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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언 25장
솔로몬(B.C.961-921) 왕과 히스기야(B.C.715-687) 왕은 약 200년 간의 시대 차가 난다. 히스기야 당시에는 선지자 이사야, 서기관 셉나, 사관 요시아 등이 있었다(왕하18:18). 하물며 하나님의 지혜이신 그리스도 예수의 복음의 말씀이랴! 1-15절의 주제어는 최고 지도자인 '왕'에 관한 이야기다. ♣ 잠 25:1-14 신하의 지혜 찬송: 461장(구찬송: 519장) - 십자가를 질 수 있나 / 주의 음성을 내가 들으니/ * 1-7절: 특히 잠언 25-29장의 전체의 내용의 요약이다.
These are more proverbs of Solomon, copied by the men of Hezekiah king of Judah: 1절에 해당되는 말씀은 25장 1절에서 29장 27절까지의 다섯개 장에 있는 말씀이다. - 유다 왕 히스기야의 신하들이 편집한 것이니라: 히스기야 왕은 주전 715-686년 통치한 왕이다. 몽골의 침략에 십만 대장경으로 나라의 위기를 이기려고 하였다. 이스라엘 - 북 왕국이 멸망 후, 남 유다 나라가 국난을 격게 되왔다. 히스기야 왕은 솔로몬 왕 사후, 200년 후의 왕이다. 국내외의 위기의 시대에 지혜 - 곧 하나님의 지혜가 어둠의 시대에 무엇보다 필요한 시대다. 하나님의 주신 솔로몬의 지혜의 진가가 재발견되었다. 이는 하나님의 지혜를 사모함으로 모았다. 북 이스라엘의 멸망 후에 고대 근동의 제국주의 세력의 가장 큰 위협을 신앙의 회복, 곧 말씀 회복으로 극복하고자 하였다.
<2-7절. 왕권> It is the glory of God to conceal a matter; to search out a matter is the glory of kings. - '일을 숨기는 것' : 하나님의 사역은 은밀하여, 은밀한 가운데 계시고, 은밀하게 선행을 하신다(마6장). 은밀한 심판! 광야 40년동안 하나님의 심판으로 하나님이 허락하신 사람 갈렙과 여호수아만 20세 이하의 사람들만 가나안 땅에 들어가게 하셨다. 땅에 인간의 유한한 지혜와 지식으로는 다 이해될 수 없음을 말한다(신 29:29/ 사 45:15) '살피다'(히. 하카르)는 2-3절이 연결된 고리다. 왕이 백성/ 나라/ 성전의 안전과 권리를 보호해주기 위해서 살피고 고심하고 애쓰는 관리와 경영과 통치를 말한다.
3절 하늘(들)의 높음과 땅의 깊음 같이, 왕(들)의 마음(들)은 헤아릴 수 없느니라. As the heavens are high and the earth is deep, so the hearts of kings are unsearchable. 공동체의 최고 지도자(왕)는 어떤 마음으로 일/ 통치해야 하는가? 지도자의 갖추어야 할 마음은 하늘같이 높고 고상한 마음, 땅같이 깊은 지혜의 마음이다. 높고 깊은 마음, 천지지심(天地之心)이라고 할까. 성(聖) 이란 왕의 귀와 입으로 구성된 글자다. 왕은 거룩해야 한다. 리더십의 키워드는 거룩이다. *중국어 성경. Remove the dross from the silver, and out comes material for the silversmith; - 찌기 the dross NIV 를 제거하라 : 악 - 인간의 죄/ 악함을 제거하면 하나님이 쓰시는 깨끗한 그릇이 된다. 왕궁에서, 자기 가정에서, 자기 마음 속에서, 삶속에서 찌기를 제거하라. "마음이 청결한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하나님을 볼 것임이요"(마6장). "도가니는 은을, 풀무는 금을 연단하거니와 여호와는 마음을 연단하시느니라"(잠 17:3) * 마가복음 7장 - 12가지 악. * '편당(당파), 우선순위의 혼잡, 게으름, 미련'(잠언 24장) . - 장색: 금속 세공업자(현). *- 쓸만한 그릇 material for the silversmith 이 나올 것이요: 최고의 기술자가 불순물이 없는 최고의 재료로 최고의 명품을 만들 수 있다. 