의 원문 표시와 용어가 주로 쓰이는 게임 형식을 표시한 것이다. 순서는 알파벳순으로 연재한다.
[A]
앵글드 (ANGLED : 스누커, 포켓 게임) - 포켓의 코너가 수구를 적구에 직접 샷하는 것을 방해할 경우
앵글 샷 (ANGLE SHOT : 포켓 게임) - 적구에 샷을 하여 적구를 일직선이 아닌 방향으로 이동시킬
때 의 샷. (컷 샷 참조)
트라이앵글 에이펙스 (APEX OF TRIANGLE : 포켓 게임) - 적구의 그룹에서 푸트 스포트의 지점.
피라미드나 랙의 꼭대기 볼의 위치.
어라운드 더 테이블 (AROUND THE TABLE : 캐롬 게임) - 수구가 보통 두 개의 짧은 쿠션을 포함하여
3개 이상의 쿠션을 쳐야 하는 샷.
[B]
밸런스 포인트 (BALANCE POINT : 전체 게임) - 큐대를 받침대에 올려놓았을 때 균형을 이루는 지점.
보통 큐의 밑둥에서 18인치되는 거리에 있다.
볼 온 (BALL ON : 스누커) - 플레이어가 정상적으로 포켓에 넣기로 된, 적색이 아닌 색깔이 있는 볼.
온 볼과 같은 용어이다.
뱅크 샷 (BANK SHOT : 포켓 게임) - 적구가 포켓에 들어가기 전에 한 개 이상의 쿠션에 맞을 경우.
우연히 맞거나 쿠션에 붙어 있는 경우는 쿠션이나 뱅크로 인정하지 않는다.
이 샷은 분명하지 않기 때문에 콜을 하여야 하는 샷의 경우 이를
구두로 지정하여야 한다. (킥 샷 참조)
테이블 베드 (BED OF TABLE : 전체 게임) - 쿠션 안에 있는 천으로 덮인 평평한 바닥.
쿠션을 제외한 플레이 에어리어.
빌리아드 (BILLIARD : 캐롬 게임) - 카운트 또는 스코어. 득점 샷
블라인드 드로 (BLIND DRAW : 전체 게임) - 토너먼트 게임에서 플레이어들을 완전히 임의로 짝을 짓는 방식.
바틀 (BOTTLE : 포켓 게임) - 특이한 유형의 고무 또는 프라스틱 용기
브레이크 (BREAK : 포켓 게임) - 오픈 브레이크 및 오프닝 브레이크 샷 참조
브레이크 (BREAK : 스누커) - 한 이닝에서의 토틀 스코어
브레이킹 바이얼레이션 (BREAKING BIOLATION : 포켓 게임) - 오프닝 브레이크 샷에만 적용되는 일정한
룰의 위반. 개별 게임에서 특별히 규정하지 않았을 경우 브레이킹
바이얼레이션은 파울이 된다.
브리지 (BRIDGE : 전체 게임) - 플레이 중에 큐의 샤프트 끝을 고정시키는 손의 모양. 머케니컬 브리지 참조.
버스트 (BURST : 포티-원(FORTY-ONE), 포켓 게임) - 41포인트 이상을 득점할 경우
큐 버트 (BUTT OF CUE : 전체 게임) - 팁의 반대쪽에 있는 큐의 두꺼운 부분. 두 쪽으로 된 큐의 경우에는
조인트 부분까지를 버트라 한다.
[C]
콜 샷 (CALL SHOT : 포켓 게임) - 샷을 하기 전에 플레이어가 볼과 볼이 들어갈 포켓을 지정해야 하는 조건
콜드 샷 (CALLED SHOT : 포켓 게임) - 플레이어가 지정한 볼
콜드 포켓 (CALLED POCKET : 포켓 게임) - 플레이어가 지정한 포켓
캐롬 (CAROM : 전체 게임) - 적구나 쿠션을 칠 때. 수구가 적구를 치고 또 다른 적구를 칠 때, 이를 캐롬이라
한다.
캐롬, 스코어링 (CAROM, SCORING : 전체 게임) - 일정한 규칙에 따라 수구가 적구, 바틀 또는 쿠션에 맞아
정식으로 득점이 되는 경우
센터 스포트 (CENTER SPOT : 전체 게임) - 테이블의 정확한 센터 지점
초크 (CHALLK : 전체 게임) - 큐 팁과 수구 사이가 볼을 칠 때 미끌어 지지 않도록 큐 팁에 칠하는 건조한
연마성 재료
처크 너스(CHUCK NURSE : 스트레이트 레일 빌리아드) - 한 개의 적구가 쿠션에 붙어 있고 두 번째 적구는
쿠션과 떨어져 첫 번째 볼에 붙어 있을 때의 샷
테크닉. 수구는 먼저 쿠션에 붙은 볼을 치고 다음에 두 번째 볼을 쳐서 이 볼이 바깥으로 나가지 않도록 하여
다음에 비슷한 샷을 할 수 있도록 한다.
