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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아동들의 수준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지도하고 성과를 거둘 것인가 하는 것은 교사들의 가장 큰 고민거리이고 7차 교육과정이 해결하고자 나선 과제이기도 하다.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으로 아동의 수준차를 고려한 지도를 위해 제도적으로 관심을 가지게 된 것이다. 심각한 학습부진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실제 수업의 현장에서 강조되고 있고 많은 연구와 노력을 집중해 왔으나, 아직도 만족할 만한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학습부진은 학년이 올라갈수록 누적되어 구제가 어려워지게 된다. 초등학교에서의 기초학력 정착은 교육의 가능성과 직결된다. 이러한 시각에서 본교에서는 기초학습 부진아 구제를 위해 학습부진 아동 개개인에 맞는 ‘맞춤학습지도’의사가 환자의 병 상태에 따라 개별 처방하듯이 아동 개개인의 학습부진 영역별 실태 진단을 해가며 그에 맞게 실시한 처방식 학습를 실시하였다. 2∼4학년의 학습부진아와 5∼6학년의 기초학습 부진아를 대상으로 연구하고 실시한 본교의 사례 중심으로 글을 전개하고자 한다.
맞춤학습 위해 지도계획 카드화
본교는 군 중심학교로 학교 주변은 상가가 주를 이루고 변두리는 전형적인 농촌인 24학급의 학교이다. 한 학급의 인원은 33∼39명이며, 학급별로 1∼2명씩의 기초학습 부진아가 있다. 맞벌이 부부가 대부분이고 상업에 종사하는 가정이 반 이상이나 경제력은 여유롭지 못한 편이며, 결손가정, 귀농한 가정, 조부모와 생활하는 아동이 1/4정도 차지하고 있다. 기초학습 부진아는 몇몇 정신적, 신체적 결함에 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결손 가정이나 부모의 관심 부족이 대부분이다. 교사가 부모의 역할을 겸하여 관심과 사랑으로 대할 때 효과가 배가된다. 지도과정에서 교사는 지식의 전달자보다 5차원적 전면교육1)의 원리를 적용하여 정의적 영역에서 아동과의 인간관계를 유지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이름 |
|
생년월일 |
93. 02. 10 |
성 별 |
남 |
보호자명 |
△△△(부) |
직 업 |
자영업 |
전화번호 |
930-6000 |
가족사항 |
부모, 동생2 |
가정학습 조력자 |
엄마 |
기초조사 결과 |
교과학습능력 |
영역 |
수학(48문항) |
수 |
분수 |
소수 |
덧셈 |
뺄셈 |
곱세/나눗셈 |
도형 |
측도 |
관례 |
성취수준 |
8 |
0 |
3 |
4 |
0 |
2 |
0 |
1 |
0 |
기초학습능력 |
영역 |
수학전영역(25문제) |
성취수준 |
11(44%) |
진단.배치검사 |
구분 |
수학(1) |
수학(2) |
수학(3) |
수학(4) |
수학(5) |
수학(6) |
미달 부분 |
|
|
|
|
4 |
3 |
학습부진상황분석 |
수학 |
- 부분적으로 이해력이 부족하고 의욕, 창의성이 부족함 - 받아내림, 받아올림이 있는 가감산의 계산에서 정확성이 결여 - 구구단은 외우나 곱셈과 나눗셈의 계산과정 이해 부족과 인내심 부족 등으로 계산 도중에 대충하거나 포기함 |
원인분석 |
학생요인 |
- 건강하고 체육을 좋아하며 성격도 원만함 - 학습태도는 좋은 편이나 듣는 편이고 내용정리나 요약 등 까다로운 것은 참여분하지 않음 - 줄임 - |
학습환경요인 |
가정환경적요인 |
