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방송대 일본학과 길나장이 원문보기 글쓴이: 동동(김은자4학년)
그게 당신이 고민 끝에 내린 결론이에요. 그리고 이유는 모르겠지만 나에게 다리를 놓아달라고 부탁을 했어요. 하지만 이건 도저히 불가능한 얘기에요. 상대가 높은 신분의 아가씨니 돈을 써서 될 일은 아니에요. 별수 없이 내 손으로 당신을 죽이게 되는 게지요. 그런데 도미노이치, 그 아가씨 입장이라면 당신에게 그런 일을 당하고 어떻겠어요? 어떻게 될 것 같으냐고요. 어찌 될지 빤하지 않겠어요? 나도 이런 부탁을 받은 이상 나 나름대로 어느 정도 각오는 했어요. 당신도 그 정도의 각오가 아니면 나 혼자 너무 심한 헛고생을 하게 될 것 같더군요. 도미노이치, 당신 입으로 말한 대로 그 아가씨를 한 번 품에 안고는 그 자리를 뜨지 말아요. 그 자리가 강가라면 몸을 던지고, 산이라면 목을 매고, 집이라면 독충이라도 삼키겠노라고 굳게 마음먹어야 해요. 진정 그렇게 할 수 있을까 싶어 배우를 한 명 써서 한바탕 시험해 본 거예요. 그런데 내가 감탄하고 말았답니다. 당신은 아무 조건 없이 그저 죽는 걸 기뻐했지요. 그렇게까지 생각한다면 좋아요. 분명 확실하게 내가 당신 부탁을 들어주지요. 오래 기다리게 하지는 않겠어요. 당장 그 아가씨를 당신에게 넘길 테니 기대하고 있어요. |
6. 위에 인용된 오시마의 대화문을 통해 알 수 있는 내용이 아닌 것을 고르시오.
① 오시마는 도미노이치의 진심을 알기 위해 사람을 써서 시험을 했다.
② 도미노이치가 신분 높은 아가씨를 품는 것은 죽음을 각오하는 행위이다.
③ 도미노이치에게 아가씨를 넘기려고 오시마는 큰돈을 마련하기로 한다 .
④ 오시마는 도미노이치가 죽음도 불사할 것을 확인하고 감탄했다.
정답 : ③
7. 오시마가 도미노이치의 부탁을 들어주기로 결심한 이유는 무엇인가?
① 도미노이치에게 큰 빚을 진 바 있어서 그것을 갚으려고 생각했다.
② 자신도 짝사랑의 괴로움을 잘 알기에 도미노이치에게 동병상련을 느꼈다.
③ 평소 오사요에게 무시를 당한 터라 복수할 수 있는 기회라 여겼다.
④ 계략을 꾸미는 데에 탁월한 자기의 두뇌를 만천하에 자랑하고 싶었다.
정답 : ②
8. 오시마가 등장인물 간의 갈등을 조장하고 해결하는 힘을 가진 이유를 가장 잘 설명한 것을 고르시오.
① 미용사로서 가진 언변과 정보력 ② 미신에 의존하는 영력
③ 사랑밖에 모르는 순정 ④ 인정과 의리에 대한 이해
정답 : ④
9. 계획대로 실행하던 오시마가 마음을 바꾸고 도미노이치에게 아가씨를 포기하라고 요구하게
계기와 가장 관계있는 사항을 고르시오.
① 오시마의 의협심 ② 슈잔의 변심
③ 오사요의 병약함 ④ 도미노이치의 개과천선
정답 : ①
10. 도미노이치에 관련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① 외모는 수려하나 앞을 보지 못한다는 열등감을 가진 인물
② 에도 시대의 자토(座頭)의 이미지를 계승한 인물
③ 맹인임에도 불구하고 외모적 미에 관한 집착을 가진 인물
④ 항상 기운이 없는 듯 다니지만 집념만은 대단한 인물
정답 : ①
11. 한동안 보이지 않던 고양이가 발견된 곳은 어디인가?
① 도미노이치의 집 ② 오사요의 집 지붕 위
③ 오사요 집 앞 개울 ④ 도미노이치의 무덤 위
정답 : ④
12. 이 작품이 메이지 시대에 쓰인 근대작품임을 알 수 있게 해 주는 내용이 아닌 것은?
① 서양의 판타지 문학을 받아들여 고양이의 괴변을 그리고 있다.
② 오시마와 슈잔의 관계를 친밀한 남녀 친구 사이라고 말하고 있다.
③ 악마(惡魔)라는 글자에 사탄이라는 읽기를 대어서 쓰고 있다.
④ 도미노이치의 욕정을 음탕한 뱀이 사람의 정신을 죽이는 일이라 표현한다.
정답 : ①
13. 오시마가 자결을 전후하여 가장 집착을 보이는 대상은 무엇인가?
① 살해와 자결에 대한 후회 ② 오사요와 고슌의 머리 모양
③ 슈잔의 미술 작품 완성 ④ 도미노이치 살해 은폐
정답 : ②
14. 오시마와 고슌이라는 인물과 관련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① 고슌은 에도 여인의 기개를 지닌 전직 일류급 게이샤였다.
② 게이샤 시절 그녀의 머리를 담당하던 전속 미용사가 오시마였다.
③ 오시마는 고슌이 어마어마한 금액을 제시하였으므로 함께 시골로 내려왔다.
④ 의리로 맺어진 관계이므로 오시마의 자결과 그 뒤처리를 고슌이 담당해 주었다.
정답 : ③
15. 이즈미 교카의 <검은 고양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① 일본의 전통적 모노가타리와 소설, 미신과 속신에서 가져온 모티브가 많다.
② 메이지 당시의 급격한 시대 변화에 반응하는 젊은 남녀의 신시대적 이야기이다.
③ 등장인물들은 엇갈린 정념과 집착심, 일본적 의리에 따르는 행동 패턴을 보인다.
④ 의리와 인정이 얽혀 만들어진 갈등을 해소하고자 등장인물들은 자결을 선택한다.
정답 : ②
16. 이 작품과 영향관계에 놓여있다고 보기 어려운 내용을 고르시오.
① 에드거 앨런 포의 <검은 고양이>
② <겐지모노가타리>의 가시와기 이야기
③ <난소미핫켄덴>의 후세히메 이야기
④ 나츠메 소세키의 <나는 고양이로소이다>
정답 : ④
17. 다음 중 이즈미 교카의 작품이 아닌 것을 고르시오.
① 외과실 ② 야행순사 ③ 고야 히지리 ④ 금색야차
정답 : ④
18. 이즈미 교카를 비롯한 겐유샤의 멤버들이 문체의 모델로 삼은 작가에 해당하는 것은?
① 가와카미 비잔 ② 무로 사이세이
③ 이하라 사이카쿠 ④ 에드거 앨런 포
정답 : ③
19. 이즈미 교카를 비롯하여 겐유샤의 멤버들이 고문(古文), 즉 옛날 작품을 표방하여 헤이안 시대나
에도 시대 문학작품을 모범으로 하여 쓴 문체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① 의고문체 ② 한문체 ③ 가나문체 ④ 화한혼효문체
정답 : ①
20. 이즈미 교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① 당시의 겐유샤라는 문학결사의 일원이었으며 순문학을 지향했다.
② 메이지부터 쇼와 시대까지 활동하며 소설과 희곡 등 300여 편의 작품을 썼다.
