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활용능력 2급 1일차
전성희 강사
cafe.daum.net/bdsh
010-8642-84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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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기시험 장소에서 시험보기 전에 해야할 것
1. 빠른실행 도구모음에 ‘자동서식’ 추가하기
1) [파일]-[옵션]-엑셀 옵션 대화상자에서 ‘빠른실행도구모음에 추가’탭 클릭
2) ‘모든 명령’으로 변경-‘자동 서식’찾아서 추가하기
2. ‘개발 도구’옵션 추가하기
1) [파일]-[옵션]-엑셀 옵션 대화상자에서 ‘리본사용자 지정’탭 클릭
2) ‘개발도구’체크
3. 셀서식 대화상자 한번 열었다 닫기
1) 리본메뉴 표시형식, 글꼴, 맞춤 탭부분의 자세히 화살표를 클릭하는 방법
2) 마우스 오른쪽->셀서식 클릭
3) Ctrl + 1
TIP : 페이지나누기미리보기 상태에선 기본은 파선으로 표시되고 페이지 나누기를 삽입하면 실선으로 표시된다.
TIP : 페이지레이아웃 보기에서만 머리글/바닥글을 볼 수 있다.
이름상자
-셀 범위 이름을 정위하여 이동하거나 셀 범위 지정 및 수식에서 이름으로 사용
-[수식]-[정의된 이름]-[이름 정의]를 실행하여 이름을 지정
※ 첫 글자는 문자나 밑줄 또는 '\'중 하나로 시작해야 하며 숫자로 시작될 수 없음. 또한 공백을 포함할 수 없음.
최대 255자까지 지정할 수 있으며, 대소문자를 구분하지 않음.
-[수식]탭-[정의된 이름]그룹-[이름관리자]에 들어가서 이름정의되어있는것 수정하거나 삭제할 수 있음.
-이름상자에 이름을 직접 입력할 때는 입력후 ENTER를 반드시 칠것.
-수식에 사용된 이름을 지우거나 인식할 수 없는 텍스트를 수식에 사용하면 오류(#NAME? 오류)가 발생한다.
예) 'A2셀에 '단 가'라고 이름을 정의하였다. '라는 말은 틀린것임.
위의 내용을 이름정의한다고 하면 '단_가'로 해줘야 맞는것임
'_1월' 또는 '단_가'
-이름상자에 이름을 정의할 때는 문자나 아래빼기(_)로 시작해야됨
-숫자로 시작할 수 없고, 공백이 들어갈 수 없음.(꼭 기억할것)
예) "A2:A6"의 범위를 '단 가'로 이름정의하였다. -> 틀린문제임
"A2:A6"의 범위를 '단_가'로 이름정의하였다. -> 정답
수식입력줄 확장/축소 단축키 : ctrl + shift + U
셀포인터 이동
이름상자 이용하여 이동하기
=> [홈]탭-[찾기 및 선택]-[이동] 클릭 또는 Ctrl + G 또는 F5키를 누르면 이동 대화상자가 뜸
이동 대화상자 이용하여 블럭지정하기
=> A1:C10 => A1 셀에서부터 C10 셀까지 선택
---셀 선택
-마우스로 드래그
-연속된 데이터 선택 : shift키를 누르고
-비연속적 데이터 선택 : ctrl 키를 누르고
-shift + 방향키 :각 화살표 방향으로 블럭을 씌움
-ctrl + 방향키 : 각 화살표 방향의 끝으로 이동
-ctrl+shift +방향키 : 각 화살표 방향의 끝으로 블럭을 씌움.
-home : 셀포인터가 위치한 행의 맨 앞으로 이동
-ctrl + home : A1셀로 이동
-ctrl + A : 연속된 데이터의 범위를 지정
-ctrl + * 또는 ctrl + shift + 8 : 연속된 데이터의 범위를 지정
-shift + 스페이스바 : 행단위로 블록을 씌움
-ctrl + 스페이스바 : 열단위 블록을 씌움
-Shift+Ctrl+ 스페이스바 : 워크시트 전체 블록지정
- CTRL + PAGEDOWN/UP : 워크시트 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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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크시트가 그룹이 되어있는 상태에서 내용을 입력하거나 서식을 변경하면 선택되어있는 모든시트에 똑같이 표시된다.
