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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 시청교육 |
신문활용교육(NIE) | |
공통내용 |
media 알기교육 본질 및 특성 법과 윤리 정치, 경제, 문화등과의 관계 사상과 철학 기업으로서의 media 조직 media 읽기교육 및 비판적 media 수용능력 교육 media 제작실습 예술감상훈련 |
신문알기교육 신문의 역사 신문매체와 다른 매체의 비교 본질 및 특성 법과 윤리 정치, 경제, 문화 등사회제도와 신문과의 관계 신문에 관한 일반적 지식 신문 읽기교육 및 비판적 media 수용능력 교육 신문 제작실습 여러 신문의 동일기사 비교하기 |
특징 |
TV프로그램의 기호학적 분석 현실과 가상현실의 구분 |
독서교육의 일부 : 읽기. 쓰기훈련 시사토론 : 사회. 역사. 민주화 교육 문명퇴치 운동 : literacy(글을 읽고 쓸줄 아는 능력)교육(어휘개발학습) |
차이점 |
영상언어 교육 TV 그 자체에 대한 수용자 교육 |
감각적 판단에 따른 행동 문자언어 교육 신문 그 자체가 교육의 보조수단 논리적 심사숙고 |
15. 한국의 NIE 발전기의 모습으로 옿은 것은?
NIE소개
한국신문협회가 서울시내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NIE 활성화를 위한 설문조사를 한 뒤, 그 결과와 여러 나라의 NIE 사례를 신문협회보 1985년 9월 15일자에 보도한 것이 ‘NIE’를 국내에 최초로 소개한 사례로 볼 수 있다.
16. 신문의 출현과 발전에서 바르게 기술된 것은?
인쇄술과 제지법의 발달으로 라이프치거 차이퉁엔(Leibziger Zeitungen)은 1660년 독일에서 발행한 세계 최초의 일간신문이다.
17. 신문의 정의
mass communication의 한 형태로 특정한 조직체가 뉴스나 정보를 수집・처리・제작하여 신문지(인터넷신문)라는 대중매체를 통해 독자들에게 정기적으로 제공하여 독자들의 정신적 욕구를 만족시켜 주고 그 대가(代價), 무가(無價) 또는 광고(廣告)로 이윤을 추구하는 경제적인 동시에 공공성을 지닌 문화적 의사소통 활동이다.
18. 신문의 종류
⑴ 독자 대상에 의한 분류
① 일간종합신문 ② 경제신문 ③ 전문신문 ④ 기관신문 ⑤ 특수신문
⑵ 지역적인 분류
① 향토신문 ② 지방신문 ③ 중앙신문 ④ 전국신문 ⑤ 국제신문
19. 신문사의 핵심부서 : 편집국
20. 신문의 구조와 명칭
① 호수(號數) : 신문이 처음 발행된 이후 오늘을 기준으로 총 발행횟수를 말한다.
② 판수(版數) : 하루에 인쇄되는 횟수
③ 제호(題號) : 신문의 이름
④ 돌출광고(突出廣告)
⑤ 발행일자(發行日字)
⑥ 표제(表題)
⑦ 사진(寫眞)과 사진설명문(寫眞說明文)
⑧ section안내
⑨ 띠 안내(案內) : 신문의 속 면에 게재된 사고(社告)나 중요기사, 기획기사의 제목과 게재된 면(쪽)을 안내하는 것으로 대체로 1면 하단에 배치힌다.
⑩ 사고(社告)
⑪ 광고(廣告)
21. Lasswell의 대중매체의 기능
기능 |
주장자 | ||
1. 환경감시기능 |
라스웰(Harold Dwight) Lasswell) |
라이트(Wright) |
매퀘일(D.McQuail) |
2. 환경에 대한 사회구성요소간의 상관조정 기능 | |||
3. 한 세대에서 다음 세대로 유산전수기능 | |||
4. 오락제공 기능 |
|||
5. 동원적 기능 |
22.media의 기능유형
종류 |
정보가치 |
journalism기능 |
정보전달 특성 |
경제성 |
신문 |
공공성 |
크다 |
일람성(一覽性) |
싸다 |
잡지 |
전문성 |
크다~작다 |
상보성(詳報性) |
삐싸다~싸다 |
TV |
오락성 |
작다 |
동시성(同時性) |
싸다 |
new media |
실용성 |
작다 |
쌍방향성(雙方向性) |
비싸다 |
23. 신문활용교육의 원리
미국신문발행인협회(ANPA, the American Newspaper Publishers Association)가 제시한 NIE 프로그램의 원리. (NAA(the Newspaper Association of America), 미국신문협회)
가. 성인 매체로만 여겨지는 신문을 읽는다는 것은 학생들에게 자부심을 느끼게 한다.