③ 낭만적 환상소설 분야에서 자기만의 독보적인 세계를 개척하였다.
④ 일본 자연주의문학의 선봉자로 리얼리즘을 추구하였다.
정답 : ④
연습문제
1. 『소네자키 숲의 정사』를 쓴 사람은 누구인가?
① 지카마츠 몬자에몬 ② 이하라 사이카쿠
③ 나츠메 소세키 ④ 무라사키 시키부
정답: ①
2. 『소네자키 숲의 정사』는 본래 어떠한 장르로 쓰여졌는가?
① 소설 ② 오페라 ③ 가부키 극본 ④ 인형조루리 극본
정답: ④
3. 『소네자키 숲의 정사』가 초연되어 대성공을 거둔 곳은 어디인가?
① 도쿄 ② 오사카 ③ 교토 ④ 홋카이도
정답: ②
4. 다음에서 도쿠베가 ‘도톤보리에는 들르지 말거라’라고 말한 이유는 무엇인가?
도쿠베는 하인을 데리고 단골집들을 돌아다닌다. 당시는 현금매매보다 상품 요금을 일정기간 후에 정산하는 외상판매 제도가 일반적이었고, 그 정산이나 회수를 위해 온 마을을 돌아다닌 것이다. 그러던 도쿠베를 발견한 것이 오하츠이다. 도쿠베는 하인을 떼어내려고 혼자 청산금을 회수하라며 보낸다. 그러면서 도쿠베는 회수할 곳을 상세히 지시하다가 “도톤보리(道頓堀)에는 들르지 말거라”라고 말한다. |
① 도톤보리는 유곽이 많으므로 놀러가지 말라는 뜻
② 도톤보리는 도박장이 많으므로 가까이 하지 말라는 뜻
③ 도톤보리는 극장이 많아 연극 따위를 구경하면 안 된다는 뜻
④ 도톤보리는 도둑이 많으므로 회수한 돈을 잃지 않도록 하라는 뜻
정답: ③
5. 도쿠베가 일하고 있던 가게 주인 숙부로부터 추방당한 이유는 무엇인가?
① 혼담을 거절해서 ② 가게의 돈을 훔쳐서
③ 성실하지 못해서 ④ 주인 명의를 이용해 부정을 저질러서
정답: ①
6. 지카마츠가 실제 사건에는 없는 인물 구헤이지를 등장시켜 『소네자키 숲의 정사』를 완성한
이유는 무엇인가?
① 남녀 삼각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
② 도쿠베를 비극으로 몰아갈 악인이 필요해서
③ 도쿠베의 교우관계를 보여주기 위해서
④ 도쿠베의 성실성을 강조하기 위해서
정답: ②
7. 도쿠베가 자결을 결심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① 체면을 중시해서 ② 오하츠가 배신을 해서
③ 주인에게 억울하게 추방당해서 ④ 친구 구헤이지가 배신을 해서
정답: ①
8. 구헤이지가 사라진 후 도쿠베가 혼자 주저앉아 차용증서에 관련된 내용을 들어보라며 울며
하소연하는 장면은 어떤 효과를 가져다 주는가?
① 도쿠베의 비참한 모습이 더욱 강조된다
② 도쿠베의 억울함이 드디어 밝혀진다
③ 주변사람들로부터 동정을 받는다
④ 구헤이지가 배신한 이유가 밝혀진다
정답: ①
9. 다음 밑줄 친 부분은 어떠한 내용을 미리 보여주고 있는 효과인가?
“아, 이런 말을 해보았자 소용없구나. 나 도쿠베의 정직한 마음 속 결백은 3일 이내에 온 오사카에 해명을 해 보이마”라며 나중이 되어서야 의미를 알 수 있는 말을 내뱉는다. |
① 사건 해결을 통해 억울함을 밝히는 일
② 자결을 통해 결백을 주장하는 일
③ 자결을 통해 오하츠와 사랑을 이루는 일
④ 구헤이지의 악행을 찾아내는 일
정답: ②
10. 다음은 오하츠와 재회한 도쿠베의 대사이다. 밑줄과 같이 된 이유는 무엇인가?
남자도 눈물을 흘리면서 “들었다시피 계획된 것이었으니 말을 하면 할수록 내 입장만 안 좋아지지. 금세 모든 이야기 흐름이 완전히 바뀌었어. 이제 이 상태로는 오늘 밤조차 보낼 수가 없을 정도야. 난 각오를 완전히 굳혔어”라고 속삭이자, |
① 구헤이지가 음모를 꾸며서
② 주인인 숙부가 거짓을 이야기해서
③ 정확하지 않은 소문이 퍼지면서
④ 사건이 큰 물의를 일으켜서
정답: ③
11. 구헤이지가 오하츠가 일하는 덴마야에 온 이유는 무엇인가?
① 도쿠베에 대한 나쁜 소문을 퍼뜨리기 위해
② 오하츠를 도쿠베에게서 빼앗아 자신의 여자로 만들기 위해
③ 도쿠베에 대해 느끼는 불쾌함을 달래기 위해서
④ 몰래 달아난 도쿠베를 잡기 위해서
정답: ①
12. 구헤이지의 이야기를 툇마루 아래에서 숨어 듣고 있던 도쿠베가 화를 내려 할 때,
오하츠는 자신의 발끝을 이용하여 달래준다.
다음 내용의 밑줄에 들어갈 가장 적절한 내용을 고르시오.
“이렇게 되면 도쿠베 님도 죽어야 할 전개인데 그 각오를 듣고 싶구나”라며 혼잣말을 가장하여 말로 물으니 도쿠베는 끄덕이며 오하츠의 발목을 잡고 자기의 목을 문지르며 . |
① 너무 슬퍼말라고 오히려 오하츠를 위로하는 것이었다.
② 구헤이지를 죽이고 싶다는 뜻을 전하는 것이었다.
③ 오늘밤 같이 보내자는 마음을 보내는 것이었다.
④ 자해하겠다는 뜻을 알리는 것이었다.
정답: ④
13. 도쿠베와 오하츠가 동반 자살을 결행하기 전에 한 일은 무엇인가?
① 결백을 주장하는 탄원서를 쓴다
② 과거를 회상한다
③ 내세에서의 삶을 기약한다
④ 하이쿠를 주고 받는다
정답: ②
14. 일본인이 자신의 목숨보다 귀하게 여기는 ‘체면’이라는 것은 다음 일본어 중 어느 것인가?
① 신주(心中) ② 이치부(一分) ③ 스이(粹) ④ 기리(義理)
정답: ②
15. 동반 자살을 의미하는 일본어는 다음 중 어느 것인가?
① 신주(心中) ② 이치부(一分) ③ 스이(粹) ④ 기리(義理)
정답: ①
16. 『소네자키 숲의 정사』에서 도쿠베와 오하츠의 죽음은 어떻게 그려져 있는가?
① 몽환적으로 그려져 있다 ② 사실적으로 그려져 있다
③ 이상적으로 그려져 있다 ④ 상징적으로 그려져 있다
정답: ②
17. 도쿠베와 오하츠의 동반 자살 이야기는 빠르게 퍼져나갔는데 사람들은 어떠한 반응을 보였는가?
