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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빈의 생애와 작품 해설
1466. 10. 28. 로텔담의 에라스무스 출생
(1496 ?)
1491. 11. 11 마틴 부쳐 출생
1496. 멘노 시몬스 출생
1497. 2. 16 필립 멜랑히톤 출생
1504. 7. 4. 하인리히 블링거 출생
1508. 루터 비텐베르그 대학에서 첫 강의
1. 칼빈 출생
1509. 7. 10. 칼빈 출생 (본명은 Jean Cauvin : 쟝 꼬벵). (프랑스 노용(Noyon) 아버지는, Gerard Cauvin. 어머니는 Jeanne Lefranc
(어머니는 칼빈이 어릴 때 사망하고, 아버지는 재혼함.
(칼빈은 두 남동생이 있었다. Antoine(제네바에 칼빈과 동행해서 살았던.) 또다른 Antoine-일찍 죽음.
(칼빈은 두 여동생이 있었다. 그중 알려진 Marie는 칼빈과 함께 제네바에 왔다.)
(칼빈의 첫 학교는 College des Capettes, a boy’s school run by the cathedral chapter in Noyon.
1511. 미카엘 세르베트 출생
1512 제5차 라이테란 공의회 시작. 루터 비텐베르그 대학 성서학 교수 취임
1513 레오 10세 (Leo X) 교황 즉위.
1516. 에라스무스가 그리스어 성경 발행 (루터 번역의 대본이 됨)
1517. 루터의 95개조 반박문을 비텐베르그 성곽교회 문에 게시.
1519. 6. 24. 데오도르 베자의 출생.
6. 28. 화란과 스페인의 왕이었던 카알 1세가 독일 황제가 되고 카알5세라 칭함.
1520 루터의 “독일 기독교 귀족에게 보내는 편지”, “교회의 바벨론 포로에 관하여서”, "기독교인의 자유” 발간
1521 5.19 칼빈의 아버지는, 귀족출신의 주교였던 Charles de Hangest, (bishop on Noyon until 1525) 가문에서 일함.
2. 칼빈의 파리 시대
1523 토마스 뮌쩌가 알슈테트 시 설교직을 맡고, 최초의 사회혁명적 조문을 작성.
7.1. 처음으로 브뤼셀에서 복음적 기독교인이 이단으로 화형당함.
7.1. 요한네스 외콜람타드 가 바젤에서 종교개혁 시작.
8. 29. 클레멘스 7세의 교황 즉위.
8월 칼빈은 파리로 감 (* T.H.L. Parker는 칼빈은 1520-21에 파리로 갔을 것이라고 함. Parker, John Calvin
(Philadelphia, 1975)
당시 파리는, 르페브레(Jacques Lefevre d’Etaples)의 영향이 매우 두드러졌었다.
그는 Guillaume Briconnet에 의해서 1508년에 부름을 받아서 파리의 Saint-Germain-des-Pres의 Abbey의 원장이었다.
파리에서 칼빈은 이름을 Jean Cauvin에서 Jean Calvin (라틴어로는 Ioannis Calvinus)로 바꿈.
몇 달후에 칼빈은 College de La Marche에 정착했다. ? 인문주의 교육받음.
- grammar, rhetoric, logic ( so-called trivium), arithmetic, geometry, astronomy and music (so-called quadrivium)
(이 7과목은 master 시험에 필요한 것들이었음) = 이것을 마친 후에야, 대학에서 신학, 법학, 의학을 공부할수 있음.
연말 칼빈은 보다 유명한, College Montaigu로 학교를 옮김. ? 에라스무스와 Rabelais가 공부했던 곳임.
칼빈은 엄격한 이 학교에서 훈련받음.(이 몬테규 대학은Beda의 영향하에 있었는데.)
Devotio moderna 운동이 당시 몬테규 대학에 컸었으며, 칼빈이 어느정도 영향을 받았는지는 불명확(?)
신학과 철학 모두 nominalism에 의해서 영향을 받고 있었다.
칼빈은 특히 John Major(스코틀란드출신, Duns Scotus에게 영향을받았던) 에게서, Peter Lombard, 어거스틴 등을 소개받음.
그러나 마요르는, 루터를 휘클리크와 죤 후스와 비교하면서, 루터를 버림.
또 몬테규의 다른 교수 요원은, 스페인의 철학자 Antonio Coronel이었다.
(그는 아리스토텔레스 철학과 스토아철학, 에피큐로스, 플라톤을 가르쳤다.)
이 몬테규 시절에, 칼빈은 Cop 가문과 친분을 발전시켰다. Guillaume Cop(프랑소와1세의 주치의.)
따라서 칼빈은 자연히 다양한 인문주의적인, 그리고 개혁적인 성향의 그룹들을 만날 수 있었다.
칼빈은 이 시기에, Pierre Robert Olivetan (Olivetanus) ? 파리에서 공부하고 있었던 사촌- 와 친하게 되었다.
베자에 의하면, 칼빈에게 참 종교를 가르쳤던 사람일 것이라고 함.
칼빈에게 성경을보게하고, 로마의 미신에서 개종케 했던 말이다.
파렐(Farel)은 모(Meaux) 공동체를 떠나야만 했다.
1524. 에라스무스가 루터에 반대하는 인문주의적인 이론서인 “자유의지론” 출간. 마틴 부쳐의 스트라스 부르그 개혁.
뮌쩌가 루터에 반대하는 사회혁명적 문건을 출간, 농빈 반란군에 가담.
1525. 루터가 “노예 의지론”으로 에라스무스에게 답함.
5.27. 토마스 뮈쩌가 체포되고 참수형을 당함. 독일 농민전쟁이 끝남
6. 3. 카타리나 폰 보라와 결혼
Lefevre, Roussel, Caroli가 박해를 피해서 스트라스부르그로 피신함.
1526. 루터와 쯔빙글리의 성찬논쟁. 스파이어의 제국회의에서 신성로마제국 내에서 종교개혁권이 승인됨.
1527. 2. 24. 샤펜하우젠에서 북독일 지역과 스위스 지역 재세례파의 첫종교회의 소집.
칼빈의 아버지가 재정문제로 칼빈에게 신학이 아닌 법을 공부하라고 함.
슐라이터하이머 신앙고백(Schleitheimer Konfession)이 신앙고백서로 닥성됨.
칼 슈타트가 재세례파 멜키오르 호프만과 함께 동프리스란트와 스트라스부르그로 이주함.
멜랑히톤의 제안에 따라 마부르그에 독일 최초의 개신교 대학 설립.
부쳐의 공관복음 주석.
연말 (혹은 1528년 초) 칼빈이 법을 공부하러 Orleans으로 옮겨감
3. 칼빈의 Orleans 시대 (1527/28 1529)
1528년초 (혹은 1527 년말) 칼빈이 법을 공부하러 Orleans으로 옮겨감.
Pierre de L’Estoile(유명한 법학자)에게 배움.
Melchior Wolmar(루터영향을 받았던)는 칼빈에게 헬라어를 배우도록 격려.
칼빈의 친구들은, Francois Daniel, Francois de Connan, Nocolas Duchemin.
스위스 베른에 종교개혁 시작.
Ignatius of Loyola가 파리에서 공부하기 시작함. 칼빈과 접촉이 있었는지는 불명확함.
4. 칼빈의 Bourges 시대 (1529. 여름 ? 1531. 3월) >
1529. 2월, 4월.스파이어 제국회의에서, 1526년 제정한 관용칙력을…
복음주의적 입장의 의원들이 반발(Protestant)
칼빈은, 오를레앙에서 보다 정통적이고 전통적인 L’Estoile에게서 배우기를 중단하고, 브르쥬로 옮김.
