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 11-32 탕자의 비유
성경본문 : 누가복음 15:11-32(32)
11 또 가라사대 어떤 사람이 두 아들이 있는데
12 그 둘째가 아비에게 말하되 아버지여 재산 중에서 내게 돌아올 분깃을 내게 주소서 하는지라 아비가 그 살림을 각각 나눠 주었더니
13 그 후 며칠이 못되어 둘째 아들이 재물을 다 모아가지고 먼 나라에 가 거기서 허랑방탕하여 그 재산을 허비하더니
14 다 없이한 후 그 나라에 크게 흉년이 들어 저가 비로소 궁핍한지라
15 가서 그 나라 백성 중 하나에게 붙여 사니 그가 저를 들로 보내어 돼지를 치게 하였는데
16 저가 돼지 먹는 쥐엄 열매로 배를 채우고자 하되 주는 자가 없는지라
17 이에 스스로 돌이켜 가로되 내 아버지에게는 양식이 풍족한 품군이 얼마나 많은고 나는 여기서 주려 죽는구나
18 내가 일어나 아버지께 가서 이르기를 아버지여 내가 하늘과 아버지께 죄를 얻었사오니
19 지금부터는 아버지의 아들이라 일컬음을 감당치 못하겠나이다 나를 품군의 하나로 보소서 하리라 하고
20 이에 일어나서 아버지께로 돌아가니라 아직도 상거가 먼데 아버지가 저를 보고 측은히 여겨 달려가 목을 안고 입을 맞추니
21 아들이 가로되 아버지여 내가 하늘과 아버지께 죄를 얻었사오니 지금부터는 아버지의 아들이라 일컬음을 감당치 못하겠나이다 하나
22 아버지는 종들에게 이르되 제일 좋은 옷을 내어다가 입히고 손에 가락지를 끼우고 발에 신을 신기라
23 그리고 살진 송아지를 끌어다가 잡으라 우리가 먹고 즐기자
24 이 내 아들은 죽었다가 다시 살아났으며 내가 잃었다가 다시 얻었노라 하니 저희가 즐거워하더라
25 맏아들은 밭에 있다가 돌아와 집에 가까왔을 때에 풍류와 춤추는 소리를 듣고
26 한 종을 불러 이 무슨 일인가 물은대
27 대답하되 당신의 동생이 돌아왔으매 당신의 아버지가 그의 건강한 몸을 다시 맞아 들이게 됨을 인하여 살진 송아지를 잡았나이다 하니
28 저가 노하여 들어가기를 즐겨 아니하거늘 아버지가 나와서 권한대
29 아버지께 대답하여 가로되 내가 여러 해 아버지를 섬겨 명을 어김이 없거늘 내게는 염소 새끼라도 주어 나와 내 벗으로 즐기게 하신 일이 없더니
30 아버지의 살림을 창기와 함께 먹어버린 이 아들이 돌아오매 이를 위하여 살진 송아지를 잡으셨나이다
31 아버지가 이르되 얘 너는 항상 나와 함께 있으니 내 것이 다 네 것이로되
32 이 네 동생은 죽었다가 살았으며 내가 잃었다가 얻었기로 우리가 즐거워하고 기뻐하는 것이 마땅하다 하니라
읽으며 묵상하며 : 탕자의 비유(15:11-32)
죽음은 모든 인생에게 찾아옵니다. 누구도 거부할 수 없습니다. 인간에게 죽음이 있다는 것은 메시아를 필요로 하는 유한한 존재라는 증거입니다. 죽음은 죄의 결과입니다. 그러므로 죄인인 것을 알아야 합니다.
집 나간 둘째 아들(탕자)의 비유를 통하여 알 수 있는 것은 무엇입니까?
1.죄인들의 특징.
탕자의 비유에 나오는 두 아들을 통하여 죄인들의 특징을 알 수 있습니다. 둘째 아들은 아버지를 떠나 자기 마음대로 살고자 아버지가 죽은 후에만 얻을 수 있는 분깃을 요구한 후에 그 재산을 가지고 아버지를 떠나 허랑방탕한 삶을 살았습니다. 결국 재산을 다 탕진한 후 돼지 치는 자로 전락하여 굶어죽을 지경에 처했습니다. 큰 아들의 경우는 아버지가 돌아온 동생을 영접하여 큰 잔치를 베풀고 다시 아들삼아 준 것에 대하여 매우 불평해하고 아버지의 처사를 비난하기까지 하였습니다.
둘째 아들이 아버지를 떠나 자기중심적으로 허랑방탕한 삶을 살아서 공개적으로 죄를 지은 죄인이라면 큰 아들은 아버지 집에 거하면서 아버지를 위하는 척 하고 살았지만 결정적인 순간에 아버지께 불순종하고 아버지를 모독하는 숨은 죄인인 것입니다.