① 연애의 견본으로 칭송했다
② 두 사람의 무모한 사랑을 비판했다
③ 두 사람의 잔인한 죽음 방식을 나무랐다
④ 그들을 죽음으로 몰아간 당시 사회를 원망했다
정답: ①
18. 『소네자키 숲의 정사』의 상연이 크게 성공하자 당시의 막부는 어떠한 조치를 취했는가?
① 당시 서민들의 부조리한 문제들을 개선하려 했다.
② 작품의 비극적인 결말을 수정하도록 요구했다.
③ 정사를 제재로 하는 작품을 금지시켰다
④ 서민들의 예능을 전면적으로 통제했다.
정답: ③
19. 원래 가부키 작자로서 활동하던 지카마츠가 『소네자키 숲의 정사』를 계기로 어떤 변화를
보이는가?
① 자살을 모티브로 하는 소설을 많이 쓰게 된다
② 당시의 세태를 반영하는 조루리를 많이 쓰게 된다
③ 활동 무대를 도쿄로 옮겨와 본격적인 막부의 전속 작가가 된다
④ 자신이 직접 가부키배우로 변신해 연기활동을 한다
정답: ②
20. 『소네자키 숲의 정사』의 문학사적 의의는 무엇인가?
① 최초의 근세 소설이다 ② 무사도를 잘 표현해내고 있는 전통예능이다
③ 근세 서민극의 대표작이다 ④ 최초의 시대물이다
정답: ③
연습문제
1. 『가게로 일기』에서 ‘가게로’는 무엇을 의미하는 말인가?
① 외로움 ② 고뇌 ③ 덧없음 ④ 영화로움
정답: ③
2. 『가게로 일기』의 작자가 모노가타리가 아닌 ‘일기’로 글을 쓰는 이유에 대해 어떠한 점을
들고 있는가?
① 매일 기록한다는 점 ② 허구가 아니라 사실적으로 쓴다는 점
③ 남에게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는 점 ④ 개인적인 이야기를 쓴다는 점
정답: ②
※. 다음은 『가게로 일기』 서문이다. 다음 물음에 답하시오. (3~5)
이렇게 지난 시간이 흘러 세상에 의지할 데 없이 어찌할 바를 모르고 살고 있는 사람이 있다. 생김새도 남들에 못 미치고 사려분별이 있는 것도 아니니 이렇게 아무 쓸모없는 상태인 것도 당연하다고 생각하면서도, 그저 자고 일어나는 생활을 보내는 동안 이 세상에 많은 오래된 모노가타리의 일부 등을 보면 세상에 많은 지어낸 이야기조차 독자에게 지금까지 없었던 것으로 생각되므로 남들과는 다른 신세를 일기로 쓰면 특별한 것이 되겠구나. |
3. 위의 서문은 무엇을 나타내고 있는가?
① 젊은 시절에 대한 회고 ② 작품의 집필의도
③ 앞으로의 글에 대한 소개 ④ 일상생활에서의 글쓰기
정답: ②
4. 밑줄 친 부분이 가리키는 것은 무엇인가?
① 모노가타리 ② 와카 ③ 일기 ④ 수필
정답: ①
5. 위의 서문 내용을 통해 짐작할 수 있는 작자의 태도는 다음 중 어느 것인가?
① 우쭐함 ② 소박함 ③ 소극적 ④ 적극적
정답: ④
6. 헤이안 시대에 남성이 여성에게 구혼할 때 먼저 어떻게 했는가?
① 중매를 부탁한다. ② 직접 찾아간다
③ 당사자와 만나 이야기한다 ④ 와카를 보내 상대방의 마음을 확인한다
정답: ④
※ 다음 물음에 답하시오. (7~8)
남편이 온 듯하지만 내키지 않아 문을 열지 않았더니 그 여자의 집으로 가버렸다. 다음날 아침 아무래도 이대로는 안 되겠다 싶어, 한숨을 쉬며 /혼자서 잠든 밤이/ 밝기까지가 /얼마나 긴 것인지/ 그대여 아시나요 라고 여느 때보다는 신경을 써서 적은 뒤 색이 바랜 국화에 꽂았다. |
7. 위에 나오는 와카는 미치츠나의 어머니의 대표적인 와카라 할 수 있다.
남편 가네이에게 어떠한 메시지를 보내고 있는가?
① 한탄 ② 슬픔 ③ 감사 ④ 미움
정답: ①
8. 밑줄 친 부분이 상징하는 것은 무엇인가?
① 자신에게 병환이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② 자신의 외로움을 표현하고 있다
③ 계절이 바뀌어 시간이 많이 경과했음을 보여주고 있다
④ 가네이에의 애정이 식었음을 나타내고 있다
정답: ④
※ 다음 물음에 답하시오. (9~11)
느긋하게 지내던 날에 사소한 말다툼으로 나도 남편도 심한 말을 해버리고 남편이 불만스러운 듯 나가 버렸다. 남편은 정원 쪽으로 걸어 나가 어린 사람을 불러내서는 “나는 이제 다시는 안 올란다” 라고 말하고 나가버리자 바로 미치츠나가 들어와서 심하게 운다. “어쩐 일이니?”라고 묻지만 미치츠나는 대답도 하지 않는다. 추측은 되지만 남에게 묻기는 싫고 소용도 없어 더 이상 미치츠나에게 묻지 않고 이래저래 달랬다. 그러는 동안 5, 6일 정도 지났는데 남편한테서는 소식도 없다. 여느 때보다 오랫동안 소식이 없어 아 말도 안 된다, 농담일거라고 생각했건만 덧없는 사이이니 이렇게 두 사람 사이가 끝나버릴 수도 있겠구나 생각되어 불안하고 근심에 잠겨 있다. 그러는 동안 남편이 나가버린 날에 사용한 유스루츠키의 물이 그대로 놓여 있었다. 수면에는 먼지가 쌓여 있다. 이렇게 될 때까지 그냥 두었다고 생각하니 어이가 없어, 우리 두 사람/ 끝나버린 것인가/ 그대 모습이/ 비추면 물을 것을/ 물풀만 자란 물잔 |
9. 위의 인용에서 밑줄 친 ‘어린 사람’은 구체적으로 누구를 가리키는가?
① 작자 ② 하인 ③ 아들 ④ 딸
정답: ③
10. 위의 인용에서 밑줄 친 작자의 ‘불안’을 가장 잘 설명한 것은 무엇인가?
① 가네이에가 찾지 않아 자신의 지위에 대한 불안감
② 가네이에가 찾지 않아 그의 오랜 병환에 대한 불안감
③ 가네이에가 찾지 않아 그에게게 냉담하게 대했던 죄책감에서 오는 불안감
④ 가네이에가 찾지 않아 자신의 용모가 점점 나빠지는 데서 오는 불안감
정답: ①
11. 위의 인용에 나오는 와카는 작자가 가네이에게게 보내려고 지은 것이 아니라 자신의 생각을 홀로
읊고 있을 뿐이다.
이러한 와카를 무엇이라고 일컫는가?
① 증답가(贈答歌) ② 독영가(獨詠歌) ③ 렌카(連歌) ④ 조카(長歌)
정답: ②
12. 다음 인용에서 미치츠나가 매을 풀어주는 행동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미치츠나는) 갑자기 일어나서는 달려가 매어두었던 매를 손바닥에 올려놓고 놔줘버렸다. 보고 있는 시녀들도 눈물을 참지 못하니 나는 더욱 괴로운 생각으로 그 날을 보냈다. |
① 더 이상 살생을 하지 않겠다 ② 아버지를 찾아 집을 떠나겠다
③ 어머니를 따라 출가하겠다 ④ 궁궐에 출사하기 위해 집을 떠나겠다
정답: ③
13. 『가게로 일기』는 상·중·하의 3권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중권 이후 후반부로 가면서
상권과는 다르게 진행된다.
