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ynax 7D의 메뉴는 4개의 섹션으로 나눠져 있다. 촬영에 관련된 기능을 조절하는 레코딩 메뉴와 사용자 설정 커스텀 메뉴, 그리고 셋업 메뉴와 재생 메뉴가 있다. 각 메뉴는 3개에서 4개의 페이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한 페이지는 6개의 항목을 포함한다. 한 화면에 6개의 메뉴만 표시되며 페이지가 스크롤 되지 않는 구조. 기능 하나를 찾기 위해 메뉴 페이지를 스크롤 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편리하다. 2.5인치 대형 LCD를 사용하기 때문에 글자가 비교적 크고 눈에 잘 들어오는 편. 하지만 한글 메뉴를 지원하지 않아 영문 메뉴를 사용해야만 한다. 메뉴의 이동과 선택은 4방향 버튼을 이용하며, 2개의 컨트롤 다이얼을 이용해 상하 좌우를 이동할 수도 있다.
<이미지 원본링크>
이미지 해상도와 압축률
Dynax 7D에서 선택할 수 있는 사진 사이즈는 3종류. Large 사이즈의 3008X2000 과 Middle 사이즈의 2256X1496, Small 사이즈의 1504X1000 사이즈를 선택할 수 있다. 압축률 조절 메뉴에는 RAW 파일, RAW+JPEG, Extra fine, Fine, Standard 로 구분되어 있다. RAW와 JPEG를 동시에 촬영할 수 있는 기능이 있어 후보정을 위한 소스와 간편한 이미지를 한번에 만들어 낼 수 있어 편리하다. Extra fine 모드는 거의 압축을 하지 않은 사진. JPEG임에도 불구하고 사진 한 장의 용량이 6mb 정도에 이른다. RAW 파일 용량이 약 8.5mb 인 것을 생각한다면 대단한 크기. 좋은 화질을 고려하거나, 대형 프린트를 생각하고 촬영을 할 때 활용할 수 있는 모드다. 일반적인 상황이라면 거의 Fine 모드로 촬영하며, 리뷰에 사용한 사진 역시 Fine 모드로 촬영한 사진들이다.
컬러모드
3종류의 컬러 모드를 지원한다. 기본 Natural 모드는 sRGB 공간을 사용하는 기본 모드. Natural+ 역시 sRGB 색공간을 사용하지만 컨트라스트와 샤프니스가 강조되는 모드다. 인상적인 사진을 좋아하는 유저라면 Natural+ 모드로 사진을 찍는 것이 좋다. EmbedAdobeRGB 모드는 고화질 프린트를 위한 이미지를 촬영할 때 사용하는 모드. 색공간이 넓어 좀 더 다양하고 넓은 컬러 스펙트럼을 만들어 낼 수 있다. 하지만 모니터로 볼 때는 sRGB 보다는 생생한 느낌이 떨어진다.
Digital FX
Digital FX는 이미지 효과 설정을 하는 메뉴. OK 버튼을 누르면 4가지 효과를 조절하는 화면으로 이동한다. 컨트라스트, 채도, 샤프니스, 휴 값을 조절할 수 있으며, 각 항목당 +/-2 까지 총 5단계 조절이 가능하다. Reset 메뉴는 레코드 메뉴의 설정값을 기본 설정으로 되돌리는 기능을 한다.
두 번째 페이지 플래시 모드
레코드 메뉴 두 번째 페이지의 첫 번째 항목은 플래시 모드. 플래시 모드에서는 내장 및 외장 플래시를 사용하는 방법을 설정한다. 우선 fill-flash는 플래시를 주광원 혹은 보조광원으로 사용하는 기본 모드. 어두운 곳에서는 플래시 광으로 피사체를 밝게 비춰주지만, 역광을 받거나 그림자가 짙은 상황에서는 그림자를 옅게 만들어 주고 주변에 비해 어두운 피사체를 살짝 밝게 해주는 보조광으로 동작하게 된다. Red-eye 플래시는 적목 방지 기능을 하며, Rear Sync. 모드를 사용하면 셔터가 닫힐 때 플래시가 순간적으로 발광한다. Rear Sync. 모드는 우선 측광을 위해 플래시가 먼저 발광을 하고, 그 후에 셔터가 열리며 셔터가 닫힐 때 플래시가 한 번 더 발광하게 된다. 따라서 움직이는 물체라면 지나간 움직임이 흐릿하게 보이면서 마지막 동작이 선명하게 사진에 표현되는 효과를 만들어 낼 수 있다. Wireless 플래시는 3600HS나 5600HS를 이용해 케이블 없이 내장 플래시로 조절하는 외부 발광 TTL 동조 기능을 사용하고 싶을 때 선택하는 메뉴. Dynax 7D는 1/4000초까지 플래시 동조가 가능한 고속 동조 기능을 지원한다.