클린 뱅크 (CLEAN BANK : 뱅크 포켓 빌리아드) - 적구가 다른 적구에 닿지 않도록 하는 샷
클리어 볼 (CLEAR BALL : 캐롬 게임) - 캐롬 게임에서 사용하는 아무런 표시가 없는 흰색 볼
컴비네이션 (COMBINATION : 포켓 게임) - 수구가 포켓에 들어갈 볼을 치기에 앞서 다른 볼을 치는 것
컴비네이션 온 (COMBINATION ON : 포켓 게임) - 한 개의 볼이 컴비네이션 샷으로 포켓에 들어가도록
두 개 또는 그 이상의 볼이 위치하는 것. 데드 콤보(Dead Combo)
또는 온 콤보(On Combo)라고 부르기도 한다.
컨텍트 포인트 (CONTACT POINT : 전체 게임) - 수구가 적구를 칠 때 수구와 적구 사이의 정확한 접촉 지점
코너 훅 (CONER HOOCKED : 포켓 게임, 스누커) - 수구가 포켓의 코너로 인해 적구를 바로 칠 수 없을 경우
카운트 (COUNT : 전체 게임) - 성공적인 샷 스코어
카운터 더 (COUNT, THE : 전체 게임) - 연속적으로 스코어가 될 경우의 현재 스코어
크로스 코너 (CROSS CORNER : 포켓 게임) - 쿠션을 치고 코너 포켓에 들어가는 뱅크 샷
크로스 사이드 (CROSS SIDE : 포켓 게임) - 쿠션을 치고 사이드 포켓에 들어가는 뱅크 샷
크로스 테이블 샷 (CROSS TABLE SHOT : 캐롬 게임) - 긴 쿠션 사이의 테이블을 가로질러 득점할 경우의 샷
크로치 (CROTCH : 캐롬 게임) - 머케니컬 브리지의 속어
큐 (CUE : 전체 게임) - 수구를 쳐서 캐롬 샷이나 포켓 샷을 하는데 사용되는 막대
큐 볼 (CUE BALL : 전체 게임) - 항상 큐대로 치는, 숫자가 없는 흰색 볼. 수구(手球).
큐 볼 인 핸드(CUE BALL IN HAND : 포켓 게임) - 수구는 테이블 위의 어느 지점에든지 놓고 샷을 할 수 있다.
헤드 열 뒤에서의 큐 볼 인 핸드(CUE BALL IN HAND BEHIND THE HEAD STRING : 포켓 게임) - 수구는 헤드 열과
테이블의 헤드 끝 사이 임의 지점에 놓고 플레이를 개시할 수 있다.
큐 팁 (CUE TIP : 전체 게임) - 수구와 접촉하는, 샤프트 끝에 부착된 특별 가공한 가죽으로 된 부분
쿠션 (CUSHION : 전체 게임) - 캐롬 및 포켓 게임에 있어 레일의 내부를 경계로 하는 천으로 덮인 고무 부분
컷 샷 (CUT SHOT : 포켓 게임) - 수구를 적구의 중심 이외 부분에 쳐서 처음 수구의 방향과 다른 부분으로
이동되도록 하는 샷
[D]
D (스누커) - 반원형으로 된 부분, 일직선 부분은 헤드 열과 헤드 스포트를 중심점으로 형성됨. 반원의 반경은
사용하는 테이블의 크기에 따라 달라진다.
데드 볼 (DEAD BALL : 포켓 게임) - 수구의 스피드나 스핀을 거의 적구로 전달하여 적구를 친 후에 수구는
거의 움직임이 없도록 하는 샷
데드 컴비네이션 (DEAD COMBINATION : 포켓 게임) - 컴비네이션 온 참조
다이어몬드 (DIAMONDS : 전체 게임) - 참고용 또는 타겟 포인트로서 사용하는 테이블 위의 마크. 포켓 게임에
주로 사용하지만 캐롬 게임 플레이어에 사용되는 여러 수학적 시스템의
적용에 있어 필수적인 것이다.
드로 샷 (DRAW SHOT : 전체 게임) - 수구를 중심점 밑으로 쳐서 적구를 친 다음에 방향을 바꾸는 샷
드롭 포켓 (DROP POCKETS : 포켓 게임) - 테이블의 푸트 끝으로 볼을 자동으로 회수하는 장치가 없는 포켓.
볼을 손으로 들어내야 한다.
더블 드로우 샷 (DOUBLE DRAW SHOT : 전체 게임) - 드로우 스트로크를 강하게 쳐서 수구가 적구에 맞은 다음에
쿠션에 닿아 리바운드될 때 언더 스핀이 리바운드의 속도를 이겨내어 수구가
멈춘 다음 다시 방향을 바꾸도록 하는 샷
더블 일리미네이션 (DOUBLE ELIMINATION : 전체 게임) - 한 플레이어가 두 번 질 때까지 탈락하지 않는 게임 형태
더블 히트 (DOUBLE HIT : 전체 게임) - 한 번의 샷에 수구를 두 번 치는 것
더블 라운드 로빈 (DOUBLE ROUND ROBIN : 전체 게임) - 한 팀의 한 플레이어가 다른 팀의 플레이어와
두 번 경기하는 것
[E]
잉글리시 (ENGLISH : 전체 게임) - 수구를 중심 이외 부분에 때려 사이드 스핀이 되도록 하는 것. 수구나
적구의 방향을 바꿀 때 사용한다.
[F]
페더 샷 (FEATHER SHOT : 전체 게임) - 수구가 적구를 매우 얇게 치는 샷
페럴 (FERRULE : 전체 게임) - 큐대의 끝에 있는 보통 상아나 플라스틱으로 되어 있는 보호 기구. 이곳에
큐팁을 부착시킨다.
