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내외 변수 산적…변동성 장세 예상 [8시15분]
14일 국내증시는 금융통화위원회의 기준금리 결정과 옵션만기일 등 굵직한 이벤트를 앞두고 변동성 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전날 코스피지수는 유럽 재정위기 우려를 딛고 나흘 만에 반등했다. 외국인과 기관은 동반 '팔자'를 외쳤지만 개인을 중심으로 반발 매수세가 유입됐다. 장중에 발표된 중국 경제지표 호조 역시 투자심리 개선에 보탬이 됐다.
13일(현지시간) 뉴욕증시는 추가적인 양적완화 정책 가능성에 상승했다. 벤 버냉키 연방준비제도 의장은 의회 연설을 통해 "경기 둔화가 예상보다 오래 지속되고 디플레이션 우려가 다시 커진다면 연준은 추가로 경기부양 조치를 취할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다.
다만 국제신용평가사 피치가 그리스 국가신용 등급을 'CCC'로 강등하자 지수는 상승폭을 줄인 채 마감했다.
호재와 악재가 맞물린 상황에서 유로존(유로화 사용 17개국) 재정위기 우려는 옵션만기일 외국인의 매도를 자극하는 요소가 될 수 있다.
김지형 한양증권 연구원은 "옵션만기는 지난달 말 이후 급증한 프로그램 매수 부담에 공교롭게도 유럽 변수까지 맞닿아 있어 매물 부담이 예상된다"며 "다만 프로그램 매수 가운데 단순 차익거래 이외에 비차익 매수도 적잖이 포함돼 있어 단기 매물화 강도는 크지 않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중호 동양종금증권 연구원도 "만기주 동안 설정된 1000억원 가량의 컨버전(선물 매수+합성선물 매도) 물량으로 인해 만기일 소폭의 차익거래 청산이 예상된다"며 "시장 베이시스(현·선물 가격차)가 충분히 낮아지지 않았고 컨버전이 급등하지 않아 대규모의 매물이 설정된 상태는 아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베이시스가 하락하고 컨버전 가격이 급등하면 상황은 돌변할 것으로 판단했다. 베이시스의 하락은 차익거래 매물을 유발해 시장에 압박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연구원은 "시장 베이시스가 장중 1포인트 이하로 하락할 경우 장중 차익거래 매도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그 규모는 5000억원을 웃돌 것"이라고 분석했다.
반면 기준금리는 동결될 것이란 의견이 우세하다. 김 연구원은 "금통위가 연속적으로 금리를 인상하기는 부담이 있을 것"이라며 "금리동결은 원달러 환율 하락속도에 대한 부담을 느낄만한 시점에서 속도제어용이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는 "변동성 장세가 좀더 이어지면서 코스피는 2080~2100선 사이에서 지지력 테스를 보일 수 있다"면서도 "새로울 게 없는 악재로 인한 변동성과 이벤트에 따른 수급 약화가 조정의 장기화를 의미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판단했다.
김성봉 삼성증권 연구원은 "주말에 발표될 유럽은행 스트레스테스트 결과가 불확실성의 정점을 형성할 것"이라며 "그리스 문제 해결에 대한 EU(유럽연합) 차원의 공조가 빨라지고 있는 점 등을 고려하면 이번 조정이 다음 주까지 연장될 가능성은 낮다"고 진단했다.
그는 "그렇게 된다면 중국 경제지표 호조와 미국 기업들의 실적 호전이 주가를 되돌릴 모멘텀(상승 동력)으로 작용할 것"이라며 "실적 모멘텀이 확실한 자동차와 화학, 정유 등 주도주와 내수주 중에서도 실적 개선세가 기대되는 개별 종목을 대상으로 관심을 넓히는 것이 좋다"고 권고했다.
코스피, 금리동결에도 하락세 지속…2110선 등락 [11시10분]
금융통화위원회의 기준금리 동결 결정에도 코스피수가 하락세를 지속하고 있다.
14일 오전 11시 현재 코스피지수는 전날 보다 15.12포인트(0.71%) 떨어진 2114.52를 기록하고 있다.
뉴욕증시는 벤 버냉키 연방준비제도 의장의 3차 양적완화 조치 시사 발언에 상승했다. 다만 그리스 국가신용등급 강등 소식에 상승폭을 일부 반납했다.
호재와 악재가 겹친 상황에서 옵션만기 부담까지 안은 코스피지수는 약세로 출발한 뒤 낙폭을 키웠다. 장중 2110선 아래로 밀려나기도 했다. 금리결정 이후에는 2110선에서 무덤덤한 흐름을 이어가고 있다.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는 이날 정례회의를 열고 기준금리를 연 3.25%로 동결키로 했다고 밝혔다.
외국인과 기관은 각각 1961억원, 725억원 가량 순매도하고 있다. 개인은 4390억원 저가 매수에 나서고 있다.
선물시장에서 베이시스(현, 선물간 가격차)가 약화되면서 프로그램 매물 부담이 가중되고 있다. 차익거래는 2917억원, 비차익거래는 1181억원 순매도로 전체 프로그램은 4098억원 매도 우위를 나타내고 있다.