부르쥬에는 유명한 이탈리아 법학자인 Andrea Alciati가 있었다.
알치아티는, Marguerite of Angouleme에 의해서 초청된 것임.
(그녀는 Navarre의 queed이 되었고, 부르주에서 대학의 patroness였음)
칼빈은, 부르쥬의 Wolmar의 집에서 베자를 알게 되었음에 틀림없다.
1530. 카알 5세가 교황 클레멘트 7세로부터 독일황제 대관.
4.30. Determinatio facultatis 가 소르본 학자들에 의해서 출판됨.
College Royal의 교수회(프랑소와 1세에 의해서 같은해에 세워졌는데)는 성경본문의 학문적인(scholarly) 주석을 후원해서 공격을 받았다.
이 대학의 학장은 위대한 인문학자였던 Guillaume Bude였다. 바로 그가 왕에게 그 대학을 세우도록 촉구했었다.
다른 교수들은, Pierre Danes(Greek), Francois Vatable (Hebrew)
소르본은 이 루터파 교수진들을 의심했다.
6, 11월. 아우구스부르그 제국회의에 루터는 불참.
멜랑히톤의 아우구스부르그 고백서와 프로테스탄트 ‘4개 도시 고백서’가 낭독됨.
카알5세는, 거부, 멜랑히톤이 이에 답변으로, ‘변증문’ 작성.
5. 칼빈이 파리로 돌아옴. (1531. 3월)
1531. 3. 칼빈은 파리로 돌아옴.
3.6. 칼빈은, Nicolas Duchemin의 Antapologia의 서문을 기록함 - 칼빈의 첫 출판.
6. 칼빈이 다시 노용으로 갔다가 오를레앙, 파리 체제.(1531.5 -1532.)>
칼빈의 아버지가 위독하다는 말을 듣고 급히 노용으로 감.
5.26. 칼빈의 아버지 사망(노용에서).
칼빈은 파리로 돌아오는 길에 오를레앙에 들림.
? College Royal(후에 College de France로 불림)에서 언어 준비위해서.
(이 대학은 인문주의적 가르침을 성경적 믿음과 연결시키려고 노력하고 있었다.
이 시기에 칼빈은 아마도 히브리어를 배웠을 것이다.
칼빈은 파리에서 Cop 가문과 다시 교제할 기회가 있었을 것이다.
계속되는 박해로 비밀리에 만남.
파리에 있는 몇 가정들 집에 머물다가, 칼빈은 College Fortet에 머무름.
10. 11. 쯔빙글리가 카펠 전투에서 전사.
11.24. 요안네스 외콜람파트 사망. 슈말칼텐 동맹의 결성.
1532. 4.4. 칼빈의 De clementia 출간 ? 그의 첫 학문적 작품임
5월 칼빈, 오를레앙즈로 돌아가다. 오를레앙즈에서 1년간 법 공부를 마치다.
10.3.
7. 바젤에서의 칼빈 (1534 ? 1536 )
1534. 영국의 헨리 8세가 수장령을 반포. 영국교회를 로마 교황청으로부터 영구 결별시킴.
10. 플래카드 사건 -지금까지 관용을 보여주었던 프랑스와 1세를 진노케 해서 박해를 가져옴(황정욱)
칼빈이 바젤로 감.
1535. 가을. 뮌스터에 재세례파 왕국이 폭력으로 탈환.
1536. 에라스무스의 사망 칼빈의 기독교강요 초판
8. 칼빈의 1차 제네바 시기 ( 1536 - 1538)
1536. 9.5이전. 칼빈, 바울서신을 Saint Pierre에서 강연. (Greef, Writings, 93)
(파렐이 칼빈은 1536년에 제네바에 성공적으로 붙잡았을때, 칼빈은 바울 서신에 대한 Saint Pierre에서의 강연으로 그의 사역을 시작했다. 우리는 그가 9월 5일 이전 언젠가에 시작했다는 것을 안다. 왜냐하면, 그것은 파렐이 요청된 강연을 주기 시작했던 “그 프랑스 사람”을 후원하기 위해서 Council에 요청했던 날짜이기 때문이다. 1537년전 전 언젠가 칼빈은 또한 제네바의 목사로서의 그의 임무를 받았다. 그러나 그의 성경에 대한 강의를 듣는 학생들은 언제나 그에게 매우 중요했다. Greef.)
루터와 마틴 부쳐가 “비텐베르그 협약”에서 공동성찬이론 출판.
덴마르크와 노르웨이 종교개혁 시작.
루터가 12월 만투아에서 개최예정인 전체종교회의에 제출하고자 신앙고백기본서인 ‘슈말칼텐조문’을 발표.
1537전. 칼빈 제네바의 목사로서 성경강의.칼빈의 형(Charles) 이 사망.
9. 칼빈의 스트라스부르그 시대 (1538-1541)
칼빈은 스트라스부르그에 있는 김나지움에서, 요한복음과 고린도전서까지 신약 강의를 했다.
( *cf. 제네바에서는 구약주석적 강의를함)
1538. 칼빈, 스트라스부르그로 감. = 프랑스 이민교회 목사됨.
(칼빈이 1538년에 스트라스부르그로 갔을때, 그는 우선 프랑스 이민 회중의 목사가 되었다. Greef.)
1539. 1.이후 칼빈, 요한복음과 고린도전서를 Jean Sturn의 김나지움에서 강의.(1539년 1월 이후에 그는 또한 요한복음과 고린도 전서를 Jean Sturm이 교장으로 있었던 김나지움에서 학생들에게 강의했다. Greef.)
2.1. 칼빈, 신약성경해석선생으로 임명.
(1539년 2월 1일에 그는 신약 성경 해석 선생으로 임명되었다. Greef.)
10.18. 칼빈, 로마서주석의 헌정사. To Simon Grynaeus.)
(칼빈과 좋은 주석의 criteria논의=perspicua brevitas,-교리설명의 축소)
1540. (칼빈의 첫번 주석은 로마서 주석이었는데, 1540년 3월에 스크라스부르그에서 인쇄되었다. 그 내용들은 아마도 그가 1536년에서 1538년 사이에 제네바에서 했던 강의들의 요약을 개정한 것이리라.)
(주석의 시작에서, 우리는 칼빈이 1539년 10월 18일에 Simon Grynaeus에게 썼던 편지를 발견할수 있다. 그는 1529년에 바젤에서 헬라어 교수가 되었고, 1536년 3월에 로마서에 다루는 신학 교수로서 강의를 시작했던 사람이었다. 그 편지에서 칼빈은 그들이 좋은 주석의 크리테리아에 대해서 몇년전에 그리네우스와 나누었던 대화를 상기한다. 그들은 주석의 원칙적인 덕목은 perspicua brevitas인에, 그것에 의해서 그들이 교리적인 설명들이 가능하면 간단하게 포함되어야 하는 것을 의미했다.