팔로우 샷 (FOLLOW SHOT : 전체 게임) - 수구를 중심 위 부분에 쳐서 볼이 적구와 같은 방향으로 가도록 하는 샷.
수구에 가해지는 오버 스핀으로 인하여 수구의 속도는 정상적인 속도보다 빨라진다.
팔로우 스로우 (FOLLOW THROUGH : 전체 게임) - 수구를 친 다음 수구가 있었던 부분으로의 큐대의 이동
테이블 푸트 (FOOT OF TABLE : 전체 게임) - 게임을 시작할 경우에 볼을 랙으로 모으는 테이블의 끝 부분
푸트 스포트 (FOOT SPOT : 전체 게임) - 숏 레일의 센터 다이어몬드와 롱 레일의 두 번째 다이어몬드가
겹치는 부분 사이에 가상선을 그은 테이블 푸트 엔드 지점
푸트 열 (FOOT STRING : 전체 게임) - 푸트 스포트를 지나는 롱 레일의 두 번째 다이어몬드 사이의 테이블
포스 (FORCE : 전체 게임) - 수구에 가하는 힘. 수구의 방향을 바꾸는 데 사용한다.
포스 드로 (FORCE DRAW : 전체 게임) - 수구에 극심하게 언더 스핀을 가하는 경우. 보통 수구가 처음에는 볼을 치는
방향으로 이동하다가 스핀이 적용되어 수구가 멈추었다가 뒤쪽으로 끌리는 샷.
포스 팔로우 (FORCE FOLLOW : 전체 게임) - 극심한 팔로우 샷. 수구를 친 다음에 오버 스핀이 적용되어 잠시 동안
멈추었다가 친 방향으로 이동하는 것
파울 (FOUL : 전체 게임) - 플레이 룰을 위반하는 것(룰을 위반하는 것이 전부 파울은 아니다). 파울의 경우 게임 룰에
따라 벌점을 주게 된다.
파울 스트로크 (FOUL STROKE : 전체 게임) - 파울이 발생됐을 경우의 스트로크
프리 브레이크 (FREE BREAK : 포켓 게임) - 벌점을 받지 않고 적구를 널리 퍼지도록 하는 오프닝 브레이크
프로즌 (FROZEN : 전체 게임) - 볼이 다른 볼이나 쿠션에 닿는 경우
풀 볼 (FULL BALL : 전체 게임) - 수구와 적구의 중심을 이등분하는 라인의 접촉 지점에서 수구가 적구와 접촉하는 것
[G]
게임 볼 (GAME BALL : 전체 게임) - 정식으로 포켓에 들어갔을 경우 게임에 이기면 이 볼을 게임 볼이라 한다.
모으기 샷 (GATHER SHOT : 캐롬 게임) - 한 개 이상의 볼을 다른 볼에 쳐서 샷이 끝났을 때 볼이 다시 돌아와 다음에
쉬운 샷을 할 수 있도록 볼을 모으는 것.
그립 (GRIP : 전체 게임) - 큐대의 밑둥을 손으로 쥐는 자세
걸리 테이블 (GULLY TABLE : 포켓 게임) - 포켓과 볼이 테이블 푸트에 있는 용기에 들어갈 때 볼을 회수하는 장치.
[H]
핸디 캐핑 (HANDICAPPING : 전체 게임) - 수준이 다른 플레이어가 공정한 게임을 하도록 게임의 룰이나
스코어 방식을 변경하는 것
테이블 헤드 (HEAD OF TABLE : 전체 게임) - 오픈 브레이크 샷을 하는 테이블의 끝. 끝 부분은 보통 제조 회사의
상표가 마크되어 있다.
헤드 스포트 (HEAD SPOT : 전체 게임) - 숏 레일의 중심 다이어몬드와 롱 레일의 두 번째 다이어몬드가 교차하는
사이에 가상선을 그은 테이블 헤드 끝의 지점
헤드 열 (HEAD STRING : 전체 게임) - 헤드 스포트를 지나는 롱 레일의 두 번째 다이어몬드 사이의 테이블 헤드 끝 라인
하이 런 (HIGH RUN : 캐롬 게임) - 한 이닝에 친 볼의 최고 숫자
홀드 (HOLD : 전체 게임) - 수구가 정상적으로 구르지 않고 멈추도록 하는 스핀 샷
[I]
이닝 (INNING : 전체 게임) - 경기에서 플레이어 교대까지의 진행 타임
[J]
조 (JAW : 포켓 게임) - 테이블 베드로부터 포켓 쪽으로 공간이 생기도록 깎인 쿠션의 경사진 부분
조 볼 (JAWED BALL : 포켓 게임) - 포켓의 조 때문에 볼이 앞뒤로 바운드되어 포켓에 들어가지 않는 볼
조인트 (JOINT : 전체 게임) - 큐대의 중간 부분을 나사로 연결한 두 부분으로 된 큐. 조인트는 큐대를 두 부분으로
나눌 수 있도록 한다.
