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화는 예로부터 잇꽃으로 불려져 민간요법등에 필요한 약재로 귀중한 대접을 받아 조선시대만 해도 각 가정의 필수 작목이었을 만큼 사랑을 받아왔습니다.
홍화는 우리나라 기후에 잘 맞아 전국적인 재배가 가능 합니다.
토양이 비옥하고 적당한 습도가 있는 비교적 따뜻한 중부 이남이 재배의 최적지 입니다.
토종홍화는 엉겅퀴처럼 생긴 국화과의 1년생인 홍화는 토종인 경우 잎둘레에 뾰족한 가시가 돋아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3월에 중순경에 파종하여 7월 중순 경에 수확합니다.
또한 토종홍화를 재배할 때는 파종전 밭에 유황을 뿌려주고 수확할때까지 3회에 걸쳐 유황을 골고루 뿌려주어야 하며 이렇게 재배한 홍화가 진정으로 토종홍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효과면에서도 아주 뛰어 납니다.
♣ 홍화씨의 먹는 방법
▶분말로 드실 때에는 하루에 세번 식사 후 큰 커피스푼으로 한스푼 드시고
물을 드시면 됩니다.
홍화가루는 분말로 만들때 살짝 볶아서 가루로 만들기 때문에 약간은 고소하여 먹기가 좋습니다. 이때 홍화차와 같이 드시면 더욱 좋습니다.
▶환으로 드실때
홍화환으로 드실때는 하루 식사후 세번 20알-30알 정도를 드시고 물로 삼키시면 됩니다.
알이 작기 때문에 먹는데 큰 어려움이 없습니다.
특히 나이 드신 분이나 틀니가 있으신 분은 홍화환을 드신 것이 좋습니다.
이유는 잇속에 끼이는 것을 방지하고 효과면에서도 훨씬 좋습니다.
이때에도 홍화차와 같이 드시면 좋습니다.
▶홍화차로 드실때
홍화차는 보통의 보리차를 생각하시면 됩니다.
홍화차 끊이는 방법은 큰 물주전자에 볶은 홍화씨를 밥 스푼으로 1-2숟가락 넣고 팔팔 끊이시면 됩니다.
이때 볶은 홍화씨를 처음부터 찬물인 상태에서 바로 같이 넣습니다.
보리차처럼 보관 하시고 온가족이 수시로 식수 대용으로 드시면 됩니다.
♣ 주의사항
근래에 홍화씨의 효과가 알려지면서 값싸고 질나쁜 수입산이 넘쳐나고 있는
실정입니다.홍화를 사실때는 이점 주의 하셔야됩니다.
간단하게 수입산과 국산을 비교하는 방법은..
1.중국산은 씨앗 색깔이 하얗고 토종 홍화씨는 누르스름하면서 까무잡잡합니다.
2. 씨를 잘라보면 중국산은 속이 꽉 차있고 토종은 속이 비어 있습니다.
3. 토종 홍화씨는 빛이 나지만 중국산은 광택이 없습니다.
4. 씨앗을 물에 띄워 보았을 때 토종 홍화씨는 보통 물 위에 한참 뜨지만 중국산은 물에 얼마간 뜨다가 가라앉습니다. 씨앗을 물에 씻을 때 중국산은 거무스름한 색이 흘러나옵니다. 이물은 수입될때 통관을 통과하기 위하여 다량의 약품처리의 결과물입니다.
※홍화씨 먹는 요령(참고)
무공해로 재배한 토종홍화씨를 구합니다.
깨끗이 씻어서 물기를 빼고 냄비에 볶습니다.
15분 정도 소요되는데 중간에 한알씩 어금니에 깨물어서 비리지 않고 고소하면 됩니다.
색이 갈색으로 되게 볶으면 속이 타서 약성이 많이 소모됩니다.
