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통신사
독자적인 취재조직을 가지고 신문사, 방송국 및 기타 보도기관을 대신해서 뉴스와 기사자료를 수집·배포하고 신문사나 방송국은 이들 통신사와 계약을 맺어 계약료를 내고 뉴스를 제공한다.
세계 4대 통신사로는 'AP(미국 연합통신사), UPI(미국 통신사), AFP(프랑스 통신사), 로이터(영국 통신사)'가 있으며 한국에는 '연합뉴스, 뉴시스, 뉴스1 등'이 있다.
2. 침묵의 나선 이론
언론매체가 여론에 미치는 영향력을 설명한 이론. 사람은 자신의 의견이 사회적으로 우세하고 지배적인 여론과 일치되면 그것을 적극적으로 표현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침묵을 지키는 경우가 많다
3. 팩 저널리즘
취재 방법이나 시각 등이 획일적이어서 개성이 없는 저널리즘. 권력에 의한 제도적, 자의적 제한 등에 그 원인이 있다. '보도지침, 협조요청'이라는 이름으로 행해진다.
4. 무궁화 위성
한국 최초의 상용 통신·방송복합위성으로, 1995년 미국 플로리다에서 무궁화 1호가 발사돼 정지궤도에 진입했다. 2017년, 무궁화 7호가 남미 기아나 우주센터에서 발사됐다.
*우리나라의 위성: 우리별 1호(우리나라 최초의 국적위성이자 소형 과학인공위성. 지구 표면 촬영, 화상정보교신 등의 실험 수행), 아리랑 5호(다목적 실용위성) 등
5. 뎅기열
모기에 의해 전염되는 출혈성 전염병으로, 고열과 호흡기관의 염증을 비롯해 머리와 눈, 근육 등에 통증을 유발하며 심할 경우 입, 코, 귀 등에서 심한 출혈을 일으켜 사망한다. 보통 3~6일 간의 잠복기를 거쳐 발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