- 남자들이 많은 가정인데다 어머니의 자상함이 기대되지 않음. 학교를 마치면 공부방, 태권도 도장을 돌다가 늦게 귀가하는 편임 - 가정학습에 크게 도움을 받지 못할 뿐 아니라 부모는 아동의 학업에 큰 관심경 없음 - 줄임 - |
사회환경적요인 |
- 주위에 식당에 많은 곳에 주택이 위치하고 있으나 공부에 방해를 미칠 정도는 아님 - 원만한 성격에 우직할 만큼 남의 일에 적극적이어서 두루 잘 지내지만 뚜렷한 요인 친구는 보이지 않음 - 이하 줄임 - |
학교환경적요인 |
- 말이 적고 드러나게 눈에 띄지 않으므로 교사의 관심을 못 받는다고 생각 됨 - 믿음직하고 순진한 분위기가 교사의 신임을 살 수 있음 - 중 략 - - 결손 요인을 보충하지 못하고 자신의 학습방법이나 결과에 만족을 느끼지 못한 채 자신감만 상실되는 경향임 |
과 목 |
수 학 |
성 취 수 준 |
44%, 수학 4, 5, 6단계 미달 |
지도방안 |
지도중점 |
- 보충지도과정을 통해 학습결손을 보충 ⇒ 학습에 자신감 ⇒정상 학습과정 가능 중점 쪾매사 성실하고 열심히 하는 점을 이용해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키워 주어 학활동에도 의욕을 갖도록 유도한다. - 이하 줄임 - |
성취목표 |
65% |
순 |
영역 |
지 도 내 용 |
지도 일정 |
1 |
수학 4 |
- 받아올림이 있는 세자리수와 한자리수의 덧셈하기 - 십의 자리에서 받아올림이 있는 세자리수와 두자리수의 덧셈하기 |
6. 1 |
일시 |
지도영역 |
지도내용 (지도교사가 직접 기록) |
특기사항 (지도결과, 상담, 통과여부 등) |
6.1 |
수학 4 |
- 세자리수의 받아 올림이 있는 덧셈 활동을 통해 자신감을 갖게 함 - 구체물 조작을 통해 받아올림의 과정 을 이해시킨다. -줄임- |
- 개별학습을 하는데 대해 부끄러워하고 싫어함 - 보충학습의 필요성을 이야기 함 - 느리지만 학습내용을 해결해 감 |
학습부진아의 정확한 이해를 위해 적절한 부진아 판별도구와 판별방법이 무엇인지 검토하고, 기초학습부진아에 대해 다각적으로 접근하여 그 원인과 실태를 정확히 분석하고, 부진아 지도를 위한 여러 가지 방법을 실천하였다. 모든 교육 현장에서는 항상 학습부진아의 지도가 이루어지고 있다. 본교에서는 맞춤학습지도를 위해 먼저 지도계획을 카드화하였다. 맞춤학습지도 계획에는 개별 학습능력 실태와 분석, 성취수준, 학생과 학습환경요인별 원인 분석을 바탕으로 지도 방안과 지도해야 할 내용을 선정하여 지도계획을 세우고, 각 지도 과정을 기록으로 남겨, 한해의 지도로 끝내지 않고 다음 학년으로 넘겨 연계 지도가 가능하도록 함으로써 완전 구제가 되도록 추진하고 있다. 지도카드의 활용 예는 다음과 같다.
다양하게 시도된 부진아 지도 방법
학습부진아의 지도 방법은 정규교과시간의 수준별 교육과정으로의 실시와 특별보충과정으로 운영하는 방법을 병행하고 있다.
정규교과시간의 지도 기초학습부진아를 정규교과시간의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으로 지도를 하는데는 많은 어려움이 있다. 단계학습의 관련성이 적은 단원이나 학습부진의 정도가 심하지 않은 아동은 수업시간에 수준별 학습활동을 통해 교실 안에서 함께 학습이 되지만, 단계형 학습 단원의 학습부진의 정도가 심한 아동은 수업시간에 정해진 학습활동을 하지 못한다.2) 특히 학급당 인원수가 많을 경우 이 수준별 수업을 통해 학습의 부진을 없앤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학습부진의 정도가 심한 아동들은 정규교과 시간에 흥미위주의 놀이활동이나 낮은 단계의 학습으로 단위시간에 흥미를 잃지 않도록 배려하는 정도에 그치게 된다. 이들에게는 교육과정의 교과학습 활동이 가능하려면 특별보충과정의 지도가 필요하다.