(게다가, 주석은 주어진 작가가 말하려고 의도했던 바가 무엇인지를 명확하게 하는 것인, mens scriptoris에 집중해야 한다. 칼빈은 그가 좋은 주석의 이상에 도달했는지 의심한다. 그러나 그는 항상 마음에 이상을 품고있었다. 그는 다른 사람들이 오래전과 보다 최근에 모두 로마서 주석들을 썼다는 것을알고 있다. 그는 특별히 필립 멜랑흐톤, 하인리히 불링거, 그리고 마틴 부쳐의 작업을 언급한다. 그는 또한 주석들은 항상 서로 동의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사실을 주목한다. 왜냐하면, 주 하나님은 어느 한 사람에게 모든것에 대한 통찰력을 부여하시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것은 우리로 하여금 겸손과 협력으로 이끌어야만 한다. 주석은 자신을 혁신을 위한 열정이나 논쟁하려고 하는 욕망에 의해서 인도되도록 해서는 않된다. 그는 다른 사람을 공격해서도 않되고, 자기 자신의 야망을 만족시키기를 추구해서도 않된다.)
(그의 주석의 서언에서, 칼빈은, 정당하게 이해했는데, 로마서는 성경의 모든 숨겨진 보화에 접근하는 열쇄라고 말한다. 그는 그때 서신의 내용에 대한 개력을 제시한다. 그렇게 연결하면서, 그는 우리는 믿음에 의해서 의롭게 된다는 사실을 언급한다. 그것은 첫 5장에서 다루어지고, 전 서신의 주요 주제 역할을 하는데 말이다.)
Greef.)
(* 칼빈의 로마서 주석은 1551년과 1556년에 나타난다. 1551년의 변이형은, CO. 49:1-292를 보라.
* T.H.L. Parker에 의해서 로마서 주석 새 판이 나왔다.(1981년). 그는 1556년의 주석의 본문을 1540년, 1551년 판들의 변이형과 함께 제공한다.)
제수이트 교단이 교황 바오로 3세에 의해서 승인.
10. 칼빈의 2차 제네바 시기 (1541 -1564)
칼빈은 제네바에서는 구약 주석적 강의를 함.
(* cf. 칼빈은 스트라스부르그에 있는 김나지움에서는, 요한복음과 고린도전서까지 신약 강의를 했다. )
1541. 제네바시가 종교개혁의 지속을 위해서, 칼빈을 다시요청.
1542. 칼빈이 제네바에서 새로운 교회법 시행. 리켓 압 이니치오(Licet ab initio)칙령으로 종교재판소.
“상툼 오피키움”(교황의 과제)라는 칙령으로 재정비.
10. 세바스티안 사망.
1543. 10.
(1543년 10월에 칼빈은 (Charles d’Espeville라는 이름으로) Falais와 그의 아내 Yolande de Brederod를 이민 나가도록 조언했다.
왜냐하면, 그들은 더이상 프랑스에서 안전하다고 느끼지 못했기 때문이다.
그들 모두는 1545년에 제네바를 향해 출발했다. 그러나 Falais가 아팠을때 스트라스부르그에서 남았다. 서언에서 칼빈은 Falais를 하나의 예로 들로있다. 왜냐하면 그에게서 바울의 정신에 있어서 그 자신을 영적인 능력으로 나타내는 복음의 표현을 발견하기 때문이다. Greef.)
뉘른베르그의 종교개혁가 안드레아스 오시안더가 니콜라우스 코페르니쿠스의 “천체에 관하여”를 출판.
1545. (~1547) 트리엔트 종교회의 개최.=>프로테스탄트들은 참석을 거절.
Falais와 아내는 제네바를 향했으나, Falais가 아파 스트라스부르그에 남음.
1546. 1.14.
칼빈 고전주석(그의 주석중 두번째)을 lord of Falais and Breda인 Jacques de Bourgogne에게 헌정했다. 이 편지는 그 주석의 서언이다. Falais는 챨스 5세의 법적에서 자랐고, 젊었을때 이미 종교개혁에 합류했다.(Greef.)
2. 18. 아이스레벤에서 루터 사망. 2.22. 비텐베르그에서 장례.
7. 20. 슈말칼텐전쟁이 시작 = 카알5세와 교황 바울3세, 작센의 모리츠가 한편인 (카톨릭)편과
복음주의 제후들의 동맹이 한편인 (프로테스탄트)편 간에.
8.1. 칼빈, 고린도후서주석을 Melchior Wolmar에게 헌정
(오를레앙즈에서 칼빈의 헬라어선생 Strasbourg에서 Wendelin Rihel에 의해서 주석이 출판되도록 하는 것이 칼빈의 의도였다. 그는 파렐에게 약간의 의무감을 느꼈던 것을 기록하고 있는데, 왜냐하면 Rihel은 그가 경제적인 어려움이 있었을때에 그를 도왔기 때문이다. 고린도후서 주석의 손으로 쓴 원고를 스트라스부르크로 보내면서, 칼빈은 그것을 한달 내내 염려했다. 왜냐하면 그는 길에서 사라졌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그는 미래에 어떤 것을 보내기 전에, 그 자신이 복사본을 우선 만들었다. 고린도후서 주석이 실제로 스트라스부르그에서 출판되었는지는 부명하지 않다. 어쨌든 불어판은 1547년에 제네바에 나타났고, 거기에서 라틴판이 일년 후에 또한 출판될수 있었다. 칼빈의 이후의 모든 주석들 또한 제네바에서 출판되었다. (Greef.)
1547. 칼빈, 고린도후서주석, in 제네바. 1년후 라틴어판 출현. 이후 칼빈의 주석은 제네바에서. 슈말칼텐 전쟁에서 황제국이 패배.
1548. 2.1. 칼빈, 고린도전후서 주석 라틴어판 출판.
칼빈, 갈라디아,에베소,빌립보, 골로새서 주석 출판. 이 주석들을 W?ttenberg의 duke인 Christoph에게 헌정.
그는 또한 그 공작이 Montb?liard 영역에서 루터교의 실천을 소개하려고 했을때 Pierre Toussaint와 다른 사람들이 1543과 1544에 문제를 만났던 Montb?liard의 영역을 지배했었던 사람이다.
칼빈은 그가 그 공작을 칭찬하면서 말했던 Pierre Toussaint에 의해서 그 공작에게 헌정하도록 권고받았다고 말한다. 칼빈은 그의 주석을 읽으면서 라틴어를 알았던 그 공작이 옳은 길로 계속 가도록 격려했다고 믿었다. 그는 또한 그 공작을 하나의 예로 들었는데, 왜냐하면 그는 모든 난국을 조용하고 침착하게 타개해 나갔기 때문이었다. 칼빈은 루터교 실천과 있었던 과거의 문제들을 언급하지 않았다.)
7.25. 디모데주석을 영국왕 Edward VI의 후견인이었던 Edward Seymour
(=duke of Somerse=Cranmer의 후견으로 종교개혁을 영국에 소개)에게 헌정.
(칼빈은 1548년부터 영국과 접촉하기 시작했다. 7월 25일에 그는 그의 디모데 주석을 duke of Somerset 이었고, 1547년부터 1549년까지 젊은 에드워드 VI왕의 후견인으로 일했고, 정부에서 통치했고, 토마스 Cranmer의 후견을 가지고 종교개혁을 영국에 소개했던 Edward Seymour에게 헌정했다. 칼빈은 그 공작의 개혁을 향한 열정을 칭송했고, Seymour가 바울이 디모데에게 설명했던 교회 정부 유형을 따라서 그 지역에서 그 지역에서 그의 사역을 마칠수 있기를 희망했다.
이 헌정 덕분에, 칼빈은, 그가 1547(이 년도가 맞는지 확인요) 년 6월 17일에 감사의 편지를 그 공작의 높은 교육을 받은 딸인 Anne Seymour에게 보냈기 때문에, Somerset 공작의 아내인 Anne Stanhope 로부터 반지를 하사받았다. )
6. 30. 아우구스부르그 회의에서 :아우구스부르그 협약”이 제국법으로 공표.