점프 샷 (JUMPED SHOT : 전체 게임) - 수구와 적구가 동시에 또는 따로따로 테이블 위로 뜨도록 하는 샷
점프 볼 (JUMPED BALL : 전체 게임) - 샷을 하여 테이블 밖으로 나간 볼
[K]
키 볼 (KEY BALL : 14.1 연속 게임) - 각 랙의 14번째 볼. 볼을 랙으로 다시 모아 초구 샷을 할 때 위치를 선정하는 데
중요하므로 키 볼이라 부른다.
킥 샷 (KICK SHOT : 전체 게임) - 수구가 적구와 접촉하기 전에 쿠션에 뱅크되는 샷
킬 샷 (KILL SHOT : 포켓 게임) - 데드볼 샷 참조
키스 (KISS : 전체 게임) - 볼과 볼의 접촉
키스 샷 (KISS SHOT : 포켓 게임) 수구가 적구와 한번 이상 접촉하도록 하는 샷. 예를 들어 수구는 한 개의 적구와
키스, 접촉한 다음 다른 볼에 닿아 득점을 할 수 있다. 또한 적구가 한 개 또는 그
이상의 적구와 캐롬되어 포켓에 들어가도록 하는 샷을 가리킨다.
키스 아웃 (KISS-OUT : 전체 게임) - 접촉, 샷을 실패하게 만드는 우연한 접촉
키친 (KITCHEN : 포켓 게임) - 헤드 열과 테이블 헤드 끝의 쿠션 사이를 표시하는 속어
[L]
래그 (LAG : 캐롬 게임) - 수구가 적구에 닿기 전에 3개 이상의 쿠션에 닿는 경우
래그 포 브레이크 (LAG FOR BREAK : 전체 게임) - 스타트 플레이어를 결정하기 위해 사용하는 절차. 각 플레이어는
헤드 열 뒤에서 샷을 하여 헤드 쿠션에 될 수 있는 한 가까이 가도록 한다.
리브 (LEAVE : 포켓 게임) - 샷을 하고 난 다음의 볼의 위치
롱 (LONG : 전체 게임) - 보통의 비틀기와 정상적인 스피드보다 강하게 비틀기와 스트로크를 하여 볼의 각도를
크게 할 경우의 볼을 가리킨다.
롱 열 (LONG STRING : 포켓 게임) - 푸트 쿠션의 중심으로부터 볼을 놓는 푸트 스포트까지 (필요할 경우 이상)의 라인
루징 해자드 (LOSING HAZARD : 스누커) - 수구가 적구와 접촉한 다음에 발생한다.
롯 (LOT : 전체 게임) - 보통의 게임에서 득점 기술이 아닌, 스타트 플레이어나 플레이 순서를 정할 때 사용하는 절차
[M]
마세 샷 (MASSE SHOT : 전체 게임) - 큐대의 밑둥을 테이블 베드와 30~90도로 세워 극심한 비틀기를 시행하는 것
머캐니컬 브리즈 (MECHANICAL BRIDGE : 전체 게임) - 정상적으로 브리지 핸드를 사용하여 볼을 치기 어려울 때
큐대를 받치기 위해 사용하는 홈이 패인 장치
미스큐 (MISCUE : 전체 게임) - 큐의 팁이 수구를 제대로 치지 못할 경우의 스트로크. 보통 원하는 스트로크를 수구에
전달하지 못하고 큐대가 수구를 미끄러져 나가게 된다.
미스 (MISS : 전체 게임) - 완전한 샷을 못한 경우
[N]
내추럴 (NATURAL : 캐롬 게임) - 성공적인 샷을 하는데 자연스러운 각도와 스트로크가 필요할 경우의 샷.
쉽게 볼 수 있으며 행할 수 있는 샷.
내추럴 잉글리시 (NATURAL ENGLISH : 전체 게임) - 수구에 자연스럽게 구르도록 하고 중심을 칠 때보다 스피드가
빨라지도록 치는 보통의 사이드 스핀
내추럴 (NATURAL ROLL : 전체 게임) - 비틀기를 가하지 않는 경우의 수구의 이동
닙 드로 (NIP DRAW : 전체 게임) - 정상적인 드로샷이 파울을 범할 우려가 있을 경우의 짧고 예리한 스트로크
너스 (NURSES : 캐롬 게임) 볼을 쿠션이나 볼 사이가 서로 밀접하게 붙도록 하여 쉽게 연속으로 득점할 수 있도록
하는 테크닉
[O]
적구 (OBJECT BALLS : 전체 게임) - 수구가 아닌 나머지 볼
오픈 브레이크 (OPEN BREAK : 포켓 게임) - 적어도 4개의 볼을 랙의 밖으로 나가도록 해야 하는 조건
오프닝 브레이크 샷 (OPENING BREAK SHOT : 전체 게임) - 게임의 맨 처음 샷
[P]
피 (PEAS : 포켓 게임) - 1번부터 15번 또는 16번까지 표시된 작은 플라스틱 볼. 필(PILL)이라고도 부른다.
플랜트 (PLANT : 스누커) - 컴비네이션 샷으로써 포켓에 볼이 들어가도록 하는 두 개 이상의 적색 볼의 위치
포지션 (POSITION : 전체 게임) - 매번의 샷에 있어서 다음의 샷과 연결되는 수구의 위치
파우더 (POWDER : 전체 게임) - 큐대가 브리지를 통해 쉽게 움직이도록 바르는 미세한 분말 가루
파워 드로우 샷 (POWER DRAW SHOT : 전체 게임) - 수구에 극심한 드로우 샷을 하는 경우의 샷.
