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실분들은 아실겁니다. 예전에 우리의 태권도도 올림픽 채택전 무슨관 무슨관 하면서 종류가 다 조금씩 달랐습니다.하지만 올림픽에 내놓게 되면서 통합을 하였죠.우슈 역시 중국의 여러무술을 통틀어서 부르는 명칭일 뿐입니다.중국의 여러무술들의 간단한 특징과 명칭만 알려드리겠습니다.
1. 영춘권(詠春拳)
■ 영춘권의 특징 ■
영춘권,또는 윙챤은 수많은 중국 무술 속에서도 가장 단기간에 기술 습득이 가능하며 실전적이기까지한 권법으로 인기가 있다.밀착전을 특기로 하며 방어에서 순식간에 공격으로 바뀌어 단숨에 결말을 짓는 것을 기본으로 한다. 영춘권의 숨을 쉬지 않는 연속 공격은 상대의 공격과 방어를 쳐서 부수기 때문에 -연소대타(連消帶打)-라는 단어로 불린다. 그 공격의 기법은 모두 최단거리에서 상대에게 공격이 가해지기 때문에 직 선적인 움직임으로 구성되어 있다.
다른 문파에서는 원의 움직임을 이상으로 삼는 일이 많지만 영춘권에서는 상대의 공격을 깰 때 외에는 원의 움직 임을 사용하지 않는다. 이상의 특징에서,영춘권은 -간련(簡練),근전(近戰),쾌속(快速)-이라는 단어로 표현된다. 기법 상의 특징은,손기술을 주체로 하고 자신의 손을 상대의 손에 붙이듯 이 해서 공방을 펼친다는 점이다. 영춘권에 있는 발기술은 그야말로 손기술의 보조에 지나지 않는다.-방어에서 순식간에 지르기 연타로 전환해 적을 단숨에 제압한다-는 것이 영춘권인것이다. 게다가 영춘권 이미 사망한 쿵후스타 이소룡이 수련했던 권법으로서 유명
하다.
2.연청권(燕靑拳)
■ 연청권의 특징 ■
연청권은 수많은 중국 권법 속에서도 가장 변화가 풍부한 기법을 가진 북파 권법이다. 기술을 구사할 때에는 기민하게 움직이며, 구사한 다음에는 천천히 움직이면서 다음을 준비한다. 움직임의 강약을 조절함으로서 적을 교란시킨다.또한 공격을 할 때, 위를 치는 척 하면서 아래를 치거나, 상대의 눈앞에서 회전을 하여 공격을 하는 등의 훼인트를 섞은 공격,중국권법에서 말하는 -허(虛)와 실(實)-을 이용하는 것도 특징이다.
이러한 기법 상의 특징 때문에,연청권에는 권(拳),장(掌),주( ),족(足)등 공방 시에 중점적으로 이용하는 부위는 없다. 주먹을 쓰는 척 하면서 발로 차는, 그런 식으로 한 번이 아닌, 서로 다른 부위를 섞어서 사용하는 것을 하나의 공격기로 삼는다.훼인트를 이용하는 기법은, 이동할 때에도 나타난다. 급속히 쫓아간 뒤, 갑자기 방향을 바꾸어 측면이나 뒤로 돌아가, 아래로 숙였다가 다시 뛰어오르는 식으로 변화를 주면서 상대에게 접근해 간다.
중국 권법에는 정(靜)과 동(動), 허와 실, 강(剛)과 유(柔)라고 하는 대립되는 개념을 기법에 채용한 문파가 많다. 그러나,연청권처럼 공방과 보법의 기법 모두에 변화를 주는 문파는 없다.{끊임없는 변화에 의해 상대를 현혹하여 확실한 공격을 가한다}는 것이 연청권이다.
또한 연청권은 시대와 장소에 따라 그 이름이 다르기로 유명한데,비종권(秘宗拳),미종예(迷踪拳),예종예(猊踪藝)라는 이름을 들 수 있다.