1549. 칼빈과 하인리히 불링거 사이에 “티구리누스 동의서”(Consensus Tigurinus)를 교환, 연합.
영국의 새왕, 에드워드6세 치하에서, 영국성공회 대주교 토마스 크랜머가 개혁기본법 제정.
3.25. 칼빈, Council에 히브리서주석 출판허가요청. 그는 그가 성경에 기초되지 않은 그 어떤 출판된 책도 가지기를 원치 않는
다고 그들을 확신시켰다. 허락이 주어졌고, 그의 주석은 라틴어와 불어로 같은 해에 나타났다. Greef.)
5.23. 칼빈, 히브리서주석을 폴란드 왕인 Sigismund August 에게 헌정
그는 히브리서는, 하늘 지혜의 현저한 특징인, 그리스도의 영원한 신성과 그의 높여지신 가르치시는 직위, 그리고 그의 유일한 제사권에 대한 충만한 논의를 포함하고 있다고 쓰고 있다. 그 책의 가르침이 그리스도의 능력과 직위를 우리에게 그렇게 생생하게 설명하고 있기에, 그 편지를 다른 것과 같지 않은 보물로 귀하게 여기는 것은 교회의 의무이다. 헌정에서 칼빈은 요한 에크가 미사에 대해서 기록하고 그것을 그 왕의 아버지에게 헌정했던 작은 책을 기억하고 있다. 그는 사람들이 에크가 희생이라고 말하고 있는 것이 그리스도의 제사장직에 명확히 모순된다는 것을 깨닫기를 희망한다. 그는 또한 Sigismund에게 폴란드에서 종교개혁을 증진시킬 것을 호소하고 있다. Greef.)
칼빈, 이사야 강의를 Nicolas Des Gallasius가 듣고 기록=> 1551년에 주석으로서 출판.
11.29. 칼빈, 디도서주석을, Guillaume Farel and Pierre Viret에게 헌정.
그 주석을 그가 “예수그리스도의 신실한 종들, 그의 사랑하는 형제들, 그리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사역의 동역자”라고 부르는, Guillaume Farel and Pierre Viret에게 헌정하면서 말이다. Greef.)
1550. 칼빈, 디도서주석이 제네바에 나타남.(라틴어,불어)
2.17. 칼빈, 데살로니가주석 서언
= 그가 받았던 교훈을 위해서 Mathurin Cordier에게 헌정.(=> 1551년 바울서신판으로 출판됨)
또 그는 이 주석으로부터 이익을 얻는 누구든지 그의 주석으로부터 schoolmaster인 Cordier에게 어느정도 감사하는 것을 알기를 원한다고 까지 말하고 있다.
그 주석 자체는, 바울의 서신의 완성된 판으로 나타났던 1551년까지는 출판되지 않았다.
칼빈이1550년 7월 1일에 가족 주치의인 Benoit Textor에게 헌정했던, 데살로니가후서의 주석도 동일하게 사실이다. Greef.)
칼빈, 야고보서 주석 출판.(금요일 목사들 모임의 산물)
(=베드로전후서와 요한일서,유다서주석을 포함하면서 1551년 초에 다시 나타남.)
7.1. 칼빈, 데살로니가후서주석을 가족주치의인 Benoit Textor에게 헌정.(=> 1551년 바울서신판으로 출판됨. Greef.)
12. 25. 칼빈, 이사야 주석을 영국의 Edward VI에게 헌정(CO 13:669-74)
그 주석은 그 자신의 손으로 된 것이 아니며, 그러나 그가 했던 강연의 주의깊은 편집물이었다는 것을 알리면서 말이다. Greef.)
칼빈, 창세기 강의를 하고 있었다. => 후에 1554년에 창세기 주석으로 나옴.
1551. 1.24. 칼빈, 야고보서, 베드로전후서, 요한일서, 유다서 주석을 영국의 Edward VI에게 헌정.
헌정에서 그는 트렌트종교회의에 대해서 광범위하게 쓰고 있다. 동봉한 단편에서, 그는 그 왕이 그 헌정을 수납할 것을 믿는다고 말하고 있다. 여기에서 칼빈은 요시아 왕을 순수 종교의 회복의 예로 들고있다.
사람이 관용하는 중요하지 않은 것이 있다. 그러나 복음의 투명성은 모든 종류의 의식들에 의해서 어두워져서는 않된다는 것은 항상 법이다. 남용의 예들은 죽은 자들의 영혼을 위한 기도들, 성인의 중재(하나님께 대신 기도하는 자로서) 그리고 성인의 이름으로 맹세를 하는 것 등이다. 칼빈은 왕에게 참 기독교를 무너뜨리는 어떤 것에 대해서 행동할 것을 요청하고 있다.
그는 또한 전망있는 목사들을 위한 좋은 훈련과 그와 관련해서 대학 개혁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그는 이 주석을 개인적으로 Niclas de La Fontaine에 의해서 영국에 배달했다. 그가 또한 얼마전에 그 왕에게 헌정했던 그의 이사야 주석과 함께 말이다. Greef.)
칼빈, 이사야주석 (초판) (첫구약주석)
(1551년에 나타난 이사야 주석((각주; geneva, 1551. French, Geneva, 1552))은 칼빈이 구약 해석에 간여한 첫 주석이었다. 그것은 칼빈 자신에 의해서 편집되지 않았는데, 왜냐하면, 그는 그때 그 작업을 할 시간이 없었다. 1549년에 Nicolas Des Gallars (Gallasius) 는 칼빈의 이사야 강의에 참석했고, 기록했다. 그때 집에서 그것을 발전시켰고, 칼빈이 그 마지막 작업에 가능한한 교정을 했다.
(그래서, 그 문제는 그 헌정사가 진정하게 왕에게 헌정되는 선물로 고려될수 있는지 아닌지 문제가 일어날수 있었다. 그러나 칼빈은 말한다. 이사야 선지자는 왕족이었고, 절대적 왕이신 그리스도께 봉사를 했다. 그는 그러므로 왕의 가치가 있는 사람이다.
(게다가 칼빈은 그 주석은 왕을 기쁘게 할 것이라고 희망했다. 이사야는 5 왕을 섬겼다. 그리고 칼빈은 그것들중 어느것을 따를지를 Edward VI 자신에게 남겨둘 것이다. 그는 이사야가 백성이 포로생활로부터 돌아온 후에 성전을 재건할 것을 기대할수 있었을 영광스러운 상황에 대해서 말하는 것을 환기했다.
(후에 그리스도의 재림후에, 참 하나님에 대한 지식은 세상에 선포될 것이다. 칼빈은 왕이 사 49:23에 따라, 그 자신의 왕국에서 교회의 개혁에 동역할 것을 희망한다. 주 하나님이 그의 교회를 바로 어려운 시기 후에 그의 교회를 재건했으니까 말이다.
(1551년의 주석은 영국의 에드워드 VI에게 헌정되었었다. 그러나 그는 1553년에 죽었고, 그의 자매인, 개신교들을 박해했던 Mary가 계승했다. (Greef.)
3. 1. 마틴 부쳐의 사망.
칼빈, 로마서주석 증보판.(2th)
칼빈, 바울서신주석 출판 - 베자의 서언, 빌레몬주석으로서는 최초로 출판된것임.
이 주석은 1556년의 바울의 편지들 히브리서 그리고 일반서신들의 1556년 불어판에 포함됨.