가시와 엉겅퀴나 바위가 없는 옥토에서 100, 60, 30배의 좋은 곡식을 얻을 수 있다. 은 광석은 철 성분을 갖고 있으면 쉽게 깨지거나 부식된다. 섭씨 893도의 고온과 흑연 도가니가 있어야 은의 찌기를 제거할 수 있다. * 참고:1-3절은 이사야 선지자의 찌기 제거(사 6장).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이 왔느니라"
25:5 왕 앞에서 '악'한 자(들)를 제하라. 그리하면 그 (보)위가 의로 말미암아 견고히 서리라. remove the wicked from the king's presence, and his throne will be established through righteousness. 인사(人事)가 만사다. 더 나아가 재교육과 훈련이 필요하다. 거듭남이 최고다! 왕이 악한 자들의 아첨, 죄악으로 왕이 권위를 사용 오용, 남용하는 등으로 왕권에 심각한 도전을 직면하게 된다. *- 악한 자(들)을 제거하라: 왕궁의 인사들 - 신하들의 질적 수준이 어떠한가 ? 교회의 리더쉽의 수준이 어떠한가? SILVER - Group인가? 인사는 만사! *참고. 정조 임금의 노론 파에 의한 독살(?).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왜 유다와 같은 자를 제거하지 않으셨는가?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신 분이시도다! 지혜 충만! 6절 왕 앞에서 스스로 높은체 하지말며, 대인(들)의 자리에 서지 말라; Do not exalt yourself in the king's presence, and do not claim a place among great men; - 왕the king . NIV. 앞에서: 누구 앞에서. * 참고. 하나님 앞에서. - 스스로 높은 체하지 말며: 겸비함. 잇대와 후새 처럼 "위대한 사람의 지위"(a place among great men. NIV)를 요구하지 말고, 겸손의 자리와 태도를 유지하라(시1편). 다윗의 아들 압살롬의 교만은 스스로를 망하게 하였다. * 겸손 - 예수 그리스도 앞에서 겸손한 세례요한. - 대인들 great men 의 자리에 서지 말라 claim a place: 자리를 요구하지 말라.
it is better for him to say to you, "Come up here," than for him to humiliate you before a nobleman. What you have seen with your eyes - 이는 사람이: '여기서 사람은 누구인가? 왕, 곧 최고의 주권자인 왕을 말한다. - 스스로 높이지 마라 - 교만 주의. 자천주의 자찬 주의. 시작보다 끝이 좋아야 한다. 겸손의 끝은 존귀이며, 교만의 끝은 비천함이다. * 예수님께서 직접 칭찬하신 큰 믿음의 사람, 수로보니게 여인과 백부장은 스스로 칭찬하거나, 좌의정, 우의정의 높은 자리를 요구하지 않았다. 겸손한 사람들이다! <8-15절> do not bring hastily to court, for what will you do in the end if your neighbor puts you to shame? - 급거히 다투지 말라: 갈등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 (참고. 마테복음 18장). 성급히 법정 소송을 하지 말라. 주 안에서 형제를 고소 고발할 수 없도다.
