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카페 프로필 이미지
월출산의 일출
 
 
 
카페 게시글
天安全氏 대종회 스크랩 천안전씨 역사
월출산 추천 0 조회 26 12.11.17 11:31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천안전씨(天安全氏) 역사. .(천안전씨대종회 제공  2011. 8. 26)

 

 

 

? 1.본관 연혁 (本貫 沿革) 유래(由來)

천안(天安)은 본래 마한의 땅이었고, 백제의 대록군(大麓郡)과 감매현(甘買縣)·순치현(馴雉縣)이었다가 고구려의 사산현(蛇山縣) 지역이 되었고, 통일신라시대에는 대록과 백성군(白城郡)의 영현이었다.

 

930년(고려 태조 13)에 3국의 요충지라 하여 천안부(天安府)로 개칭하였고, 군병을 주둔시켜 도독(都督)을 두었다. 목종 때 이를 폐지하였다가 1018년(현종 9)에 천안군이 되어 지사부(知事府)를 두어 1개의 속군과 직산 등 7개의 속현을 거느리는 큰 고을이 되었다.

 

1310년(충선왕 2)에 천안을 영주(寧州)로 고쳤고, 1362년(공민왕 11)에는 다시 천안부로 개칭하였다. 1413년(태종 13) 영산군(寧山郡)으로 고쳤고, 1416년 다시 천안군으로 개칭하고 문종 때 명산(明山)으로 불렀다.

 

1895년(고종 32) 지방제도 개정으로 공주부 천안군이 되었고, 1896년 충청남도에 속하였다. 1914년 군면 폐합으로 목천군·병천군을 합하여 천안군이라 불렀고, 1963년 천안읍과 환성면이 합쳐져 천안시로 분리되었다. 1995년 천안군이 천안시에 통합되었다.

 

 

 

?2. 성씨의 역사 (姓氏歷史)

  천안전씨(天安全氏) 시조(始祖) 전섭(全?)은 고구려 고주몽(동명왕,東明聖王)의 셋째 아들로    B.C18년 온조(溫祚)가 백제를 개국할 때 오간(烏干), 마려(馬藜), 을음(乙音), 해루(解婁), 흘간(屹干), 곽충(郭忠), 한세기(韓世奇)등 9사람과 함께 공을 세워 십제공신(十濟功臣)으로 환성군(歡城君)에 봉해져서 2000년 역사의 세계(世系) 이어오고 있다. 천안시(天原市) 풍세면(豊歲面) 삼태리()에 단()을 만들고 10月 3日 향사(享祀) 한다. 이곳은 全氏始祖 全?발상지(發祥地)이다.

 

 * 천안전씨 시조 환성군 전섭(全?)의 단소는 충청남도 문화재 자료 제297호로 지정되었다.

   이곳 환성(천안의 고호)은 여지도서[輿地圖書][영조33년(서기1757년)] 총55권중7권 천안의 지명으로 전씨(全氏)의 발상지(發祥地)이다.

 * 서기 673년(癸酉年)에 전씨가 주체가 되어 건립한 비암사(충남 연기군 전의면 다방리)에서 

   국보 제106호 계유명전씨아미타불비상발견된 곳으로부터 16Km내 지역이며 주변지역의 

   지명에는 全義면, 全東면 등 전씨와 고대로부터 깊은 관계가 있다.

 * 전씨(全氏)는 1908년 발행한 증보문헌비고 씨족편에 천안전씨시조 전섭으로부터 170여개파로 기록되어오다 일제강점기(日帝强占期)때 중시조가 있는 18본관으로 통합정리 되었다. (동국문헌비고[영조45]-증보문헌비고[정조6])[다른 성씨도 대부분 이때 통합정리 되어졌다]

 

 천안전씨(天安全氏)는 시조 전섭(全?)의 29세손인 충달공(忠達公) 전 락(全 樂)은 중시조로 좌복야(左僕射)를 역임하였고 천안부원군(天安府院君)에 봉해져 후손들이 세계(世系)를 이어오고 있으며, 광주광역시 북구 장등동 동산에서 매년 5月 5日 향사(享祀) 한다.

 

                        

국보제106호 癸酉銘全氏阿彌陀佛碑像          (동국문헌비고->증보문헌비고 1908년 발행)

 

 

 

?3. 분 파 (分 派)

  파명(派名)을 살펴보면, 판결사공파(判決事公派), 대제학공파(大提學公派), 삼재공파(三宰公派), 두평군파(兜平君派), 문효공파(文孝公派)등 5대공파로 나뉘어졌다.

 

 

 

 

?4. 인 물 (人 物)

     전종도(全宗道): 신라, 승상. (신라 승상)

     전   락( 全 樂 ): 시호는 충달, 좌복야. (천안부원군) 중시조

     전흥술(全洪述): 시호는 무강, 문하시중. (영산군)

     전충우(全忠佑): 시호는 충숙, 좌상. (환계군)

     전충좌(全忠佐): 문하시중.