1552. 2.29. 칼빈, 사도행전(1-13장)을 덴마르크왕 Christian III에게 헌정. (=> 1552. 라틴, 불어판으로 출간)
(사도행전 주석은 두 부분으로 나왔다. 1552년 2월 29일에 칼빈은 사도행전 1-13장의 주석을 덴마르크 왕인 크리스찬 3세에게 헌정했다. 헌정사에서 그는 로마의 반그리스도의 앞잡이들들을 공격했다. 그들은 입으로는 교회라는 말을 계속 하면서도 보통 사람들을 잘못 인도한다고 말이다. 우리는 만약 우리가 그리스도가 그의 교회를 모으고 인도하시는 복음을 선포하기만 한다면, 그리고 우리가 믿음으로 서로 연합된 그리스도의 참된 백성, 신자들의 공동체로 간주하기만 한다면, 우리는 그리스도의 왕국에 대해서 말할수 있다.
이 주석은 1552년에 라틴어와 불어 번역판으로 출간되었다. Greef. )
칼빈, 시편주석을 “작은 학교”에서 함.
10. 17. 안드레아스 오시안더 사망.
1553. 1.1. 칼빈, 요한복음주석의 서언을 저술. => syndics와 제네바 의회에 헌정함. 라틴,불역 모두 출판.
헌정사에서 그는 제네바를 다른 곳으로부터 ?겨온 그리스도인들을 위한 난민 센터로 말한다. 그리스도의 말씀에 비추어서, 그는 난민들을 받는 것은 그에게 개인적으로 행해졌던 어떤 것으로 간주하고 있다는 것은 중요하다.)
혼동속에서, 그리스도께서, 그의 죽음 이후에도 그 의회와 사람들이 그가 기록했던 것으로부터 이익을 얻을 것이라는 희망을 표현하는 그 도시들을 긴밀하게 보호하고 계실 것이라는 것을 알 것이다. 제네바로부터 다른 나라들로 갔던 가르침이 그 경계선들을 훨씬 넘어서보다 그 도시 자체에서 덜 열매가 있다면 불운일 것이다. 1월 5일에 칼빈은 그 의회에 주석의 사본을 보냈다. Greef.)
에드워드6세 사망후, “카톨릭교인”인 마리아 튜더(메리 튜더)가 영국의 재카톨릭화시도.
1554. 1.25. 칼빈, 사도행전(14-28)주석을 덴마르크의 Crown Prince Fredrick에게 헌정.
(칼빈은 사도행전 14-28 주석을 1554년 1월 25일에 덴마르크의 Crown Prince Frederick에게 헌정했다. 그는 그의 아버지에 의해서 coregent로 임명되어 있었던 자였다. 헌정사에서 칼빈은 그 왕자의 아버지를 칭찬한다. 그렇게 효과적으로 종교개혁을 그의 나라에 소개했다고 말이다. 그는 그 왕자의 주의를 누가의 교회의 기원에 대한 기록으로 끄는 것이 유익하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그 왕자는 아마도 기독교 왕자로서 그리스도의 왕국을 보호하기 위한 그의 임무를 수행하도록 격려받을 것이라고.
그 주석의 라틴과 불어판 모두가 1554년에 나타났다. Greef.)
7.31. 칼빈, 창세기주석이 나타남. 이후 불역판.
(=>라틴, 불역판이 1554년에 나타남 => 1550년에 칼빈은 학생들에게 창세기 주석을 하고 있었다.
그러나 이 자료를 기록하는 것은 그렇게 순조롭게 되지 않았는데, 왜냐하면, 다른 의무에 대한 압력때문이었다. (see his letters to Guillaume Farel ? CO 13:623, 655). ? Greef.
칼빈은 1554년 3월에 죽었던, Johann Friedrich, elector of Saxony의 세 아들들에게 그 주석을 헌정했다.
7월 31일의 서언에서(CO 15:196-201), 그는 하나님의 말씀에 복종한 교회의 연합의 중요성을 그 왕자들에게 지적한다. 로마에 대항해서, 그리스도의 순전한 교리를 잡으려고 하는 적은 숫자의 사람들이 하나가 되는 것은 중요하다. 비록 그들의 의식적인 차이들은 컸지만 말이다.
(로마에 대항하는 교회연합강조 => =>그러나 거절당함.
:루터 신학자들의 제안으로, 그 왕자들은 헌정을 수락하지 않았다. 왜냐하면 칼빈은 주의 성만찬의 루터의 교리로부터 이탈했으며, 그 주석의 몇 군데에서 루터를 우화적으로 욕했기 때문이었다. (Chancellor Francis Burckhardt 으로부터 칼빈에게 보낸 편지를 보라. ? CO 15:260-61 )
(* 새헌전사: 1563년 7월 31일에 그는 (Henry de Bourbon, prince of Navarre (and later King Henry IV of France) 에게 그 책을 헌정했다. 그는 10살이었다.)
이그나티우스 로욜라가 반동종교개혁의 신학 기본 프로그램을 발표.
1555. 칼빈, 주간성경공부에서 시편토론(1555년부터 1559년 8월까지). 주일오후설교도 시편을 자주 택함.
1557년에 시편주석 출판
8.1. 칼빈, 공관복음주석 주석의 헌사를 씀.
그 라틴판은 불어판과 함께 1555년에 나타났다.
그 헌사는 그 도시로부터 추방당한채 1554년 이래 프랑크푸르트에 존재했던 영어권 난민 회중을 가지고 있었던 Joachim Westphal의 노력에 응답해서 프랑크프르트 의회에 보내졌다. 1554년 말에 베스트팔은 그의 Collectanea sententiarum D. Aurelii Augustini de coena Domini를 프랑크푸르트에서 출판했으며, 그것을 그 도시의 의회에 헌정했다. 그의 작업에서 그 도시는 어거스틴은 주의 만찬의 루터적 개념을 지지하는 주요 인사로서 인용하고 있다.)
공관복음 주석에서 칼빈은 마태복음에서 순서의 기초를 두고 본문을 일차적으로 논의하고 있다. 그러나 이 구조 안에서 그는 또한 마가복음과 누가복음을 논의하고 있다. 그렇게 하면서 그는 마틴 부쳐의 뒤를 따르고 있다. 부쳐는 공관복음 주석을 1527년에 출간했다. 칼빈은 그 주석의 서론에서 첫눈에 많은 사람들은 아마도 그가 재료들을 다루는 방식을 동의하지 않을 것이라고 기록하고 있다. 그러나 그는 덧붙이기를, 세복음서중 어느것도 다른 둘과 서로 비교없이 해석될수는 없다는 것은 분명하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페이지를 왔다 갔다하는 것을 피하기 위하여, 그가 세 복음서를 한 테이블에 나란히 놓는 것이 도움이 되었을 것이다. 그래서 사람들은 그것들이 서로 일치하고 일치하지 않는지를 명확하게 볼수 있을 것이다.
(칼빈은 또한 서론에서 복음서들의 저자들은 그리스도는 참으로 하나님의 아들이며, 하나님께서 세상에 약속하셨던 구속자라는 것을 보여주는 그들의 사상들을 통해서 인도되었다고 기록하고 있다. 그들이 기록하는 바 안에서 그들은 율법과 선지자들을 어쨋든 폐지하려고 하지 않았다. 칼빈은 재세례파들을 대항해서 이 논평을 지도하고 있다. 왜냐하면 그들은 (그가 말하기를) 구약은 이제 필요없게 되었기 때문이다. 그는 복음서의 기자들은 직접 그리스도를 가르치고, 우리로 하여금 그 안에서 율법과 선지자의 선포가 성취한 것을 찾도록 촉구한다고까지 말한다. 우리는 그러므로 만약 우리가 복음과 이전 시대로부터의 약속사이의 관계를 보기를 배우기만 한다면, 복음을 이득을 갖고 읽는 것이다. Greef . )
9. 25. 아우구스부르그 종교화약 체결.=>”아우구스부르그 신앙고백서”가 제국개신교… 공인됨.