25:9 너는 이웃과 다투거든 (공. 그와), 변론만 하고 남의 '은밀한 일'(confidence. NIV)은 누설하지 말라. If you argue your case with a neighbor, do not betray another man's confidence, - 너는 이웃과 다투거든: 다툼에도 지혜와 절제(한계- 다툼에서도 넘지 말아야 할 선이 이다. 그 선을 넘지 말라)가 있다. - 남의: 상관 없는 제 삼자. 10절 (그렇지 않으면 NIV) 듣는 자가 너를 꾸짖을 터이요 또 '수욕이 네게서 떠나지 아니할까 두려우니라'(현. 네 평판이 좋지 않을 것이다). - 수욕 bad reputation:
A word aptly spoken is like apples of gold in settings of silver. - '금 사과(들)' apples of gold : 황금사과). 금빛 색을 띤 천연살구(아가 2:3/ 7:8)로도 볼 수 있다. 지혜로운 말의 가치는 형용할 수 없다. 말도 값어치와 격조가 있다. '은으로 아로새겨진 금 사과 같은 것이 경우에 합당한 말이다'(NJB). 개역한글과 NIV는 번역의 순서를 바꾸었다. * 참고: 13절. - 은에서 찌기를 제거하고(4절) 난 후에 '쓸만한 그릇'인 은 쟁반이 된다. 그 후에 아름답게 장식한다. 거기에 더하여, 언어의 금 사과를 담고, 전달하는 사람이 되게 된다.
25:12 슬기로운 자의 책망은 청종하는 귀에 금 고리와 정금 '장식'(공. 목걸이)이니라. Like an earring of gold or an ornament of fine gold is a wise man's rebuke to a listening ear. - 청종하는 귀: 귀가 열려 있어야 한다. 성삼위일체 하나님의 음성을 듣는 귀 - 나단 선지자의 책망을 듣는 다윗 왕/ 소아시아의 7교회들. 참된 여론을 듣는 왕의 귀, 지혜의 음성을 듣는 귀. 마음의 소리를 듣는 재판장의 귀 *- 금고리와 정금 장식: 은이 아닌, 정금이다! 귀와 목 - 듣는 귀, 숙이는 머리- 목은 사람의 가치를 고귀하게 만든다. '목걸이'(공동번역). 곧은 목이 아닌 겸손한 자에게 주신다! - 청종하는 귀 a listening ear! 단수형!!! : 귀(단수형 !!!)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 하나님의 세미한 음성을 듣는가? * 매일성경. Like the coolness of snow at harvest time is a trustworthy messenger to those who send him; he refreshes the spirit of his masters. - '충성된 사자' a trustworthy messenger NIV: 설교자, 복음전도자, 신문 방송 등의 언론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주목해야 할 말씀이다. 13-14절은 날씨 비유로 '충실한 직원'(a faithful employee. LB), '신뢰할 만한 사자'(a trustworthy messenger. NIV)를 말한다. 그리스도인들은 세상에 보내신 하나님의 복음메시지의 메신저들(사자, 대사, 사도, 심부름꾼)이며 아들들시다. 나는 예수 그리스도와 복음에 충성된 사람인가? 바울 사도의 복음을 위하여 충성을 보라! (행20장) 예수 그리스도는 아멘이시다! - 주인들의 마음을 the spirit of his masters.: 14절 선물한다고 거짓 자랑하는 자는 비없는 구름과 바람 같으니라. Like clouds and wind without rain is a man who boasts of gifts he does not give. 선물(들)을 준다고 하는 거짓 약속은 열매가 없다는 것을 말한다- 하나님께 무엇을 드리겠다고 - 거짓 서원을 하지 말라. 빈말, 거짓맹세, 선을 행하겠다고 하는 - 선거공약(公約)과 공약(空約)는 언어의 부도다. 말이 곧 사람인 사람, 단비와 같은 사람이 되게 하소서. 열매없는 나무... 알을 낳지 못하는 암탉... 성령의 열매!!! 성령님은 생명의 영, 열매를 맺게 하신다! 그리스도의 말은 곧 진리다. 그리스도인의 말은? 팔레스탄인의 비은 축복과 은총의 상징이다.