포스드로 샷과 같은 의미이다.
푸시 샷 (PUSH SHOT : 전체 게임) - 큐의 팁이 수구를 친 후에도 계속 닿아 있도록 하는 샷
피라미드 (PYRAMID : 포켓 게임) - 여러 포켓 빌리아드 게임에서 사용하는, 삼각형 그룹으로 되어 있는 적구 의 포지션
[R]
레이스 (RACE : 전체 게임) - 게임에 승리하는 데 필요한 미리 정한 게임의 숫자
레일 (RAILS : 전체 게임) - 천으로 덮이지 않은 테이블 위의 맨 위쪽 부분. 여기에서 쿠션이 테이블 쪽으로 나와 있다.
헤드 레일과 푸트 레일은 테이블의 짧은 레일이며 오른쪽 레일과 왼쪽 레일은 긴 레일이다.
레드 볼 (RED BALL : 캐롬 게임) - 적색으로 된 적구(的球). 또한 특이한 3쿠션 빌리아드 게임을 가리킨다.
리버스 잉글리시 (REVERSE ENGLISH : 전체 게임) - 수구의 방향이 거꾸로 되도록 수구에 가하는 사이드 스핀.
볼이 적구나 쿠션에 맞고 리바운드되어 비틀기를 사용하지 않고 칠 때보다 속도가 줄어든다.
라운드 로빈 (ROUND ROBIN : 전체 게임) - 한 팀의 플레이어가 다른 팀의 플레이어와 한 번씩만 경기하도록 하는 방식
러닝 잉글리시 (RUNNING ENGLISH : 전체 게임) - 사이드 스핀을 수구에 가하여 비틀기를 사용하지 않은 때보다 빠른
속도와 예리한 각도로 적구나 쿠션으로부터 리바운드 되도록 하는 샷
런 (RUN : 전체 게임) - 한 이닝에서 득점한 연속적인 스코어, 포인트 또는 카운트. 또한 매치나 토너먼트에서 미스 샷을 하지 않고 승리한 전체적인 숏 랙 게임을 지칭하기도 한다.
[S]
세이프티 (SAFETY : 전체 게임) - 상대의 스코어 기회를 최소로 하기 위한 방어적인 볼의 포지션(세이프티 플레이의
특성과 룰은 게임에 따라 다양하다). 세이프티 플레이를 한 다음에는 그 플레이어의
이닝이 끝나게 된다.
스크래치 (SCRATCH : 캐롬 게임) - 예상하지 않은 키스 샷이나 예정하지 않은 타임 샷으로 인해 우연히 득점하는 경우
스크래치 (SCRATCH : 포켓 게임) - 스트로크로 수구를 포켓에 넣는 것
시딩 (SEEDING : 전체 게임) - 토너먼트 게임에서 처음에 미리 팀을 가르거나 플레이어의 포지션을 배정하는 것
세트 (SET : 전체 게임) - 시합을 이기는 데 필요한, 처음에 정한 게임의 수효
샤프트 (SHAFT : 전체 게임) - 큐대의 가는 부분. 여기에 큐 팁을 부착한다. 두 마디로 된 큐대의 경우 샤프트는 큐의
팁으로부터 조인트 부분까지 해당한다.
숏 (SHORT : 전체 게임) - 비틀기를 사용하지 않는 샷에 비해 각도가 좁게 이동하는 볼을 가리킨다.
숏 랙 (SHORT RACK : 포켓 게임) - 15개 이하의 적구를 사용하는 게임
싱글 일리미네이션 (SINGLE ELIMINATION : 전체 게임) - 한 번이라도 지는 경우 경기에서 제거시키는 토너먼트 형식
스네이크 (SNAKE : 캐롬 게임) - 두 개의 쿠션을 이용하지만 비틀기를 사용하여 수구가 3개 이상의 쿠션에 닿도록
하는 것
스포트 (SPOT : 전체 게임) - 스포트 지점을 표시하기 위해 천에 붙인 얇은 원형의 종이나 천 조각 (헤드 스포트,
센터 스포트, 푸트 스포트 등이 있다). 또한 핸디캡을 의미하기도 한다.
스포트 볼 (SPOT BALL : 캐롬 게임) - 보통 점이나 서클로 표시하여 완전한 흰색 볼과 구분된 흰색 볼
스포트 샷 (SPOT SHOT : 포켓 게임) - 플레이어는 헤드 열 뒤에서 수구로써 푸트 스포트에 있는 볼에 샷을 한다.
스포팅 볼 (SPOTTING BALLS : 전체 게임) - 일정한 게임 룰에 따라 볼을 테이블에 놓은 것.
스탠스 (STANCE : 전체 게임) - 샷을 할 때의 몸의 자세
스톱 샷 (STOP SHOT : 포켓 게임) - 수구가 적구를 친 다음에 즉시 멈추도록 하는 샷
스트로크 (STROKE : 전체 게임) - 샷을 할 때의 큐대의 이동
연속 파울 (SUCCESSIVE FOULS : 포켓 게임) - 동일한 플레이어에 의해 연속 스트로크 할 때의 파울
[T]
테이블 인 포지션 (TABLE IN POSITION : 전체 게임) - 샷을 한 다음에 적구가 움직이지 않을 경우에 쓰이는 용어
스로우 샷 (THROW SHOT : 포켓 게임) - 1. 비틀기를 사용하여 볼의 방향을 바꿀 때의 샷.