3. 홍가권(洪家拳)
■ 홍가권의 특징 ■
속칭 -홍권(洪拳)-,홍가권은,수 많은 남파권법 중에서도 1,2위를 다툴 정도로 인기 있는 권법이다.인기의 이유는, 단기간으로도 실전에 통용되는 기술을 몸에 익힐 수 있다는 점이다. 홍가권은 전란의 시기에, 단기간에 병사를 길러 내기 위해 만들어졌기 때문이다.수련은, 익히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는 내공이라는 몸 속에서 힘을 끌어내는 방법이 아닌,외공이라 불리는 근육이나 뼈를 단기간에 철저히 단련하는 방법에 중점을 두었기 때문에 다른 권법에 비해 간단하다고 할 수 있다.기법 상의 특징도, 강하게 단련한 부위를 상대의 급소에 찔러넣는,높은 실전성을 추구한 경향이 보인다. 싸움에 있어서 주로 사용하는 것은 장으로, 침과 동시에 단련된 손끝으로 급소를 점혈하는 것을 기본으로 한다. 주먹이나 발을 사용할 때에도, 마찬가지로 급소만을 노린다.
기법 상의 또 하나의 특징은, 허리를 크게 회전하면서 공격을 한다는 점이다. 홍가권의 권사는 수련 당초는 내공보다도 외공을 중시하기 때문에 강한 발경을 낼 수가 없다. 그 결점을 허리를 회전시키는 것으로 보완해서 강력한 공격을 구사하는 것이다.-근력을 최대한으로 발휘한 공격을 언제나 급소에 찔러 넣는다-는, 그것이 홍가권이다.
4. 응조권(鷹爪拳)
■ 응조권의 특징 ■
응조권,정식명칭 -응조번자권-은, 이름 그대로, 독수리가 먹이를 잡는 모양을 참고한 움직임으로 기법이 형성된 북파권법이다. 정식으로는, 독수리가 먹이를 잡을 때의 동작이 아닌, 잡을 때의 발톱을 본뜬 -응조수(鷹爪手)-라는 손 모양을 나타낸다.공방의 때에는, 이 응조수로 상대를 치고, 상대의 기(技)를 받아 낸다. 공격과 방어 어느 쪽을 하던지, 먼저 응조수를 쏘는 것에서 시작한다. 그 후는,단숨에 연타를 구사함으로서 승부를 낸다.또한,응조수에 의한 공격은, 항상 상대의 눈이나 사타구니,점혈 같은 급소를 노린다.
방어 시에도 상대의 공격을 받아 냄과 동시에 응조수로 상대의 점혈을 찔러 넣는다. 이 점혈에 찔러 넣는 기법은 -사경(死勁)-이라 불리는,응조권 독특의 경법이라고 알려져 있다.-독수리의 발톱과 같은 손에 의한 연타로 상대가 쓰러질 때까지 끊임없이급소를 찔러 넣는다-는 것이 응조권이다.
5. 형의권(形意拳)
■ 형의권의 특징 ■
형의권은,심의육합권에서 파생된 북파권법이다. 그렇지만 현재는 심의육합권보다도 융성을 이뤄 태극권,팔괘장과 함께 내가삼권(內家三拳)이라 불리고 있기 때문에 분파라기 보다는 하나의 독립된 문파로 분류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심의육합권이 격렬하고 큰 동작을 기본으로 한는데 반해 형의권은 보기에도 조용하고 작은 동작을 주체로 하기 때문에 기법 상으로도 전혀 다른 권법으로 인식되기도 한다.
근래의 중국 권법 영화에 있어서,형의권의 동물의 동작을 딴 부분만을 클로즈업하는 경우가 많았다.분명히,형의권에는 열 두 동물을 참고로 동작을 만든 십이형권(十二形拳)이란 기법이 있다.
그러나 그것은 상급자가 쓰는 응용에 불과한 것이고, 작은 동작에 의해 구성된 기술을 쓰는 것이 기본이다. 공격을 구사할 때, 크게 내딛거나 팔을 휘두르거나 하지 않고, 자세 상태에서 그대로 권을 짧은 간격에서 내지르거나 장을 휘두른다. 형의권의 진수는 동작을 극단적으로 작게 함으로서 상대가 방어하기 곤란하게 하는 것이다.형의권의 기술은 예비 동작이 극히 작기 때문에 별로 위력이 없어 보인다. 그러나 형의권의 권사는 호흡과 동작을 일체화시키는 방법을 씀으로서 그 문제를 해소시킨다.
바로,발경이란 것이다 공격시,근력과 동등, 혹은 그 이상의 움직임을 하는 발경의 근원이 되는 기(氣)는, 호흡에 의해 생겨난다. 형의권은 그 발경을 만들어 내는데 가장 효과적인 호흡법을 확립하고 있기 때문에 근력에 의지하지 않고도 위력 있는 공격을 구사할 수가 있다.
