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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 품 |
연대 |
작자 |
내 용 |
혈의누 |
1906 |
이인직 |
청일 전쟁을 기점으로 주인공 옥련(玉蓮)의 10여 년간의 행적을 그린 작품. 신교육 사상 고취와 자유 결혼을 내세움. 신소설 최초의 작품.『만세보』에 연재. |
모란봉 |
1913 |
〃 |
『혈의 누』의 속편. 한 여인과 두 남자 사이의 삼각 관계를 그린 애정 소설.『매일 신보』에 연재 중 미완으로 끝남. |
귀(鬼)의성(聖) |
1906 |
〃 |
양반 계급의 부패상을 폭로하고, 처첩의 갈등으로 인한 가정 비극을 그린 작품.『만세보』에 연재. |
치악산 |
1908 |
〃 |
계모와 며느리의 반목을 중심으로 신구 사상의 갈등을 그린 소설. |
은세계 |
1908 |
〃 |
미국에 유학중인 남매를 통하여 국민의 동등한 권리와 자주 독립을 고취한 정치 소설. 최초로 원각사에서 상연된 연극의 원작본. |
빈선랑(貧鮮郞)의 |
1912 |
〃 |
한 가난한 한국인 남편과 동거 생활을 하는 일본 여인의 미묘한 심리를 묘사한 단편 소설. |
금수회의록 |
1908 |
안국선 |
각종 동물들의 입을 빌려 인간 세계를 풍자한 우화 소설. 이 책은 당국에 의해 압수 되었음. 일본 정치 소설의 번안이라고도 함. |
빈상설 (빈上雪) |
1908 |
이해조 李海朝 |
소실(小室) 때문에 패가 망신을 하게 되는 가정 비극. |
구마검 (驅馬劍) |
1908 |
〃 |
미신 타파를 목적으로 쓴 소설. |
자유종 (自由鍾) |
1910 |
〃 |
부녀자의 해방, 한자 폐지 문제, 애국 정신과 자주 교육 등을 토론 형식으로 쓴 정치 소설로 이해조의 대표작임. |
화세계 (花世界) |
1911 |
〃 |
한 여인의 임 향한 일편 단심을 그린 작품. 한국 여성의 미덕을 재현한 것. |
원앙도 (鴛鴦圖) |
1911 |
〃 |
두 소년 소녀의 파란 많은 애정을 중심으로하여 당시의 정치, 사회의 암흑을 폭로한 것. |
화의혈 |
1912 |
〃 |
기녀의 굳은 절개를 그리고, 지방 관리들의 부정을 고발한 것. |
우중행인 (雨中行人) |
1913 |
〃 |
노일 전쟁을 무대로 하여 한국인 장교의 사랑의 갈등과 무용(武勇)을 그린 것. |
비파성 (琵琶聲) |
1913 |
〃 |
두 청춘 남녀가 갖은 역경과 고난 끝에 원수를 갚고 사랑을 쟁취한다는 이야기. |
추월색 (秋月色) |
1912 |
최찬식 崔瓚植 |
남 여 주인공의 파란 만장한 일생과 외국에의 유학 및 애정의 기복을 다룬 소설. |
안의성 |
1912 |
〃 |
삼각 연애의 고민과 파란을 엮어 자유 결혼과 인권 옹호를 내세운 역작. |
금강문 (金剛門) |
1914 |
〃 |
여주인공의 애정과 수난을 그린것. 특히 금강산의 자세한 소개는 훌륭한 기행문의 구실을 하고 있음. |
두견성 (杜鵑聲) |
1912 |
선우일 |
노일 전쟁을 배경으로 하여 신세대와 구세대간의 갈등, 정의, 남아의 용맹, 전쟁 모리배의 암약 등을 그린 활극 소설. |
화상설 (花上雪) |
1912 |
김우진 |
축첩의 비극을 통하여 일부 일처만이 가정의 행복을 이루는 원리임을 강조한 것. |
유화우 (榴花雨) |
1912 |
〃 |
어버이는 자식에게 결혼을 강요하지만, 젊은 주인공들은 효도는 하면서도 자유로운 애정을 추구한다는 내용. |
모란화 (牡丹花) |
1911 |
김교제 |
신문학을 배웠으나 사창굴에 빠져야 하는 양반의 딸의 기구한 운명. 그러나, 사필 귀정이 되는 내용. |
지장보살 (志藏菩薩 |
1912 |
〃 |
영국 런던을 무대로 한 거부 일가의 의문에 싸인 내막을 그린 것. |