플래시 컨트롤
플래시 컨트롤은 TTL 플래시의 동작 방법을 선택하는 메뉴다. 우선 ADI flash는 미놀타의 TTL 방식으로 미놀타 렌즈를 통해 얻은 노출 정보와 주변 상황을 고려해 TTL 동조를 하는 모드. 오토 포커스 기능을 사용하는 거의 모든 상황에서 ADI flash를 사용하면 된다. Pre-TTL 방식은 플래시를 먼저 예비 발광한 후 그 결과를 고려해 본 촬영에서 TTL 동조를 시키는 모드. 접사 촬영을 하거나, 오토 포커스를 사용하기 어려운 경우 그리고 바운스를 시키거나 디퓨전 돔을 사용해 원래 플래시의 광량과 차이가 생길 때 꼭 사용해줘야 하는 방식이다. Manual은 가이드넘버와 조리개, 촬영 거리를 고려해 수동으로 플래시 노출을 맞춰주는 메뉴. 다른 메이커의 경우 플래시 컨트롤 방식은 플래시에서 하지만, 미놀타는 거의 모든 플래시 조작을 바디에서 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플래시 광량 조절 역시 플래시 컨트롤 아래에 있는 power ratio에서 full, 1/2, 1/4,1/8, 1/16을 조절하게 된다.
노출 브라케팅 셋업
노출 브라케팅 셋업은 자동 브라케팅을 할 때 노출 차이와 촬영 매수를 결정하는 메뉴. 0.3EV 간격으로 3장 혹은 5장을 브라케팅 하거나, 0.5EV 간격으로 3장 혹은 5장 브라케팅을 선택할 수 있다. 만약 0.5EV 5장 브라케팅을 선택하게 되면, 0EV, 0.5EV, 1.0EV, -0.5EV, -1.0EV의 5장을 연속으로 촬영한다.
플래시 브라케팅 셋업
플래시 브라케팅 셋업은 플래시를 사용해 사진을 촬영할 경우, 노출 차이와 촬영 매수를 결정한다. 플래시 브라케팅 역시 노출 브라케팅과 마찬가지로 0.3EV 단위로 3장 혹은 5장, 0.5EV 단위로 3장 혹은 5장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브라케팅순서
Bracketing order는 브라케팅 촬영을 할 때, 어떤 순서로 촬영할 것인가를 설정하는 메뉴. 이 부분은 촬영자의 습관에 맞추는 것이 좋다. 처음 샷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람은 0에서 시작하는 순서를 선택하는 것이 좋으며, 두 번째 샷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람이라면 -에서 시작하는 순서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Inst. Playback
이 부분은 사진을 촬영하고 난 후 퀵뷰되는 재생 시간을 설정하는 메뉴. 2초, 5초, 10초 그리고 퀵뷰 생략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그 아래 셋업 메뉴는 퀵뷰를 할 때 이미지만 혹은 이미지와 촬영 정보를 함께, 그리고 이미지와 히스토그램을 함께 보여 질지를 선택하는 부분.
노이즈 리덕션
1초 이상의 장시간 노출을 할 때 발생할 수 있는 노이즈를 제거하는 기능의 on/off를 선택하는 메뉴. 인터벌 촬영 기능은 정해진 시간에 맞춰 셔터를 자동으로 끊어주는 기능. 카메라를 세워 놓고 대상의 움직임을 장시간 기록할 때 유용한 모드다.
