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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소망 가득 진성덕목장 원문보기 글쓴이: 정혜영
1과
1. 구약 성경의 배열
1> 성경의 정경화과정: B.C3세기말 프톨레미 2세가
유대인 디아스포라들중 72명의랍비를 불러 두루마리였던 히브리 성경을 헬라말로 번역한 성경(70인경)
B.C 280년경에 완성
A.D 90년경 얌니아에서 구약 39권으로 확정
A.D 397년 카르타고 공회에서 신약27권을 정경으로 채택
2>구약성경의 배열
역사서 17권 - 창,/ 출, 레, 민, 신, /수, 삿, 룻, 삼상, 삼하,/ 왕상, 왕하, 대상, 대하, /라, 느, 에
시가서 5권 - 욥, 시, 잠, 전, 아
예언서 17권 - 사, 렘, 애, 겔, 단, 호, 욜, 암, 옵, 욘, 미, 나, 합, 습, 학, 슥, 말
2. 구약 39권의 내용
1>역사서 부류 17권 - 6시대
창 족 모 사 왕 포
창조시대 ( )
족장시대 ( )
모세시대 ( / / / )
사사시대 ( / / / / )
왕정시대 ( / / / )
포로시대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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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조,족장,모세시대>
창세기: 인류의 일반역사 - 창조, 에덴쫒겨남, 대홍수를 통해 새 인류 번성
구원역사 -아브라함의 역사 (이스라엘에 촛점)
~야곱의 70식구의 입애굽으로 창세기끝
~~~~~~~~~~~~약400년 이집트에서 살게됨~~~~~~~~~~~~~
출애굽기: 애굽에서의 400년을 마감하고 해방이 됨,
십계명받음,
성막건축헌물을 드려 성막완성, 봉헌함
레위기(성막에서 하나님을 섬기는 직책을 맡은 사람들): 율법과 성막에 대한 말씀을 받음
제사법, 생활법, 절기
민수기(백성의 수를 세는 것): 출애굽 13개월째부터 약39년간의 광야생활의 기록
시내산, 가네스바네아, 모압평지
모세가 요단 동편 모압지경의 땅차지하여 갓,르우벤,므낫세 반지파에게 나누어줌
신명기(다시 새롭게 주신 계명): 출애굽이후 40년간 하나님이 역사하신 내용을 회고하며
2세대들을 교육시켜야 할 필요성을 느끼고서 한 설교
출, 레, 민수기의 내용이 반복되어 나오기도함
<사사시대>
여호수아(약속의땅 가나안의 정복과 분배의 과정을 기록한 책)
아브라함의 언약의 성취
여호수아의 고별설교
사사기(여호수아이후 12지파로 분배되어 받은 땅에 정착하는 과정)
땅은 분배받았으나 왕이 세워지기 전의 혼탁한 이스라엘의 사회상을 보여줌
룻기(이스라엘을 상징하는 한 가정의 몰락과 구원의이야기)
사사시대에서 왕정시대로 잇는 고리역할
룻은 다윗왕의 증조할머니
다윗을 향해 방향조정하는 중요한 성경
사무엘상 (사사시대의 마지막사사 사무엘) 이스라엘 초대왕 사울과 다윗왕이 왕위에 오르기까지의 내용
다윗왕에 초점을 맞추고 있음(목동, 골라앗싸움, 유랑생활, 왕이 됨)
사무엘하(다윗의 정치) - 진정한 왕임을 강조하는 의미로 따로 떼어 기록함
<왕정시대>
열왕기상,하 (列왕의 역사기록 - 다윗이후 솔로몬 왕의 기록으로 이어짐
솔로몬이후 남북으로 분열(남유다-유다지파,베냐민지파(다윗왕조-20명의 왕)
북이스라엘(이스라엘)-10지파(9왕조-19명의 왕통치)
남북의 치정을 기록 (왔다갔다함)
남북 종교,정치의 분리-선지자들의 등장
남: 요엘, 오바댜 -B.C9세기 / 북: 아모스, 호세야, 요나(3명뿐)-여로보암 2세
이사야
미가, 나훔 -히스기야
스바냐 - 요시야
하박국 - 여호야김
예레미야 - 바벨론에 의해 망할 즈음
역대상, 하 ( 족보의 나열 -아담부터 이어진 족보. 다윗왕이후 남방유다의 왕들의 역사만을 기록 - 에스라가 기록)
역대상: 사무엘 하와 같은 다윗왕의 내용
역대하: 솔로몬~포로잡힘까지의 남방유다의 기록
왕들의 치정아닌 제사와 성전을 중심으로 기록
남방유다만이 진정한 하나님의 나라의 정통성을 나타낸다는 것을 보여줌
결국 포로시대이후 종말을 예고하지만
영적으로 선도하는 선지자들의 노력
400년의 중간기를 거쳐
신약으로 이어지는 계열이 유다계열인 (유대인)이다.