박연폭포 (朴淵瀑布) |
1913 |
이상춘 李常春 |
도적의 괴수가 기독교 공부를 하게 되고, 한 여인이 자기를 죽이려던 원수를 사랑으로 대하는 내용. 기독교의 박애 정신이 주제. |
눈물 |
1917 |
이상협 李相協 |
고아로 출세한 남자가 정부에 눈이 어두워 은인의 딸인 아내를 버리나, 결국 불의와 부정은 선(善) 앞에 무릎을 꿇는다는 이야기. |
재봉춘 (再逢春) |
1912 |
〃 |
백정의 딸을 양반집 양녀로 들여보내고, 또 시집보낸 데서 생긴 갈등을 그린 가정 소설. 양반의 특권 의식 타파가 주제. |
㈁ 번안
작품 |
연대 |
작자 |
내 용 |
철세계 (鐵世界) |
1908 |
이해조 李海朝 |
프랑스의 쥴 베르너(Verne Jules)의「철세계」를 번안한 공상 과학 소설. |
설중매 (雪中梅) |
1908 |
구연학 具然學 |
일본의 스에히로의 「설중매」를 번안한 정치 소설. 신교육을 받은 남자 주인공 이태순과 여주인공 매선이 새로운 사상으로 결합한다는 이야기. |
장한몽 (長恨夢) |
1913 |
조중환 趙重桓 |
일본의 오자끼의「곤지기야차(金色夜又)」를 번안한 애정 소설. 주인공을 이수일과 심순애로 함. 매일신보 연재. |
해왕성 (海王星) |
1916 |
이상협 李相協 |
프랑스의 뒤마(A. Dumas)의 「몽테크리스토 백작」을 번안한 것. |
애사 (哀史) |
1919 |
민태원 閔泰瑗 |
프랑스의 위고의「레미제라블」을 번안한 것. |
무쇠탈 |
〃 |
〃 |
포아코베의「철가면」을 번안한 것. |
부평초 (浮萍草) |
〃 |
〃 |
프랑스의 엑토르 말로의「집 없는 아이」를 번안한 것. |
※ 이 외에 『서사 건국지』(1907,박은식),『쌍옥루』『불여귀』(1913,조중환),『정부원』(1916,이상협),『서유기』(1917,민태원) 등이 있다.
㈂ 고대 소설의 개작
작 품 |
연대 |
작자 |
원 작 |
소양정(昭陽亭) |
1912 |
이해조 |
소양정기(昭陽亭記) |
옥중화(獄中花) |
1912 |
〃 |
춘 향 전(春 香 傳) |
강상련(江上蓮) |
1912 |
〃 |
심 청 전(沈 淸 傳) |
연(燕)의 각(脚) |
1913 |
〃 |
흥 부 전(興 夫 傳) |
토(兎)의 간(肝) |
1916 |
〃 |
별주부전(鼈主簿傳) |
㈃ 번역:『천로역정』(1908,J.S.Gale,서양 문학 소개서의 시초), 『걸리버 유람기』(1908, 신문관 발행),『로빈슨 표류기』(김찬)등이 있다.
⑩ 고대소설.신소설.현대 소설의 비교
구분 |
고대소설 |
신소설 |
현대소설 |
주제 |
권선징악 |
계몽사상 |
새 인간형의 탐구 및 창조 |
구성 |
순행적 설화체 |
반분석적·구성체적 |
분석적·구성체 |
문체 |
운문적이며 상투어가 많음 |
언문일치의 방향으로 나아감 |
완전한 언문일치 |
인물 |
전형적·유형적 |
선구자적 |
다양한 신인간형, 개성적 |
사건 |
비현실적·전기적·우연적 |
현실적·우연적 |
진실한 사건, 합리적·필연적 |
배경 |
비현실적·추상적, 중국이 많음 |
현실적 장소와 세계 |
현실적·구체적, 진실의 세계 |
표현 |
설명체, 관념적 직유·과장 |
반묘사체, 추상적 묘사 |
묘사체, 은유·상징, 구상적 |
결말 |
해피 엔딩(HAPPY-ENDING) |
해피 엔딩이 많음 |
다양한 결말 |
체제 |
주인공의 일대기 |
한 과제를 다루려 함 |
한 과제의 필연적인 전개 |
공통점 |
신소설의 주제도 권선 징악적 성질을 가졌으며, 완전한 언문 일치체가 아님. |
출처 : 웹페이지 http://user.chol.com/~yimbc/jidoan/m5_1.htm
첫댓글 지희가 정말 자료를 많이 찾았구나! 표로 정리되어있어서 보기가 더 편하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