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rpos, 전문정비업 생존권 쟁취를 위한 평화집회 거행
“미래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으로 자동차 정비시장의 주도권을 잡을 것”
한국자동차전문정비사업조합연합회(회장 윤육현, 단체명 카포스)는 지난 5월 2일(수) 09시에 제주특별자치도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윤육현 연합회장 및 전국 19개 시,도조합 이사장과 제주도자동차전문정비조합 소속 조합원 및 관계자 등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전문정비업 생존권 쟁취를 위한 평화집회』 행사를 개최했다.
□ 이날 윤육현 연합회장은 성명을 발표하며 “노후경유차의 조기폐차 지원정책 등 자동차 정비업계에 대한 정부의 정책은 각주구검(刻舟求劍)격으로 융통성 없이 매우 어리석다.” 며 “정부정책을 시행하기 위해서는 자동차정비업계에 미칠 엄청난 경제적 영향 등 파급효과를 완벽히 검토하여 대책을 마련하여야 했음에도 불구하고 오직 ‘제주도의 전체 자동차를 2030년까지 전기자동차로 전환한다’ 는 정책만을 발표하여 마치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프로크루테스의 침대와 같이 ‘환경을 위하여 정책을 정해 놓았으니 정비업자들은 무조건 따라야 한다.’ 는 권위적 태도로 정부정책이라는 침대에 자동차 전문정비업자들을 결박시켜 팔과 다리를 자르거나 억지로 늘여서 조합원과 가족을 사지(死地)로 내몰고 있다.” 라고 신랄하게 현 상황을 비판했다.
□ 이어 윤육현 회장은 “오늘 제주도 전체 카포스 조합원 업소의 문을 닫으면서까지 우리가 이 자리에 모인 이유는 정부의 급진적인 정책으로 인해 전문정비업의 미래가 암중모색(暗中摸索)격이 되어 조합원 생존권의 문제가 초미지급(焦眉之急)에 이르렀음에도 불구하고 정부는 노후 경유차량 폐차지원책 등 행정편의주의적인 발상만을 내세워 국민의 혈세를 낭비하려 한다.” 며 “조기폐차 예정 차량과 일반 폐차 차량의 주기가 1년 3개월 밖에 차이가 나지 않아 그냥 두어도 폐차할 차량을 겨우 1년 가량 일찍 폐차하기 위해 국고에서 1,868억원 가량을 지원할 예정이라 하니 이보다 더한 국가적 낭비가 어디서 찾을 수 있는가?” 라 반문하며 정부의 태도에 고언(苦言)을 아끼지 않았다.
□ 윤육현 회장은 노후 경유차 56만대를 폐차로 취급하는 사이 신형 디젤차가 41만대 더 늘었음을 지적하고 정부정책과 가장 직결된 제주 조합원을 위해서 첫째 택시의 감차 사례와 유사하게 보상할 수 있는 제주도 조례 개정과
시설, 인력, 장비를 갖춘 전문정비업소에 대한 자동차 판금, 도장 허용 및 엔진교환 등 전문정비업 작업범위 확대(노후 경유차 엔진교환)와 조기 폐차정책 지양 및 DPF(배출가스 저감장치) 예산 확대 와 같은 대책을 촉구하며 자동차정비업계의 손실보상을 강력히 주장하였다.
이어 제주조합 원대오 이사장도 연설을 통해 “정부의 실효성 없는 정책으로 인하여 제주도민인 조합원 가족의 생존권 문제로 직결됨에도 불구하고 도에서는 제주조합과 상생방안의 협의도 없이 밀어붙이기식 행정으로 일관해 왔기 때문에 더 이상 좌시할 수 없어 업소의 문을 닫고 거리로 나와 우리의 목소리를 알릴 수 밖에 없었다.” 며 집회의 취지를 밝히며 폐업 보상 지원(업종 전환 지원), 장비지원 보조, 열악한 정비업소 환경개선 지원, 영세 정비업소 운영자금 저 이율 지원의 네 가지 사항의 이행을 제주도에 촉구하며 카포스 연합회와 연대하여 전국적인 투쟁을 불사할 의지를 공개하였다.
□ 이 날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연합회장 성명발표와 제주조합 이사장 연설을 시작으로 거행된 집회에서 연합회 임원진을 포함한 300여 참가자들은 제주 조합 비상대책위원장의 선창을 필두로 일사분란하게 집회구호를 제창하고 시·도 조합 이사장 및 제주조합원의 자유발언에 이어 30여 분간 대열을 지켜 가두행진을 벌이며 두 시간에 걸친 평화집회를 성공적으로 마쳤다.
카포스는 제주조합 및 각 시도조합과 긴밀히 연계하여 친환경 자동차와 관련한 정부정책의 문제점을 분석하여 정부의 대안을 강력히 요구하는 한편 자동차전문정비업의 신성장 동력 창출 방안 등에 대한 연구를 통해 카포스의자동차 정비 경쟁력을 확보하여 조합원의 사업권 보호와 일거리 창출을 위해 전력을 기울일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