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화원종합사회복지관은 5명의 예비사회복지사께서 2016년도 3개팀이 단기사회사업을 실천합니다.
1) 서비스제공팀
서울특별시 다문화마을공동체 활성화사업으로 진행되고 있는 선주민 어르신 및 이주민 어르신 복지사업 1명
면접일시 : 2016년 6월 9일(목)
면접방법 : 목요일에는 선주민 어르신과 이주민 어르신들께서 지지미를 함께 만들어 함께 나누어 먹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예비사회복지사께서도 함께 참여를 하며, 앞으로 함께 할 어르신들과 먼저 인사나누고, 시간을 함께 한 후에 어르신들께서 예비사회복지사의 면접을 진행하였습니다.
그런데, 면접도 보기도 전에 예비사회복지사와 어르신들께서 일심동체가 되셨고, 어르신들께서 집으로 가실 때에는 예비사회복지사를 따뜻하게 포옹해주시면서, 다음 만남을 기약하셨습니다.
2) 지역사회특성화팀
서울특별시와 구로구가 지원하고 있는 도시형대안학교의 교육복지사업 2명
면접일시 : 2016년 6월 3일(금)
면접방법 : 대안학교에서 임원으로 있는 대안학교 청소년들이 면접 질문을 직접 준비하고 진행하였습니다. 3명의 예비사회복지사께서 지원하셨고, 아쉽지만 2명의 예비사회복지사를 선발하였습니다.
3) 지역사회조직팀
복지관 자체비용으로 매년마다 진행되고 있는 방학아카데미 '청소년자원봉사학교' 2명
면접일시 : 2016년 6월 10일(금), 2016년 6월 13일(월)
면접방법 : 단기사회사업을 지원하신 예비사회복지사분들의 일정이 맞지가 않아 개별적으로 2번 면접을 진행하였습니다. 중학생 청소년 1명, 고등학생 청소년 1명, 청소년 동아리에서 활동하였고, 청소년 동아리를 이끌고 있는 대학생 1명이 면접관이 되어 면접을 진행하였습니다. 특히, 중학생 청소년 면접관님의 면접질문은 마치 경력이 있는 사회복지사가 질문이라고 여겨질정도로 상당히 깊은 질문을 하여, 놀라기도 하였습니다.
2. 전체 오리엔테이션이 2016년 6월 17일 오후 4시에 화원종합사회복지관에서 있습니다.
3. 사회복지정보원 단기사회사업 합동연수에는 다음과 같이 참여합니다.
1) 서비스제공팀
- 슈퍼바이저 전세정 과장 : 중앙대학교 대학원 사회복지학과 졸업
- 예비사회복지사 주수정 : 상지대학교 사회복지학과 4학년
2) 지역사회특성화팀
- 예비사회복지사 김선비 : 상지대학교 사회복지학과 4학년
- 예비사회복지사 곽무진 : 한신대학교 신학과 4학년(사회복지 복수전공)
3) 지역사회조직팀
- 슈퍼바이저 최선미 선임 : 서울신학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졸업
- 예비사회복지사 김유림 : 한영신학대학교 사회복지학과 3학년
- 예비사회복지사 김민호 : 백석대학교 사회복지학과 3학년
4. 기타
1) 지역사회특성화팀의 슈퍼바이저인 김지현 팀장님은 서울장신대학교 사회복지학과와 숭실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사회복지학과를 졸업하였습니다.
2) 화원종합사회복지관의 단기사회사업의 전체 총괄을 맡고 있는 슈퍼바이저 김진용팀장은 청주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사회복지학과를 수료하였으며, 1996년도부터 사회복지정보원의 활동 및 훈련을 받아왔습니다.
첫댓글 와~ 모두 당사자 면접을 했군요.
이 과정 자체가 사회사업이라고 생각합니다. 귀하게 생각합니다.
그런데 김진용 선생님은 합동연수에 오지 않나요?
화원종합사회복지관은 매주 금요일마다 부서장들은 복지관 운영법인 대표이사께 대면 보고를 합니다.
그래서 부득이하게 1명의 부서장과 선임 사회복지사 선생님 1분이 참석하기로 하였습니다.
저는 토요일 새벽에 인천공항에 가야만 하는 일정이 있어서, 토요일에 인천공항의 일정을 마치고 충주로 가서, 토요일 오후에만 잠깐 참석하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