나. 신문은 지금 일어나고 있는 일을 다루므로 읽기와 토론에 대한 동기 유발을 시킨다.
다. 신문은 교실 내부와 외부 현실 세계의 틈을 이어준다.
라. 신문은 현재 일어난 사회적 문제와 사건을 기록하고 있다.
마. 신문은 모든 학생들이 관심을 보이는 만화, 사설, 수학 문제, 과학, 스포츠 등 다양한 내용을 담고 있다.
바. 신문에는 학생들이 일생동안 반복해 사용할 수 있는 실용적인 단어(어휘)들을 사용한다.
사. 신문은 자유롭게 관심 분야에 밑줄 치고, 자르고, 붙이고, 색칠을 할 수 있다.
아. 신문 기사는 명확하게 짧고 간결한 글의 가장 좋은 모델이다.
자. 신문은 어떤 목적이 있거나 특정한 독자를 위해 글쓰기를 가르쳐 주는 완벽한 모델이다.
차. 신문은 가장 최신의 정보를 담고 있는 사회 교과서이다.
카. 신문은 우리 고장에 일어나는 사건은 물론 해외에서 벌어지고 있는 일들까지 매일매일 기록하고 있다.
타. 신문은 대다수 학생들이 일생 동안 꾸준히 읽어나갈 유일한 교과서이다.
파. 신문은 자유로운 우리 사회에서 영향력이 있고 필수 불가결한 존재이다. 언론의 자유는 헌법에 보장되어 있다(헌법 제21조 ①모든 국민은 언론·출판의 자유와 집회·결사의 자유를 가진다).
24. 교재로서의 신문
가. 교육교재로서 신문의 우수성
⑴ 누구나 손쉽게 구할 수 있으며 최신 데이터・정보를 얻을 수 있다.
⑵ 현재의 사건과 과거의 사건을 함께 다룰 수 있다.
⑶ 현실적으로 사회적 문제를 다루며 교과서에 나와 있는 이론과 관련지어 생각할 수 있다.
⑷ 다양한 정보가 실려 있으므로 정보를 취사선택하여 여러 형태로 활용할 수 있다.
⑸ 사설과 독자투고 등을 통해 다양한 의견과 사고방식을 접할 수 있다.
⑹ 시간경과를 보아가면서 조사할 수 있다.
⑺ 사진, 그래프, 삽화 등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다.
⑻ 개인 취향에 따라 스크랩하여 활용할 수 있다.
⑼ 인쇄매체에 익숙해지므로 문자정보를 읽는 습관과 능력이 향상될 수 있다.
⑽ 교수자 자신이 새로운 사실을 알거나 깨닫고 감동할 수 있다.
다. 교재로서의 문제점
⑴ 교육용으로 제작된 것이 아니며 활자(活字)가 작다.
⑵ 아직 학습하지 않은 한자(漢字)가 사용되고 있다.
⑶ 문장(文章)이 어렵다.
⑷ 국어 교과서와 다른 표기법(表記法)으로 씌어진 곳이 있다.
⑸ 초등학교 학생의 학습(學習)에 적합한 기사가 적다.
⑹ 제목이 자극적(刺戟的)이며 선정적(煽情的)이거나 지나치게 언어의 장난을 한 기사가 있다.
⑺ 사회의 어두운 면과 부정적인 면만 다뤄지는 경향이 있다.
⑻ 사건의 결과(結果)만 부각되고 교육적(敎育的) 관점이나 인권(人權)과 privacy에 대한 배려가 부족하다.
⑼ 신문사나 기자의 편견(偏見)이 개입된 기사가 있다.
⑽ 일간신문을 구독(購讀)하지 않는 가정도 있다.
⑾ 교과서를 가르치는 일만으로도 너무 바빠서 신문활용교육을 도입할 시간적 여유가 없다.
⑿ 언제, 어떤 기사가 나올지 예측할 수 없어 지도계획(指導計劃) 수립(樹立)이 어렵다.
⒀ 교사 측에 교재화 하는 역량과 시간적 여유가 필요하다.
25. 교과서와 신문의 정보 비교중 신문에 관해 바르게 기술한 것은?