천정 바운스 수동 플래시 촬영 <이미지 원본링크>
천정 바운스 수동 플래시 촬영 <이미지 원본링크>
이미지 효과 설정과 플래시 컨트롤
레코드 메뉴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게 되는 부분은 아무래도 이미지 효과 설정을 담당하는 Digital FX 모드. 조절의 효과가 비교적 크게 나타나기 때문에 다양한 실험을 통해 자신에 맞는 이미지 설정방법을 찾아가는 것이 좋다. 그리고 원하는 설정 값을 찾았으면 커스텀 모드에 그 설정을 기록시켜 사용하면 필요할 때 바로바로 불러올 수 있어 편리하다. 바디에서 거의 모든 플래시 동작을 컨트롤 하는 미놀타 특유의 방식도 눈길을 끄는 부분. 수동 플래시 광량을 비롯해 플래시 발광 방식까지 모두 바디에서 설정하게 된다. ADI 플래시와 Pre-TTL 방식을 선택할 수 있는 것도 장점. 그리고 1/4000초 고속 동조와 무선 TTL 동조 기능 등 35mm에서 가능한 거의 모든 플래시 기능을 지원하고 있다.
<이미지 원본링크>
커스텀 메뉴
톱니바퀴 모양 아이콘으로 표시되는 커스텀 메뉴는 사용자에 맞는 카메라 동작을 설정하는 메뉴. 커스텀 메뉴에서는 셔터의 동작이나, 각 기능 버튼의 동작을 쓰는 사람의 취향에 맞춰 설정할 수 있다.
<이미지 원본링크>
Priority setup / Focus hold button
우선 Priority setup 기능은 촬영 순간 AF 상태를 체크해 셔터를 제어하는 부분에 대한 설정. AF를 선택하면, AF가 확인될 때까지 셔터가 끊기지 않지만 Release는 AF와 관계 없이 셔터를 누르면 바로 촬영할 수 있는 설정이다. Focus hold button은 뒷면에 있는 AF 조절 패널 중앙 AF 버튼의 기능 설정에 대한 메뉴. Focus hold를 선택하면, 본래 AF 버튼의 기능으로 동작하지만 D.O.F preview로 맞춰 놓으면, 피사계심도 확인 기능으로 사용하게 된다. 인터페이스 섹션에서도 언급했지만, 피사계심도 버튼의 위치가 조금 불편한 편이라 뒷면 AF 버튼을 심도 미리보기 버튼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하지만 AF 버튼을 자주 사용하는 필자의 습관 때문에 피사계심도 버튼으로 사용하지 않았다.
AF/MF button / AEL button
AF/MF button 은 AF/MF 버튼의 동작 방식을 설정하는 부분. 누르고 있을 때 동작할 것인가 아니면 한 번 클릭만으로도 기능을 계속 유지할 것인가를 선택할 수 있다. AEL button은 AEL 버튼을 눌렀을 때의 측광 방식, 동작 방식을 설정하는 메뉴. 필자의 경우 스팟 측광, hold 설정으로 맞춰 놓고 사용했다.
AF w/ shutter / Auto AF setup
AF W/shutter 는 셔터를 눌렀을 때, AF를 작동시킬 것인지 아닌지를 설정하는 메뉴. on 설정은 반셔터를 잡았을 때 AF가 동작하는 일반적인 형태. 하지만 off로 설정하면 반셔터를 잡더라도 AF가 동작하지 않는다. 앞에서 말한대로 뒷면 AF 버튼으로 AF를 잡고 셔터는 촬영을 하는 용도로만 사용할 때 off로 설정한다. Auto AF setup은 카메라 앞에 있는 포커스 모드 스위치의 AF-A 모드를 정의하는 메뉴다. Auto AF로 설정하면 반셔터 후에 피사체가 이동할 경우 포커스가 따라가는 방식으로 동작하며, DMF로 설정하면 AF를 잡은 후라도 포커스 링을 돌려 수동 초점을 함께 사용할 수 있는 모드가 된다.
Ctrl dial set
커스텀 메뉴 두 번째 페이지 첫 메뉴는 컨트롤 다이얼의 동작 방식을 설정하는 메뉴. 조리개와 셔터 스피드를 조절하는 컨트롤 다이얼의 역할을 결정할 수 있다. F/No. 는 조리개를 의미하며, SS는 셔터 스피드를 의미한다. 각자의 촬영 습관에 맞춰 컨트롤 다이얼의 기능을 설정해 놓게 된다. 필자의 경우 앞쪽 컨트롤 다이얼에 조리개를 걸어 놓는 습관이 있다.