어떻게 달라지는가?
① 1인칭에서 3인칭 시점으로 바뀐다. ② 일기형식이 사라진다
③ 작자의 심경이 불안에서 안정으로 바뀐다 ④ 운문보다는 산문이 많아진다
정답: ④
※ 다음은 산사에 칩거해 있는 작자에게 가네이에가 찾아오는 장면이다. 다음에 답하시오.
‘낚시하는 어부의 낚시찌’처럼 마음이 심란하니 아주 떠들썩하게 오는 자가 있다. 남편인가 생각하니 당황스럽다. 이번에는 조심스러워하는 것도 없이 걸어와서 아무렇지 않게 방으로 들어오므로 곤란해서 칸막이 휘장을 끌어당겨 조금 숨지만 아무런 소용도 없다. 향을 가득피우고 염주를 손에 들고 경전을 든 것 등을 보고 “아 무섭다. 이렇게까지 할 줄은 몰랐는데. 아주 가까이하기 힘든 모습으로 계시는구려. 어쩌면 절을 나오시지 않을까하고 왔는데 오히려 벌을 받을 것 같군요. |
14. 밑줄 친 ‘낚시하는 어부의 낚시찌처럼’ 이라는 부분에서 작자의 어떤 심경을 느낄 수 있는가?
① 언제 병들어 죽을지 모르는 신세에 대한 한탄
② 산사에 머무를 것인지 돌아갈 것인지 정하기 어려운 모습의 표현
③ 가네이에가 찾아줄 날을 한없이 기다리고 있어야 하는 자신의 신세에 대한 한탄
④ 가네이에를 놓고 다른 여인들과 경쟁해야 하는 자신의 처지에 대한 괴로움의 표현
정답: ②
15. 가네이에가 작자에게 ‘아 무섭다’고 말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① 그녀가 출가할지도 모른다는 걱정에서
② 그녀가 자신에게 냉담한 태도를 보여서
③ 그녀가 병들어 힘들어하고 있어서
④ 그녀가 예전과는 너무 달라져 있어서
정답: ①
16. 미치츠나의 어머니가 당시 헤이안 시대의 다른 여성작가들과 구별되는 점은 무엇인가?
① 궁중에서 뇨보로 지내며 작품을 썼다
② 궁중에 나가지 않고 가정에 있으면서 작품을 썼다
③ 남편 부임지를 따라다니며 견문한 것을 작품으로 썼다.
④ 출가해 산사에서의 자조하는 삶을 작품으로 썼다
정답: ②
※ 다음 인용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17~18)
갑자기 이 목숨이 얼마 남지 않은 기분이 들고 정말 괴롭네. 아 내가 죽더라도 자네가 나를 기억해주거나 하지 않을 것 같으니 정말 슬프구려”라고 말하며 우는 모습을 보니 나도 어찌할 바를 몰라 역시 심하게 우니, “울지 마시게. 더 괴롭네. 정말 괴로운 것은 생각지도 못한 때에 이러한 이별을 하는 것이네. 자네는 어떻게 될까? 절대 혼자 있지 않을 테지. 그래도 내 상중에는 재혼하지 마시게나.” |
17. 어떠한 상황을 나타내고 있는가?
① 가네이에의 임종의 순간 ② 작자와 가네이에의 이별의 상황
③ 가네이에가 병들어 있는 상황 ④ 작자가 길을 떠나기 전 상황
정답: ③
18. 위의 내용을 통해 짐작되는 것은 다음 중 무엇인가?
① 두 사람의 감정이 엇갈리고 있다 ② 서로를 오해하고 있다
③ 서로 뉘우치고 있다 ④ 서로의 애정을 확인하고 있다.
정답: ④
※ 다음 인용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19~20)
남편은 놀라 “뭐라고? 뭐라고? 어느 여성의 아이인가?”라고 말하지만 내가 바로 말하지 않으니 “혹시 그곳에서 태어났다고 했던 그 아이인가?”라고 말하므로 “그렇지요”라고 대답했다. “정말 슬프구나. 지금은 망해서 없어져버렸는가 생각했는데. 이렇게 클 때까지 못 만나고 있었다니”라고 말하고 울어버린다. 보고 있던 사람도 19. 이고 옛날이야기와 같은 이야기에 모두 울어버렸다. |
19. 위의 인용의 밑줄에 알맞은 말은 다음 중 어느 것인가?
① 감동적 ② 냉소적 ③ 동정적 ④ 방관적
정답: ①
20. 위의 인용을 통해 작자가 양녀로 삼은 아이가 결국 누구라는 것을 알 수 있는가?
① 가네이에의 친구의 딸 ② 가네이에와 작자 사이에서 태어난 딸
③ 가네이에와 다른 여성과의 사이에서 태어난 딸
④ 가네이에와는 관계가 없는 작자의 양녀
정답: ③
연습문제
1. 주인공인 내가 여행지에서 만난 사람들은 누구인가?
① 가수② 게이샤
③ 남사당패④ 극단
정답 : ③
2. 주인공이 무희 일행과 재회하여 여행을 함께 하기로 결정한 곳은 어디인가?
① 아마기 고개② 슈젠사
③ 유가노 온천④ 시모다
정답 : ①
3. 무희가 술자리에서 연주한 악기는 무엇인가?
① 샤미센② 북
③ 장구④ 피리
정답 : ②
4. 다음 지명을 주인공이 여행한 순서대로 나열하시오.
① 유가노 온천 ② 시모다 ③ 아마기 고개
정답 : ③ 아마노 고개 → ① 유가노 온천 → ② 시모다
5. 주인공인 나는 무희 일행을 만나 유사 ( ) 체험을 하게 된다. ( ) 안에 들어갈 가장 알맞은 단어를
고르시오.
① 친구② 연인
③ 사제관계 ④ 가족
정답 : ④
6. 이 작품 안에서 주인공과 무희 일행과의 신분적 차이를 알려주는 것은 주인공이 ( )을
에이키치에게 주는 장면에서 찾아 볼 수 있다. ( ) 안에 들어갈 말은 무엇인가?
① 꽃② 편지
③ 선물④ 돈
정답 : ④
7. 다음 중 무희의 이름은 무엇인가?
① 가오루② 도오루
③ 치요코④ 유리코
정답 : ①
8. 주인공인 내가 여행을 떠난 것은 자신의 어떤 성격 때문인가?
① 나르시즘② 고아근성
③ 자기비하④ 강박관념
정답 : ②
9. 주인공이 여행을 통해 느끼게 되는 감정을 표현한 것으로 가장 알맞은 것은 무엇인가?
① 스릴② 나르시즘
③ 카타르시스④ 로망스
정답 : ③
10. 가와바타 야스나리는 이 작품을 자신이 체험한 그대로 쓰고 있다고 이야기했지만,
유일하게 그의 체험과 다른 부분이 있다는 것도 인정했다. 그것은 무엇인가?