대부분 업종이 내리고 있다. 금리동결에도 증권, 보험, 건설 업종이 1% 이내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반등을 시도하던 은행 업종도 0.51% 다시 뒤로 밀렸다.
기계 업종이 1.51% 올라 상승폭이 가장 두드러진다.
시가총액 상위 종목들도 대부분 부진하다. 대장주인 삼성전자를 비롯 현대차 POSCO 현대모비스 현대중공업 등이 일제히 내리고 있다.
새내기주들은 약세장에서 선방하고 있다. 신세계인터내셔날은 유가증권시장 거래 첫 날 13.11% 상승세를 타고 있다. 공모가(6만5000원)도 크게 웃돌고 있다. 광희리츠는 상장 첫날 상한가로 치솟았다.
프로그램 매물 부담이 없는 코스닥지수는 이틀째 오르고 있다. 장 초반 하락반전하기도 했지만 다시 상승세로 가닥을 잡았다. 현재 코스닥지수는 전날 대비 1.40포인트(0.28%) 오른 496.37을 기록 중이다.
다만 수급 불안은 여전하다. 외국인이 36억원 순매도하고 있다. 개인은 40억원 매수 우위다. 기관은 방향을 잡지 못하고 갈팡질팡하고 있다.
원·달러 환율은 미 달러화 약세 영향으로 급락세를 보이고 있다.
서울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5.2원 내린 1055.4원에 거래되고 있다. 한때 1054원까지 떨어져 지난 2008년 8월 22일 이후 최저치를 기록하기도 했다
코스피, 마녀의 선물…막판 반등해 2130선 회복 [15시20분]
옵션만기일 코스피지수가 막판 뒤집기에 성공했다. 장중 약세를 이어가던 코스피지수는 장 막판 상승 반전, 2130선을 회복해 강보합세로 장을 마쳤다.
14일 코스피지수는 전날보다 0.43포인트(0.02%) 오른 2130.07로 장을 마감했다.
전날 뉴욕증시가 3차 양적완화 조치 가능성에 대한 기대로 상승 마감한 가운데 코스피지수는 약세로 장을 출발했다.
한국은행의 금리 동결 결정 이후 낙폭을 다소 줄였던 지수는 외국인과 프로그램 매물 부담이 커지면서 다시 2110선대 아래로 밀려나기도 했다. 그러나 장 막판 프로그램 차익거래를 통해 매수세가 유입되면서 지수는 상승 반전에 성공했다.
외국인이 사흘째 '팔자'에 나서 4173억원어치 주식을 순매도했고, 기관도 442억원어치 매물을 내놨다. 개인은 7488억원 매수 우위로 장을 마감했다.
옵션만기일을 맞아 장중 선물시장에서 베이시스(선·현물간 가격차)가 약화되면서 프로그램 매물이 덩치를 불려가는 흐름을 보였다. 그러나 장 막판 베이시스 개선으로 차익거래를 통해 1100억원대 자금이 유입되면서 지수 반등을 이끌었다. 차익거래는 5043억원, 비차익 거래는 2134원 순매도를 기록해 전체 프로그램은 7177억원 매도 우위로 집계됐다.
업종별로 두산그룹주 급등과 함께 기계업종이 3% 넘게 뛰었다. 8% 넘게 상승한 두산인프라코어를 비롯해 두산중공업, 두산엔진 등이 3∼4%대 강세를 나타냈다.
원자재 가격 반등 소식에 고려아연과 애강리메텍 등이 5%대 상승했고, 철강금속 업종도 오름세를 보였다.
이와 함께 화학, 의약품, 건설, 증권 등이 상승 마감했다.
반면 전기전자 업종은 외국인과 기관의 매물 부담에 1% 넘게 밀려 전 업종 가운데 가장 큰 폭으로 떨어졌다. 일본 엘피다와의 협력 기대로 장중 반등에 나섰던 하이닉스는 실적 우려 여파로 재차 하락, 나흘째 약세를 이어갔다. 보험, 전기가스, 운수창고, 은행 등은 약세를 나타냈다.
시가총액 상위 종목들은 혼조세를 보였다. 현대차, 포스코, LG화학, 기아차 등이 상승했지만 삼성전자, 현대모비스, 현대중공업 등은 하락했다.
새내기주들의 선전이 돋보였다. 신세계인터내셔날은 유가증권시장 상장 첫 날 상한가로 뛰어 공모가를 훌쩍 넘긴 11만8000원으로 장을 마쳤다.
이날 상장한 광희리츠가 가격제한폭까지 뛴 가운데 골든나래리츠, 이코리아리츠 등 리츠주들이 동반 상한가를 기록했다.
상한가 10개 등 431개 종목이 올랐고, 하한가 4개를 비롯해 383개 종목이 하락했다. 85개 종목은 보합으로 장을 마감했다.
첫댓글 옵션만기 프로그램 기준금리결정 그리스문제 스트레스테스트 이벤트가 많네요 감사합니다 잘 보았습니다~~
옵션만기일이라.... 오늘은 과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