단절
26~27 신문의 청소년 교육적 공헌과 문제점
가. 교육적 공헌
⑴ 편집회의시 교육전문가 또는 청소년전문가를 참여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다.
⑵ 흥미위주의 사실 위주보다는 청소년들의 성장에 도움을 주는 교육적 관점에서 제작되어야 한다.
⑶ 청소년을 위한 지면확대와 청소년 전담부서의 운영도 기대한다.
나. 기사의 양과 질의 문제점
⑴ 사실보도 및 논조기사인 청소년 기사가 소홀히 다루어 진다.
⑵ 사건에 대한 충격을 극소화하는 자세가 부족하다.
⑶ 모방심리나 모방범죄를 부추길 우려가 있다.
⑷ 청소년 일탈행위나 비행에 대한 기사가 많고 빈도도 높다.
28. NIE 지도의 전제조건
1. 학습자에 대한 이해와 분석
학습자(학생)에 대한 세심하고 면밀한 이해와 분석이 있어야 한다.
2. 신문에 대한 이해
신문에 대한 구체적(具體的)・심층적(深層的)인 이해(利害)가 뒷받침되어야 한다.
3. NIE 추구 교육목적과 내용
NIE가 추구하는 교육적 목적(目的)과 이를 뒷받침해줄 내용(內容)을 분석・검토해야 한다.
4. 급변하는 사회에서의 관계설정 및 예측능력
급변하는 현대사회에서 학생문화 및 일반사회문화의 관계설정(關係設定) 및 예측능력(豫測能力)을 길러야 한다.
5. 학습자와 지도간의 공감대
NIE 지도와 학습자간에 충분한 공감대(共感帶, consensus)가 형성되어야 한다.
29. 평등형지도자(equalitarian leader)
관습・관례보다 학습자의 의사를 존중하고 대화와 토론을 통한 교수학습방법을 선호하는 지도자이다. 학습자들의 자발적 의욕과 참여에 의해 교육목적을 달성되며 가장 바람직함 유형이다.
30. 지도자의 영역과 주요내용(교재 25쪽)
영역 |
주요내용 |
아동・청소년 이해 영역 |
1. 아동・청소년 및 청소년기의 의미와 속성 2. 아동・청소년의 권리와 책임 3. 아동・청소년의 심리 4. 아동・청소년과 사회문화 5. 아동・청소년과 가정 6. 아동・청소년과 시민생활교육 7. 아동・청소년과 교육매체 등 |
교육에 대한 이해 영역 |
1. 교육의 이해 2. 교육철학 및 교육사 3. 교육심리 4.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5.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6. 교육사회 7. 교과교육론 8.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9. 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10. 교육실습 등. |
신문에 대한 이해 영역 |
1. 신문의 개요 및 특성 2. 신문의 기능 및 효과 3. 수용자론 4. 정보처리기법 5. 신문 읽기의 기법 6. 아동・청소년과 신문 7. 메시지론 등 |
NIE 지도 영역 |
1. 미디어교육론 2. NIE의 이해 3. 지도방법의 이론과 실제 4. 지도내용 분석 5. 지도사례 연구 및 발표 6.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7. NIE 교육과정 연구 8. 토론지도 9. 상담지도 10. 탐방지도 11. 봉사・예절지도 12. NIE지도자론 등 |
NIW 교수활용론
1. 주제별 유아 NIE 지도요소
제6차 교육과정 5개 영역
건강생활, 사회생활, 표현생활, 언어생활, 탐구생활
2. 총체적 언어활동 프로그램
가. 의의
총체적 언어학습은 무엇보다도 학습자(학생)에게 초점을 두고 학습자의 필요나 흥미, 능력을 최대로 존중하며, 의미 있는 상황에서의 언어의 실제적인 사용을 강조하는 수업을 말한다.
⑴ 학습자(학생)에게 초점을 둔다.
⑵ 학습자의 필요나 흥미, 능력을 최대로 존중한다. 학생들의 필요(욕구), 관심과 흥미를 파악해 동기부여를 해야 한다, 학습자의 능력을 최대로 존중해야 한다는 것이지 능력을 최대로 하는 것은 아니다.
⑶ 학습자의 능력을 최대로 존중한다. 학생들의 개인차를 인정하고 수용하여 가능한 능력을 최대로 존중해야 하다는 의미이지 능력을 최대(일괄적인 눙력극대화)로 하는 것은 아니다.
