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족저근막염이란?
족저근막은 발뒤꿈치에서부터 발바닥 앞쪽까지 뻗어나가는 두껍고 강한 섬유띠에요. 이 막은 발의 아치를 유지하여 발바닥이 받는 충격을 흡수하는 역할을 하는데 이 부위에 염증이 생겨서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이 바로 족저근막염이에요. 족부 질환 중 흔하게 나타나는 질환 중 하나이며 김포족저근막염은 남성보다 여성에게 2배가량 더 많이 발생해요.
2. 족저근막염의 원인
족저근막염은 크게 선천적 원인과 후천적 원인,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어요.
선천적 원인
평발이나 요족과 같은 발이 구조적으로 문제가 있는 경우
후천적 원인
급격하게 체중이 증가하여 과체중 혹은 비만
잘못된 걸음걸이
발을 장시간 동안 사용하는 경우
하이힐과 같이 발에 무리가 가는 신발 착용
발뒤꿈치 뼈가 자라나는 경우
3. 족저근막염 치료법
김포가자연세병원에서는 다양한 방법으로 김포족저근막염의 증상을 치료하고 있어요. 초기에 발견할 경우 보존적 치료로 충분히 완화가 가능하기에 조기 발견이 중요해요. 보존적 치료방법에는 약물치료, 주사치료, 체외충격파 치료 등이 있으며 뒤꿈치 패드 착용을 병행하여 치료를 진행할 경우 회복 속도를 앞당길 수 있어요. 이번 시간은 체외 충격파 치료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회당 2000~2500회 정도의 충격파를 통해 통증이 나타나는 부위의 조직과 뼈의 치유 과정을 자극해요. 정상 조직의 재생을 촉진하여 통증이 완화되고 안정성이 입증된 대표적인 비수술적 치료 중 하나에요.
혈관의 재형성으로 조직과 뼈를 재활성하며 근막의 염증을 감소시켜줄 수 있어요. 또한 석회와 같은 물질이 생겼을 때 제거가 가능하며 시술 시간이 짧기에 바쁜 사람도 시간 내서 치료를 받을 수 있어요. 지속적인 치료를 통해 만성적인 통증을 완화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