150g을 물 3.6리터(2되) 넣고 , 센불에 끓기 시작하면 가장 낮은불로 3 - 4 시간 닳여서 매 식전 30분전, 식후 2시간 경과, 잠자기 1시간전(7회)에 150ml(1컵)정도씩 드시면 됩니다.
설사가 나면 9회죽염으로 약간 짜게 드시면 됩니다.
먹는 기간중 열이 날 수도 있습니다.
홍화씨는 달걀 보다 열 배나 많은 백금성분이 있습니다.
뼈가 부러지거나 약한 경우, 골다공증(骨多孔症)등에 홍화씨는 다른 어떠한 것보다 뛰어난 약효를 보인다.
신약본초의 저자 故 인산 김일훈 선생은 많은 임상실험을 거처 홍화씨의 약효를 입증해 냈다. 또한 신약본초에서는 지리산 동북쪽 자락의 함양은 토종 홍화의 원산지로써 그 약효가 월등하다고 했다.
고혈압(高血壓)과 동맥경화(動脈硬化) 유발의 원인이 되는혈액 중 콜레스테롤은 홍화 속에 75%로나 포함된 다가불포화지방산(Linoleic acid)에 의하여 제거되며, 동맥경화, 혈압강하(血壓降下), 혈관수축 등에 좋다
홍화 속에 소량의 백금성분이 골다공증, 관절염, 골수염등 뼈가 약하시거나 뼈가 부러지거나 다치신 분들에게 탁월한 효능을 발휘한다.
부인의 생리통, 생리가 중단되었을 때, 산후어혈(産後瘀血), 복통, 자궁수축작용에 효능이 있는데 이는 홍화를 적게 쓰면 혈(血)을 기르는 양혈(養血) 작용을 하고, 많이 쓰면 파혈작용(破血作俑) 즉 뭉친 피나 응어리 진 죽은피를 분해하는 작용을 하기 때문이다.
8) 복용법
아침, 점심, 저녁 식후 30분으로 차스푼으로 1 ~ 2 스푼 정도 생강차 등에 타서 마신다. 홍화씨가루는 생강차와 드시면 소화흡수가 촉진되어 좋습니다.
가. 뼈가 부러졌을 때
① 뼈가 부러졌을 때는 홍화씨 분말을 한번에 7g씩 하루 5~6회 생강차와 함께 빈속에 복용합니다. 식후 바로 드시거나 30분쯤 뒤에 드셔도 괜찮습니다.
② 뼈가 부서지거나 부러졌다고 무턱대고 홍화씨부터 복용해서는 안 됩니다.
먼저 정형외과나 접골원에 가서 뼈를 바로 맞추어 깁스를 한 뒤에 복용해야 합니다. 뼈를 잘 맞추지 않고 어긋나 있는 상태로 먹으면 어굿난 채고 뼈가 붙어 버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③ 홍화씨가 부러진 뼈를 빨리 아물게 한다하여 한꺼번에 너무 많이 먹으면 다친 부분에서 열이 많이 나서 골수염이 올 수 도 있습니다.
④ 병원에서 주는 소화제나 소염제와 함께 복용해도 괜찮고, 보약에 홍화씨를 넣어 같이 달여 드셔도 좋습니다.
⑤ 홍화씨 복용을 시작한 후 일주일 정도면 뼈가 아물어 붙습니다.
어린이는 이틀이나 사흘만에 붙는 경우가 적지 않고, 허약한 사람이나 뼈가 약한 사람, 노인은 시일이 더 오래 걸립니다.
⑥홍화씨를 먹고 나서 서너시간 뒤에서부터 2~3일 사이에 뼈가 부러진 부위에서 화끈화끈 열이 납니다. 열이 나는 것은 상처부위가 도로 아물기 시작하는 정상적인 반응입니다.
나. 뼈에 금이 갔을 때
홍화씨가루 한번에 7g씩 하루 5~6회 생강차와 함께 빈속에 복용합니다. 식후 바로 드시거나 30분쯤 뒤에 드셔도 괜찮습니다.
