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시조의 형성시기
조선후기에 편찬된 가집에서 고구려 을파소의 작품
백제 성충의 작품
신라 설총의 시조가 있으나 신빙성이 희박함
고려 말 형성론과 16세기 형성론으로 양분됨
전자는 기록 작가의 신빙성을 역사적 정황론에
근거하며 후자는 실증적 증거물에 의하여 판단
15세기까지는 작가의 신빙성을 입증하기 어려움
그러나 14.15세기에 급격하게 늘어나는 작가군을
무조건 도외시할 수도 없는 상황임
(14세기에는 신흥사대부가 정치적 세력으로 부상한 시기임
고려 말인 14세기의 시조 작가은 주로 신흥사대부임
우탁,이조년,이존오,최영,정몽주,성여완,이색.원천석,정도전
2.형성기 시조의 두 세계
14.15세기 작품은 유가 이념의 이상 실현을 기치로 내걸고
새롭게 등장한 진보적 지식인으로서의 초기 사대부들이 겪는
현실정치의 문제가 작품의 중심 제재를 이루는 공통점이 있음
이 시기는 시조가 어떻게 향유되었는지에 대한
정보가 전혀 없음
3.조선중기 시조의 성격
16.17세기를 조선 중기로 봄
4.강호 시조의 형성과 작품세계
사대부시조의 대표적 유형으로 사대부의 정신세계를
집약화하여 보여주는 강호시조는 사람들이 세계관을
집약적으로 내보이는 예술 유형이었음
자연인식의 기본 틀로 작용함
자연과의 합일을 갈망하는 시인의 시선은 자연의 감각적
아름다움에 놓여 있는 것이 아니라
자연의 정신성에 놓여 있음
시인이 예찬하는 이들 자연의 정신성에는 자연적 가치 이상의
짙은 사회적 가치가 또한 내포되어 있음
부정적 현실과의 팽팽한 대립적 갈등 속에서 자연을
노래하는 경우
부정적 현실의식과 자연합일의 즐거움을 함께 드러내는 경우~윤선도의 어부사시사
교훈시조는 등장 주세봉의 오륜가
우국시조
5.기녀시조의 문학적 수준
기녀시인은 10여 명에 불과하고 작품 수도 15편 내외 정도
사대부시조에는 없는 순수한 서정적 정취 기녀시인이
대부분 중기에 밀집되어 있음
황진이 홍랑,
이화우 묏버들,동짓달 등의 시조는 서정적
예술성을 극대화시킨 대표적 작품
6.가객의 등장과 향유층의 개편
~~~다 적지 못함 ㅠㅠㅠ
현실정치이 좌절을 주로 노래하는 경향의 시조와
현실정치의 꿈을 주로 노래하는 경향의 시조로 나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