1556. 칼빈, 로마서주석 증보판(3th)
칼빈, 호세아 주석시작. (1556년, 그리고 아마 보다 이전에, 칼빈은 그의 호세아 주석을 시작했다. 호세아서의 모든 강의들은 1557년에 제베바에서 라틴어와 불어로 모두 출판되었다. ((각주; geneva, 1557 ? CO 42:182-514)) 이것들은 Jean Bud? and Charles de Jonvillers가 축어적으로 기록한 첫 강의들이었다. Greef.)
1.24. 칼빈, 고린도전서주석의 새판에 새서언이 구서언대치.(볼섹과 논쟁에서 Falais와 소원해져서.)
(=나뿐아니라 우리교회와 소원해졌다고.)=> Galeazzo Caraccioli de Vico에게 헌정.이태리(나폴리)출신으로 제네바에 정착.
(1556년 1월 24일에 칼빈은 고린도전서 주석의 새판에 전적으로 새로운 서언을 적었다. 왜냐하면 제롬 볼섹과의 논쟁후에 칼빈과 de Falais는 소원해졌기 때문이다. 새로운 서언은 이제 오리지날 한 것으로 대치되었다. 그러나 Falais는 이것때문에 실망해서는 않된다고 칼빈은 기록한다. 왜냐하면, 그는 그 자신이 나로부터 소원해진것뿐 아니라, “우리 교회”와 무관하기를 원했기 때문이다. 칼빈은 그가 Falais의 이름을 제거하기를 즐거워하지 않았음을 분명하게 한다. 왜냐하면, 그렇게 함으로써, 그는 일반적인 실천으로부터 떠나고 있기 때문이다.
(칼빈은 새로운 판을 Galeazzo Caraccioli de Vico에게 헌정했다. 그는 그의 믿음때문에 나폴리와 그의 아내와 가정을 떠났고, 제네바에 정착했던 두드러진 이탈리아 귀족이었다. 칼빈은 비코 자신이 예가 되는 것을 스스로 부인했다는 것을 치켜들었다. 하나님께서 비토와 그 자신에게 견인의 선물을 주시기를 그는 기록했다.) Greef.)
황제 카알5세의 퇴위.
3. 21. 토마스 크랜머가 이단으로 화형당함.
1557. 7.22. 칼빈, 시편주석(라틴본). (Geneva, CO 31, 32)
(1557년에 칼빈의 시편 주석이 제네바에서 나타났다. 그리고 불어판이 뒤따랐다. 후자가 라틴 원본과 매우 밀접하게 맞지 않았기 때문에, 보다 정확한 불어 번역이 1561년에 뒤따랐다. ((각주; Geneva, CO 31 and 32.))
(다양한 전기적인 자료를 가지고 있는 1557년 7월 22일의 칼빈의 서문에서, 그는 “우리? 작은 학교”를 위해서 시편을 처음 주석했다고 증언한다. 니꼴라스 꼴라돈 (CO 21:75)에 의하면, 그는 1552년에 실천을 시작했다. 1555년에서 1559년 8월까지, 시편은 또한 주간 성경공부에서 토론되었다. (congregations ) 게다가, 칼빈은 주일 오후 설교를 위해서 시편을 선택했다. 친구들의 계속적인 주장에 의해서, 그는 시편 주석을 쓰기로 했다. - Greef.)
칼빈, 호세아주석 출판(geneva, CO 42:182-514) (1556년, 그리고 아마 보다 이전에 시작)
호세아서의 모든 강의들은 1557년에 제베바에서 라틴어와 불어로 모두 출판되었다. ((각주; geneva, 1557 ? CO 42:182-514)) 이것들은 Jean Bud? and Charles de Jonvillers가 축어적으로 기록한 첫 강의들이었다.
(칼빈은 서언에서 그가 이 강의들의 모든 출판에 대해서 근원적으로 예리하지 않았다고 기록한다. 그는 그것들을 준비할 시간이 너무 적었기 때문에, 출판에 적합하지 않다고 느꼈다. 그러나 그는 또한 호세아서 주석을 쓸 시간을 발견할 수 없었다. 그래서 그는 그 강의들을 하나의 실험으로 출판하기로 동의했다. 그것은 칼빈이 그 출판에 매우 기뻐하지 않았다는 Heinrich Bullinger 에게 보내는 편지 (dated February 17, 1557 ? CO 16:412-13) 에 나타난다. 그러나, 그 실험은 성공적인 것으로 드러났다. 그리고 그의 모든 이후의 강의들은 따라서 라틴어와 불어로 모두 출판되었다. - Greef.)
9. 21. 카알5세 사망. 복음적입장인 엘리자벳이 마리아 튜더의 뒤를 이어 영국의 왕이됨.
1558. 영국의 메리 사망. 엘리자벳이 계승.
1559. 칼빈, 이사야주석 재판(CO 36:1`9-37:454.)
(이사야 주석(초판, 1551년)이 다 팔렸을 때, 칼빈은 그것을 재인쇄해야 했다. 그러나 그 자신은 새로운 주석을 쓰기를 원했다. 다음에 1559년에 제네바에서 나타났던 것이 그것이다. ((note. CO 36:19-37:454.)) 1551년판과 비교해보면, 훨씬 확대된 것이었다. 1572년 프랑스 판의 서문에서, 우리는 칼빈의 이 부지런한 주석을 통해서, 그 재료가 1551년 판보다 1/3이 증가했다는 것을 발견한다.
(그 주석의 서론에서, 칼빈은 선지자의 직책을 법의 해석자로 본다. 그들은 법 외에 어떤 것도 더해서는 않된다. 그러나 그것을 충실히 번역해야만 하며, 그 권위를 유지해야만 한다. 일반적으로 모세가 경고와 약속에 대해서 말하는 바를, 선지자들은 특히 그 자신의 시대에 적용해야 한다. 게다가, 그들을 또한 그리스도와 그의 은혜에 대해서 보다 명확하게 말해야 한다. 결국, 칼빈은 선지자의 책무로부터 우리 자신의 시대에 말씀의 선포로 하나의 라인을 끌어온다. 우리가 오늘날 미래에 대한 예언이라는 의미에서 하나님으로부터 계시를 받지 않는다고 그가 주목한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선지자들의 시대와 오늘날을 비교하는 것은 가치가 있다. 특별한 사건들에 나타난 하나님의 심판에 익숙하게 되기 위해서 말이다. 경건한 교사들(pii doctores) 어떤 이익을 가지고 예언들을 선포하기를 윈했는지를 기억하는 것은 중요하다. Greef.)
1.15. 칼빈, 이사야 주석 재판을 Elizabeth 여왕에게 헌정. ? 그러나 거절당함. (CO 17:566)
칼빈이 헌정거절을 Willian Cecil, Baron Buleigh(CO 17:490-92)에게 보내는 편지에서 다룸.
(1559년 1월 15일의 편지에서, (CO 17:413-15), 칼빈은 그의 이사야 주석의 새판을 엘리자벳 여왕에게 헌정했다. 비록 그가 에드워드 VI 보내는 헌사를 계속 유지하고 있었지만 말이다.
