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제26주일
세례
69문: 그리스도께서 십자가 위에서 이루신 단번의 제사가 당신에게 유익이 됨을 거룩한 세례에서 어떻게 깨닫고 확신합니까?
답: 그리스도께서 물로 씻는 이 외적(外的) 의식을 제정하시고, 그의 피와 성령으로 나의 영혼의 더러운 것, 곧 나의 모든 죄가 씻겨짐을 약속하셨습니다.
이것은 물로 씻어 몸의 더러운 것을 없애는 것처럼 확실합니다.
70문: 그리스도의 피와 성령으로 씻겨진다는 것은 무슨 뜻입니까?
답: 그리스도의 피로 씻겨짐은 십자가의 제사에서 우리를 위해 흘린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은혜로 우리가 하나님께 죄 사함 받았음을 뜻합니다.
성령으로 씻겨짐은 우리가 성령으로 새롭게 되고 그리스도의 지체(肢體)로 거룩하게 되어, 점점 더 죄에 대하여 죽고 거룩하고 흠이 없는 삶을 사는 것을 의미합니다.
71문: 세례의 물로 씻는 것처럼 확실히, 그리스도께서 자신의 피와 성령으로 우리를 씻으신다는 약속을 어디에서 하셨습니까?
답: 세례를 제정하실 때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마 28:19), “믿고 세례를 받는 사람은 구원을 얻을 것이요 믿지 않는 사람은 정죄를 받으리라”(막 16:16).
이 약속은 성경이 세례를 “중생의 씻음” 혹은 “죄를 씻음”이라고 부른 데서도 거듭 나타납니다(딛 3:5; 행 22:16).
l 세례는 그리스도의 십자가 복음을 우리가 ‘깨닫고’ ‘확신하도록’ 하는 예식이다. 목사가 예배에서 세례를 행할 때 성령님께서 우리로 복음을 깨닫고 확신하게 하신다.
l 세례가 나타내는 복음의 핵심은 크게 두 가지이다. 1) 물로 몸을 깨끗하게 씻듯이 성령님의 은혜로 우리가 죄에서 씻긴다. 2) 물에 잠겼다가 다시 나오듯이 성령님의 은혜가 우리를 옛 사람에서 죽고 새 사람으로 산다.
l 세례의 죄의 씻음과 거듭남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누리게 된다. 유아세례 교인은 장차 세례의 의미를 믿음으로 고백하며 그 유익을 실제적으로 누려야 한다.
질문(예시)
l 요즘 교회의 아이들이 자주 유아세례를 받고 있습니다. 그 모습을 보며 무슨 생각이 들었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