워크시트는 적어도 하나는 있어야된다. 모든 시트를 다 숨기기 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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빠른실행도구모음에 추가하기
빠른실행 도구모음 오른쪽부분의 화살표를 누르면 아래에서 두 번째에 ‘기타 명령...’을 눌러서 메뉴를 추가 시켜 줄 수 있음.
자주 사용하는 것을 등록시켜 놓고 필요할 때마다 불러와서 사용하면 편함.(Alt키를 누른 후 해당 숫자를 눌러주면 됨)
제거할 때는 제거하고 싶은 아이콘위에서 마우스 오른쪽을 누른 후 빠른실행 도구모음에서 제거를 해주면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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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셀의 주소를 얘기할 때는 열문자를 먼저 얘기하고 그 다음 행번호를 얘기해야됨
예를들어, 셀포인터가 B2셀에 있다고 가정한 상태
-셀포인터가 위치한 셀 주소는 B행 2열이다. => 틀림
B열 2행이 정답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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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입력
문자입력
-문자를 입력하고 ENTER키를 누르면 셀포인터의 왼쪽으로 정렬되서 나옴.
-문자는 채우기핸들로 채우면 복사가 됨.
-엑셀에 등록되어있는것은 등록되어있는 순서대로 반복해서 표시됨.
-문자 숫자가 혼합되어있는 문자는 복사되고 숫자가 1씩 증가
-문자 숫자가 혼합되어있는것 중 숫자가 두군데 있으면 첫번째 부분의 숫자는 복사되고 두번째 숫자는 1씩 증가함.
-반복되는 문자나 숫자가 혼합되어있는 문자를 똑같이 복사하고 싶으면 CTRL 키를 누른상태로 채우기핸들로 채워주면됨.(단축키가 생각나지 않으면 채우기핸들로 끌어 내린 후 오른쪽부분에 뜬 자동채우기 옵션을 클릭해서 '셀복사'를 선택하면 됨)
※ 한셀에 여러줄로 입력할때는 ALT+ENTER키를 눌러서 다음줄로 내리면 된다.
※ 여러셀에 동일한 내용으로 채워줄 때는 CTRL + ENTER를 눌러준다.
단, 블럭을 씌우고 글씨를 입력한 다음 CTRL + ENTER키를 누름
숫자입력
-숫자도 기본적으로 복사되서 표시됨.
-1씩 증가시키려면 CTRL키를 누른상태로 드래그해줌
-숫자를 두개 써놓고 블럭을 씌운 후 채우기 핸들로 끌어내리면 두숫자의 차이값만큼 증가하거나 감소되서 표시됨.
-숫자나 수식등을 문자형식으로 표시하고 싶을 때는 맨앞에 작은따옴표(')를 넣어준다.
- 앞에 작은따옴표(')를 먼저 입력 후 데이터를 입력하면 뒤에 내용을 문자로 표시해준다.
- 분수의 경우 0 한칸 띄고 숫자를 입력한다. 예 : 0 1/2
계열에서 선형은 더하기를 뜻하고, 급수는 곱하기를 뜻함.
시험에 자주 출제된것.
셀에 3을 입력하면 3000으로 표시되도록 설정하는 방법
-오피스단추 클릭-excel옵션-[고급]탭-[소수점 자동삽입] 에 음수-3을 입력하면 됨.
소수점 자동 삽입에 양수를 입력하면 소수점 자릿수를 말하는 것이고 음수로 입력하면 일의자리 이상으로 표시된다.
날짜/시간데이터
날짜는 - 또는 /로 입력
오늘날짜를 입력할 경우 : ctrl+ ;
현재시간을 입력할 경우 : ctrl + shift + ;
- 날짜와 시간 모두 채우기 핸들로 드래그하면 하루씩 증가, 한시간씩 증가함.
- 날짜와 시간이 증가되지 않고 복사되게 하려면 ctrl 키를 누르고 드래그하면 됨.
- 연도를 두자리로 입력하는 경우 30 이상이면 1900년대로 인식되고, 연도가 29이하이면 2000년대로 인식한다.
시간을 더한 총 합계시간을 표시할 때는 셀서식-표시형식-사용자지정에 ‘[h]:mm’ 형식으로 쓰면 된다.