2. 수구를 접촉되어 있는 첫 번째 적구의 오른쪽이나 왼쪽으로 쳐서 두 번째 적구가
수구와 반대 방향으로 가도록 하는 샷
타임 샷 (TIME SHOT : 전체 게임) - 수구가 볼을 쳐서 다른 방향으로 이동시키고 계속해서 이동된 볼을 쳐서
득점을 하는 것
트라이앵글 (TRIANGLE : 포켓 게임) - 대부분의 게임을 개시할 때 볼을 제 위치에 모으는 데 사용하는 기구
** 당구 용어집 **
(ㄱ)
그랜드 애버리지 - 전 시합을 통하여 한 이닝 당 평균 점수. GA로 표시한다.
그립 - 큐를 잡는 방법
끌어 치기 - 드로우 샷. 수구의 아래를 쳐 수구를 적구에 맞힌 다음 다시 돌아오도록 하는 타구 법
(ㄷ)
당구 공 - 당구에서 사용되는 볼. 고급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져 있다.
당구 지 - 크로스. 당구대와 쿠션을 싸고 있는 천. 질이 좋은 라사로 되어 있다.
두 번 치기 - 수구를 타구할 때 두 번 치는 것. 반칙이 된다.
(ㄹ)
랙 - 브레이크 샷을 하기 위해 공을 규정대로의 모양으로 놓는 일. 트라이앵글 랙을 사용하여 한다.
런 - 1이닝에서의 연속 득점. 포켓 빌리아드의 경우는 포켓에 넣은 공의 수를 말한다.
런 아웃 - 경기에서 연속으로 득점을 계속하여 상대방에게 경기를 못하게 한 채 게임 세트가 되는 일.
레일 - 쿠션을 말한다.
로스트 - 공식전의 용어로, 경기에 패배한 것. L로 기록한다.
(ㅁ)
마세 - 큐를 거의 수직으로 세워 수구에 극단적인 회전을 주는 고급의 테크니컬 샷.
미스 큐 - 타구의 실패로 수구가 올바르게 쳐지지 않는 것.
밀어치기 - 폴로우 샷. 수구의 중심보다 위를 쳐서 적구를 맞히고, 수구를 적구와 동일 방향으로 구르게 하는 타구 법.
(ㅂ)
반사각 - 공이 쿠션에 들어간 다음 반사하는 각도
밸런스 포인트 - 큐의 중심점(重心點)
뱅킹 - 경기를 하는 순번을 결정하는 방법
뱅크 - 적구를 포켓에 직접 넣지 않고 일단 쿠션시킨 다음 포켓에 넣는 것
베스트 게임 - 승자 게임에 있어서 최소 이닝 수 . B?G로 표시한다
브레이크 샷 - 포켓 빌리아드 경기를 개시하는 타구
브리지 - 큐를 고정하기 위해 받침대로 만든 손의 모양
비틀기 - 수구의 중심수직축보다 오른쪽 또는 왼쪽을 쳐서 수구의 진로를 변화시키는 테크닉. 순 비틀기와
역 비틀기가 있다.
(ㅅ)
사이드 포켓 - 포켓 당구대의 긴 쿠션의 중앙에 있는 포켓.
샷 - 타구. 큐로 수구를 치는 것
세프 티 - 득점이 불가능한 것으로 판단될 때, 득점을 포기하고 상대방에게 불리해지도록 공을 이동시키는 타구법
센터 스포트 - 당구대 중앙에 있는 점
수구 - 자기가 치는 공. 포켓 빌리아드에서 수구는 각 경기자가 공유한다.
스누커 게임 - 1개의 수구와 12개의 적구를 사용하는 포켓 빌리아드의 일종. 영국과 유럽에서 주류를 이루고 있다.
스크래치 - 수구가 포켓에 들어가는 것. 대부분의 경기에서는 파울이 된다.
스탠스 - 샷을 하려고 자세를 취했을 때의 발의 위치
스트레이트 풀 - 14-1 랙 게임을 말한다.
스트로크 - 타구할 때 큐를 쳐내는 것
(ㅇ)
오프닝 샷 - 경기에서의 최초의 타구
원 포켓 게임 - 포켓 빌리아드의 한 종목으로, 포켓을 1개만 한정하여 그 포켓에만 넣을 수 있는 경기
윈 - 공식 토너먼트 용어로, 경기에 승리했음을 뜻한다. W로 약해서 기재한다.
이닝 - 경기에서 경기자가 샷에 실패하거나 파울을 범하거나 하여 경기자를 교대할 때까지를 말한다
이미지너리 포인트 - 수구로 적구를 겨냥할 경우, 적구에 맞았을 때 수구의 중심이 어디에 올 것인가를
상상한 지점을 말한다.
임팩트 - 큐로 수구를 치는 것. 이때 수구와 큐 끝이 접촉하는 점을 당점(임팩트 포인트)이라 한다.
입사각도 - 쿠션에 공이 맞을 때 공이 들어가는 각도
잉글리시 - 비틀기. 수구의 수직중심축의 오른쪽 또는 왼쪽을 치면 수구에 오른쪽 또는 왼쪽의 회전추진력이 생기는
회전운동을 가리킨다. 내추럴 잉글리시(순 비틀기)와 리버스 잉글리시(역 비틀기)가 있다.