Exp. dial / Ctrl dial lock
Exp. dial은 조리개 우선이나 셔터 우선 그리고 프로그램 자동 노출 모드에서 노출 보정 기능을 담당할 다이얼을 선택하는 메뉴다. 앞쪽, 뒤쪽 다이얼을 선택할 수 있으며, 다이얼을 사용하지 않을 수도 있다. Ctral dial lock 기능은 노출 기능이 활성화 될 때만 다이얼을 사용할 수 있도록 설정하는 메뉴. off 상태로 설정하는 것이 좋다.
Exp. comp. set / AF illuminator
Exp. comp. set 메뉴는 플래시 노출 보정 기능을 사용할 때, 플래시 광의 세기와 조리개와 셔터의 노출 변화를 설정하는 메뉴. Ambient&flash를 선택하면, 플래시 광의 세기와 조리개와 셔터의 노출 값이 함께 작용해 노출 보정이 되며, Ambient only로 설정하면 플래시 광량은 고정된 상태에서 조리개와 셔터스피드를 이용해 노출을 변경하게 된다. AF illuminator는 어두운 곳에서 AF를 잡을 때 플래시가 팝업되어 있으면, 플래시를 발광시켜 보조광을 비춰주는 기능을 켜거나 끄도록 설정하는 메뉴다.
Shutter lock / AF area setup
Shtter lock은 렌즈가 마운트 되어 있지 않을 경우 셔터가 열려 CCD에 먼지나 이물질이 들어가는 것을 방지할 수 있는 메뉴. af area setup은 측거점에 AF가 잡혔을 때 붉은색 등으로 표시해주는 시간을 설정하는 메뉴. 0.3초 혹은 0.6초를 설정할 수 있으며, 표시되지 않도록 설정할 수도 있다.
Monitor Disp. / Rec. display
Monitor Display는 모니터의 동작을 조절하는 메뉴. Auto로 설정하면 뷰파인더에 눈을 붙일 때 아이피스센서가 이를 감지해 LCD 모니터를 꺼준다. Manual로 설정하면 액정 컨트롤 버튼을 이용해 끄거나 켤 수 있다. Rec. display은 카메라의 위치 정보를 파악해 세로로 새웠을 경우 LCD 화면을 돌려서 보여주는 기능을 설정하는 부분. Horizontal을 선택하게 되면, 카메라를 세로로 잡더라도 액정화면의 방향이 바뀌지 않는다.
AS finder disp.
AS 기능을 사용하면, 뷰파인더 오른쪽에 초록색 램프를 이용해 현재 카메라의 떨림 상태를 체크해 눈금자로 보여준다. 이 눈금자가 높을수록 많이 카메라가 많이 떨리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눈금자가 가득 찼을 경우엔 AS 기능으로 보정할 수 있는 한계 떨림 수준에 가깝다는 것을 의미한다. AS 기능으로 보정할 수 있는 한계치를 눈으로 확인할 수 있어 편리하다. AS finder disp.에서는 이 기능의 on/off를 설정하게 된다.
ISO button set / ISO menu setup
ISO 버튼을 본래 기능은 ISO 기능 조절 용도로 사용하거나, Zonematching 기능을 선택하는 용도로 사용할 것인지를 선택한다. Zone Matching 기능으로 설정하면 ISO 감도 버튼을 눌렀을 때, High와 Low 둘 중 하나를 선택하는 화면이 나온다. ISO menu setup은 ISO 3200 사용을 선택하는 부분. ISO100-1600을 선택하면, ISO 버튼을 눌러 조절할 수 있는 최대 값이 ISO1600이 되며, ISO3200을 사용하려면 ISO100-3200으로 설정해 주어야 한다.
M set button / Custom reset
M set button은 MSET 버튼을 커스텀 모드 기억 지시 버튼으로 사용할 것인지, 지정된 메뉴 화면을 열어주는 menu shortcut 버튼으로 사용할 것인지를 선택하는 버튼. 커스텀 모드는 자주 설정하는 것이 아니므로, 평소에는 menu shortcut 기능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을 듯. Custom reset 메뉴는 커스텀 메뉴에서 설정된 값을 모두 기본값으로 돌려주는 메뉴.