     전세주(全世柱): 시호는 문정, 태상사소경. (천성군)

     전인량(全仁亮): 시호는 무절, 1211년 문과에 급제, 한림학사, 합문지후, 좌우상을 지내고,

              사신으로 송나라에 가서 이부상서 은청광록대부에 가자되고 천양군에 봉해졌다.

     전 단 ( 全 旦 ) : 공부상서.

     전 승 ( 全 昇 ) : 시호는 문충, 충렬왕때 우부승지, 숭문관학사, 병부상서, 판비서시사,

              보문관직학사, 동지밀직사사(同知密直司事) 등을 역임. (문충공)

     전 참 ( 全 ? ) : 문하시중평장사.

     전 신 ( 全 信 )은 고려(高麗) 충숙왕(忠肅王)때 진현관대제학(進賢館大提學), 동지밀직사사

             (同知密直司事)를 충혜왕때 감찰대부에 올랐으며 상의회의 도감사를 지냈으며 백이정

             (白?正), 이제현(李齊賢)등() 당시(當時)의 석학(碩學)들과 교분(交分)이 두터웠다.

            (문효공)

     전윤장(全允藏): 충목왕 때 동지밀직사사를 지낸후 1348년(충목왕 4) 첨의참리에 추증됨.

     전신민(全新民): 호는 서은, 병부상서. 공민왕때 북도 안무사겸병마원수, 병부상서 등을 역임.

                       이성계가 나라를 세우자 서석산(무등산)에 들어가 독수정을 짓고 여생을 보냄.

     전문식(全文軾): 호는 도은, 시호는 문평, 형조판서. (문평공)

     전순의(全循義): 어의, 세종 · 문종 · 단종 · 세조의 4조()에 걸쳐 30여년간을 궁중 어의로

              전의감(典醫監)의 의관을 지냈고, 좌익원종공신(佐翼原從功臣)1등공신 녹훈,  저서 는   《 식료찬요 食寮纂要(1권),《산가요록 山家要錄(1권), 의방유취 醫方類聚365권 완성

    150년후 수정보완하여 동의보감이 만들어졌다, 김의손(金義孫)과의 공저인《침구택일편집

   鍼灸擇日編集》(1권)최초 침술책

    전계종(全繼宗): 시강원습독. 시강원 습독으로 1592년(선조25) 임진왜란 때 의병을 일으켜 

               싸우다 순절, 공조참의에 추증, 영계서원에 배향됨.

    전몽성(全夢星): 부사. 임진왜란 때 의병을 일으켜 많은 전공을 세우고 순절.

     전상의(全尙毅)는 조선(朝鮮) 선조(宣祖)36년() 무과(武科)에 급제(及第)한 후 여러 벼슬을    거쳐  인조(仁祖) 5년(年) 정묘호란(丁卯胡亂)때 구성부사(龜城府使)로서 안주성(安州城)을  지키다가 순절(殉節)했다.

    전동흘(全東屹)은 효종(孝宗)때 무과(武科)에 급제(及第)해 특()히 용병(用兵)에 능()하여 이상진(李尙眞), 소두산(蘇斗山)과 함께 삼걸(三傑)이라 불렀으며 현종(顯宗)때는 7도()의 병마절도사(兵馬節都使)를 역임(歷任)하고 숙종(肅宗)때는 훈련대장(訓鍊大將)등지냈으며 통영(統營)에 생사당(生祠堂)이 세워지기까지 했다.   그리고 고대소설인 장화홍련전에 나오는 전동흘(全東屹)은 철산부사(鐵山府使시절(時節)에 장화(薔花)와 홍련(紅蓮)의 원한(怨恨)을 풀어준 일화(逸話)로도 유명(有名)하다.

 

     전봉준(全琫準)은 조선말기(朝鮮末期)의 녹두장군(祿豆將軍)으로 이땅에 최초(最初)로 자유민주주의(自由民主主義)의 싹을 트게 한 동학혁명(東學革命)의 지도자(指導者)이다. 그는 전락(全樂)의 후손(後孫)으로 그의 아버지가 민란(民亂)의 주모자(主謀者)로 처형(處刑)되자 사회개혁(社會改革)을 결심()하고 30세(歲)때 동학(東學)에 입문(入門)하여 고부접주(古阜接主)가 된다. 그리고 당시(當時) 고부군수(古阜郡守) 조병갑(趙秉甲)의 학정(虐政)에 백성(百姓)의 고통(苦痛) 받자 보다 못해 동학혁명(東學革命)을 일으켜 백성(百姓)이 나라의 주인(主人)임을 일깨워 준다.