⑷ 의미 있는 상황에서의 언어의 실제적인 사용을 강조한다.
나. 목적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기능을 동시에 익히는 활동을 하거나 동작으로 나타내기. 동화로 구연하기, 그림이나 노래로 표현하기, 게임하기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하여 언어의 사용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것이다.
3. 학교에서 교재로 신문을 선정해야할 사항으로서 잘못된 것은?
독창성
4. 통합프로그램의 설명이 아닌 것은?
5. 정치기사로서 주의할 점
가. 과장 과대 보도가 간혹 있다.
나. 논쟁의 소지가 있는 경우 독자에게 그대로 전달 못할때도 있다.
다. 취재원이 모호하거나 익명일 경우 기사내용의 신뢰성에 의심이 간다.
라. 신문사마다 정치성향 및 보도기준이 다르므로 사안에 따라서는 신문을 2가지 이상 검토가 필요하다.
6. 사회기사로서 주의할 점
가. 일부 특수한 사회 문화적 현상을 마치 일반화된 사실로 과장・확대하는 경우가 있다.
나. 이해관계가 있는 경우 일방보도・편파보도의 시비 우려가 있다.
다. 인권・사생활을 침해하는 기사가 가끔 나온다.
라. 신속한 보도에 집착한 나머지 오류・오보가 나올 수 있다.
7. 국제기사로서 주의할 점
가. 강대국에 의해 취재되어 전달된다.
나. 관심・흥미 위주로 보도된다.
다. 강대국(선진국)과 약소국(개발도상국)간의 기사량의 불균형이 있다.
라. 외국 통신사의 기사가 우리나라 신문의 자의적 판단에 따라 게재되어 오류가 있을 수 있다.
8. 환경기사로서 주의할 점
가. 환경에 대한 가치관 정립, 용어해설 등 기본적인 이해가 필요하다.
나. 지역이기주의 발상을 자제해야 한다.
다. 환경의 소중함을 체험하고 실천할 필요가 있다.
라. 환경정책, 제도개선, 기업활동과 환경관련 행사 등에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하다.
9. 신문광고의 활용
10. 신문광고의 문제점
11~12. NIE 수업에서의 변수
가. 교육자(educator) : 교육자의 역량, 경험, 경력 등
나. 학습자(learner) : 나이, 학력, 교육적 수준
다. 분명한 교육목표의 설정(setting clear educational goals)
라. 교재・교구의 선정(selection of books and teaching aids)
마. 교육활동의 난이도(difficulty of educational activities)
바. 교육소요 시간(required school time )
사. 교육환경(educational environment)
아. 부모의 관심(parental attention)
13~14 NIE 수업의 형태
가. 대집단수업
교육자가 피교육자 전체를 대상으로 주제, 내용, 진도, 방법을 갖게 진행한다.
짧은 시간에 적은 노력을 들이고 많은 활동을 전개할 수 있다.
개인별 수준찬에 따른 난이도 조절이 다소 어렵고 활동과정에서 개인의 활동기회가 적어 소극적일 수 있다.
나. 소집단수업
교육자가 피교육자를 3~4개 집단으로 나누어 주제, 내용, 진도, 방법을 다양하고 자율적으로 진행한다.
집단마다 교사가 배치되거나 같은 교사가 여러 소집단을 맡을 수 있다.
다. 개별수업
교육자가 피교육자를 1:1로 진행하는 수업이다.
시간적 제약으로 접촉이 어렵다.
학습성취도, 오류나 학습지연을 막을 수 있다.
교사나 학습자의 생각만 담겨 획일적이다.
인간관계, 소속감이 낮아 질 수 있다.
15. 탐구식 방법
학습자에게 주어진 문제에 대해 능동적인 탐구활동을 하게 함으로써 체계적인 사고과정을 기르는 교육방법이다.
교육자는 탐구과정에서 조안하거나 문제해결을 위한 정보・자료를 안내하는 조력자의 역할을 한다.
16. 도입단계(수업전)
1. 강의 일정 확인과 강의 장소 도착
수업 전날 또는 당일 교육 담당자와 연락하여 강의일정을 확인하고 적어도 강의 시간 20전에 교육장소에 도착한다.
2. 기자재 확인 및 유인물 준비
교육장의 위치, 기자제, 조명등을 확인하고 교육에 사용할 신문, 프린트물 등을 학습자에 맞추어 준비해 둔다.