① 작품의 무대② 등장인물들의 미화
③ 등장인물들의 인원 수 ④ 주인공의 성격
정답 : ②
11. 이 작품에 등장하는 무희 일행과 관련이 없는 인물은 누구인가?
① 유리코의 어머니 ② 에이키치
③ 치요코의 어머니 ④ 치요코
정답 : ①
12. 나는 무희에게 이성적인 호기심을 갖고 있었는데, 그 감정이 어떤 사건을 계기로 변하게 된다.
그 사건으로서 알맞은 것은 다음 중 무엇인가?
① 무희가 나를 좋게 평가한 것
② 무희가 나에게 활동사진을 보러 데리고 가 달라고 한 것
③ 무희가 건너 편 요릿집의 술자리에서 악기를 연주한 것
④ 무희가 공중온천장에서 벌거벗은 채로 무언가를 외친 것
정답 : ④
(문13-14) 다음 인용문을 읽고 질문에 답하시오
.
어머! 능글맞게, 얘가 남자를 의식하네. 어라어라……하며 40대 여자는 기가 차다는 듯 양미간을
찌푸리더니 수건을 던졌다.
무희가 그것을 주워들고 거북하다는 듯이 다다미를 닦았다.
이 뜻밖의 말에 나는 문득 내 자신을 돌아보았다. 고갯길의 노파가 부채질했던 공상이
뚝하고 부러지는 것을 느꼈다.
13. 윗글에서 밑줄 친 <나는 문득 내 자신을 돌아보았다>라는 표현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① 내가 무희를 여동생처럼 생각하는 것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보았다.
② 무희가 차를 엎지른 것을 보고 자신의 실수에 대해서 돌이켜 봤다.
③ 무희를 이성적으로 생각하고 있었던 것은 아닌가 하고 다시 생각해 봤다.
④ 무희가 40대 여자에게 놀림을 받는 것을 보고 자신의 도쿄 생활에 대해서 다시 생각해 봤다.
정답 : ③
14. 윗글에서 밑줄 친 <고갯길의 노파가 부채질했던 공상>이라는 것은 다음 중 무엇을 의미하는가?
① 내가 무희에게 차를 따라 주겠다고 생각한 것
② 노파가 무희를 소개해 주겠다고 한 것
③ 내가 오늘 밤 무희를 내 방에서 묵게 하겠다고 생각한 것
④ 노파가 남사당패를 비난하여 나도 그에 대해서 생각한 것
정답 : ③
15. 이 작품에는 인간의 어두운 부분도 무희 일행과 대비되는 요소로서 그려지고 있는데
그 예로 알맞은 것은 다음 중 어느 것인가?
① 찻집의 노인② 시모다 항구에서 만난 할머니
③에이키치의 형 ④ 배에서 만난 소년
정답 : ①
16. 시모다로 가는 도중 무희는 대화 속에서 나에 대한 평가를 내리고 있다. 그때 무희가 내린 평가는
어떤 것이었는가?
① 좋은 남자 ② 엘리트 청년
③좋은 사람 ④ 잘 생긴 청년
정답 : ③
17. 내가 무희 일행과 가까워지고 소통을 하게 된 이유 중 가장 적합한 것은 다음 중 어느 것인가?
① 그들이 무희에게 호감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② 그들이 사회에 대해서 불만을 갖고 있었기 때문에
③ 그들이 서로를 아끼는 친구 사이였기 때문에
④ 그들이 사회로부터 소외를 당하고 있었기 때문에
정답 : ④
18. 다음 중 이 작품의 평가로서 가장 알맞은 것은 무엇인가?
① 영원한 청춘 문학 ② 남사당패에 대한 엘리트 청년의 연민
③ 무희에 대한 주인공의 사랑 ④ 사회에 대한 젊은이의 반항
정답 : ①
19. 이 작품을 가와바타 야스나리가 집필하게 된 동기와 관련이 없는 것은 무엇인가?
① 기요노 소년과의 추억 ② 연애와 실연
③ 자신의 성격적 문제 ④ 새로운 인생의 시작
정답 : ④
20. 다음 중 작가 가와바타 야스나리와 관계가 없는 것은 무엇인가?
① 노벨문학상 ② 남성미의 찬양
③ 말기의 눈 ④ 서정성
정답 : ②
연습문제
1. 선생님이라는 호칭은 다음 중 무엇으로 표기되어 있는가?
① sensei② せんせい
③ 先生④ センセイ
정답 : ④
2. 선생님과 츠키코가 재회한 곳은 다음 중 어디인가?
① 호프집② 노래방
③이자카야④ 고기 집
정답 : ③
3. 이 작품에서는 음식이 타인과의 관계를 상징하는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는데, 다음의 문항을 보고
음식과 이 작품에서의 인간관계를 선으로 알맞게 연결하시오.
① 츠키코와 옛 애인 a. 사과
② 츠키코와 어머니 b. 연근 조림
③ 선생님과 츠키코 c. 독버섯
④ 선생님과 부인 d. 두부탕
정답 : ①-a, ②-d, ③-b, ④-c
4. 츠키코가 선생님과 싸운 후 강판을 구입하러 간 곳은 어디인가?
① 갓파바시② 우라야스 시
③ 신주쿠④ 이케부쿠로
정답 : ①
5. 섬에 간 츠키코는 선생님과 하이쿠를 짓게 되는 데, 그 하이쿠와 관련해서 선생님이 지적한 가인은
누구인가?
① 이라코 세이하쿠② 마츠오 바쇼
③우치다 핫켄④ 요사 부손
정답 : ②
6. 선생님과 츠키코가 정식으로 교제한 기간은 어느 정도인가?
① 3년 ② 4년
③ 6개월④ 2년
정답 : ①
7. 선생님과 데이트를 한 츠키코가 선생님에게 다음의 데이트 장소로 추천한 곳은 어디인가?
① 도쿄 디즈니랜드② 유니버셜 스튜디오 재팬
③ 후지큐 하이랜드④ 도쿄 디즈니씨
정답 : ①
8. 이 작품에서 선생님이 츠키코에게 남긴 것은 무엇인가?
① 편지② 유서
③ 사진④ 가방
정답 : ④
9. 이 작품과 관련이 없는 것을 고르시오.
① 다케토리 모노가타리 ② 이세 모노가타리
③ 오키나④ 미와산 전설
정답 : ②
10. 이 작품이 갖는 독특한 분위기는 현실에 어떤 점이 가미되었기 때문인지 다음 보기 중에서
알맞은 답을 고르시오.
① 괴기② 환상
③ 그로테스크④ 에로티시즘
정답 : ②
11.『선생님의 가방』과 유사한 구조를 가지고 있는 나츠메 소세키의 작품은 다음 중 무엇인가?
① 도련님② 산시로
③ 마음 ④ 나는 고양이로소이다
정답 : ③
12. 츠키코는 동창생인 고지마 다카시와 자신이 어울리지 않는다고 생각하고 있다. 그 이유는 무엇인가?
① 외모가 못 생겼기 때문에
② 경제적으로 궁핍하기 때문에
③ 요리를 못하기 때문에
④ 자신이 아이라고 느끼고 있기 때문에
정답 : ④
(문13-16) 다음은 츠키코와 선생님의 대화 장면이다. 인용문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선생님 사모님, 스미요 씨라는 분이었군요라고 묻자, 선생님이 고개를 끄덕였다.
스미요는 역시 특이한 여자였습니다.