다. 기타
약골, 노약자. 허약체질, 뼈 발육이 나쁜 어린이, 어혈이 심한 사람도 홍화씨를 오래 복용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성장기 개구쟁이가 홍화씨를 먹으면 뼈가 쇠처럼 튼튼해져 높은 데서 떨어지거나 세게 부딪쳐도 뼈를 잘 다치지 않게 됩니다.
라.홍화씨 복용시 주의사항
① 임신한 여성은 홍화시를 복용해서는 안 됩니다. 태아의 뼈가 단단해저서 출산 이 어렵습니다. 출산 후에 복용하면 산모와 아기에게 모두 좋으며 산후조리에도 좋습니다.
② 홍화씨 가루는 종이봉지에 담아 냉장고에 보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밖에 두면 홍화씨의 가름성분이 산패되어 맛이 변하고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 홍화꽃의 전설 ]
옛날 어느 두메산골에 늙으신 홀어머니를 모시고 사는 효성이 지극한 한 총각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어느 날 밭에서 김을 매고 돌아오시던 총각의 어머니가 그만 넘어져 다리가 부러졌습니다. 아들은 사방에서 좋다는 약은 구해다가 어머님께 드렸으나 부러진 다리는 좀처럼 낫질 않았습니다.
고민하던 총각은 자신의 정성이 부족하여 어머님의 다리가 낫지 않는 다고 생각하여 자신의 엉덩이 살 한점을 뚝 잘라내어 몰래 죽을 끓여 어머님께 드렸습니다. 그러나 어머님의 다리는 낫기는커녕 더욱더 악화될 뿐이었습니다.
"아, 이일을 어찌하면 좋을까!"
총각이 너무 상심하여 눈물을 흘리고 있을 때 갑자기 한줄기 바람이 불더니 검은 구름이 몰려와 소낙비가 쏟아졌습니다. 한동안 쏟아지던 비가 그치고 하늘이 다시 맑게 개자 하늘 한쪽에 일곱 빛깔 찬란한 무지개가 걸렸습니다.
"오늘은 무지개가 정말 아름답구나!"
총각이 아름다운 무지개에 감탄하고 있을 때 하늘에서 무지개를 타고 아리따운 선녀가 훨훨 날아 내려왔습니다. 총각은 마치 꿈을 꾸는 것 같았습니다. 선녀는 총각의 집으로 들어오더니 누루죽죽한 빛깔의 꽃씨를 한줌 총각에게 주면서 말했습니다.
"이 씨앗을 받으세요."
"이 씨앗이 무슨 씨앗입니까?"
"이 씨앗을 달여 어머님께 드리세요. 그러면 어머님의 부러진 다리가 나을 것입니다. 그리고 이 씨앗을 조금 남겨두었다가 봄에 뜰에 심으셔요. 여름에 빨간 꽃이 피고 씨앗이 여물면 뼈를 다친 사람에게 이 씨앗을 달여 먹이셔요. 그러면 부러진 뼈가 곧 이어지고 상처도 빨리 아물 것입니다."
"정말 고맙습니다. 그런데 이 꽃의 이름은 무엇입니까?"
"옥황상제께서 총각님의 효성에 감동하여 보내신 것인데 '홍화꽃'이라고 한답니다."
총각이 즉시 그 씨앗을 어머님께 달여 드리고 또 짓찧어서 상처에도 붙였습니다. 어머니의 상처는 며칠 지나지 않아 아물고 부러진 뼈도 이전처럼 회복되었습니다.
총각은 남은 씨앗을 마을 사람들에게 골고루 나누어 주었고 그 뒤로 홍화씨는 뼈가 부러진 데에 사용되게 되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민가에서 닭이나 개의 다리가 부러지면 홍화씨를 몇 개 먹이면 쉽게 낫곤 했다는 얘기도 전해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