예비동작이 극히 작음에도 불구하고,위력있는 공격을 구사할 수 있기 때문에 형의권은 다른 문파에게서도 아주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최근에는 형의권이 권법의 궁극의 형태라고 말해질 정도이다.-가장 효율이 좋은 공격을 구사하는 권법-,그것이 형의권이다.
6. 심의육합권(心意六合拳)
■ 심의육합권의 특징 ■
심의육합권은 회족(이슬람교도)등 비밀주의가 강한 일족 사이에서 전승되온 권법이다.철저한 비밀주의 때문에 근년까지 실태는 물론, 그 존재조차 알려지지 못했으나, 높은 실전성 때문에 공개하자마자 순식간에 이름이 알려졌다.현재 중국권법계에서 이름을 모르는 자가 없을 뿐만 아니라 팔극권과 견주는 최강의 권법이라고 하는 목소리가 많다. 심의육합권이 높은 평가를 받는 이유는 전신을 씀으로서 생겨나는 공격력에 있다. 손으로 치거나 발로 차는 공격은 그다지 쓰지 않고 박치기나 몸통 박치기 등의 공격을 적에게 가한다.그 공격은 상대의 측면이나 등뒤로 돌아가지 않고 반드시 정면에서 한다. 정면에서만 공방을 펼치는 것은 상대에게 몸 정면에 집중되어 있는 급소를 공격당할 위험성을 안고 있다. 급소인 머리도 마찬가지이다.
그러나,심의육합권은 그 금기를 무시함으로서 다른 권법이 만들어내지 못하는 엄청난 공격력을 발휘한다.또한, 첫 공격을 시작하면 단 숨에 상대를 쓰러뜨릴 때까지 이어서 공격해 상대에게 반격의 기회를 주지 않도록 한다. 먼저 박치기를 먹이고, 이어서 뛰어들어가며 팔꿈치로 치고, 끝으로 어깨로 일격을 가하는 식의, 연속 공격으로 단숨에 승부를 낸다.-위험을 무릅서고 정면에서 상대를 향해 나아가 전신을 사용한 공격으로 승부를 낸다-는, 이 것이 심의육합권이다.
7. 장권(長拳)
■ 장권의 특징 ■
장권은 사권(査拳)·화권(華拳)·포권(砲拳)·태조권(太祖拳)·홍권(洪拳)·소림권(少林拳)등 유명한 북파권법을 총합한 권법이다.삽입한 문파가 가진 그들의 장점이 그대로 장권의 특징이 되었다. 몸을 크게 뻗으면서 신속하게 움직이는 것을 중시하며 높이 뛰어올라 차는 기술이나 몸을 회전시키거나 뛰면서 도는 동작이 많이 포함되어 있다.다이내믹하고 아름다운 기술이 많기 때문에 중국 권법의 아름다움을 지닌 문파라는 평판이 높다. -주먹은 유성과, 눈은 번개와 닮았다-라 불릴 정도다. 화려한 동작을 좋아하는 외국에서 인기가 높아 태극권과 더불어 세계적
으로 알려진 문파이다.많은 문파의 기술을 갖고 있는 장권이지만 초기 수련 시에는 기술 연습보다도 육체의 단련(이것을 -기본공-이라 부른다)을 중점적으로 한다. 그 초보적인 부분만으로도 건강 체육으로 시작하는 것이 가능해 젊은이의 신체 육성에 매우 우수하다.
그 때문에 국기(國技)로서 인정되 중국 전역에 보급되었다.물론, 본격적으로 몸에 익히려면 약동감(躍動感)있는 움직임을 실천하기
위한 고도의 운동 능력이 요구된다.문하생은 많지만 건강 체조 수준을 뛰어넘는 수련을 하는 자는 많지 않다.그렇더라도 많은 중국 권법을 통일해 만들어진 권법이라 다른 문파에의 적응력이 우수하다. 다른 문파의 기법을 배우지 않았어도 금세 적응할 수 있는 기초를 자연스럽게 몸에 익히게 되는 것이다.-배우기 쉽고, 다른 문파의 기초적인 기법을 닦는 권법-이 장권이다.