<<참고: 1551년의 주석은 영국의 에드워드 VI에게 헌정되었었다. 그러나 그는 1553년에 죽었고, 그의 자매인, 개신교들을 박해했던 Mary 가 계승했다. 메리가 1558년에 죽었을 때, 그녀의 sister 인 엘리자벳이 계승했다. 영국의 교회는, 종교개혁의 이익을 크게 얻기 위해서 그녀의 지배를 기대하고 있었다. Peter Martyr Vermigli는 1558년 12월에 칼빈에게 편지를 썼다. (CO 17:391) 이세벨이 죽었으므로, 예루살렘의 벽들은 재건될 것이라고 기대할수 있다고 말이다.>>
(그는 어려운 시기가 끝난 직후에 여왕이 개혁의 작업을 다시한번 왕성하게 할 것이며, 복음주의적인 작품들이 다시 영국에서 나타날 것이며, 또한 난민들이 돌아갈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그는 이사야 49:23을 통해서 그녀에서 지적하기를 여왕들은 교회의 유모라고 불린다고 말이다.
(그러나 그 여왕은 그 헌정사를 거절했다. (CO 17:566). 이유는 죤 낙스가 제네바에 체류했을 때, 낙스가 여자의 지배를 거부했던 The First Blast of the Trumpet against the Monstrous Regiment and Empire of Women 라는 신랄한 논문을 썼기 때문이었다. 칼빈은 헌사의 거절을 여왕의 일등 비서이며, 그에게 칼빈이 또한 1559년 1월 29일에 포로들의 귀환을 요청하는 편지를 썼던(CO 17:419-20), Willian Cecil , Baron Buleigh (CO 17:490-92) 에게 보내는 편지에서 다룬다. 낙스는 개인적인 대화에서, 칼빈에게 몇 년 전에 개인적인 대화에서, 여자의 지배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물었다. 칼빈은 대답하기를 (see the letter to Heinrich Bullinger of May 28, 1554 ? CO 15:125) 마치 노예제가 자연질서에 대항하듯이, 자연 질서에 어긋나는 것으로서, 타락의 결과라고 대답했었다.
(그러나 종종, 그들이 그들의 지배동안에 부여했던 축복으로부터, 그들이 좋은 징조 아래에서 지배하는 것이 분명해 보이는 타고난 여자들이 있다. 그러면 하나님은, 만약 그가 여자들을 통해서 보다 평이하게 그의 영광을 선포하기를 선택해서라도, 남자들의 게으름을 부끄럽게 하신다. 칼빈은 그가 낙스에게 훌다와 드보라의 예를 들었었노라고 강조했으며, 그가 또한 이사야가 여왕들을 교회의 유모로 언급한 것을 인용했었다고 기록한다.
(결국, 그는 여자들은 종종 계승권에 의해서 왕좌에 오르며, 그것은 그에게 그 전체 질문을 중단하는(drop the whole question) 것보다 좋게 보인다고 말했다. 하나님의 특별한 섭리에 의해서 설립된 정부들은 전복되어서는 않된다. 더욱이, 칼빈은 그가 낙스에 의해서 그 논문이 출판된 것에 대해서 전혀 몰랐으며, 그 출판 이후에, 그는 그것을 기뻐하지 않았노라고 천명했다. 그는 그것에 대해서 큰 야단법석을 떠는 것이 옳다고 생각하지 않았다. 그렇지만, 그는 그 문제는 무시되어야 한다고까지 말했다. 칼빈은 그 여왕이 그의 헌사를 낙스의 논문 때문에 받지 않는 것이 유감이었다. 그 작품은 그에게 돌려졌기 때문에, 그는 그것은 잘못 비난되었다고 느낀다. Cecil은 후에 6월 22일의 편지
6.22. Cecil의 답신-칼빈과 영국의 관계는 낙스 때문에 계속 해를 입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CO 17:565-66)
칼빈 소선지서 주석 (라틴어, 1960년에는 불어로. 제네바에서.)(CO 42:176-44:498) 그가 그 출판에 연관된 정도는 니꼴라스 꼬라동이 관계하고 있는 바에서 나타날수 있다. (CO 21:88).)
8.11 칼빈, 사도행전 2판을 Vilnius 의 count palatine(궁정백작)인 Nicolaus Radzil에게 헌정. (그는 폴란드의 종교개혁지지귀족)
칼빈의 제자인 죤 낙스가 에딘버러에서 칼빈의 이상을 따른 종교개혁실시.
프랑스에서 테오도르 베자의 신학적 지도아래, 위그노가 조직.
1560. 2.23. 칼빈, 소선지서주석을 독립 스웨덴의 첫왕인 King Gustavus Vasa (CO 17:445-48)에게 헌사
(1558년 9월에 칼빈이 병 때문에, 아직 말라기 주석을 끝내지 못하고 있었을 때, 그는 그 마지막 강의들을 출력의 이익 때문에, 집에서 했다. 그는 이 강의들을 1560년 2. 23에, 1523년에 독립 스웨덴의 첫번째 왕이 되었던 King Gustavus Vasa (CO 17:445-48)와, 그곳에서 루터파 종교개혁을 소개했던 다른 사람들의 도움으로 했다. 헌정사에서 칼빈은, 많이 준비되지 못했던 것이라고 그가 언급했던 그 강의들이 그의 호세아 강의들, 즉 실험적인 기초로 그가 허락했던 그 강의들의 출판의 명백한 성공 이후에 다른 사람들의 요청에 의해서 출판되었다고 말하고 있다. 하나님의 자녀의 진정한 교화의 이점으로서, 순전한 단순성(Genuine simplicity) 은 성경 해석이 요구하는 적절한 해석이 요청하는 바이다. 그는 그의 작업이 다른 사람들에게 이점을 줄 것이라고 희망한다. 그의 이전의 출판 작업이 받았던 긍정적인 반응들 때문에, 그는 그의 남은 생을 주석 작업에 헌신할 뿐이었다. 만약 그의 다른 의무들이 허락하기만 한다면 말이다.
(며칠 후에, 칼빈은 Crown Prince Eric 에게 보내는 편지를 썼다. (CO 17:450-51) 거기에서, 그는 prince 에게 그를 위해서 그의 아버지에게 좋은 말을 해넣을 것을 요청했다. 그렇지만, 그것은 소요이 없었다. 그 책의 배달은, 칭찬을 갖지 못했던 것이다.)
4.19. 필립 멜랑히톤의 사망.
8. 11. 칼빈은 사도행전 주석의 두번째판을, Vilnius의 count palatine(궁전백작)인 Nicolaus Radziwil 에게 헌정했다
그는 폴란드 귀족사이에서 종교개혁을 강하게 촉진했고 성경을 폴란드어로 번역했으며, 독일로부터 복음 설교자들을 불렀다. 칼빈은 또한 그와 전에도 서신교환을 했었다. Greef.)
1561.
칼빈의 라틴본 시편 주석에 대한, 보다 정확한 불어 번역본이 나왔다.
8.18. 칼빈, 다니엘서 강의모음헌사 (CO 18:614-24):프랑스의 고난당하는 경건한 종들에게
(1561년 8월 18일에 칼빈은 그가 다니엘서에 대해서 한 강의들의 판을 위한 헌사를 썼다. 그 헌사는(CO 18:614-24) 프랑스에서 바른 방식으로 그리스도의 왕국을 세우려고 노력하는 모든 경건한 하나님의 종들에게 보내졌다. 칼빈은 프랑스에 있는 그의 형제들을, 그들의 투쟁을 다니엘을 하나의 예로서 들어 격려하기 원했다. 다니엘서의 강의들의 라틴판은 1561년에 인쇄에 들어갔으며, 프랑스 번역판이 일년후에 나왔다. ((각주; CO 40:529-41:304))
1. 31. 멘노 시몬스의 사망.