 

처음에는 계속(繼續) 승전(勝戰)하여 전주(全州)를 점령(占領)하고 크게 전세(戰勢)를 떨쳤으나 정부(政府)의 요청(要請)으로 청군(淸軍)이 들어오고, 천진조약(天津條約)을 빙자(憑藉)해 일본군(日本軍)도 입국(入國)하자 이천(利川), 목천(木川), 공주(公州)의 혈전(血戰)에서 패배(敗北)하고, 현상금(懸賞金)을 탐낸 김경천의 밀고에 의()해 붙잡혀 서울로 압송(押送)되어 이듬해 3월 30일(금) 향년 41세에 사형(死刑)을 당했다. 묘소는 전북 정읍시 이평면 창동리에 있고 매년 4월 24일(양) 향사(享祀) 한다.

 

    전기홍(全基泓) 자는 수용(垂鏞) 한말 호는 해산 , 의병장, 1907년(융희1) 조경환의 의병에 참가했다가 조경환이 전사한 후 의병장이 되어 장성등지에서 일본군을 격파 , 선봉장 정원집의 전사로 전열이 무너져 패전, 이듬해 왜놈들이 부모를 볼모로 잡아가자 할 수 없이 자수하여 사형을 당했다. 1962년 대한민국 건국공로훈장 복장이 수여됨.

 

 

?5. 조선시대 과거급제자. (朝鮮時代 科擧及第者)

전종행(全宗行) (1788 戊申生) : 文科 純祖34年(1834) 式年試 丙科

전영수(全永壽) (1723 癸卯生) : 文科 英祖22年(1746) 別試2 丙科

전영달(全穎達) (1550 庚戌生) : 文科 宣祖10年(1577) 別試 丙科

전영택(全榮澤) (1776 丙申生) : 文科 純祖28年(1828) 式年試 丙科

전경성(全敬誠) (?              )  :  武科 孝宗2年(1651) 別試 丙科 

전익대(全翊戴) (1640 庚辰生) : 武科 顯宗13年(1672) 別試 丙科

전여한(全汝翰) (1630 庚午生) : 武科 顯宗1年(1660) 式年試 乙科

전성효(全聖孝) (1648 戊子生) : 武科 肅宗4年(1678) 增廣試 丙科

전 확 ( 全碻 ) (1659 己亥生) : 武科 肅宗10年(1684) 庭試 丙科

전대길(全大吉) (1596 丙申生) : 武科 仁祖15年(1637) 別試 丙科

전계준(全繼俊) 전극창(全克昌) 전덕홍(全德弘) 전도성(全道成)

전만춘(全萬春) 전만휘(全萬輝) 전만흥(全萬興) 전몽서(全夢瑞)

전 빈 ( 全斌 ) 전성대(全成大) 전성대(全聖大) 전성우(全成祐)

전성익(全聖益) 전성태(全聖泰) 전순원(全舜元) 전양화(全養和)

전영세(全永世) 전우한(全佑漢) 전응수(全應秀) 전이철(全以哲)

전익량(全翊亮) 전진영(全鎭永) 전환철(全煥哲) 等

전동흘(全東屹) (1609            )  : 武科 孝宗2年(1651)

          전상의(全尙毅) (1575            ) :  武科 선조36년(1603) 式年試 丙科

 

모두 35名 科擧 及第者가 있다. (文科 4名, 武科 13名, 司馬試 18名)

         

         

?6. 유적기록표 (遺跡記錄表)

    (*) 충 훈 사 ( 전 섭 ) 충남 천안시 풍세면 삼태리 (천안전씨시조 환성군)

    (1) 검계서원( 전 신 ) 충남 천안시 풍세면 삼태리

    (2) 영산서원(전문식) 전북 진안군 마령면 강정리

    (3) 영계서원(전계종) 전북 진안군 마령면 강정리

    (4) 장동서원(전몽성) 전남 영암군 서호면 엄길리 (3형제)

    (5) 장동서원(전몽진) 전남 영암군 서호면 엄길리

    (6) 장동서원(전몽태) 전남 영암군 서호면 엄길리

    (7) 민충사(전상의) 평남 안주

    (8) 경렬사(전상의) 전남 광주

    (9) 경현사(전신민) 전남 장성

    (10)영모사(전문식) 전북 진안군 마령면 동촌리 (이산묘내)

    (11)남강사(전수완) 전남 나주군 문평면 삼산리

    (12)남강사(전경완) 전남 나주군 문평면 삼산리

    (13)남강사(전상의) 전남 나주군 문평면 삼산리

    (14)쌍충사(전자양) 전북 진안군 마령면 강정리

    (15)쌍충사(전자온) 전북 진안군 마령면 강정리

    (16)영모사(전자온) 전북 진안군 마령면 동촌리 (이산묘내)