8. 삼황포추권(三皇?맛? 拳)
■ 삼황포추권의 특징 ■
삼황포추권은 신화시대부터 전승되온 권법으로 인기가 높은 권법이다.아주 오래 된 권법이라고 이야기되고 있으나 확증은 청 대부터 밖에 없기 때문에 연구가들 사이에서 신뢰성은 낮다.하지만 인기의 이유는 전통 때문만이 아니라 기법이 단순해서 간단히 습득할 수가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삼황포추권은,다른 권법에 비해 복잡한 기법이 존재하지 않는다. 투로는 모두 직선으로 변화가 거의 없이 움직이도록 구성되어져 있고, 기술의 수도 적다. 그다지 노력도 필요치 않고, 단기간에 기법을 익힐 수 있는 것이 이점이라고 한다.
또한,삼황포추권은 용맹 과감하게 싸우는 것을 신조로 하고 있다. 공격 궤도는 단순하지만, 찬스가 보이면 단 숨에 연타를 퍼부어 승부를 내는 것을 기본으로 하고 있다.삼황포추권의 연타에 의한 공격은, 궤도의 단순함과는 달리 상당히 피하기가 어려운 것이 많다. 왜냐하면,기본기를 익히기가 쉽기 때문에 권사들이 모두 연타 콤비네이션의 습득·연마에 대부분의 시간을 할애해, 확고한 공부를 몸에 익히기 때문이다.
-기본기가 단순하기 때문에 확고한 공부가 실린 연타를 펼치는 공방을 이룬다-는 것이 삼황포추권이다.
9. 번자권
■ 번자권의 특징 ■
번자권은,주먹 연타를 공격의 주체로 하는 북파권법이다.이름에 단긴 -번-은 -번생불식(숨도 쉬지 않고 연속으로 한다)-라는 단어 의미를 간략화한 것으로서 번자권의 싸움법을 가장 잘 나타낸 것이다. 접근한 상태에서 상대가 쓰러질 때까지 단숨에 좌우의 주먹 연타를 퍼부어 승부
를 내는 것이 번자권의 전법이다.기법은,일격필살보다도 연속 공격으로 상대를 쓰러뜨리는 전법을 기본으로구성되어 있다. 예를들어,번자권에서는 하나 하나의 기술을 구사할 때 팔을크게 휘두르는 일은 하지 않는다.
주먹을 쏠 때, 상반신은 팔꿈치 앞부분을 내지르는 정도, 하반신도 허리를 가볍게 돌리는 정도에 그친다. 극히 작고 재빠른 동작으로 일격을 펼침으로서 스무드하고 신속한 주먹의 연타를 치는 것이 가능하게 된다. 빠르고, 틈이 없는 연타는 -일괘편(중국에서 축제때 쓰는 긴 폭죽 꽃불)과 같다-고 불릴 정도이다.
또한,번자권은, -팔섬번-이라는 이름으로 불리기도 한다. 이것은,번자권의 주요 기법이 8종류의 기술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으로, 연타의 신속함이 섬광과 같다고 묘사되기 때문이다. 동작이 작기 때문에 일격의 위력은 약하지만, 그 문제점은 신속한 연타를 점혈에 찔러 넣음으로서 해소한다. -신속하고 틈이 없는 연타로 상대를 제압한다-는 것이 번자권이다.
10.통배권(通背拳)
■ 통배권의 특징 ■
통배권의 -통배(通背)-라는 문자는 발경을 등에서 공격에 사용하는 부위에 이르게 한다는 것을 나타낸다. 통배권은 북파권법중에서도 경법(勁法)에 특징이 있기로 이름 높은 권법이다. 기술에 발경(發勁)을 실을 때의 방법은 9가지가 있어 공방 상황에 따라 사용이 구분된다.
또한, 동작은 모두 원숭이의 움직임을 참고로 만들어져 경쾌하고 재빠른 몸놀림을 기본으로 한다.공격시에는 원숭이가 먹이를 채듯 팔(어깨)을 길게 편다. 팔극권등에서도 중시되는 -방장격원(放長擊遠)-의 요령으로 손기술을 구사한다.