(ㅈ)
적구(的球) - 수구 이외의 공. 지금부터 수구를 맞히려고 하는 공도 적구라 한다.
점프 - 수구의 아래를 치거나 팁이 미끄러져 수구가 튀어 오르는 것. 미스 샷이다.
점프 샷 - 수구 또는 적구를 의식적으로 점프시켜 포켓하는 고급 테크닉
(ㅊ)
초구 - 서브. 경기를 시작할 때의 최초의 샷.
초크 - 타구할 때 팁이 미끄러지지 않도록 팁 끝에 칠하는 가루
(ㅋ)
캐넌 샷 - 수구를 제1적구에 맞히고 동시에 제2, 제3의 적구를 움직여 최후의 적구를 포켓하는 샷
캐롬 게임 - 수구를 2개의 적구에 맞힘으로써 득점이 되는 당구경기의 총칭. 4구, 3구, 스리쿠션 경기 등이 있다.
컴비네이션 샷 - 적구를 직접 포켓 할 수 없는 상태일 때, 그 적구로 다른 적구를 겨냥하여 포켓시키는 샷
코너 포켓 - 포켓 당구대의 각 코너에 있는 포켓을 말한다.
콜 샷 - 포켓 빌리아드에서, 지금부터 적구를 넣는 포켓과 적구를 지정하는 것.
쿠션 - 당구대의 틀 안쪽에 둘러쳐져 있는 삼각형의 고무. 탄력성이 있어 공을 반사시키는 역할을 한다.
큐 - 수구를 치기 위한 막대기
키스 샷 - 적구를 다른 공에 맞혀 포켓에 넣는 테크니컬 샷
(ㅌ)
탭 - 팁. 큐 끝에 부착되어 있는 피혁을 말한다.
터치 - 공과 공이 프로즌(접촉)하고 있는 상태
토날 이닝 - 총 이닝 수. T/I로 표시한다.
토탈 포인트 - 총 득점수. T/P로 표시한다.
트라이앵글 랙 - 포켓 빌리아드에서 적구를 놓기 위해 쓰이는 삼각형의 틀
(ㅍ)
파우더 - 큐 분. 큐의 미끄럼을 좋게 하기 위해 손가락에 칠하는 가루분
파울 - 규칙을 위반하는 것
팔로우 - 수구의 위를 쳐서 수구를 적구와 동일 방향으로 구르게 하는 타구. 밀어치기.
팔로우 스루 - 타구한 다음의 큐가 내민 상태.
포인트 - 당구대의 윗 틀에 표시된 다이아몬드 모양 또는 원형의 표시. 긴 쿠션에 7개 짧은 쿠션에 3개가 있다.
포지션 플레이 - 다음의 타구를 유리하게끔 생각하면서 하는 경기
푸트 스포트 - 포켓 빌리아드에서 랙을 한 공의 정점(頂點)이 오는 점을 말한다.
(ㅎ)
하이 런 - 최고 연속 득점. H?R로 표시한다.
헤드 라인 - 포켓 당구대의 긴 쿠션의 두 번째 포인트를 연결한 선을 말한다. 중심에 헤드 스포트가 있다.
헤드 스포트 - 푸트 스포트와 대칭의 위치에 표시된 점
히트 - 수구와 적구, 적구와 적구가 맞는 일
** 미국의 당구 **
미국의 당구는 18세기경 영국의 파견 수비대가 뉴욕 집회소에 당구 기구를 가져오게 하기 시작한 것이 그 최초이다. 19세기에 들어서자 맨해턴에 최초의 당구장이 생기고 영국식 포켓 테이블이
놓였다고 한다. 그러나 쿠션도 아직 고무제의 것이 아니라 헝겊이나 가죽으로 털을 감싼 것이었다.
미카엘 페런의 새로운 쿠션 발명이나 1840년경 프랑스에 나타나기 시작한, 프로 선수가 모아치기 등의 고도의 기술을 가지고 도미 유럽식의 게임을 확대시켰기 때문에 포켓 게임 일변도였던 미국에서도 캐럼 게임이 급속하게 퍼져 갔다.
이보다 조금 전에 미국에서는 전혀 새로운 게임 - 4구 게임이 이루어지게 되고 1853년에는 뉴욕에서 경기 대회가 열렸다. 후에는 4개의 포켓을 가진 테이블이 사용되게 되지만 이때의 테이블은 6개의 포켓이 있고 흰 공 2개 붉은 공 2개의 4구 게임이 이루어졌다.
채점 방법은...
①흰 공부터 포켓에 떨어뜨렸을 때 = 2점
②붉은 공부터 포켓에 떨어뜨렸을 때 = 3점
③흰 공, 붉은 공 쌍방에 맞고 포켓에 떨어뜨렸을 때 = 5점 이었다.
이 게임이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4구 경기로 변화해 간 것이다.
그 후 1860년경부터 캐럼 게임이 활발해져서 1859년에 디트로이트에서, 1860년 10월에는 뉴욕에서 전후 6일간에 걸친
경기 대회가 열렸다.
이 대회는 포켓이 없는 4구의 최초 대회로 시합 방법은 1점제의 500점 게임이었다.