♣ 잠 25:15-28 마음의 제어/ 절제- 지혜의 미덕/ 인생의 지혜 찬송: 459장(구찬송 514장), 425장(구505장)- 내 모든 소원 15-17절. 진정한 힘, 절제( 곧 마음의 제어) 15절 '오래 참으면 관원이 그 말을 용납하나니'(공. 끈기 있게 설득하면 나랏님도 말을 듣는다), 부드러운 혀 는 뼈를 꺾느니라. Through patience a ruler can be persuaded, and a gentle tongue can break a bone. 누가복음 18장의 열심있는 과부와 불의한 재판장의 비유. 항상 기도하고 낙망하지 말라! 뼈를 꺽을 수 있는 뼈보다 강한 것은? 부드러운 혀이다. 곧 인내하며 온유하고 겸손하고 지혜로운 말을 하면 사람을 움직일 수 있다! 아비가일(삼상25:)이 가문을, 에스더는 부드러운 혀로 아하수에로왕의 마음을 움직여 이스라엘 민족을 구하였다. 직장의 상사도 그렇다. 최강의 뼈는 혀다! 참고/ 나실인수도원의 오래참아 얻은 열매들... - 부드러운 혀는 뼈를 꺾느니라: <-> 참소하는 혀(23절). 뼈를 꺽는 강한 힘이 어디서 나오는가? "신사적인 혀는 뼈를 꺾느니라"(a gentle tongue can break a bone. NIV): 부드러움 + 경우에 합당한 말 + 은혜와 진리... 전도는 천박하게 하지 말고, 신사적으로 예절을 갖추어서 하라. 아비가일의 부드러운 혀에 - 이성적으로 - 예의바르게 - 다윗의 칼, 400자루의 칼보다 강하였다! 예화/ 탁구의 드라이브의 힘.
가장 달콤한 꿀이 무엇인가요? 명예(27절)의 꿀. 지혜(잠24:13)의 꿀. 환대, 칭찬의 꿀은 좋은 것이며 마치 꿀과 같다. 그러나, 아무리 좋은 것도 절제/ 제어하지 않으면, 어떤 일이 발생하는가? 과유불급 - 지나치게 탐닉하면 득이 아니라 독이다. 참고: 꿀보다 더 단 것은? 하나님의 말씀(시편19:10). - 과식함으로.. "자주다니지말라"(17절): 자족! 절제는 지혜의 미덕이다. 과유불급(過猶不及)- 지나침은 모자람보다 못하다. 절제를 잃은 열심! 지혜는 지나치지도도 모자라지도 않다.
17절 너는 이웃집에 자주 다니지 말라 그가 너를 싫어하며 미워할까 두려우니라. - 이웃집... 그 이웃(18절, 27절! ): 절제! 이웃에 대한 배려와 관심. 신앙성숙은 관계의 성숙이다. 이웃에게 위증(18절), 배신(19절), 무관심(20절)을 경계하고, 조건 없는 자비(21-22절)을 권면한다.
<18-26절>. 마음을 제어/절제 - 사랑과 정의실현도 할 수 있다. * 참고: 10계명 중 9번째 계명. - 거짓 증언하는 사람은: <하나님이 미워하시는 것> 10계명 - 거짓 증거(9계). 증언을 하되 거짓 증언은 아니다!\ 시편 51편 - 정한 마음을 창조하시고, 정결한 영을 새롭게 하소서. - 방망이요, 칼이요 뾰족한 화살이니라: 마음 - 입을 재어하지 못하는 사람은 그 이웃에게 공동체에... 어떤 해를 미치는가?
잠25:19 환난 날에 진실치 못한 자를 의뢰하는 의뢰는 부러진 이(로 씹는 것.LB)와 '위골된 발'(로 달리는 것과 LB) 같으니라. - 환난날에 진실치 못한 자: 배신. * 내 기쁨의 절제! 사랑을 이루기 위해서! 무관심은 무지를 낳는다. 초는 산성 소다는 염기성이다. 둘을 혼합하면 격렬한 화학 반응이 일어난다. 우는 자와 함께 울라! 기뻐하는 자와 함께 기뻐하라.