특별보충과정의 운영 이 과정의 지도방법으로 개별지도와 동학년체제의 지도, 무학년제 지도를 운영하고 있다. 교사와 아동이 1대1로 하는 대면식 개별 지도 방법은 가장 효과적인 지도 방법이다. 그러나 교사의 업무가 많고, 지도시간이 부족하여 꾸준히 지도하는데 어려움이 있어 다른 지도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동학년별 지도와 무학년제 지도 방법이다. 이 지도를 담당하는 교사는 지도시간에 다른 활동을 하지 않아도 되도록 배려를 해주어 학습부진아 지도에 중점을 두고 있다. 동학년별 팀티칭 지도는 동학년별로 부진아를 모아 지도하는 방법으로 동학년별 마치는 시간이 같으므로 아동관리가 용이하다. 학습부진아 수가 적고 같은 학년이라 아동 특성과 능력을 파악하고 있으므로 거리감 없이 가장 실효성을 거둘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여 지도방법의 핵으로 운영하고 있다. 동학년의 교실에서나 각종 학습자료가 준비된 학습도움실에서 학년단위로 동학년의 담임이 같은 과목끼리나 비슷한 수준끼리 모아 팀으로 함께 지도한다.
지도방법 |
지도의 장점 |
지도상의 문제점 |
개별지도 |
-담임과의 개별상담을 겸한 지도가 이루어져 자연스런 인간관계가 형성되어 맞춤학습지도의 효과가 높음 - 지도 시간을 조절, 수시 지도가 가능 - 개개인의 상태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어 단계별 지도 및 다른 학습내용과의 복합지도가 가능 |
- 나만의 과제, 남아하는 공부에 대해 거부감을 가짐 - 다양한 지도 방법이나 자료, 학습방법을 접할 기회가 적음 - 학급내에서의 부진아란 의식 때문에소극적이고 의욕 상실 경향이 짙어감 - 바쁜 업무로 자칫 지도시간을 놓지거나 소홀히 하기 쉬움 |
동학년별지도 |
-또래, 비슷한 수준끼리의 학습으로 마음이 편하고 경쟁심 우발, 자신감, 학습의욕 향상 - 지도방법의 다양화, 다른 선생님 지도에서 오는 신선함, 적절한 자료의 활용, 다양한 학습공간 등으로 흥미를 높일 수 있었음 - 다양한 자료를 이용한 개별학습이 용이하고, 다른 교사들의 시간 확보, 담임 부재지 계속적인 지도 가능 |
- 아동의 수준이 다르고 특성, 학습 실태등을 정확히 파악하지 못한데서 오는 지도의 오류나 시간 낭비의 우려가 있음 - 준비된 자료 외의 지도나 다음 단계의 학습시 지도교사의 단독으로 하기가 어려워 담임교사의 보조가 있어야 함 - 담임교사는 지도는 안해도 변화모습의 관찰과 지도 결과에 따른 다음 지도계획, 자료준비등에서 배려가 되어야 함 |
무학년제 지도 |
- 학급별로 몇 명 안되는 부진아를 모아서 지도함으로써 다른 교사들의 업무 시간을 확보할 수 있음 - 계속 지도시 상급생과 하급생과의 협력학습을 통한 자신감을 키워 줄 수 있으리라 생각함 |
- 연령차에서 오는 인지능력의 차와 학습 방법의 지도등으로 인해 많은 아동의 개별지도는 어려움 있음(2~3명이내가 적당) - 고학년일수록 다른 학년과의 수업을 꺼리고 자돈심 상해함 |
무학년제는 학년 구별없이 같은 영역의, 또는 같은 영역의 비슷한 수준의 학습자들을 모아 함께 지도하는 형태인데 학년별 마치는 시간이 다르므로 지도 시간을 고려해야 하였다. 한편 학년간의 격차로 인해 아동의 인지 수준이 다르므로 학습속도에 많은 차이가 있고, 저학년과 고학년 학생간의 열등감 우려 등 문제점이 있으나 학년을 초월한 단계별 학습지도의 가능성을 모색하기 위해 실시하고 있다. 기초학습 부진아의 수가 적고 연령 차이가 적은 5, 6학년을 대상으로 실시하고 있는데 5학년과 6학년의 담임 교사들이 함께 지도에 임하거나 과목을 나누어서 윤번제로 지도를 함으로써 지도시간의 부족으로 소홀히 해 왔던 부진아 지도가 활발히 이루어질 수 있었고, 다른 교사들에게 업무시간을 확보해 줄 수 있었다. 다양하게 실시한 각각의 지도 방법에 대한 장단점을 분석한 결과는 <표>와 같다.
