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리수납 컨설턴트란?
정리수납 컨설턴트는 일반 가정 뿐만 아니라 회사와 기업 등을 찾아가서 여러 가지 공간 활용에 대한 문제점을 진단하고,
향후 체계적인 수납을 할 수 있도록 물건을 분류, 정리하는 방법을 코칭해주는 일을 하는 사람을 말해요.
(상대적으로 역사가 긴 미국과 일본에서는 이제 꽤나 전문적인 직업이라는 인식이 있지만 아직 우리나라에서는
생소하게 느끼는 분들이 많으실 거에요.)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할까?
정리수납 컨설팅은 보통
1. 물건을 분류하고, 2. 버릴 물건을 고르고, 3. 수납할 위치를 선정하고 4. 수납하기 순으로 진행됩니다.
마무리로 수납에 대한 설명과 유지관리 팁을 드리기도 해요.
어떻게 준비할까?
아직까지 대학의 정규강좌로 편성되거나, 국가 자격증이 신설되진 않았어요.
현재는 여성인력개발센터, 문화센터, 정리수납 컨설팅 업체, 정리수납 컨설팅 관련 협회에서
해당 교육들 이수하고 자격검정을 거쳐 민간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어요.
(통상 취미반은 2급과정으로 충분하나, 취창업 준비시에는 1급 또는 정리수납 전문가 자격증을 취득하셔야 해요.)
이런 분들께 교육을 추천해요.
1. 내집 정리가 안 되는 분
2. 정리수납에 관심 있는 분
3. 정리수납 컨설턴트 자격 취득을 원하는 분
4. 정리수납 컨설턴트로 취창업을 희망하는 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