3. 강의 내용 재검검
강의할 내용을 다시 한번 점검한다.
6. 좌석배치 및 수업자세 및 태도 공지
학생들을 자리에 앉히고 수업 중 지켜야 할 태도와 학습 자세에 대해 안내한다.
17~18 NIE 활동의 구분(17. 연구・보고활동 18. 응용・체험활동)
1. 단순활동
다양한 NIE 활동 가운데 한 가지만 가지고 진행하는 활동이다.
2. 복합활동
NIE 활동 가운데 두가지 이상을 적용하는 활동이다.
3. 응용・체험활동
NIE 활동을 토대로 다른 활동으로 접목하는 활동이다.
4. 연구・보고활동
NIE 활동중 또는 활동 후 자신의 활동 내용을 정리하여 발표하거나 보고서를 제출하는 활동이다.
19. NIE 활용방법
1. 신문 기사를 이용하는 방법
글쓰기, 논술, 토론을 위하여 사설, opinion, column, 독자투고 등의 소재를 이용하는 경우로서 저학년보다는 고학년에서 부분적으로 시행한다.
2. 신문 자체를 교육자료로 활용하는 방법
신문 자체를 교재로 삼아 교육자료로 활용한다.
3. 교육과정에 맞춰 수업을 진행하는 방법
교육자가 학습내용 및 교과진도에 맞게 교과와 연계하여 신문을 활용한다.
4. 학습지・workbook을 이용하는 방법
처음 사용시에만 아이디어 참고로 사용해야 한다.
5. 신문에 나온 NIE난(欄)의 조력을 받는 방법
NIE에 처음 접근할 때만 유용하며 나중에는 한계가 있다.
20. NIE 실습의 목적
가. 학습자가 학습내용을 쉽게 익히도록 돕기 위해서
나. 학습자의 학습목표 달성 여부 점검을 위해서
다. 교육방법・내용의 수정・보완을 위해서
라. 수업의 방향・범위・난이도 조절을 위해서
마. 지도자 자신의 지식 및 기술 숙달을 위해
21. 과제완성형(영미형)
실습유형
가. 과제완성형(completion type, 영미형)
⑴ 논술형(essay)
지문을 제시하면 학습자가 스스로 조사, 분석, 발표 등의 형식을 취한다.
⑵ 어려운 채워넣기형(the hardest variety of fill-in-the-blank test)
주제만 제시하고 학습자가 나머지 활동을 주도하는 형식이다.
⑶ 쉬운 채워넣기형(the easier version of fill-in-the-blank test)
활동 가운데 일부만 제시하고 일부는 학습자가 채우는 형식이다.
발표와 토론(presentation and debate)
주어진 지문을 두고 교육자가 적당한 힌트와 아이디어를 주어 발표 및 토론을 하게하는 형식이다.
나. 문답형(일본형)
지문을 제시한 후 여러 가지 질문을 나열하여 학습자가 메워가는 형식이다.
질문지가 요구하는 과제를 신문에서 찾아 오게 하는 형식이다.
지문을 제시한 후 이야기나 시나리오를 만들어 학습자의 견해를 발표하거나 역할놀이를 하게 하는 형식이다.
다. 혼합형
과제완성형과 문답형을 혼합한 형식이다.
22. internet NIE 유용성
가. 자기주도 분석 및 탐구 능력 제고
자기 스스로 정보를 찾고 탐구하는 능력을 기를수 있게 한다.
나. 인터넷 정보 가공 및 활용능력 제고
인터넷을 정보을 가공하고 활용하는 능력을 제고한다.
다. 참여민주주의 실현과 사회참여능력 제고
인터넷 참여로 참여민주주의를 실형하며 사회참여능력을 제고한다.
라. 정보에 대한 능동적 참여자 육성
인터넷상의 정보를 가공 및 활용하는 능력을 높여 피교육자를 정보에 대한 수동적인 참여자가 아닌 비판적이고 능동적인 참여자로 만들어 준다.
마. 쌍방향 정보 교류 주도자 육성
일방적으로 정보를 제공받는 사람이 아니라 쌍방향, 다방향으로 정보를 수집 또는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게 해준다.