예
십오 년쯤 전에 집을 나가고 나서는 각지를 여기저기 떠돌아다녔나 봅니다. 그리고는 엽서를
보내왔어요. 예의바르게.
(중략)
담배 연기를 컵 소주의 빈 컵에 불어넣는 듯 하면서 선생님은 눈을 감았다. 만난 적도 없는 선생님의
부인이 이렇게 분명하게
생각난다면 나 자신에 관해서도, 라고 생각했지만 아무것도 생각나지 않았다. 먼 바다를 지나가고
있는 배가 빛나고 있을 뿐이다.
여기는 어떤 곳인가요?
뭔가의 중간적인 장소 같아요
중간?
경계라고 할까요?
무엇의 경계일까. 선생님은 언제나 이런 장소에 와 있는 것일까. 몇 잔째인지 술로 가득 찬 컵을
단숨에 들이켜고 갯벌 쪽을
바라보았다. 사름들 모습이 어렴풋이 희미하게 보인다.
13. 선생님과 함께 간 섬에서 돌아온 츠키코는 이상한 체험을 하게 되는데, 윗글의 대화의 장소가
된 곳은 다음 중 어디인가?
① 섬 ② 산
③ 갯벌 ④ 이자카야
정답 : ③
14. 윗글에서 밑줄 친 <스미요는 역시 특이한 여자였습니다>라는 구문은 선생님이 자신의 부인에
대해서 평가한 것이다.
선생님의 부인이 가출하게 된 이유로서 추측해 볼 수 있는 것은 다음 중 어느 것인가?
① 선생님이 성애를 초월한 사람이므로
② 선생님이 너무 나이가 많았으므로
③ 아들과의 사이가 나빴으므로
④ 선생님과 아들의 사이가 나빴으므로
정답 : ①
15. 윗글의 <경계>라는 표현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알맞은 것을 고르시오.
① 현재와 과거의 경계
② 남성과 여성의 경계
③ 삶과 죽음의 경계
④ 섬과 이자카야의 경계
정답 : ③
16. 윗글에서와 같이 츠키코는 이상한 곳에 갔다 온 후 선생님을 피하고 있었으나, ( )이 현실로 이루어
질지도 모른다는 불안 때문에 선생님을 찾아가게 된다. ( ) 안에 들어갈 말은 무엇인가?
① 상상 ② 몽상
③ 꿈 ④ 죽음
정답 : ④
17. 일본의 환상문학과 가장 관련이 없는 것은 다음 중 무엇인가?
① 무라카미 류 ② 미와산 전설
③ 우치다 핫켄 ④ 겐지모노가타리
정답 : ①
18. 이 작품이 고전과 다른 현대소설로서 평가받는 이유 중에 가장 적합한 것을 고르시오.
① 두 사람이 만나는 시간이 주로 밤이라는 점
② 등장인물인 선생님이 노인이라는 점
③ 정확한 지명이 거의 등장하고 있지 않다는 점
④ 작품속의 시간이 교차하고 있다는 점
정답 : ④
19. 선생님은 츠키코에게 ( )을 전제로 교제해 주시지 않겠습니까?라고 고백을 한다.
( ) 안에 들어갈 알맞은 말은 무엇인가?
① 결혼② 연애
③ 약혼④ 이별
정답 : ②
20. 이 작품의 저자인 가와카미 히로미와 관계가 없는 것은 무엇인가?
① SF 연구회 ② 이류와의 결합
③ 서스펜스 ④ 아쿠타가와 상
정답 : ③
연습문제
1. 다음 중 나쓰메 소세키의 작품이 아닌 것은?
①그 후 ②문 ③청년 ④도련님
정답 : ③
2. 이 작품의 시대적 배경과 관계가 있는 사항은?
①청일전쟁 ②러일전쟁 ③로쿠메이칸 ④전공투
정답 : ②
3. 이 작품의 주된 공간적 배경이 된 ‘도쿄’와 거리가 먼 사항은?
①문명개화 ②신여성 ③철도 ④자연
정답 : ④
4. 주인공 ‘산시로’의 특징과 관계있는 사항은?
①대학생이다. ②재력가이다. ③신여성이다. ④선교사이다.
정답 : ①
5. 작품에서 문명개화의 상징과 관련이 깊은 사항은?
①말고기를 먹는다. ②철도가 등장한다.
③만담을 즐긴다. ④국화인형전을 보러간다.
정답 : ②
6. 여주인공 ‘미네코’가 신여성임을 보여주는 것과 관련이 없는 사항은?
①여학교에 다니고 있다. ②은행에 본인 명의의 통장을 갖고 있다.
③서구적인 교양에 익숙하다. ④다도에 열심이다.
정답 : ④
7. 히로타선생이 새로운 시대 청년들의 특징을 지칭하는 데 사용한 용어는?
①위선자 ②교학상장 ③위악가 ④스트레이쉽
정답 :③
8. 산시로가 다니고 있는 학교의 특징과 거리가 먼 것은?
①엘리트가 모이는 곳이다. ②입신출세에 도움이 되는 곳이다.
③주로 관료를 지망하는 자들이 많다. ④군인장교를 양성하는 기관이다.
정답 : ④
9. 이 작품에서 미네코의 특징을 제시하기 위해 인용된 서양의 작품은?
①신곡 ②성서 ③인형의 집 ④햄릿
정답 : ③
*설명: 노르웨이 작가 입센의 대표적인 희곡으로, 근대 여성이 처한 문제를 다루었다.
10. 이 작품에 등장하지 않는 이야기는?
①친구 사이의 우정을 다룬다. ②남녀 사이의 사랑을 다룬다.
③돈에 얽힌 근대인의 모습을 그리고 있다. ④혁명을 추구하는 자들이 등장한다.
정답 : ④
(문11-13) 다음 인용문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전차를 타는 게 좋아.” 요지로가 말했다. 산시로는 뭔가 다른 뜻이라도 있는지 잠시 생각해 봤지만 달리 이렇다 할 생각도 나지 않아서, “진짜 전차 말이야?”라고 되물었다. 그러자 요지로는 껄껄 웃으며, “전차를 타고 도쿄를 열대여섯 번 도는 동안에 저절로 만족하게 되지.”한다. “왜?” “왜라니, 그래, 살아있는 머리를 ⓑ죽은 강의로 봉해버리면 살아남을 수 없어. 밖에 나가서 바람을 불어 넣는 거야. 그 밖에 만족할만한 방법은 얼마든지 있지만, 그래도 전차가 제일 초보이고 또 가장 쉬운 방법이지.”(중략) ⓒ “이제부터는 도서관이 아니면 만족할 수 없을 거야.”라고 요지로는 말하고 가타마치 쪽으로 돌아갔다. |
11. 요지로가 ⓐ에서 전차를 산시로에게 권한 이유로 가장 적합한 것은?
①고향에 갈 수 있어서 ②수업을 빼먹을 수 있어서
③아름다운 여성을 만날 수 있어서 ④새로운 문물과 시대의 분위기에 접할 수 있어서
정답 : ④
12. ⓑ의 ‘죽은 강의’가 의미하는 바와 거리가 먼 것은?
①현실성이 없다. ②새로움이 없다. ③인원이 적다. ④따분하다.
정답 : ③
13. 요지로가 ⓒ와 같이 말한 이유는?