새 왕 예수그리스도가 유다왕국의 유다지파로 오시는 것을 강조
<포로시대>
에스라/ 느헤미야/ 에스더
유다가 바벨론에게 잡혀간 시대
바벨론(이라크)이 정복함 - 포로로 끌려감
다시 바사(이란)가 정복함 - 포로에서 풀려남
귀환 후 성전 중심의 하나님 문화를 재건하는 내용
학개,스가랴의 도움으로 성전재건이후
약 40년후 바사-에스더 사건(이방땅에서도 역사하시는 하나님)
에스라 - 20년후 예루살렘으로 귀향 (성전 재건후 60년)
영적지도, 백성 명단 정리, 혼합민족 개혁단행
느헤미야(바사의 총독 직함) - 에스라 귀환이후 13년후에 예루살렘 도착
성벽 개축
스룹바벨, 예수아 - 성전개축
학개 스가야 - 중단된 재건을 다시 격려
2> 시가서 부류 - 5권
제사장: 율법 -성전 중심 활동
선지자: 하나님말씀과 이상 - 산지자 학교
지혜자: 모략을 베품 - 지혜학교 (전도서의 교사, 아들-지혜학교 생도)
욥기 <족장시대>
의인의 고난 대가를 바라지 않는 신앙
시편
다윗의 시
하나님이 유일한 왕 우리를 구원하시는 분이라는 고백
잠언
솔로몬의 잠언
어리석은 자를 슬기롭게 지혜롭게 하기 위해 기록한 책
전도서
다윗의 아들 전도자의 말씀
하나님없는 삶은 허무함
아가
솔로몬과 술람미 여인의 청순한 사랑
하나님과 교회의 관계를 비유함
3> 예언서 부류 - 17권
대선지서- 이사야, 예레미야(애가), 에스겔, 다니엘
소선지서 - 호세아, 요엘, 아모스, 오바댜, 요나, 미가, 나훔, 하박국, 스바냐, 학개, 스가랴, 말라기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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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정시대 12권 - 이사야, 예레미야, 애가, 호세야, 요엘, 아모스, 오바댜, 요나, 미가, 나훔, 하박국, 스바냐
포로시대 5권 - 에스겔, 다니엘, 학개, 스가랴, 말라기
< 왕정시대 선지서> 12권
이사야 - 남유다 아하스, 히스기야 왕 때
이스라엘과 주변국가들의 심판,
이스라엘의 구원
십자가 고난의 예언
예레미야 - 남유다 멸망기 - 요시야, 여호아하스, 여호야김, 여호야긴, 시드기야왕 때
북이스라엘도 멸망시킨 앗수르와 남유다가 모두 신흥바벨론에 의해 멸망함
남쪽의 애굽과 바벨론의 정치적 기류가 형성 - 양대국 사이의 우왕좌왕하는 유다의 모습에 예레미야가 있습니다.
망국 유다를 지도하는 예레미야 - 말씀하시는 하나님..아직 소망이 있음을 보여줌.