여러 가지 방법을 통해 부진아지도를 할 때는 교사만이 아동의 수준을 알고 있어 가능한 다른 아동들이 눈치채지 못하도록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과제를 제시할 때에나 지도 시에도 아동의 자존심을 다치지 않도록 배려해 주어야 하며, 부진아들이 거부감을 느끼지 않도록 대화를 통한 보충 학습의 필요성을 인식시키고 의욕을 갖도록 자극격려이 병행되어야 했다. 또한 동학년제나 무학년제의 지도에 있어서는 담임교사와 지도교사와의 충분한 대화가 있어 학습자에 대한 정확한 정보가 공유될 수 있어야하고, 담임교사는 지도는 않더라도 지도에 필요한 자료 준비나 아동 상태 및 학습과정의 변화 등을 정리하여 자료화하는 등의 노력을 해야하였다. 지도를 위한 자료는 학교나 교육청단위로 개발되어 제공되는 자료가 무수히 많다. 학습부진아 지도와 구제를 위해서는 교사, 아동, 학부모 그리고 정책이 함께 관심을 가지고 노력해야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못함을 알 수 있었다. 기초학습부진아의 학부모의 경우 대부분은 아동의 공부에 관심은 있으나 학력을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하며, 지도에도 아주 소극적인 관심을 보이고 있어 기초학습부진아 지도와 구제를 위해서는 가정의 협조가 어려우며, 홍보가 이루어져야 함을 알 수 있었다. 반면 교사들은 기초학력 정착을 위해서는 보충지도를 해야한다고 생각하고 있으나, 지도 시간 부족과 업무량의 과중으로 실행에는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맺음말
기초학력은 저학년에서 정착이 되어야 학습부진의 누적을 예방할 수 있다. 그러나 2∼4학년까지는 학습부진아의 진단·판별을 위한 도구가 없다. 2차년도에는 저학년에서부터 학습부진아의 판별과 지도에 도움이 될 2, 3, 4학년용의 부진아 판별도구를 개발하고자 한다. 맞춤학습지도카드의 활용은 한 아동에게 다음 학년에까지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지도가 가능해 기초학력 정착에 도움이 될 것이다. 그리고 제시된 여러 지도방법들은 교사들이 나름대로의 지도 방법을 찾는데 도움을 주리라 생각된다. 학생지도를 맡고 있는 교사의 입장에서는 기초학습 부진아 지도가 꼭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으나 지도를 위한 충분한 여건이 주어지지 않아 지도가 제대로 되지 않고 있다. 기초학력 정착을 위해서 몇 가지 방안을 제시하면, 1, 2학년 담임은 교육관이 투철하고 학생지도에 열의가 있는 중견교사를 배치하고 잡무를 없애 방과후에도 계속 지도가 되도록 지원하며, 모든 담임교사는 책임의식을 가지고 학습결손이나 학습부진의 누적이 나타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학교마다 학습부진아의 지도를 학교운영의 중요과제로 비중 있게 배려하여 여건 조성에 노력한다면 부진아는 분명 줄어들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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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생각해 볼거리■
1. 부진아 판별과 지도 후 검증을 위한 동형 검사지 개발을 전문기관에서 맡아 할 수는 없을까? 2. 학급당 1∼2명씩은 있는 부진아 지도를 위해서는 교사의 지도 시간 확보가 필수적인데 이를 위해서 확실한 행정적인 지원은 어려운 것일까?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