23. 신문제작의 목적
1. 제작과정을 통한 정보탐색・분석・정리 능력 제고
2. 언론인의 책임과 의무 및 윤리 이해
3. 의사표현, 회의진행과 의사결정과정을 통한 민주시민 자질 향상
4. 단체에 대한 소속감, 연대의식, 협동심 제고
5. 행사나 소식을 접하고 직간접 참여
6. 정보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시사감각 기르기
24. 정보 활동 교육을 위한 능력 배양 목적
가. 정보검색능력(information search capabilities)
나. 정보분석・정리능력(analysis and arrangement of information capabilities)
다. 정보응용능력(information application capabilities)
25. 신문기사 기술양식중 논증
⑴ 설명(說明, 해설기사)
글을 알기 쉽게 풀어 독자의 이해를 돕는 글이다.
⑵ 논증(論證, 사설과 column)
자신의 주장과 견해를 증명하고 설득하는 글이다.
⑶ 묘사(描寫, report와 미담기사)
관찰자 또는 보고자가 보고 느낀 인상과 생각을 기술하는 글이다.
⑷ 서사(敍事, straight 기사)
어떤 사실・사건을 결과에 따라 기술하는 글이다.
26. 신문기사의 기술 양식 중 설명 글쓰기는?
① 광고문 ② 논설문 ③ 기행문 ④ 보고문
27. 사설(논설)
신문사의 의견과 주장・사시(社是)와 편집강령.
논설(editorial)은 의견기사의 한 형태로 그날의 사건에 대해 신문사의 견해를 밝히는 글이다. 신문사의 공식견해란 뜻에서 '사설(社說)'이라고 한다. 논설은 문학장르 가운데서 에세이에 가깝다. 그러나 간결함과 내용의 시의성을 갖는다는 점에서 에세이와 다르다.
28. column
1. column
정해진 기고란・고정란
논설과 마찬가지로 의견기사의 한 형태다. 논설은 집필자의 이름을 밝히지 않는데 비해 칼럼은 이름을 밝힐 뿐 아니라 개인적 스타일로 작성된다.
2. 특징
가. 독자들의 흥미를 끈다(인간적인 냄새).
나. 집필자의 개인 의견 반영- 신문사의 공식 의견과 다를 수 있다.
"본 칼럼은 본사의 공식적인 견해와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는 글귀를 적는다,
다. 분석적, 비판적이면서도 흥미 중심이다.
라. 재치와 논리성이 확보될 수 있어야 한다.
3. 종류
심층보도형, 의견제시형, 가십형, 재담가형, essay형, 일기형, 충고형
4. 사설과 column의 차이
사설 |
column |
주장 분명 |
결론 불분명 |
토론의 장소 |
조용한 대화의 장 |
1인칭이 우리 |
1인칭이 나 |
29. 학습자 평가
가. 학습자가 자기수준을 이해하고 보충하는 기회를 부여하기 위해 평가를 한다.
나. 학습자집단의 현상황을 이해하기 위해 평가를 한다.
다. 학습자의 지식, 기능, 가치영역의 변화나 반응을 점검하기 위해 평가를 한다.
마. 교육내용의 수준, 소재, 투입절차 등이 적절한지 정보를 얻기 위해 평가한다.
바. 프로그램기획에서 앞으로 필요한 부분이 무엇인지 알아보기 위해 평가한다.
30. 토의 토론의 효과중 틀린 것
1. 토론교육의 필요성
⑴ 민주적 시민의식 함양
토론은 논제에 대한 토론과정을 통하여 성숙한 민주시민에 필요한 사고력, 비판력과 다른 사람에 대한 배려와 같은 자질을 기른다.
⑵ 전인교육
토론은 논제에 대한 토론과정을 통하여 지식교육과 인성교육의 균형으로 전인교유을 가능하게 한다.
⑶ 올바른 가치관과 태도의 형성
토론은 논제에 대한 토론과정을 통하여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하고 태도를 갖게 한다.
2. 토론교육의 효과
⑴ 논리적・비판적 사고능력 배양
⑵ 자료수집・분석능력
⑶ 총체적 언어능력(말하기, 듣기, 읽고, 쓰기) 개발
⑷ 설득력 배양
⑸ 감정조절능력
⑹ 다면적 고찰능력
⑺ 상대방의 간파능력
31. 교육자 평가
가. 학습자의 특성과 수준을 염두에 두고 주제, 소재, 자료, 시간등이 적정한지 평가한다.
나. 자신의 장단점을 파악하고 NIE교육자의 전문성을 향상하기 위해서 평가한다.
다. 교수시 학습자와 호흡이 맞는지, 지도력이 있는지를 평가한다.
라. 인사(고과)관리를 위해 평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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