그 때문에, 원거리에서 중거리의 공방(攻防)을 특기로 한다. 신속한 움직임으로 치고 빠지기의 공방을 펼친다.-신속한 몸놀림으로 상대의 사정거리 밖에서 기술을 구사해 공방을 펼친다-는 것이 통배권인 것이다.또한, 비슷한 권법으로, 팔에서 만들어진 경력을 온 몸으로 보내는 -통비권(通臂拳)-혹은 -통비권(通備拳)-이라는 문파가 있는데 이것은 통배권의 분파로 후에 발전해 독립한 것이라 생각된다.
11.벽괘권(劈掛拳)
■ 벽괘권의 특징 ■
벽괘권은 수 많은 중국권법 문파 가운데서도 가장 격렬하게 움직이는 권법으로 이름높다.신속하게 상대의 주위를 돌면서 양 팔을 풍차처럼 휘둘러 중거리나 원거리에서 공방을 펼친다. 명칭도 그 팔을 휘두르는 모양에서 유래되었으니, 크게 휘둘러 내리치는-벽(劈)-과 휘둘러 올려치는 -괘(掛)-라는 동작에서 기인했다. 또,권(拳)을 거의 쓰지 않고 손을 편 채로 팔을 휘두르기 때문에 벽괘장(劈掛掌)이라 불리는 경우도 많다
.
공격은 가슴을 크게 젖히고 팔을 완전히 편 상태에서 기세 좋게 내리친다.이때,팔꿈치에 불필요한 힘을 넣지 않고 내리치기 때문에 팔을 채찍처럼 휘두르는 듯이 보인다.팔을 크게 휘두르면서 공격을 구사하기 때문에 공격범위가 크다.벽괘권의 기술은 상대의 기술이 닿지 않는 거리에서도 구사할 수 있다.벽괘권이 중거리에서 원거리를 주체로 하기 때문이다.낮게 움츠린 상태에서 단숨에 몸을 일으키면서 공격을 펼치기도
한다.북파권법의 문파는 몸을 크고 부드럽게 쓰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벽괘권은 그야말로 그의 극치라고 말해진다.-신속하게 주위를 움직이면서 크게팔을 회전시켜,공격을 할 수 없는 거리에서 상대를 제압한다-는 것이 벽괘권이다.
12.팔괘장(八卦掌)
■ 팔괘장의 특징 ■
팔괘장은, 그 이름이 나타내듯이, 장(掌)을 사용한 기법을 주체로 하는 권법이다.공격시는 장으로 상대의 점혈(급소)을 치고, 방어시는 상대의 공격을 장으로 받아서흘린다. 장과 발차기를 연결시키는 경우도 있으나 기본적으로는 장을 쓰는 손기술을 주체로 한다.또, 공방은 모두 원을 그리는 동작에 의해 이루어진다. 상대와의 간격을 맞출 때에 는 주권(走圈)이라는 기법에 의해 원주(圓周) 위를 걸으며 상대의 측면이나 뒤쪽으로 접근한다.
언제나 인간의 최대 사각인 뒤쪽으로접근해 공격을 해서, 상대에게 방어뿐만이 아니라 반격조차 하지 못하도록 한다. 공격기는 장을 내지르는 것이 아니라 팔을 휘둘러 치며, 방어는 상대의 팔을 비틀거나 돌리듯이 받아서 흘린다.팔괘장에서는, 한시도 움직임을 멈추지 않도록 한다. 다른 문파처럼 딛고 들어가거나 멈춘 다음에 공방을 전개하거나 하지는 않는다. 싸움이 시작되면 상대를 쓰러뜨릴때까지 끊임없이 계속 움직인다.팔괘장은 연속되는 원운동에 의해 높혀진 원심력을 발경의 원천으로 삼아 공격을 강력하게 만든다.-끊임없는 원운동으로 높여진발경을 장에 의해 상대에게 적중시킨다-는 것이 팔괘장인 것이다.
13.당랑권(螳螂拳)
■ 당랑권의 특징 ■
당랑권은, 북파권법 중에서도 특히 실전성이 높은 18문파의 기술을 모아 만들어진것으로, 북파권법의 집대성이라고 부른다. 근접전을 주체로 하며, 당랑수법이라고 하는 사마귀의 손움직임을 모방한 동작으로, 공격을 할 때에는 점혈(급소)를 중심으로 공격하고, 방어를 할 때에는 상대의 공격을 받아 막는다. 이름 그대로 당랑(사마귀)이 먹이를 잡는 모습을 참고해 만들어진 권법이다.