각 부분에 대한 정확한 설정 기능
셔터 동작이나 컨트롤 다이얼과 같은 촬영 관련 인터페이스에 대한 정밀한 설정이 가능하다. 특히 AF 버튼과 셔터 버튼의 역할 분담을 정확하게 분리할 수 있는 설정이 이채롭다. Dynax 7D에는 평소 촬영 습관이나 촬영 환경을 고려해 자기에 맞는 인터페이스를 설정할 수 있는 충분한 가능성이 마련되어 있다.
<이미지 원본링크>
재생와 셋업 메뉴
이미지 삭제 포맷 그리고 다이렉트 프린트와 같은 기능을 설정하는 재생 메뉴와 시계, 언어, 절전 기능처럼 카메라를 세팅하는 셋업 메뉴가 있다. 재생과 촬영 모드가 따로 구분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촬영 도중이라도 재생 모드에 접근할 수 있는 구조로 마련되어 있다.
<이미지 원본링크>
Delete / Format / View folder
Delete 메뉴는 사진을 한 장 한 장 삭제하는 메뉴. 인덱스 형태로 사진을 볼 때는 사진을 선택해 한 번에 삭제할 수 있다. 폴더를 지정해 그 폴더안에 있는 이미지를 한 번에 삭제할 수도 있다. 이미지 보호가 설정된 사진은 지워지지 않는다. Format은 메모리 카드 포맷을 할 때 사용하는 메뉴. View folder 메뉴는 메모리 카드 안에 여러 개의 폴더가 있을 때, 재생 메뉴에서 어떤 폴더를 탐색해 보여줄 것인지를 선택하는 메뉴. 모든 폴더 보기와 지정된 폴더 보기 옵션이 있다.
Lock / index format
Lock 버튼은 특정 이미지가 삭제되지 않도록 선택적으로 보호해 주는 기능. 한 장씩 선택해 보호를 설정하거나 여러 장의 이미지를 선택한 다음 보호를 설정할 수 있다. 특정 폴더를 한 번에 설정하는 작업도 가능하다. 이미지 보호가 설정된 이미지는 Delete 명령으로는 삭제되지 않지만 Format을 하게 되면 모두 삭제된다. index format은 한 화면에 여러 장의 사진을 보여줄 때 재생되는 사진의 개수를 설정하는 메뉴. 2.5인치 대형 LCD를 탑재하고 있어 16장을 한 번에 보는 것도 가능하다. 4장, 9장 16장을 선택할 수 있다.
Slide show / DPOF set
5초마다 한 장씩 자동으로 사진을 넘겨 재생해 주는 슬라이드 쇼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DPOF는 다이렉트 프린팅의 표준 규격으로 카메라와 프린터를 연결했을 때, 어떤 사진을 프린트할지 선택하는 기능. 한 장씩 선택하거나 폴더 단위로 한 번에 선택가능하다.
Date imprint / Index print / Cancel print
Date imprint를 활성화 시키면, 다이렉트 프린트를 할 때 사진을 촬영한 날짜가 사진에 찍혀 나오게 된다. Index Print 기능은 필름 밀착인화를 하는 것처럼 한 장에 여러 장의 사진을 작게 모아서 한 번에 출력하는 기능이다. 프린트를 한 후에도 DPOF 정보가 메모리에 남아 있게 되는데, Cancel Print 기능을 사용해 이미 출력을 완료한 DPOF 정보를 삭제해 준다.
셋업메뉴 - LCD 밝기 조절 / 전송 모드
LCD 밝기를 11단계 조절 할 수 있다. Dynax 7D의 액정화면이 실제 노출보다 조금 어둡게 느껴지는 경우가 많아서, 살짝 밝게 해서 사용하는 것도 좋을 듯. 하지만 사진의 노출과 LCD의 밝기 차이가 생기면, 결과물을 예측하기 어렵다. 이럴 때는 히스토그램 표시 기능을 함께 사용하는 것이 좋다. 전송 모드 설정 기능은 USB2.0 단자와 컴퓨터를 연결할 것인지, PictBridge가 호환되는 프린터와 연결할 것인지를 선택하는 메뉴.
Video output / Audio signal
video output은 TV 연결 방식을 결정하는 메뉴 PAL 방식과 NTSC를 선택할 수 있다. Audio signal을 활성화 시키면, AF가 잡히면 ‘삐빅‘하는 소리로 알려준다.
