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김포의 수안산을 소개합니다.
수안산은 경기도 김포시 대곶면에 위치한(고도:147m) 대곶면과 통진면 일대를 한눈에 조망할 수 있는 산입니다. 옛 수안현(守安縣)의 이름을 따라 수안산이라는 지명이 유래한 것으로 보여지는데요, 이 산은 김포의 가련산(加連山)에서 시작하여 서쪽으로 맥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수안산에는 삼국시대 성곽이 남아있는데, 1996년 경기도 기념물 제159호로 지정되었습니다. 현재 산꼭대기를 돌아가면 돌로 쌓은 성벽이 약 685m 정도 남아있습니다. 성 안 곳곳에서는 삼국시대부터 조선시대까지의 토기 조각이 많이 발견되었고, 이것으로 볼 때 삼국시대부터 성터가 사용되었던 것으로 추정됩니다. 또한 성 안에는 조선시대 설치되어 사용되던 수안 봉수터가 있으며, 옛날 도장군(陶將軍)이 타고 다니던 애마(愛馬)가 묻혀 있다는 도마(陶馬)뫼라고 불리는 무덤이 있습니다.
수안산 인근의 수안산 생태원도 가볼만한 곳 입니다. 수안산 생태원은 자연과 과학을 접목시킨 미래의 농업을 체험해 볼 수 있게 되있으며, 김포시 농업기술센터에서 지원하는 체험학습장이 있어 어린이들이 다양한 곤충과 식물을 관찰 할 수 있습니다.
수안산 생태원 : http://www.suansan.com/
첫댓글 우리집 뒷산이 수안산입니다. 예전에는 산이 높았다고 하는데 6.25때 포탄을 많이 맞아서 낮아졌다는 설이 있습니다.
봉화대도 있고요. 고려시대때인가는 모르지만 수안국이라는 조그만 나라도 있었고 왕도 있어서 동네이름 능자가 들어간 능동이라고 불렀다고 합니다.
김포에 오래 살면서 수안산에 대한 정보가 없었네요. 굿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