①자료가 많아서 ②학문의 본질에 접해서
③강의실보다 조용해서 ④하숙집에서 가까워서
정답 : ②
(문14-16) 다음 인용문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여자하고는 교토부터 동승했다. 탔을 때부터 산시로의 눈에 띄었다. 우선 무엇보다 피부색이 검다. 산시로는 규슈에서 산요선으로 갈아타고 점점 교토, 오사카에 가까워지는 동안에 ⓐ여자들의 피부색이 점차로 하얘져서 어느새 고향이 멀어져 가는 듯한 슬픔을 느끼고 있었다. 그래서 이 여자가 객차 안에 들어 왔을 때는 왠지 모르게 이성의 동지를 만난 느낌이 들었다. 이 여자의 피부색은 실제로 ⓑ규슈 색깔이었다. |
14. 산시로가 향하고 있는 곳은?
①나고야 ②구마모토 ③요코하마 ④도쿄
정답 : ④
15. 여자들의 피부색이 점점 하얘지는 이유는?
①도시에 가까워지고 있어서 ②서양인이 늘어서
③화장을 하고 있어서 ④허약한 사람들이 늘어서
정답 : ①
16. 이 작품에서 ⓑ가 의미하는 바는?
①서구화 ②문명개화 ③고향 사람 ④도시 사람
정답 : ③
(문17-20) 다음 인용문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산시로는 웃음을 멈췄다. “그래서?” “그걸로 충분하잖아. - 너, ⓐ그 여자를 사랑하고 있지?” 요지로는 잘 알고 있다. 산시로는 ‘흥’하고, 다시금 높은 달을 보았다. ⓑ달 옆에 흰 구름이 나타났다. “너, 그 여자에게 벌써 돌려줬어?” “아니.” ⓒ “언제까지든 빌린 채로 놔 둬.” |
17. ⓐ‘그 여자’는 누구인가?
①요시코 ②미네코 ③오미츠 ④기차에서 만난 여인
정답 : ②
18. ⓑ의 달이 상징하는 바와 거리가 먼 것은?
①사랑 ②미네코 ③꿈 ④돈
정답 : ④
19. ⓑ의 흰 구름이 상징하는 바는?
①연애의 장애물 ②연애의 환상 ③동반자 ④연애의 낭만
정답 : ①
20. 요지로가 ⓒ와 같이 말한 이유?
①산시로와 미네코의 갈등을 그대로 두라 ②요지로와 미네코의 갈등을 그대로 두라
③산시로와 미네코의 관계를 유지하라 ④요지로와 미네코의 관계를 유지하라
정답 : ③
연습문제
1. 이 작품의 공간적 무대가 된 곳의 특징으로 거리가 먼 것은?
①기지 ②자위대 ③후지산 ④항구
정답 : ③
2 이 작품의 시대적 배경과 관계있는 것은?
①히피문화가 유행했다. ②은둔형외톨이가 사회적 문제가 되었다.
③모던보이들이 긴자를 배회했다. ④신인류가 등장하였다.
정답 : ①
3 이 작품의 주인공의 신분은?
①고등학생 ②대학생 ③중학생 ④프리터
정답 : ①
4. 이 작품의 표현상의 특징과 거리가 먼 것은?
①추리소설적인 서술이 많다. ②패러디적 수법이 자주 구사된다.
③의도적으로 저속함을 강조한다.
④표준어와 방언을 적절하게 상황에 따라 나누어 구사한다.
정답: ①
5 등장인물들이 진정으로 하고자 한 행위는?
①혁명을 성취하고자 한다. ②페스티벌을 벌이고자 한다.
③좋은 대학에 합격하고자 한다. ④좋은 기업에 취직하고자 한다.
정답 : ②
6. 이 작품에 그려진 시대와 관련이 없는 것은?
①린든 존슨이 베트남전쟁을 했다.
②사토 에이사쿠가 오키나와반환문제를 미국과 논의했다.
③다니엘 콘 벤디트가 프랑스 학생시위를 주도했다.
④사이고 다카모리가 정한론을 주장했다.
정답 : ④
7. 이 작품에서 주인공이 바리케이트봉쇄를 시도한 가장 중요한 동기는?
①입시위주의 고등학교교육에 반항하기 위해서
②권위적인 학교질서에 저항하기 위해서
③베트남전쟁에 반대하기 위해서
④여자동급생의 환심을 사기 위해서
정답 : ②X-> 4
8. 이 작품에 나타나는 69적 세계의 성격과 거리가 먼 것은?
①카니발적 세계를 지향했다.
②권위에 대한 추종을 추구했다.
③익살과 웃음이 난무한다.
④금기에 도전한다.
정답 : ②
9. 무라카미 류의 작품의 특징으로 적절한 사항은?
①미국문화에 대한 관심이 두드러진다.
②관념적이다.
③환상적이다.
④전통적이다.
정답: ④X->1
10. 무라카미 류의 작품이 아닌 것은?
①한없이 투명에 가까운 블루 ②코인로커베이비즈
③노르웨이의 숲 ④반도에서 나가라
정답: ③
(문 11-13) 다음 인용문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 1969년 그 해, 도쿄대학은 입시를 중단했다. 비틀즈는 화이트앨범, 옐로 서브마린, 아비로드를 발표했고, 롤링 스톤즈는 최고의 싱글 ‘홍키 통키 우먼’을 발표했고, ⓑ히피라 불리는 장발족들이 사랑과 평화를 부르짖고 있었다. 파리에서는 드골이 정권에서 물러났다. 베트남전쟁은 계속되고 있었다. 여고생들은 탐폰이 아니라, 천 생리대를 사용하고 있었다. 1969년은 그런 해였고, 나는 고교 2학년에서 3학년으로 진급했다. 규슈 서쪽 끝, ⓒ기지촌에 있는 보통의 진학고교였다. |
11. ‘1969’라는 연도가 갖는 상징적 의미와 거리가 먼 것은?
① 반항 ②시위 ③청년 ④신인류
정답: ④
12. ‘히피’로 표상되는 문화와 거리가 먼 것은?
①청바지 ②장발 ③오타쿠 ④마약
정답: ③
13. 이 작품에서 ‘기지촌’이 의미하는 바와 거리가 먼 것은?
①경제적 번영 ②미국의 부대 ③전쟁수행 ④내전
정답: ④
(문14-16) 다음 인용문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아다마가 나카무라의 어깨를 쥐고 흔들었다. 말해 봐, 말해 봐, 겐이나 나도 무섭긴 마찬가지야, 부끄러워하지 말고 말해 봐…… “똥이 나올 것 같아요.” 우리까지 배가 아픈 것 같았다. 아다마와 나는 웃음을 참기 위해서 콘크리트 바닥에 엎드려 오른 손으로는 입을 막고, 왼손으로는 배를 잡고 경련하듯이 웃었다. |
14. 이 장면이 벌어지고 있는 상황은?
①모닝이렉션페스티벌 준비중 ②기지에 잠입중
③학교바리케이드 봉쇄중 ④신문사 난입중
정답: ③
15. 돋움글씨로 된 표현이 의도하는 효과와 거리가 먼 것은?
①장면의 강조 ②긴장된 분위기의 완화
③만화적 요소의 차용 ④시선의 분산
정답 : ②
16. 똥과 거리가 먼 것은?