31장의 새언약, 회개의 촉구
예레미야 애가 - 바벨론 침공 B.C587으로 완전히 멸망
망한 유다를 바라보며 슬픔을 노래함, 새언약을 통해 회복하실 하나님을 의뢰하고 노래함
예레미야- 애굽으로 강제 이주당함
에스겔 - 왕국/ 포로시대 - 남유다의 여호야긴, 시드기야, / 바벨론의 느부갓네살 왕, 바사의 고레스왕
25세 때 바벨론에 포로로 잡혀감(B.C 597-2차 포로잡힘), 여호야긴 왕도 잡혀감
30세때 강력한 임재를 통해 환상을 봄(묵시문학)
유다, 주변국가들의 회복을 예시
새 예루살렘의 성전을 묘사, 새로운 차원의 회복, 하나님의 통치의 의지표명
다니엘 - 왕국/ 포로시대 - 남유다의 여호야김, 여호야긴, 시드기야왕 / 바벨론의 느부갓네살왕, 바사 고레스왕
B.C 605년 1차 포로잡힘 -바벨론
묵시문학
호세아 - 북이스라엘 여로보암 2세
최고의 전성기. 이스라엘백성이 하나님을 떠난것을 은유적 메세지로 담고있음
예언시작 40년 후에 앗수르의침공으로 북이스라엘 명망
요엘 - 남유다 여호사밧 왕
B.C 9세기 중반 '오바댜'와 같은 시기
여호와의 날. 심판의 날 등 신학적 준요한 사상이 있음
오순절 성령강림 사건의 배경이 요엘서를 인용하여 해석한다.
아모스 - 북 이스라엘 여로보암 2세
(호세아, 아모스, 요나) 같은시대
B.C 760년경 남유다의 웃시야, 북이스라엘으로는 여로보암 2세 때
지진이 나기 2년전. 가장 부요한 황금시대를 지나면서 그로인해 불법과 탐욕의 시대가 됨
오바댜 - 남 유다 여호사밧 왕
B.C 848-841년 경(B.C9세기 중반) 선지서중 가장 앞선 선지서
에돔이라는 한나라의 예언 1장으로 되어있음
요나 - 북이스라엘 여로보암 2세
B.C 760년경 여로보암 2세 때 활동
호세아,아모스와 함께 북이스라엘 선지자
앗수르의 수도 니느웨에가서 하나님의 말씀을 전파하라는 명령
구약의 해외선교
미가 - 남 유다 아하스, 히스기야왕
이사야 선지자의 활동시기에 사역함
남, 북 모두 활동
왕, 지도자 등 권력층에 회개촉구
나훔 - 남유다 요시야왕
B.C 663-612경
유다 요시야왕의 개혁이후 앗수르 멸망직전
앗수르도 멸망할 것이라는 예언
하나님의 절대주권, 구원하실 사랑의 하나님을 보임
하박국 - 남유다 여호야김 왕
레위지파 출신의 선지자
예레미야 시대
신흥 바벨론의 부상시기
악한자는 잘되고 의인은 왜 고난받는가 하는 신정론의문제를 다룸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살리라.- 불공평속의 사회에서 깨달음
스바냐 - 남유다 요시야, 여호야김왕
B.C640-609 요시야 왕때 활동
스바냐가 요시야의 종교개혁에 동역
예레미야가 활동하던 때
애굽과 바벨론의 새기류 형성시기
왕족이었던 스바냐는 유다와 예루살렘의 심판, 열방에 대한 심판 예언
구원의 하나님을 선포
왕국시대 소선지서로는 마지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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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로시대 선지서> 5권중 에스겔 다니엘 말고 3권
학개/ 스가랴 - 바사의 고레스 이후 다리오 1세때 (포로귀환 후)
일차귀환한 사람들이 '스룹바벨과 예수아' 중심으로 성전 재건
중단!!!!
이 때 이방땅 바벨론에 하나님의 말씀이 임함- 학개, 스가랴
"예루살렘으로 돌아가서 중단된 성전건축을 다시 시작하라"
그래서 학개, 스가랴의 귀향, 성전 완성(B.C 516)
60년후 에스라(포로시대 역사서) 귀향- 에스라가 완성한 것은 아니지만 성전 완성이야기를 정리함
말라기 - 바사 다리오 왕 2세 떄 -고레스, 다리오1세, 아하수에로, 아닥사스다1세, 다음왕임(포로귀환후)
느헤미야와 같은 시기, 이후 활동
성전 재건, 성벽 개축 등
귀환후 100년간 에스라의가르침을 들으며 살아감
그러나.....
여전히 하나님의 법도에서 벗어나 살고있는 백성
마지막 선지자 보냄 "엘리야를 보내리라-말4:5"
B.C 430년경 추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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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소망 가득 진성덕목장 원문보기 글쓴이: 정혜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