둘째 아들이 세리와 죄인들을 의미한다면 큰 아들은 바리새인과 서기관들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자기를 죄인이라고 인정하는 죄인과 죄인이지만 자기를 죄인이 아니라고 하는 죄인들의 특징을 볼 수 있습니다. 죄인들의 살길은 자기를 주장하기보다 자기를 부인하고 하나님 아버지의 구원 계획을 받아들이고 기쁨으로 사는 것입니다.
2. 하나님의 사랑.
탕자의 비유에 나타난 아버지의 행동은 하늘에 계신 하나님 아버지의 사랑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하나님의 사랑은 기다리시는 사랑, 무조건적인 사랑, 다시 아들삼아주시는 사랑, 용서의 사랑입니다. 아버지가 집나간 아들을 기다리셨던 것처럼 하나님께서는 죄인들이 회개하고 돌아오시기를 기다리십니다. 집나간 아들이 회개하고 돌아왔을 때 아무런 조건 없이 맞아주시고 잔치를 베풀고 새 옷과 신발, 가락지를 주어 다시 아들을 삼아 주신 것처럼 죄인이 회개하고 돌아올 때 죄를 용서하시고 자녀삼아 주시고 천국의 잔치에 참여하게 하십니다.
불평하는 큰 아들을 참고 설득한 것처럼 하나님께서는 죄인들을 참으시고 여러 종들을 보내어 말씀을 선포케 하여 복음을 듣게 하시고 회개할 기회들을 주십니다. 탕자의 비유는 창조(아버지 품)-타락(집나감)-재창조 또는 구원(아버지 품으로 돌아옴)으로 표현할 수 있는 인류역사의 그림을 보여 주며 죄인 한 사람의 회개가 하나님 나라에서 크고 놀라우며 하나님께서 매우 기뻐하시는 것임을 보여줍니다(32). 그러므로 복음을 듣게 하고 회개케 하는 역사가 활발하게 일어나야 합니다. 믿음을 갖도록 하나님의 말씀을 잘 가르쳐야 합니다(롬10:17).
살며 생각하며 : 항상 지켜보시는 하나님
옛날 어느 수도원에 훌륭한 원장이 있었습니다
그는 많은 제자들 중에 특히 한 아이를 지극히 사랑했습니다
그 아이는 제자들 중에서도 가장 못생겼고 무엇을 가르쳐도 늘 쉽게 잊어버리는 아이였는데도 원장은 그 아이를 사랑했습니다
그러니 다른 제자들의 불만이 했습니다 그 불만이 쌓이고 쌓여 폭발한 지경에 이르렀습니다 . 마침내 모든 제자들이 마당에 모여 스승인 원장에게 따졌습니다
그러자 그는 조용히 말했습니다
"내가 과제를 주마 " 그 과제를 해결해서 오면 내가 왜 이 아이를 특별히 사랑하는지 알게 될게다. "
원장은 제자들에게 작은 새 한 마리씩을 주고는 아무도 안 보는 곳에서 해질 때까지 그 새를 죽여 가지고 오라고 했습니다. 절대로 아무도 안 보는 곳에서 죽여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해질녘이 되자 제자들이 하나 둘씩 모이기 시작하여 수도원 마당에는 죽은 새의 시체가 쌓였습니다.
그런데 원장이 특별히 사랑하는 아이가 돌아오지않았습니다
한참 뒤 헐레벌떡 뛰어오는 아이의 손에는 작은 새가 산채로 있었습니다
이를 본 제자들은 " 저 바보는 원장님이 무얼 시켰는지도 모르나봐 !" 하며 비웃었습니다
원장은 왜 새를 죽이지 못했는지를 물었습니다
그러자 그 아이는 이렇게 대답했습니다
" 원장님께서는 아무도 안 보는 곳에서 새를 죽이라고 하셨잖아요 그런데 아무리
조용하고 으슥한 곳을 찾아보아도 하나님은 보고 계셨어요 그래서 새를 죽일수 없었어요 "
(항상 지켜보시는 하나님 ) 글중에서 펴온 글
질문하며 적용하며
1 둘째 아들이 자기의 분깃을 달라고 하는 의도가 무엇이며 결국은 어떻게 되었습니까(11-19)?
2 집을 나갔던 둘째 아들에 대한 아버지의 마음은 어떠했으며 이 아들이 돌아왔을 때 어떻게 대했습니까(20-32)?
3 죄인들이 회개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겠습니까?
확신하며 간구하며
하나님 아버지,
은혜 안에서 말씀을 통하여 죄를 깨닫고 회개하였을 때 용서하여 주시고 자녀 삼아 주사 천국의 잔치에 참여할 수 있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주와 함께 천국의 잔치에서 영원토록 기뻐하며 살게 하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