Language / Date set
언어 설정과 시간을 설정하는 메뉴. 일본어, 영어, 중국어를 포함 8가지 언어를 지원한다. 아쉽게도 한글은 지원하지 않는다. Date set 메뉴를 눌러 내장 시계를 세팅한다.
File # memory / Folder name
파일 번호를 명명하는 방식을 설정하는 File # memory. 기능을 on 하면 지금까지 촬영했던 번호를 기억해 다음 번호를 사진에 할당한다. 만약 메모리 카드를 바꿔 사용했을 때 그 메모리 전에 촬영한 사진이 남아있다면, 그 다음 번호가 명명된다. Folder name 메뉴는 폴더 이름을 붙일 때 날짜를 기준으로 할 것인지, 아니면 코니카미놀타의 약자 KM과 기종이 표시되는 표준에 맞출 것인지를 선택한다.
Select folder / New folder
Select folder 메뉴를 통해 사진이 저장되는 폴더를 선택할 수 있다. 메모리 카드 속에 사진을 체계적으로 정리해 갈 때 좋은 옵션이다. New folder는 메모리 카드에 새로운 폴더를 생성하는 메뉴.
LCD back light / Power save
LCD back light 메뉴는 카메라를 사용하지 않을 때, 일정 시간이 지나면 LCD가 자동으로 꺼지면서 전원을 절약하는 시간을 설정하는 메뉴. 5초에서 10초 30초 1분을 선택할 수 있다. Power save 메뉴에서는 LCD 꺼짐 시간 설정 메뉴와 마찬가지로 카메라를 사용하지 않을 때, 카메라의 전원을 꺼주는 시간을 설정한다. 1분에서 30분까지의 시간을 선택할 수 있다. 두 기능 모두 반셔터를 눌러주면 카메라 동작이 다시 활성화 된다.
Menu section memory / Delete confirmation
메뉴 섹션 메모리 기능을 활성화 시키면, 마지막에 열어본 메뉴 페이지를 기억하고 있다가 나중에 메뉴 버튼을 눌렀을 때 바로 그 페이지로 열리게 된다. on/off의 옵션이 있다. Delete confirmation 메뉴는 이미지를 삭제할 때 ‘이미지를 삭제 하시겠습니까‘ 란 최종 확인 창에서 커서의 위치가 ’Yes' 에 있을 것인지, ‘No' 에 있을 것인지를 설정하는 메뉴. 많이 찍고, 바로바로 삭제하는 스타일로 촬영을 하는 유저라면, No에서 Yes로 일일이 커서를 옮기는 불편함을 알고 있을 것이다. 그런 불편을 없애줄 수 있는 메뉴다.
Clean CCD / Reset default
CCD 표면에 붙어 있는 이물질을 제거할 때 사용하는 메뉴. 기능을 선택하면 미러가 올라가면서 CCD가 외부에 노출 된다. 깨끗한 환경에서 블로어를 이용해 살짝살짝 바람을 불어 넣어 청소를 해 준다. 이 때 조심해야 할 것은 배터리가 충분히 충전되어 있어야 한다는 것과 먼지가 없는 곳에서 청소해야 한다는 것. Reset default는 셋업 메뉴의 설정을 초기 값으로 되돌려주는 메뉴다.
한글 메뉴와 CCD 청소 메뉴
여러 가지 언어 중에서 한글 지원이 되지 않는 점이 아쉽다. 요즘 점점 한글을 지원하는 디카들이 점점 더 늘어가는 추세다. 앞으로 코니카미놀타의 제품들도 한글 메뉴가 지원되길 바란다. 재생 메뉴와 셋업 모두 부족함 없이 충실하게 갖춰져 있다. 특히 간편하게 CCD를 청소할 수 있어 편리하다. 디지털 SLR 카메라를 쓰다보면 항상 CCD 표면에 붙어 있는 먼지가 사진에 나와 속상할 경우가 있는데, 기종에 따라서 사용자 스스로 CCD 청소를 하지 못하게 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혹은 AC 어뎁터와 같은 별매 악세사리를 구입해야만 청소를 할 수 있는 경우도 있다. Dynax 7D는 깨끗한 장소와 블로어만 있으면, 외장 전원을 연결할 필요 없이 간편하게 CCD를 청소를 할 수 있다.
첫댓글 두고두고 습득하셔야할듯.. 어려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