    (17)영모사(전자양) 전북 진안군 마령면 동촌리 (이산묘내)

    (18)모충사(전덕린) 전북 정읍군 웅동면 산성리

    (19)영모사( 전 혜 ) 전북 진안군 마령면 동촌리 (이산묘내)

    (20)영모사(전대승) 전북 진안군 마령면 동촌리 (이산묘내)

    (21)영모사(전동흘) 전북 진안군 마령면 동촌리 (이산묘내)

    (22)통영사(전동흘) 경남 충무시

    (23)영모사(전응철) 전북 진안구 마령면 동촌리 (이산묘내)

    (24)영모사(전응종) 전북 진안군 마령면 동촌리 (이산묘내)

    (25)영모사(전기홍) 전북 진안군 마령면 동촌리 (이산묘내)

    (26)삼강문(전극공) 전북 정읍시 입압면 연월리 (시내이전)

    (27)삼강문(평산신씨)(전극공의 처) 입압면 연월리 압곡

    (28)삼강문(전사룡) 전북 정읍시 입압면 연월리 (시내이전)

    (29)정려각(전효원) 충남 청양군 정산면

    (30)정려각(전관신) 전남 곡성군 곡성면

    (31)정려각(전재례) 충남 금산군 군북면 내부리

 

 

 

?7. 주요 세거지 (主要 世居地)

  

   전라남도 담양군 남면 연천리                        전남 담양군 무정면 칠치리

   전라남도 보성군 벌교읍 영등리                     전라남도 보성군 율어면 율어리, 문양리

   전라남도 여천군 화양면 이목리                     전라남도 여천군 삼일면 월내리                

   전라남도 여수시 월내동                               전라남도 나주군 문평면 산호리 (남산마을)

   전라남도 영암군 서호면 엄길리                     전라남도 영암군 군서면 일원

   전라남도 고흥군 일원                                   전라남도 강진군 일원

   전라남도 함평군 월야면 양지리                     전라북도 익산시 함열읍 흘산리

   전라북도 고창군 공음면 신대리                     전라북도 익산시 용안면 석동리

   전라북도 진안군 마령면 강정리, 오동리          전라북도 진안군 성수면 도통리

   전라북도 진안군 마령면 덕천리                     전라북도 진안군 읍, 면 일원

   전라북도 임실군 덕치면 일중리                     전라북도 임실군 청웅면 석두리, 남산리

   전라북도 임실군 운암면 청운리, 운암리         전라북도 임실군 오수면 대명리 오산리

   전라북도 장수군 천천면 용광리                    충청남도 당진군 일원

   충청남도 금산군 군북면 내부리                    충청남도 금산군 남일면 신동리                    

   충청남도 천안시 풍세면 삼태리, 용정리        충청남도 아산시 배방읍 세교리, 갈매리

   충청북도 청원군 북일면 구성리                   충청북도 청원군 낭성면 무성리 

   경상북도 경산시 용성면 독죽동, 고죽리        황해도 연백군 화성면 금게리

   평안북도 귀성군 동산면 융풍동                   평안북도 귀성군 천마면 동암동, 신두동    

?8. 인구분포 (人口分布)

   1985년 통계청이 발표한 결과에 의하면 천안전씨는 27,193家口 114,016,

   2000년 통계청이 발표한 결과에는 40,740家口133,074이 있는 것으로 되어있다.

 

  ?9. 항 렬 자 (行列字)

  모든 천안전씨(天安全氏)는 이 항렬도에 따라 작명함이 원칙이다. (각 파별 항렬도 참조)

항렬자가 여간한 옥편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한자나 만든 한자 등 어려운 한자도 많다. 반면에 현대에 이르러 순수한 한글만을 사용한 이름 짓기를 유관기관에서 권장할 뿐만 아니라 일반 시중에서 그런 작명이 실제로 확산되고 있어 얼마 지나지 않아 순수 한글이름이 대종을 이루게 될 것 입이다. 따라서 각파별 간에 상의하여 하심이 좋을 것입니다.

  

 

 

...........................................................................................................................................................................

 

 

 

 

 

 오행상생 법:

오행의순서(木-火-土-金-水 )에따라서 "炳"자를 기준으로  윗대의 마지막자가 木이 들어간 植자이고 (마지막자), 할아버지대는水변이 들어간 海자이고 (가운데자), 炳자(가운데자) 아래는 土자변이 끝자에들어간 均자이며 (마지막자),아래대는 金자변이 들어간 鎬(호경호)자로 하기로 결정하였고 (가운데자),그다음대는 물水변이 들어간洙자(마지막자)로 계속 반복되어 집니다  

  (예)   -전0-전 0-전0-전 炳0-전0-전0-전0.....자로

 

 

 
다음검색
댓글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