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세대주의란 무엇인가
(1) dispensation은 시대나 세대가 아닌 경륜, 분배, 나눠주는 것입니다.
(2) 경륜은 시대를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3) 나눠준다는 것은 물질적인 것과 영적인 것을 모두 포함합니다.
(4) 에베소서 3:1-10에서 나온 “하나님의 은혜의 경륜”은 사도 바울이 이방인들에게 진리를 가르치도록 하는 것입니다.
(5) 고린도전서 9:16-18에서는 “dispensation”을 “분배 사역”이라고 했습니다.
(6) 골로새서 1:23-28에서는 “하나님의 경륜”을 바울에게 주셨다고 했습니다. 따라서 경륜은 시대가 될 수 없습니다.
(7) 성경적 의미의 세대주의(경륜주의)는 시대와 관련 있는 것이 아니라 말씀을 바르게 나누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딤후 2:15).
경륜’에 해당하는 영어 단어 ‘dispensation’ 자체는 신약성경에 4번 나옵니다.
(1) 이것은 충만한 때의 ‘경륜’(dispensation) 안에서 친히 모든 것 곧 하늘에 있는 것들과 땅에 있는 것들을 그리스도 안에서 즉 그분 안에서 다 함께 하나로 모으려 하심이라(엡1:10).
(2) 너희를 위해 내게 주신 하나님의 그 은혜의 ‘경륜’(dispensation)을 너희가 들었으리라(엡3:2).
(3) 내가 교회의 사역자가 된 것은 너희를 위해 내게 주신 하나님의 ‘경륜’(dispensation)에 따라 하나님의 말씀을 성취하고자 함이니(골1:25)
(4) 내가 자원하여 이 일을 행하면 보상을 얻으려니와 자원하여 하지 아니한다 할지라도 복음의 ‘분배 사역’(dispensation)을 내가 맡았노라(고전9:17).
세대주의자들의 시대구분
(1) 무죄(Innocence Age): 에덴의 언약
(2) 양심(Conscience Age): 아담의 언약
(3) 인간정부(Human Government Age): 노아의 언약
(4) 약속(Promise Age): 아브라함의 언약
(5) 율법(Law Age): 모세의 언약
(6) 교회 혹은 은혜(Church or Grace Age): 새로운 언약(신약)
(7) 왕국(Kingdom Age): 다윗의 언약
두 개의 구분
(1) 성경을 나누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예수 그리스도의 초림을 기준으로 하는 것입니다(히 9:17).
(2) 복음서의 경우 예수님의 죽음 이전에 대한 부분은 내용적으로 보면 신약이라기보다 신약의 준비라고 볼 수 있습니다.
**** 개신 교단에서 세대주의를 바라보는 시각 ***
1. 세대주의 신학이란 무엇인가?
세대주의 신학은 영국의 배타적이고 폐쇄적인 형제교회(Separatist Plymouth Brethren) 지도자 다비(John Nelson Darby: 1800-1882)에 의해서 시작되었다. 19세기 중반에 영국 성공회가 부패했다면서, 교파를 떠나 형제운동을 시작하며 세대주의를 체계화한 사람이다. 다비의 지도하에 형제교회는 급성장했는데, 세대주의는 영국과 미국의 근본주의에 유입되면서 가시적인 기성교회의 제도와 충돌하였다.
세대주의 신학에 의하면, 각 시대마다 구원 얻는 방법이 다르다. 양심시대는 양심에 따라 살면 구원을 받고, 율법시대에는 율법을 따라 구원받는다는 식이다. 시대마다 다른 구원의 길을 주셨다는 교리였다. 그래서 율법을 지키면 구원받는다는 주장이 나왔다. 모세와 이스라엘이 율법을 지킬 것을 언약하였지만 사람들이 율법을 지키지 못하고 실패하였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은혜로 구원하신다는 주장은 율법과 은혜의 관계를 적대적인 관계로 만들어 버렸다.