9월. 포이시(Poissy)에서 프랑스 칼빈주의자들과 카톨릭 간의 종교담화.: 프랑스의 칼빈주의자들의 공적 집회를 금했으나 개인의
예배는 묵인. 칼빈은 불참함. 왜냐하면 프랑스법원이 칼빈의 안전 보장을 요구한 제네바 공국의 요청을 거부했기에.
12. 10. 카스퍼 슈벵크펠트 사망.
1562. 칼빈, 다니엘서 강의안 불역출간.(CO 40:529-41:304)
칼빈의 파리시절, College de La Marche에서 라틴선생이었던 Mathurin Cordier가 가르치러 제네바로 왔다.
프랑스에서 위그노 전쟁 발발.
1563. 7.23. 칼빈, 예레미야 & 애가를 Frederick III, elector or the Palatinate에게 헌정.
(CO 20:72-79)(=성만찬과 그리스도와의 연합)
7.31. 칼빈, 창세기주석이 5경속에 포함되어 다시 나옴. 이때는 신명기를 거쳐, 출애굽 주석을 담고있는 한권에 있었다.
1563년 7월 31일에 그는 (Henry de Bourbon, prince of Navarre (and later King Henry IV of France) 에게 그 책을 헌정했다. 그는 10살이었다.
<< 참고: 1554년에 칼빈은 그의 창세기 주석을 Johann Friedrich of Saxony의 세 아들들에게 헌정했다. 그러나 그들은 그것을 거부했다.>>
(새 헌정사에서(CO 20:116-22) 칼빈은 헨리의 어머니(Jeanne d’Alret)를 어려운 상황중에서, 여자의 용기가 남자의 그것을 능가할수 있다는 것을 증명했던 몇 예중의 하나로 사용했다.
(출애굽기로부터 신명기 주석에서 칼빈이 각 장들의 순서를 따르지 않았다는 것은 놀랍다. 그의 서언에서, 그는 그가 왜 그 자료의 새구성을 했는지를 설명하고 있다. 모세를 개량하려는 것이 그의 의도가 아닌 것은 분명하다. 차라리, 그는 성경의 이 책들의 내용들을 독자들이 성경을 더 잘 이해하도록 하기 위해서 배열했다.
(칼빈은 그의 주석에서, 역사적 진술과 교훈 사이의 구별을 만들려고 했다. 그는 우선 그 기간의 역사에 관계되는 많은 성경 구절들을 주석한다. (CO 24:9-208) 그리고 나서, 교훈이 나온다. 그 핵심이 십계명에 의해서 형성된 교훈 말이다. 그렇지만, 십계명을 논하기 전에, 그는 율법의 중심 의미와 관계되어야 하는 본문들을 조사한다. 각 계명들의 설명을 따르면서, 율법의 요약과, 약속과 경고를 포함하는 구절들의 주석으로서 간주될 수 있는 성경 구절들에 대한 설명이 나온다. 부가적인 역사적 재료의 설명인 말이다…..
(칼빈 자신이 불어 번역을 만들었다. 라틴 판의 실수를 교정하기 위해서 말이다. 이 번역은 1564년에 나왔다. (CO 20:116-22) Greef.
칼빈, 출~신.을 역사적 진술과 교훈으로 나누어 기록.(CO 24:9-28)
칼빈, 예레미야와 예레미야애가 강의간 출간 (라틴판, 제네바)
(1563년 7월 23일에 칼빈은 그의 예레미야서와 예레미야 애가 강의를, 1560년에 칼빈주의에 합류했으며, 따라서 그의 지역을 개혁했던 Frederick III, elector of the Palatinate 에게 헌정했다. (see CO 20:72-79) 헌사에서, 칼빈은 우리가 주의 만찬을 기념하면서 그리스도와의 연합을 하는 방식에 많은 주의를 기울였다. 덧붙여서 그는, 배교자 Francois Baudouin 에 대해서 경고하고 있다. 그 강의들의 라틴판은 1563년에 제네바에서 나왔으며, 불어 번역판이 1565년에 나왔다. (각주; Geneva, 1563 ?CO 37:469-39:646)
((칼빈은 가능한 대로, 그의 주석들의 출판에 대한 일을 계속하려고 노력했다. 그는 Threcius on November 30, 1563 (CO 20:199) 를 썼다. 다른 사람들은 그에게 여호수아의 번역을 해내라고 요청하고 있었다. 비록 그는 그 자신을 이 책(역자주: 여호수아)의 주석에 제한하려고 했음에도 불구하고, 그는 3장 이상 더 할수 없었다. 그 동안에, 그는 그의 창세기 주석의 불어판을 개정했고, 출애굽에서 신명기 주석의 불어번역을 준비했다. 그는 그의 여호수아 주석을 마치는데 성공했다.)) ? Greef.
11. 칼빈의 사망. 1564. 5. 27.
1564. 2.2. 칼빈, 에스겔서로 마지막 강의. (=> 1565에 라틴어,불어 모두 출간. CO 40:21-516.)
5. 27. 죤 칼빈의 사망.
칼빈 사후, 베자에 의해서, 여호수와주석나옴
(여호수아 주석은 칼빈의 죽음 이후 바로 출판에 들어갔다. 그 불어판이 우선 나타났다. 프랑스의 넓은 독자층이 즉시 서문을 접할 수 있었다. 그 안에서 테오도레 베자가 칼빈의 삶과 죽음을 묘사했는데 말이다. 그 라틴 주석이 곧 뒤따랐다. ((각주; CO 43:526-36 and 44:401-9)) ? Greef.)
1565.칼빈, 예레미야와 예레미야애가 강의간 출간 (라틴판, 제네바)
칼빈, 마지막 강의인 에스겔서 강의안이 라틴어, 불어 모두 출간. (CO 40:21-516.)
1566. 하인리히 불링거와 죤 칼빈이 작성한 “제3헬베틱 신앙고백서”
(das Zweite Helvetische Bekenntnis)가 칼빈주의 기초문서로 받아들여짐.
1572. 8. 23/24 성바돌로매 학살 사건. 수천명 위그노가 살해됨.
1577. 칼빈주의가 화란 국교로 지정됨.
1598. 4. 13. 낭트 관용칙령이 발표됨으로 프랑스 칼빈주의가 종교자유를 얻음.
1600. 2. 17. 로마에서 자연철학자 지오란드 부르노가 이단으로 화형당함.
첫댓글 전혀 후원이 안되고 카페도 하기도 힘드네요...
약을사야합니다 당장 인슐린과 여러가지 약을 사야합니다
치료비만 수십만원이 듭니다 추워도 난방도 못하고
지냅니다 도와주시길 간절히 기도드리고 있습니다
이달에도 치료약값이 필요합니다 많이 힘이드네요...
카페지기는 지병.때문에 매달 치료비가 많이듭니다
매월 공과금과 LH.주거임대 임대료 관리비 마련이 어렵습니다
먹을것 반찬거리도 사야 살아가는데 지병과 장애 나이도
들다보니 수입이 전혀 없습니다
늘 건강하시고 평안하시길 기도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카페지기 전화입니다 010.2261~9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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