수식데이터
= 또는 +로 시작함
한자및 특수 문자
한글을 입력 후 키보드에서 [한자]키를 누르면 됨
특수문자 자음 한글자 'ㅁ' 입력 후 [한자]키를 눌러서 선택
또는 [삽입]탭에서 [기호]를 클릭하여 특수문자를 넣을 수 있음.
※ 줄바꿈하지 않는 하이픈 또는 줄바꿈하지 않는 공백 구분하기
------셀서식의 사용자 지정 서식 (양수;음수;0;문자서식)
1) 숫자 서식
# : 하나의 자릿수를 의미하며 불필요한 자릿수는 표시하지 않음. 예) 0을 쓰면 표시되지 않음
0 : 하나의 자릿수를 의미하며 항상 자릿수를 맞춰줌. 예) 000 -> 1을 입력하면 -> 001 로 결과를 표시해줌
? : 소수점 이하의 자릿수를 정렬하거나 분수 서식을 설정함.
, : 천단위마다 구분 기호로 표시함.
% : 숫자에 100을 곱한 다음 %를 붙이는 백분율 스타일임.
[파랑]#,##0;[빨강](#,##0);-;[녹색]
[파랑][<=5]"▲"#;[빨강]"▼"#
양수는 천단위마다 구분기호로 표시하고 색은 파랑으로 표시,
[파랑]#,##0;
음수는 천단위마다 구분기호로 표시하고 -대신 ( )를 사용, 빨강으로 표시
[빨강](#,##0);
0은 -로 표시
-;
문자는 녹색으로 표시하세요
[녹색]
셀서식의 표시형식의 사용자정의서식의 형식부분에 입력.
[빨강][>=10000]#,##0;#,##0
10000이상인것만 빨강으로 표시되면서 천단위마다 구분기호 해주고 나머지는 천단위마다 구분기호만 해주게됨. 음수는 – 모양이 보인형태로 표시됨.
※ 셀에 0.5가 입력되어있고 형식을 ?/? 로 했을 경우 1/2 가 표시됨
2) 날짜 서식
연도
YY : 연도의 끝 두자리만 표시
YYYY : 연도를 모두 표시
월
M : 월을 1-12로 표시
MM : 월을 01-12로 표시
MMM : 월을 Jan-Dec로 표시
MMMM : 월을 January-December로 표시
MMMMM : 월을 J-D로 표시
일
D : 일을 1-31로 표시
DD : 일을 01-31로 표시
요일
DDD : 요일을 Sun-Sat로 표시
DDDD : 요일을 Sunday-Saturday로 표시
AAA : 요일을 월-일로 표시
AAAA : 요일을 월요일-일요일로 표시
3) 시간 서식
시간
H : 시간을 0-23으로 표시
HH : 시간을 00-23으로 표시
분
M : 분을 0-59로 표시
MM : 분을 00-59로 표시
초
S : 초를 0-59로 표시
SS : 초를 00-59로 표시
오전/오후 : AM/PM 시간을 12시간제로 표시
4) 문자 서식
@ : 특정한 문자를 항상 붙여서 표기할 때 사용함
* : * 기호 다음에 있는 특정 문자를 셀의 너비만큼 반복하여 채움
_- : 공백을 만듦. '_'다음에 '-'이외에 다른 기호를 사용해도 됨.
[색상 이름] : 글자의 색상을 지정함.
5) 조건 지정
▶조건이 없을 경우 : '양수;음수;0;문자서식' 순으로 네 가지의 표시 형식을 지정할 수 있다.
▶조건이 있을 경우 : 조건에 해당하는 표시 형식 순으로 지정된다.
▶조건이나 글꼴 색의 지정은 대괄호 [] 안에 입력한다.
시험에 자주 출제된 사용자정의서식
------데이터 수정하기
-F2키를 눌러서 수정
-수식입력줄을 클릭
-셀을 더블클릭
-[Office 단추]-[Excel 옵션]-[고급]에서 '셀에서 직접 편집 허용'의 체크를 해제하면 마우스를 더블클릭하여 셀의 내용을 수정할 수 없다.
-셀에 입력된 수식을 간단히 값으로 변경하려면 해당 셀의 편집 상태에서 F9키를 누르면 된다.
2급 1일차.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