①웃음 ②눈물 ③저급함 ④고상함
정답 : ④
(문 17-18) 다음 인용문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가게에 들어선다. 아다마의 표정은 더 일그러졌다. 가게에는 ⓐ미국 냄새가 충만해 있다. 아다마는 싫었던 것이다. 미국 냄새라 해도 실제로 미국에는 그런 냄새가 없다. 그러나 그 냄새는 기지촌의 양공주집에도, 혼혈아의 머리에도, 기지의 PX에도 있다. 비계 냄새. ⓑ나는 싫지는 않았다. |
17. ⓐ와 관련이 먼 것은?
①미국의 풍요로움 ②미국의 번영 ③미국의 대중문화 ④미국의 고급문화
정답 : ④
18. 이 장면에서 ⓑ‘나’와 ‘아다마’가 대립하는 이유는?
①미국에 대한 태도 ②베트남전쟁에 대한 입장
③페스티벌에 대한 입장 ④바리케이드에 대한 태도
정답 : ①
(문 19-20)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나는 할 말이 없었다. 천사의 말뜻은 잘 알 수 있었다. ⓐ“무엇 때문에 보기 싫은 것, 더러운 것을 일부러 보지 않으면 안 되는 거야?” 아기사슴 같은 눈동자에게 그런 말을 들으면 대답을 할 수가 없다. 마츠이 가즈코는 상냥하고, 예쁘고, 머리가 좋고, 사랑을 받으며 컸다. 「냉혈」에서 묘사된 세계가 의외로 지척에 있다고 해도, 또 그것을 직시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해도, 역시 무엇보다 소중한 것은 마지막에 천사가 한 말, ⓑ “내는 브라이언 존스의 쳄발로 소리 같은 느낌으로 살고 싶대이”라는 것이다. |
19. ⓐ에 나타난 말하는 이의 속생각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①현실외면 ②현실참여 ③현실부정 ④현실파괴
정답 :①
20. ⓑ의 의미는 어떻게 해석할 수 있는가?
①정열적으로 산다. ②평온하고 우아하게 산다.
③현실적으로 산다. ④투쟁하며 산다.
정답 : ②
3.연습문제
1.다음 중 가네시로 가즈키가 『GO』로 수상한 일본의 문학상으로 대중적인 소설에게 주는 상은
무엇인가?
①나오키상②아쿠타가와상
③이즈미 쿄카상④야마모토 슈고로상
정답:①
2.『GO』의 주인공 스기하라가 아버지와의 교감의 통로이면서 스스로의 벽을 뚫고 나오기
위해 배운 것은 무엇인가?
①유도 ②권투 ③서예④다도
정답: ②
3.북한의 테러 행위, 일본인 납치 의혹, 핵개발 의혹 등의 미디어 보도가 있을 때마다 조선학교
여학생의 교복이 공공장소에서 찢기는 사건을 무엇이라 하는가?
①민족학교사 ②치마저고리사건 ③조선인사냥사건 ④민단사건
정답: ②
4.다음 중 <자이니치>의 문제를 다룬 영화가 아닌것은?
①디어평양 ②박치기 ③우리학교④북쪽의 원년
정답: ④
5.다음 중 가네시로 가즈키의 작품이 아닌 것은?
①레볼루션 No3 ②플라이 대디 플라이 ③가족시네마 ④sp
정답: ③
6.주인공 스기하라는 소설 시작부분에서『GO』를 자신의 무엇에 관한 이야기라고 말하고 있는가?
①국적 ②가족 ③연애 ④친구
정답:③
7.다음 중 『GO』의 내용과 다른 것은?
①사쿠라이는 자신의 이름이 너무 일본적이기 때문에 알려주기를 꺼렸다.
②자이니치인 미야모토가 제안한 자이니치의 권익을 위한 모임에 스기하라는 동참하기로 했다.
③스기하라는 국적을 한국으로 바꾸고 일본고교로 진학했다.
④정일이의 뼈는 여러나라에 나누어 뿌리기로 했다.
정답:②
8.스기하라의 아버지가 스기하라가 더 넓은 세계로 나갈 수 있도록 바꾼 것은 무엇인가?
①이름 ②주소 ③직업④국적
정답:④
9.일본고교에서는 스기하라가 이지메를 당하지 않도록 무엇을 사용하기를 부탁했는가?
①통명 ②권투 ③한국이름④축구
정답: ①
10. 스기하라와 그의 아버지가 중얼거리는 “노소이 코레아노, 니 소이 하포네스, 조 소이
데사라이가도”에 담긴 의미는?
①일본에서 태어나 일본에 정착해 살고 있으므로 일본의 체제에 순응하며 살겠다.
②국적을 한국으로 바꾸었으니 한국에 돌아가 살겠다.
③일본도 한국도 아닌 하와이에 가서 살겠다.
④어디에도 귀속되지 않는 무국적파와 같은 삶을 살겠다.
정답: ④
11. 스기하라와 그의 아버지는 민족학교나 자이니치라는 상황을 무엇에 비유했는가?
①벽 ②괴물 ③원 ④주먹
정답: ③
12. 다음 중 『GO』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①자이니치 남자고교생과 일본인 여고생의 연애이야기이다.
②작가의 성장소설이다.
③주인공의 국적은 일본→조선→한국으로 두 번 바뀌었다.
④주인공은 일본에서 태어나 일본어를 쓴다.
정답: ③
13. 스기하라가 아버지를 위해 없앤다고 한 것은 무엇인가?
①외국인등록증 ②전쟁 ③차별 ④국경
정답: ④
14. 다음 중 『GO』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①스기하라의 아버지는 현 프로복서이다.
②정일이는 민족학교 여학생을 도우려다 죽었다.
③스기하라와 사쿠라이는 처음 만난 날 서로의 이름을 알려줬다.
④스기하라의 삼촌은 한국으로 돌아갔다.
정답: ②
15.사쿠라이가 다시 만난 스기하라에게 한 말은?
①가자 ②일본으로 귀화해줘 ③이름 따위 상관없어④미안해
정답: ①
16.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①사쿠라이의 아버지는 한국남자를 못만나게 했다.
②스기하라의 삼촌은 귀국운동에 동참해 일본을 떠났다.
③스기하라는 일본고교 진학을 밝힌 후 민족학교 선생님들한테 이지메를 당했다.
④스기하라는 아버지와의 대결에서 이겼다.
정답: ④
17. 다음 중 자이니치인 스기하라가 일본에서 살아가기 위해 해야하는 절차가 아닌 것은?
①국적변경 ②외국인등록 ③지문날인 ④재입국허가서
정답: ①
18. 스기하라의 아버지가 조선 국적에서 한국 국적으로 국적을 변경한 진짜 이유는?
①하와이에 가고 싶어서 ②자신의 동생을 만나고 싶어서
③스기하라를 위해서 ④어머니의 권유로
정답: ③
19. 스기하라는 민족학교 학생들이 일본 사회에서 ‘( )이라는 양분을 받아먹으며 우정 이상의 것을
형성한다’고 했는데, ( )는 무엇인가?
①사랑 ②차별 ③존공④소통
정답: ②
20. 사쿠라이가 호텔에서 스기하라를 받아들이지 못한 이유는?
①자이니치이기 때문에 ②아버지가 남자를 못만나게 교육했기 때문에
③자신이 고등학생이기 때문에 ④스기하라가 거짓말을 했기 때문에
정답: 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