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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적 의사소통(면 대 면) |
매체를 활용한 의사소통 |
같은 시·공간에 존재하며 음성, 몸짓, 표정 등을 통해 의미를 주고받기 때문에 세밀한 감정이나 생각까지도 전달할 수 있음. |
• 시·공간의 제약을 뛰어넘을 수 있음. • 전화, 전자 우편, 메신저, 블로그 등을 활용해 다양한 소통 방식이 가능함. |
* 매체를 활용한 의사소통 과정
매체의 성격 이해 → 매체의 선정 → 매체가 지닌 소통의 양식과 규범 습득 → 매체를 활용한 의사 표현
■ 매체를 활용한 의사소통의 특성
⑴ 인간관계에 미치는 영향
• 매체 언어는 사회적 소통이며 인간관계를 형성하는 기능을 한다.
• 보이지 않는 대화 상대에 대해 존중하고 배려하는 태도를 갖춰야 한다.
• 매체 언어로 의사소통하는 것이 사회적 관계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 인터넷과 휴대 전화는 공적 영역의 소통뿐만 아니라 사적인 언어생활에서도 쓰인다.
• 신문, 라디오, 텔레비전, 인터넷 게시판 등 공적 영역의 소통을 중재하는 매체를 통해 소통할 때는 공적인 언어생활의 맥락에 적절한 언어를 사용해야 한다.
⑵ 적절한 매체 선택
• 매체의 특성까지 고려하여 의사소통에 적절한 매체를 선택해야 한다.
• 같은 내용이라도 매체가 달라지면 표현 방식도 달라진다.
신문 기사 |
텔레비전 뉴스 |
인터넷 뉴스 |
텔레비전 뉴스보다 자세함. |
영상을 통해 정보를 생생하 게 전달함. |
신속한 보도가 가능함. 하이 퍼텍스트나 각종 미디어 보 조 장치를 활용한 정보 제공 이 가능함. |
■ 매체 활용의 유형
매체를 전달 경로로 활용 |
• 매체를 일종의 장치로 활용함. • 직접 말을 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주로 활용함. • 대표적 예: 인터넷, 전화, UCC 등 |
매체를 말하기의 보조 자료로 활용 |
• 구두 언어로 의사소통을 하되 매체를 도구로 활용함. • 대표적 예: 컴퓨터 프로그램을 활용한 강의, 시청각 자료(동영상, 사진, 실물, 그래프 등)를 활용한 발표나 토론 등 • 효과 - 말하고자 하는 내용을 분명하게 제시할 수 있음. - 청자의 흥미와 관심을 끌 수 있음. - 청자의 주의를 집중시킬 수 있음. - 청자의 기억을 도울 수 있음. |
* 구두 언어로 전달된 내용은 청자가 기억하는 데 일정한 한계가 있는데, 시각 자료를 활용하여 전달 내용을 구조화하면 청자가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뿐 아니라 오래 기억할 수 있다.
■ 매체 활용의 적절성 평가
• 의사소통의 상황과 화법의 목적에 적절한 매체를 활용하고 있는지 확인한다.
• 매체를 활용하는 방식이 내용을 분명하게 전달하는 데 도움을 주는지 확인한다.
• 청자의 흥미와 집중도를 높이고 기억을 돕는 데 기여하는지 확인한다.
■ 매체를 활용할 때의 유의점
• 소통의 목적 고려
• 수용자에 대한 생산자의 인식과 관계 고려
• 매체의 특성 고려
* 매체를 활용한 의사소통에 참여하는 자세
다양한 방식으로 매체를 통 한 개인적 소통과 사회적 소통에 참여하고, 언어 환경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해 야 한다.
[01~02] 다음은 교양 강연의 일부이다. 물음에 답하시오.
여러분, 오늘은 승무의 춤사위에 대해 이야기해 볼까 합니다. 승무의 춤사위 동작마다 상징적인 의미가 부여되어 있는데, 한 동작씩 직접 보면서 그 의미를 설명하는 순서로 진행하겠습니다.
우선 모음 사위부터 보시겠습니다. 모음 사위는 정신을 한곳으로 모으는 동작으로 몸을 앞으로 숙이고 장삼을 몸 앞으로 조용하게 모아서 앉는 동작입니다. 고깔 속에서 보일 듯 말 듯 살포시 내민 얼굴에는 인간의 번뇌와 한이 서린 듯합니다. 모음의 춤사위에는 자신의 마음을 낮춘다는 하심(下心)의 뜻이 담겨 있습니다. 하심은 자신을 낮추고 다른 사람의 인격을 존중하는 마음의 표시입니다.
