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고보서 서론
1. 저자: 예수님의 친동생 야고보
야고보서를 쓴 야고보는 예수님의 12 제자 중 한 사람이 아닙니다. 예수님의 제자 야고보는 헤롯 왕에 의해 일찍 순교했습니다(사도행전 12:1). 야고보서를 쓴 야고보는 예수님의 친동생 중 제일 큰 동생입니다.
그는 원래 예수님을 특별한 분으로 믿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예수님께 도전하기도 했습니다(요한복음 7:2-5). 그러나 예수님은 부활하신 후 야고보에게 나타나셔서 자신이 부활했음을 증거하셨습니다(고린도전서 15:7).
예수님께서 하늘로 승천하신 후에 마리아와 예수님의 동생들도 예수님을 주님으로 믿었습니다. 120명의 제자들 중 한 사람으로서 예수님께 기도했습니다. 성령님을 보내주시도록 기도했습니다(사도행전 1:14).
야고보는 예루살렘 교회의 기둥(갈라디아서 2:9)이라 불렸습니다. 예루살렘 교회 전체를 이끄는 지도자였습니다.
바울은 그리스도를 믿은 후에 예루살렘을 방문하여 야고보를 만났습니다(사도행전 9:27). 베드로는 자신을 죽이려는 헤롯 왕을 피해 도망하면서 성도들에게 “야고보와 형제들에게 이 말을 전하라”(사도행전 12:17)고 말했습니다.
야고보는 목사들과 장로들이 예루살렘에 모여서 회의할 때 사회를 맡았습니다(사도행전 15장).
2. 수신자와 기록 연대, 목적
이 편지는 “흩어져 있는 열두 지파”(1:1)를 향하여 쓰여졌습니다. 이들은 스데반의 박해 이후 이스라엘을 떠나 로마 제국의 여기저기로 흩어진 예루살렘 출신 유대인 그리스도인이었던 것 같습니다(행 11:19).
이러한 전반적인 정황을 미루어 볼 때, 야고보는 이 편지를 40년대 말에 썼을 것으로 짐작됩니다. 그렇다면 이 야고보서는 신약성경 중 가장 먼저 기록된 문서일 것입니다.
이 편지는 박해를 피하여 로마지역 곳곳에 흩어진 성도들에게 계속해서 믿음을 지키며 살도록 격려하기 위해서 쓰여졌습니다. 특히 이들은 주변에 함께 신앙의 길을 걸어가는 동료들이 많지 않은 상황에 처했습니다. 그만큼 세속화의 영향을 받아 삶의 실천이 동반되지 않는 명목상 그리스도인으로 살아가기가 쉬웠습니다.
야고보는 예수님의 가르침에 근거하여 성도들이 믿음에 부합하는 삶의 열매를 거두도록 권면하는 글들을 써서 이들에게 보냈습니다. 야고보서는 야고보가 행한 다양한 주제에 관한 여러 짧은 설교들을 한 통의 편지로 묶은 책입니다.
3. 내용
야고보서는 첫째, 고난받는 성도들을 위로합니다. 믿음으로 인내하며 온전히 거룩함에서 성장하라고 격려합니다. 둘째, 말씀을 배우고 믿은 성도들이 구체적으로 행해야 할 것을 가르칩니다.
① 인사말(1:1)
② 두 종류의 시험: 시련과 유혹(1:2-18)
③ 말씀을 듣고 행해야 함(1:19-27)
④ 차별금지(2:1-13)
⑤ 믿음은 행함으로 나타나야 함(2:14-26)
⑥ 혀를 길들여야 함(3:1-12)
⑦ 세상적인 지혜와 위에서 주시는 지혜(3:13-18)
⑧ 세상적인 지혜: 다툼, 세상과 벗 됨, 교만, 비방, 자랑(4장)
⑨ 부자들에 대한 경고(5:1-6)
⑩ 여러 가지 권면: 인내, 맹세, 기도, 믿음에서 떠나 방황하는 자(5:7-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