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린 디젤, 친환경 시대로의 첫걸음입니다
클린 디젤, 친환경 시대로의 첫걸음입니다
‘디젤’ 하면 떠오르는 것이 무엇입니까??
아마도 매연, 시끄러움, 덜덜거림, 대형차량..등등..
대부분..부정적인 요소가 많을 것입니다.
과거의 디젤엔진은 연소를 휘발유보다 덜 연소시켰기 때문에 탄소찌꺼기가
자동차에 돌아다니기가 쉬웠고, 디젤 차량이 지나간 뒤로 생기는
시커먼 연기가 바로 매연이었습니다.
디젤차가 대기오염의 주범이라는 생각은맞았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대기오염의 주범이 디젤이라는 생각은 편견이 되어 버렸습니다.
과거 디젤엔진은 현재 클린디젤이라는 친환경적인 에너지 자원으로 거듭났습니다.
고성능화된 ECU 전자제어장치와 같은 것들의 도움을 받아 휘발유보다는 강력하게,
그러면서도 휘발유보다 훨씬 깨끗하고 조용하게 변했습니다.
과거 디젤차량의 부정정인 요소들인 매연, 시끄러움, 덜덜거림등의 문제점이 사라졌습니다.
바야흐로 이제 클린디젤 엔진의 시대가 왔다는 것입니다.
유럽은 디젤엔진 기술분야에서 세계 최강국의 자리를 선점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유럽이 미국이나 일본에 비해 뒤쳐지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어서
디젤엔진에만 매달려 있던 것일까요? 절대로 그런 것은 아닐 겁니다.
전기차나, 하이브리드차의 기술은 아직까지는 상용화에
큰 문제가 있다고 판단되었기 때문이 아닐까요?
전문가들은 향후 적어도 10년간은 디젤엔진 혹은 디젤-하이브리드 기술이
자동차 시장을 점유할 것이라고 확신하고 있습니다.
유럽이 클린디젤에 주력해온 것과 다른 나라들이 앞다투어 그들이 개발해온
디젤엔진기술을 따라가려고 발버둥을 치는 현재 상황은, 디젤엔진이 일단 전기차,
하이브리드차 보다는 연구개발비와 제작비 측면에서 비용이 저렴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유럽을 비롯한 미국과 각국의 선진국들은 이산화탄소 배출 규제를 엄격하게
바꿔놓고 있는데, 이에 가장 적합한 엔진이 바로 디젤엔진인 것입니다.
디젤차량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하이브리드차 못지않게 적습니다.
디젤은 보통 휘발유보다 이산화탄소를 30% 정도 적게 배출하고 현재 있는
기술을 개량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개발도 쉽고 차량의 가격이 크게
비싸지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과거 디젤의 문제점은 불완전 연소에 의한 매연이 주된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오랜 연구 끝에 디젤 매연 여과장치와 터보 디젤, 직분사
전자제어장치를개발했습니다. 비용적인 측면을 배제하면 이제는
완전연소, 0g/km의 디젤엔진도 구현할 수 있는 경지까지 도달한것이
아닐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어떤 것이 효율적이고 경제적인지 그리고 현실에 맞는 것이 어떤것인지..
잘 선택해야 한다고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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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린 디젤, 친환경 시대로의 첫걸음입니다
imd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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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02.25 0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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