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도 퍼온글입니다.
제가 아는것이 별로 없어서 ㅠㅠ
회원님들께 도움이 될까해서 퍼왔습니다.
음... #@$#
안선생님 피스 이렇게 구별 되는거 맞나요? 도와주세요 ^^
[BAFFLE형태별 사운드 비교]
1. The Straight Baffle(스트레이트형 배플)
스트레이트형 배플은 모든 음역대에서 매우 일정한 사운드를 나타내며 거의 -절대로- 거칠거나 아주밝은 소리를 내진 않는다.
2. The Roll-Over Baffle(롤-오버 배플)
롤-오버 배플은 날카롭거나 그르렁대는 소리를 갖는데, 대부분의 재즈 연주자들이 선호하는 타입이다.
3. The Step Baffle(스텝 배플)
스텝형태로 롤-오버형이 아닌 피스는 밝은 사운드를 내도록 만들어졌다. 이 넘들은 역시 모든 배플형태에서 최고의 쏘는 소리를 갖는다. 이 형태는 데이브과데라의 마이클브레커 모델로 인해 유명하게 되었다.
4. The Concave Baffle
이것은 아주 희귀하고도 드물게 사용된 배플로, 매우 어둡고 거의 둔한 톤을 만들어내며 극단적으로 프로젝션性이 없다. 그래서 그것은 거리를 두고 들어보면 어택이 강하지않고 사운드도 둔하다. 따라서 너무 밝게 연주하는 경향이 있는사람들에게나 혹은 매우 어두운 연주나, no projection이나, 약간의 back pressure를 추구하는 이에게 적당하다.
5 요약 하자면...
부는스타일, 구강 내부구조, 복압, 앙부쉬어 등의 모든 것들이 연주자가 창조해내는 결과적인 사운드에 영향을 준다. 마우스피스의 배플의 역활은 연주자의 부는스타일..등등 의 factor와 함께 아주 중요하다.
당신은 어떤 유명연주자와 같은 소리를 내고싶어서 그와 똑같은 셑-업으로 시도했지만 그와 같은 소리를 내지 못한다는 사실을 깨달은적은 없는가? 이것은 모두 위에서 언급한 모든 팩터들 때문인 것이고, 이것이 또한 그들의 앨범이나 sound-bite에서 그들의 셑업을 카피한것 만으론 충분히 작동하지 않는 이유인 것이다.
배플을 조정하고 -그러나 피스의 다른 부분은 그대로 남겨두면, 통상적으로 그러한 차이점들이 보완될 것이다. 실로, '배플'은 전체 색서폰과 마우스피스의 컴비네이션에 있어서 진정으로 아주 마력적이면서(magical) 흥미로운 부분이다
*** 아래에 네가지 배플 형태를 비교목적으로 나란히 게재한다.
첫댓글 메이어,셀마가 1번 오토링크2번 듀코프,과데라3 4번은 본적이 없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