** 세계당구연맹 **
1928년에는 프랑스와 벨기에를 중심으로 세계 당구 연맹이 설립되었다. 이 연맹은 아마추어리즘을 표방하고 설립된 것으로 올림픽현장에 준거한 규약과 경기규정에 의해 운영되고 있다. 같은 해에 프랑스의 랭스에서 제 1회 스리 쿠션 선수권 대회가 개최되었지만 이것은 미국의 선수권 대회와는 별도로 개최된 것이다.
세계 당구 연맹은 벨기에에 본부를 두고 매년 스리 쿠션을 비롯하여 ‘원 쿠션’, ‘보크라인’, ‘5종목 경기(3,4년에 1번)’ ‘예술경기’ 등의 대회를 각국을 돌며 개최하고 있다.
이 세계스리쿠션 선수권 대회에서 천재라고도 할 만한 ‘레이몽 쿨먼’(벨기에)이 참가해 1963년의 니스 대회부터 1970년의 라스베가스 대회까지 8기 연속 챔피온이 되는 위업을 이루었다.
또한 제2회 세계 5종목 선수권 대회에서도 우승하는 등 천재의 명성을 구가하고 있다.
* 쵸크의 발명 *
현재 우리들이 아무렇지 않게 이용하고 있는 탭 (정확하게는 큐 탭)과 초크의 발명은 근대 당구사에 새 시대를 여는 것이었다. 이 초크의 보급도 오늘까지 상당히 변천해 왔다. 모양이 똑바로 된 큐도 공을 치는 선단은 둥글게 깎였을 뿐 그 때문에 공의 중심 이외를 칠 때는 미끄러져서 실패하는 경우가 많았다. 줄로 선단을 깔쭉깔쭉하게 만들거나 여러 가지 연구를 했지만 공을 파손하는 결과가 되거나 해서 이거다 라고 하는 결과는 얻을 수 없었다.
19세기 초기 영국, 런던에 ‘버틀레’라고 하는 사람이 경영하는 ‘버스당구’의 주임 ‘잭 카’는 미스를 막기 위해서 큐 끝에 백묵 가루를 칠하는 것을 생각해냈다. 이로 인해서 큐 끝의 미끄러짐을 막고 공에 횡 회전을 줄 수 있게 된 것이다. 여기에 이르러서 마침내 공에 '비틈'을 가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카’는 이 가루를 '미스를 절대로 막고 큐의 효력을 최대한으로 발휘 할 수 있는 비밀의 묘약 - 매직 파우더(마법의 가루)'라고 이름 붙이고 공에 ‘비틈’을 가하거나 ‘끌어치기’를 해 보여서 당구계에 일단 센세이션을 불러 일으켰다. 이 매직 파우더가 단순한 백묵가루라고 하는 것을 알았을 무렵에는 카는 적지 않은 재산을 남기고 있었다고 한다.
지금까지는 불가능에 가까운 공에 전후좌우의 회전을 주 수 있게 됨으로서 당구의 기술은 급속히 발달하게 되었다. 현재 공에 ‘비틈’을 주는 것을 '잉글리시'라고 말하고 있는 것은 영국에서 고안된 타구법이라는 데서 온 것이다
* 탭의 발명 *
매직 파우더가 발명된 약 10년 후 당구 열기는 겨우 유럽 각지에 퍼지기 시작했다. 그것과 함께
기구도 보다 좋은 것을 찾아서 개량이 이루어져 갔다. 프랑스인 ‘망고’는 큐의 선단에 탄력성이 있는 것을 부착하면 더욱 회전을 자유롭게 줄 수 있지 않을까 하고 생각해 냈다. 즉, 현재의 탭의 원형을 이루는 것으로 선단에 가죽 조각을 부착하고 매직 파우더를 발라서 공을 자신의 생각대로 회전시키는 것이 가능해졌다.
이 결과 아무도 몰랐던 놀라운 공의 회전이 가능해져서 망고가 이것을 이용하여 세게 혹은 약하게 ‘밀어치기’, ‘끌어 치기’, ‘비틈’ 등의 이상한 기술을 해 보였을 때, 초크의 발명 이상의 센세이션을 불러 일으켜 당구 계에 일대 혁명을 일으켰다.
프랑스에서는 이미 18세기말부터 캐럼 게임이 이루어지고 있었지만 3구 게임의 고안부터 약 반세기 후에 비로소 이 탭이 발명된 것이다
* 당구대 *
당구 경기가 캐롬 게임(Carom Game)과 포켓게임(Pocket Game)으로 나뉘어져 있듯이 당구대
또한 캐롬 용의 것과 포켓 용의 것이 있다.
캐롬 용의 당구대는 한때는 대(大), 중(中), 소(小)의 세 종류가 있었다. 그러나 현재는 크기가 ‘2336mm ~ 1168mm’의 작은 대는 거의 사용하지 않게 되었으므로 일반적으로 작은 대라고 말하면 종래의 중간 대를 가리킨다.
작은 대는 주로 4구 경기에 사용되는데 3구나 42Cm 보크라인(Balkline), 프리 경기 등에도 사용되는 대로서 크기는 ‘2540mm ~ 1270mm’의 스페이스로 한정되어있기 대문에 다른 종류의 대는 없다.
물론, 경기용이 아닌 대에는 여러 가지 사이즈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