**** 이상 개신교 목사들이 보는 세대주의 시각 ****
* 세대주의와 칼빈주의 다른점의 핵심은 무엇인가?
성경 해석이 다르다 : 세대주의는 성경이 단한번 전달된 문자적 해석체계를 따릅니다.
칼빈주의는 사람마다 해석이 다르게 되는 영적해석 체계를 따릅니다.
## 세대주의가 시대마다 구원방법이 다르다고 가르치는가? ----> 구원은 구약이든 신약이든 오직 믿음으로 받는다.
왜 개신교단에서 세대주의를 시대마다 구원방법이 다르다고 하는가? ---> 대체신학과 언약주의 신학의 결과이다.
세대주의를 존넬슨 다비가 처음 창시한 사람인가? ------>아니다. 매우 오해이며 무지한 결론이다.
세대주의는 최근에 생긴 교리로서 역사성이 없다'는 명목을 내세워 공격합니다. 세대주의 신학체계가 초기의 개념에서 바르게 정립된시기가 그리 오래되지 않은것은 인정하지만 초대교회 이후에 교부들때부터 시작되었다는 것은 역사적인 자료들이 많이 있습니다 보통 현대 세대주의의 창시자로 알려진 다비(John Nelson Darby. 주후 1800-1882년)보다 훨신 이전에 살았던 인물들의 저술을 살펴보면 세대주의 개념이 바로 그들의 관점의 일부 였음을 보여주는 증거가 많습니다.
1) 마터(Justine Martyr.주후 110-165)는 하나님의 여러가지 다른 프로그램에 대한 개념을 피력한 바 있습니다. <트리포와 대화 Dialogu with Trypho)에서 그는 하나님께서 항상 동일한 의를 가르치셨다는 문제를 논의하면서 분명히 세대주의적인 개념을 들을 보여 주었습니다.
2) 이레네우스(Irenaeus.주후 130-200)는 신약성경에 네 복음서 밖에 없는 이유들을 기록하면서 세대주의의 개념을 사용하였습니다
3) 알렉산드리아 클레멘트(Clement 주후 150-220)는 모세 세대뿐만 아니라 세 개의 족상 세대(아담.노아.아브라함)을 구분했습니다.
4) 어거스틴( Augustine of Hippo, 354-430)은 '시대를 구분하라' 그러면 성경은 스스로 조화를 이룬다" 라고 주장하였고 자신의 저작에서 세대주의에 적용할 수 있는 다음과 같은 진술을 했습니다.
The Concept of Dispensations in the Seventeenth Century
* John Bale (21 November 1495 – November 1563) was an English churchman, historian controversialist, and Bishop of Ossory in Ireland. : 성경의 역사를 7세대로 나누었다
John Bale, A Comedy Concerning Three Laws,” in J. S. Farmer (cd.), The Dramatic Writings of John Bale, Bishop of Ossory (London: Early English Drama Society, 1907), in Edward E. Hindson, The Puritans Use of Scripture in the Development of an Apocalyptic Hermeneutic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South Africa, 1984), 55.
* Robert Pont (the abbreviated form of Kylpont or Kynpont)[10] (1529–1606) was a Church of Scotland minister, judge and reformer. : 스코틀랜드 목사,판사 : 어거스틴이 6세대로 나누는 시대를 믿었다
Robert Pont, A Neive Treatise of the Right Reckoning of Yeares and Ages of the World, and mens Hues .... (Edinburgh, 1599), 36
* Johann Heinrich Alsted (March 1588 – November 9, 1638), "the true parent of all the Encyclopædias",[1] was a German-born Transylvanian Saxon Calvinist minister : 칼뱅 주의 목사 세대를 나누었다.
Johann Alstcad, lhe Beloved City or, The Saints Reign on Earth a Thousand Yeares (London, 1643), 4-11 (emphasis added)
In 1646 also, the Westminster : 웨스트 민스터 신앙고백에서도 세대를 나누었다.
Westminster Confession of Faith vii, §6, “Dispensation” in Oxford Dictionary of the English Language, v. , 8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