<21-22절> 증오의 마음을 절제한, 다윗 21절 네 원수가 배고파하거든 음식을 먹이고 목말라 하거든 물을 마시우라. - 원수가 배고파 하거든: 원수사랑. 베드로 후서 1장 참고. 사회적 통념을 넘어서는 원수에 대한 배려, 자비, 사랑은 이웃사랑의 완성이다. 누가복음 6장! 원수사랑. 25:22 그리하는 것은 핀 숯(burning coals. NIV)으로 그의 머리에 놓는 것과 일반이요 여호와께서는 네게 상을 주시리라...'(you will make him burn with shame GNB) 여호와께서는네게 상을 주시리라. - 참소하는 혀: <-> 부드러운 혀(15절). 마음의절제, 혀의 절제. 험담(현), a sly tongue(NIV). 이스라엘의 경우 비는 서쪽 지중해에서 온다. 애굽의 경우 지중해서 북쪽이 된다. 나는 세상적 애굽인인가, 영적인 이스라엘 사람인가.
24절 '다투는 여인'( )과 함께 큰 집에 사는 것보다 '움막'(현, 옥상 한구석)에서 혼자 사는 것이 나으니라. - 다투는 여인: 바가지 긁는 아내(공동번역), a nagging wife(GNB) a quarrelsome wife(NIV).
25절 먼 땅에서 오는 좋은 기별은 목마른 사람에게 냉수 같으니라.
- 의인이 악인 앞에 굴복하는 것: 예레미야... 이사야... 나단... 다니엘... 이들이 변절하였다면 생명의 샘이 더러워지는 것과 같은 위기기 온다! * 두려움을 절제하라! - 흐린 우물, 더러운 샘: 나 한 사람만의 문제가 아니다. 그러면 그 동네 사람 모든 사람과 동물까지도 목마르게 될 것이다. 잠25:27/ 꿀(honey)을 많이 먹는 것이 좋지 못하고, 자기의 영예(honor)를 (많이) 구하는 것이 헛되니라. (Too much honey is bad for you, and so is trying to win too much praise. GNB) - 자기 영예를 구하는 것이 헛되니라: 우리가 구할 것은? 하나님의 나라와 의와 영광을 구하라! 구하는 것도 우선순위가 있다(잠23장). 사랑 안에서 진리를 말하라. 악에게 저항하라.그러나 그 방법은 조심하라. 은쟁반에 금사과와 같이 경우에 합당한 말로. = (If you cannot control your anger, you are as helpless as a city without walls, open to attack. GNB). * 분노하는 자를 사귀지 말라. 동행하지 말라. - 성벽: 절제의 성벽. 절제, 통제, 제어는 성벽과 같다! 다 잃을 수 없다. 적의 침공에 막아낼 수 없다. * 안시성의 양만춘 장군과 당나라 군대. - 자기 마음을 제어 : 자제력, 절제(self-controll. LB)는 곧 영혼과 인격의 성벽(city wall)이며, 성령의 마지막 열매(갈5:22)다. 식욕, 탐욕, 성욕, 물욕 등의 마음의 절제를 잃어버리면 모든 것을 잃어버릴 수 있다. 바울 사도를 보라. 자기를 쳐서 복종시키며, 날마다 죽노라는 바울은 성령으로 절제하여 복음의 대업을 감당하였다! * 악한 영 - 귀신! (마태복음 4장 - 기록되었으되.... 사탄아 물러가라! ) 절제 - 마음제어로 시험을 이기신 구주 예수 그리스도.
왜, 자기 성읍을 지킬 수 없는가? 나의 성읍은 무엇인가? - 내 삶의 자리, 우리 가정, 우리 교회, 우리 구역, 우리 공동체, 우리 직장!! * 갈릴리 호수와 같은 마음을 다스리시는 예수 그리스도(막4장) .
참고도서
1. 현= 현대인의 성경
2.공= 공동번역
3.GNB= Good News Bible
4.NIV= New International Version
5.LB= Living Bible
New International Vers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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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2014. 12. 25 성탄절(대강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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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절 최고의 지혜는 하나님을 경외하는것으로시작해서 하나님을 사랑하는것으로 완성된다.
2젏 은 밀하게 선을 행하라. 기도...구제... 마 6장. 하나님의 영광을 구하는가? 자기 자랑을 숨기라.
3절. 하늘의 지혜로 통치하라. 목회하라. 참곻 사무엘상하, 열왕기상하, 역대상하 참고. 조선왕조실록. 정요정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