보법 또한 독특해서, 원후보법이라 불리는, 원숭이가 발을 교차시키면서 걷는 모양을기본으로 한다.원후보법을 써서 접근해, 끊임없이 상대의 측면이 등뒤로 돌아들어가듯 움직이면서 당랑수에 의한 수기(手技)를 연속적으로 구사한다. 연속적이라고 하더라도 아무렇 게나 하는게 아니라 상하로 나누고, 그것도 언제나 급소를 노리는 것을 기본전법으로 한다
이 기본전법을 기반으로 하면서도 당랑권은 전법상의 특색에 따라 두 가지로 구분된다. 그 경우, 당랑수에 의한 공격을 중점적으로 구사하여 상대를 쓰러뜨리는 것을 주체로 하는 파를 경당랑권(硬螳螂拳)이라 하고, 상대의 자세를 발걸이나 관절기로 무너뜨리거나, 기술에 -허-를 섞음으로서 상대를 교란시키면서 공격을 구사하는 것 을 주체로 하는 파를 연당랑권(軟螳螂拳)이라고 한다. 경파에는 칠성(七星), 매화(梅花), 비문(秘門)이라고 하는 분파가 대표적이다.
한편, 연파에는 육합당랑권(六合螳螂拳)이라고 하는 분파가 해당된다. 양파의 중간으로 팔보당랑권(八步螳螂拳)이 존재하는데, 형의권, 통비권, 팔괘장의 기술을 차입한 것에 지나지 않는다. -쉬지않고 상하 컴비네이션을 구사해 단숨에 승부를 낸다-는 것이 당랑권인 것이다
14.팔극권(八極拳)
■ 팔극권의 특징 ■
팔극권, 정식명칭 -개문팔극권(開門八極拳)-은, 수 많은 중국권법 문파 중에서도 최대의 공격력을 자랑한다.일격필살의 가공할 파괴력은 -산을 무너뜨리고 흔들 정도의 돌격력-이라 일컬어진다. 그 공격력은, 양다리로 강하게 땅을 딛는 -진각(震脚)-이라는 동작에서 만들어진다 팔극권은, 하반신의 진각이 만들어낸 힘을 상반신 부위를 사용해서 상대에게 가하는식으로, 전신을 사용한 동작에 의해 강한 파괴력을 발휘한다.
전투자세는 몸의 중심선을 무너뜨리지 않고, 선 그대로의 상태에서 공방을 펼치는(이같은 무술을 입기(立技)계 격투기라고 한다), 타격 중심의 공격스타일을 갖는다.
팔극권 전법의 특징으로는 -접근전(接近戰)-을 들 수 있다. -웅보호조(熊步虎爪)-라는 단어로 알 수 있듯이, 곰처럼 안정된 자세로 적에게 접근해, 호랑이같이 강맹한 단타를 처넣는다. 접근전에서 공격법은 장이나 권에 한정되지 않는다. 장이나 권 공격을 방어 당해도 연결된 동작으로 팔꿈치나 몸통 박치기 공격을 구사해 간다.-온 몸을 사용한 일격필살의 공격을 접근전에서 확실하게 처넣는다-는 것이 팔극권인 것이다.
15.소림권(少林拳)
■ 소림권의 특징 ■
소림사는, 하남성에 있는 숭산 소림사에서 전승되는 북파 권법이다.한 때, 인기를 모았던 쿵푸 영화에서도 자주 등장했기 때문에, 우리 나라를 비롯해 세계 여러 나라에서 지명도가 높다. 그러나, 소림권이란 소림사에서 전승되는 북파 권술의 총칭일 뿐, 소림권이라는 이름의 권법은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은 그다지 알려져 있지 않다. 중국에서 일반적으로 말해지는 소림권이란, 궁보나 마보라 불리는 자세를 하고,단순
한 발기술을 사용하는 권법을 가리킨다.
다른 문파에 말하는 -장권(長拳)-과 닮은 것으로, 투로 속에 -좌산세(坐山勢)-라 불리는 기식(투로에서 최초로 하는 형)이 포함되어 있는가 아닌가로 구분이 가능하다. 소림권이라 불리는 권법은 많이 있으나, 숭산 소림사의 흐름을 받아들인 분파는 반드시 좌산세를 기식으로 차입하고 있다. 소림권이라 불리는 권법이면서도 좌산세를 투로에 포함하지 않는 것은, 전설상 존재 했다고 하는 타지역의 소림사를 발상지로 하는 경우가 많다. 복건성이나 광동성에서 전해지는 소림권이 그것에 해당한다.
