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카카오가 중소기업 적합업종인 대리운전사업을 진행하겠다고 발표하였습니다.
대기업이라고 마구잡이로 사업에 진출하게 되면 영세 대리운전 업체는 힘들어질게 당연합니다.
이렇게 대기업이 마구잡이로 들어오지 못하도록 하게 막는 것이 바로 중소기업청에서 진행하는 사업조정신청제도입니다.
카카오는 대기업이며 주업종이 아닌 중소기업적합업종에 진출한다는 발표를 했습니다.
그 이전에 말만 있었을때는 조정신청이 되지 않았습니다만
카카오의 진출계획이 발표된 이상 신청이 가능해져 현재 신청이 완료되었습니다.
공신력있는 법인대리운전 사업체의 신청이 있어야만 사업조정신청이 가능하며
현재 카카오와 신청업체의 협상이 진행중입니다.
하지만 협상을 한다고 받아들여질 부분은 없을 것이며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위원회를 열게 되고
위원회 결정을 권고하게 됩니다.
법적으로 강제성을 띄고 있지 않기 때문에 쉽게 넘길 수 있겠지만
권고안의 결정을 따르지 않을 경우 1억 5천만원 이하의 벌금이나 2년이하 징역을 살게 됩니다.
그 사항은 지속적으로 신청과 조정 벌금의 순환을 하게 될 것이며
카카오의 사업은 성공하지 못하게 될 것입니다.
대리시장의 문제점이 없다는 것은 아닙니다.
지지하는 방향이 대기업이 중소기업들을 죽이는 것이라면 어쩔 수 없겠지만
현실적으로 대리운전으로 먹고 살아야 하는 사람들은 중소기업입니다.
주가의 상승을 위해 대기업을 응원하고
동네깡패를 몰아내겠다고 마피아를 데리고 오겠다는 분들에게 다시 한번 응원하고 지지해야 하는 방향이 어디일지
생각해보셨으면 합니다.
카카오 대리시장 진출 실패 사유
1. 카카오택시가 플랫폼이 된다면 대리고객과 겹치는 부분이 적다. (차가 없는 고객이 많을 것이며 특히 여자와 젊은 층 위주일 것)
2. 현재 대리시장은 非 제도화 시장 (자격 제한이 없으며 범죄에 대한 무방비, 요금체계의 부재로 다른 대기업 또한 큰 시장인데도 진출을 못하고 있는 상황)
3. 현재 완전 성숙 단계로 레드오션 시장이며 치열한 경쟁시장으로 고객 유치가 매우 어렵고 그로 인해 엄청난 홍보비용이 들어갈 것 이다.
4. 지금은 2~3개 이상의 프로그램(로지, 콜마너, 아이콘 등)을 깔고 수입을 맞추지만 1개(카카오대리)만 이용해서는 수익을 맞추기 힘들다. 또한 대부분의 기사분들은 신분노출문제(본인의 사진, 이름 등)와 투잡으로 인한 세금문제(원청징수, 고용보험, 산재보험 등 세금문제)가 있기 때문에 기사확보 및 유지가 불가능 하다.
5. 최대 20~30%까지 점유율을 올린다 해도 배차가 안되기에 고객 유지가 힘들다. (앱이 필요한 이용객은 전체의 30% 미만이다)
6. 택시와 다르게 술취한 고객이 사용하기에는 변수가 많기에 앱으로는 한계가 있다. (다른 곳으로 가는 경우, 다른 곳에 차가 있는 경우, 기사가 대기하는 경우, 중간에 경유하게 되는 경우 등등)
7. 현재 300개 앱의 시장 점유율은 2~3% 수준이다. (현재 대리운전 어플리케이션의 수는 약 300개 정도이지만 현재 그 App들의 시장 점유율은 2~3% 정도에 불과하다)
8. 수도권을 제외한 지방은 지역 업체 위주의 대리 시장이 우선적으로 활성화 되어 있고 기사와 업체가 합심하기 때문에 신규업체나 수도권 업체 진출 또한 불가하다.
9. 후발주자로 시작한 사업의 지속적인 실패
(합병 후 대부분 다른 업종의 후발 주자로 6~7개의 신규사업을 하였으나 계속 실패 하였으며 카카오택시 역시 우버택시와 중국 디디콰이의 영향을 받아 시작한 것으로 자체적인 성공일 뿐 수익을 내지 못하는 상황)
10. 어느 정도 App시장이 활성화 되어있는 중국의 대리시장과는 다르다.
(중국의 대리운전 역사는 이제 4~5년 됐으며 초기부터 App과 콜이 함께 시작했고 이제 시장이 커가는 시기로 예전 1577-1577처럼 많은 광고를 했기에 성장이 가능했다. 또한 중국은 한국처럼 지역대리 → 연합형성 → O2O 단계 없이 바로 지역대리 → O2O시장이 형성되었지만 그와 다르게 한국은 20년 가까운 시장 형성과 콜센터 방식이 뿌리 깊게 박혀있다)
11. 다른 플랫폼 업체들과 경쟁을 해야 할 것이다. (T맵택시, 티머니택시, 네이버지도앱택시, 리모택시, 우버택시에게 대리업체와 상생할 수 있는 플랫폼 회사를 제안할 것이다)
12. 현재 전화 발신 만으로 위치 확인이 가능한 시스템을 도입하기 위한 문의 중이다.
13. App의 가장 큰 장점은 위치기반 서비스로 고객의 위치를 파악한다는 점이다. 택시의 경우는 외부에서 부르는 경우가 많아 위치가 정확히 잡히지만 대리운전은 실내에서 부르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현재 실내에서는 고객 위치가 정확히 잡히지 않는 경우가 많아 오히려 혼란만 일으키고 App을 이용한 대리프로그램의 가장 큰 장점이 떨어질 것 이다.
14. 중소기업청 사업조정제도 신청으로 다음카카오 대리운전의 사업 진출이 힘들다.
15. 고객 민원처리가 상당히 힘들 것 이다. (범죄, 고객 컴플레인, 교통사고 등 일반중소기업을 상대로 하는 것과 큰 기업을 상대로 보상받으려는 심리는 다르다)
16. 대리운전 기사들의 노조가 생성되어 대모와 파업 등 으로 인해 경제적 손실과 이미지 하락을 불러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