또한, 창시자가 소림권에서 수행한데서 비롯되 만들어진 권법이 소림권의 이름으로 전해진 경우도 있다. 연청권, 당랑권, 번자권 등은 그 경향이 강하고, 특히 해외에 서는 소림권의 이름으로 전해진 경우도 자주 있다. -숭산 소림사의 흐름을 받아들인 것으로, 기술에 공통점을 갖고있다-는 것이 본래의 소림권인 것이다.
또한, 일본에서는 -소림사 권법-이라는 무도가 존재하지만, 여기에서 말하는 소림권 의 분파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소림사에 가서 권법을 배워와 일본에서 만들어낸 독 자의 무도이다.
16.태극권(太極拳)
■ 태극권의 특징 ■
태극권은 지명도가 높아서 중국은 물론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보급된 권법이다. 그것은, 초기 수련법이 온몸을 사용해 천천히 운동하도록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건강 체조로서 기공에 채용되있기 때문이다. 또한, 태극권의 본질이 근력이 아닌, 호흡법에 의해 만들어진 경력을 활성화한 권법인 점도 크다. 근력과 달리, 호흡은 연령의 영향이 적어, 늙은 사람이나 근력이 미발달한 사람도 관계없이 배울 수 있다.
그러나 그 장점이 종종 곡해되어, 태극권 평가에 악영향을 준 경우도있다. 체조나 건강법 쪽이 세상에 퍼진 만큼, 그것만이 태극권의 전부라고 오해되는 경우도 많다
분명히, 태극권은 힘에 의존하지 않고도 수련할 수 있지만, 이점은 그것뿐만이 아니다. 호흡에 의해 만들어진 경력은, 엄청난 파괴력을 낳는다. 이 경력을 그대로 공 에 사용한다는 점이야말로 태극권의 진가인 것이다. 그 중에서도 특징으로 간주되는 것은, 전사(纏絲)라고 불리는 비틀기 동작을 많이 사용해, 경력을 몇 배로 증가시키면서 전달하는 것이다. 이것은, 전사경이라고도 한다.
공격을 할 때, 단전에서 만들어져척수(脊髓)를 통해 각 곳에 전달된 경력에, 팔이나 다리에서 허리에 이르는 부위에 회전력을 가함으로서 위력을 보다 높이는 것이다. 또한 방어 시에는, 상대로부터 받은 공격의 충격을 비트는 동작을 통해 사방으로 흩 어 내 버리는 효과도 있다. 비틀기는 다른 점에서도 효과를 발휘한다. 거리에 관계 없이, 위력있는 공격을 구사하는 것이 가능해지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상대와 밀착할 정도의 근거리에서 찌르기같은 타격기는 공격을 구사할 공간이 없기 때문에 그다지 위력을 발휘하지 못한다. 그러나, 비틀기를 가하면,문
제가 해소된다.
내지르는 동작은 할 수 없어도, 비틀기에 의해 만들어진 회전력이 위력을 만들어 내준다. 태극권을 몸에 익힌 자는 밀착전이라는 상황에서 안전하게 싸울 수 있다. 그 상황에서, 권(拳), 장(掌), 주( ), 슬(膝), 족(足), 견(肩)과 같은 여러 부위를 공격에 사용한다. 태극권은 단순한 체조가 아니다. 인체의 전부를 무기로 해서, 거리에 관계없이 공격을 하는 것이 가능한, 실전에 사용할 수 있는 권법이다. 밀착 상태에서도 마음대로 공격과 방어가 가능하다 는, 그것이 태극권이다.
입니다 다 같은 쿵후 를 배웠다는 두사람에게 좀 해보라고 하면 동작이 틀릴때도 있고 쿵후가 뭘 가르키는지 잘 모르는 사람들이 꽤 있었을거라 예상합니다 문제제기 걸 생각은 마시고 그냥.. 읽고 '아 그렇구나' 정도로만 끝내주셨으면 합니다. 물론 이글을 읽고 중국무술에 흥미가 생겨서 배우시게 된다면 더할나위 없이 좋은일이겠죠.
첫댓글 해무리님 수고 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