다음으로 뿌림 사위는 양팔로 장삼을 뿌리는 동작입니다. 장삼을 위로 뿌리는 수직 뿌림 사위는 마치 한과 슬픔과 기쁨을 하늘로 마음껏 뿌림으로써 새로운 생명력을 얻고자 하는 강렬한 인간적 욕구를 잘 나타내는 사위입니다. 반면에 옆이나 앞으로 장삼을 뿌리는 수평 뿌림 사위는 고요하고 수동적이며 침착함과 안정감을 느끼게 해 줍니다.
다음으로 휘감는 사위는 동체를 중심으로 장삼을 한 손씩 엇갈려 돌리는 동작으로 곡선미가 주조를 이루는 춤사위입니다. 이 휘감는 사위에서 표출되는 자연적인 곡선은 자유롭고 율동적이며 유동성을 가지고 있어 자연과의 교감을 경험하게 합니다.
마지막으로 활개펴기 사위는 날개를 펴듯 양손을 힘차게 올렸다가 내리는 동작의 춤사위로 매우 활달하고 힘이 넘치는 느낌을 줍니다. 이 동작은 현실의 억압에서 벗어나 새로운 세계로 훨훨 날아가고 싶은 인간의 마음을 표현해 줍니다.
이렇듯 승무는 장삼을 천천히 뿌리고 휘감으며 웅크리고 다시 펼치는가 하면, 일순간 모아 제치며 비상하는 학의 모습처럼 독특한 멋을 보여 주는 한국 전통 춤입니다.
01 <보기>는 위 강연을 위해 세운 계획이다. 이를 고려한 매체 활용 전략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보기>
1. 강연 유형: 정보 전달적 말하기
2. 청중 분석
⑴ 대상: ○○ 전통문화학교 수강생
⑵ 특성: 전통문화를 직접 체험하고 우리 문화유산의 의미를 깨달아 문화적 정체성과 자긍심을 확립하고자 함.
3. 매체 활용 시 유의점
⑴ 실제 동작을 보여 주고, 수강생들이 실감 나게 체험할 수 있도록 효과적인 매체를 활 용한다.
⑵ 각 춤사위 단위로 동작과 함께 그 의미를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한다.
① 대중음악을 활용하여 승무와 함께 선보임으로써 국악 활성화의 가능성을 역설적으로 주장한다.
② 인터넷을 활용하여 승무와 관련된 문학 작품을 찾아 읽게 함으로써 승무의 문학적 상징성을 부각한다.
③ 사진을 활용하여 다른 전통 춤과 승무를 비교함으로써 승무만의 고유한 예술미를 느낄 수 있게 해 준다.
④ 슬라이드 화면을 활용하여 승무 춤사위의 변천 과정을 보여 줌으로써 한국 춤의 정체성을 효과적으로 전달한다.
⑤ 동영상을 활용하여 실제 승무 춤사위 동작을 보여 줌으로써 청중이 실감 나게 체험할 수 있도록 하고, 동작의 의미 이해에 도움을 준다.
매체에 따라 화법의 양상이 달라질 수 있음을 알고 매체의 종류에 따라 달라지는 화법의 특성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지를 파악하는 문제이다. 매체 자료를 효과적으로 변용하고 생산하는 방법을 파악함으로써, 매체 언어가 지니는 특성과 효과에 대해 이 해할 수 있어야 한다.
02 위 강연에서 <보기>의 사진 매체를 자료로 활용하기에 가장 적절한 시기는?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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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촬영 일시: 2014년 새해 첫날 • 촬영 초점: 일상의 지루함과 입시라는 현실적 제약에서 벗어나 자유로운 생활을 동경하며 찍은 사진임. |
① 모음 사위를 설명할 때
② 수직 뿌림 사위를 설명할 때
③ 수평 뿌림 사위를 설명할 때
④ 휘감는 사위를 설명할 때
⑤ 활개펴기 사위를 설명할 때
의사소통 상황과 화법의 목적 에 적절한 매체를 활용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문제이다. 매체를 활용하는 방식이 내용을 분명하게 전달하는 데 도움을 주는지 확인하고, 청자의 흥미와 집중도를 높이고 기억을 돕는 데 기여하는지도 확인할 필요가 있다.
도움자료
[2014 EBS 인터넷 수능]
화법과 작문 & 독서와 문법 -A
05강 매체 언어와 의사소통
01 ⑤ 02 ⑤
01 매체 활용의 적절성 평가
<보기>는 위 강연을 위해 세운 계획이다. 이를 고려한 매체 활용 전략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매체 자료를 효과적으로 변용하고 생산하는 방법을 파악함으로써, 매체 언어가 지니는 특성과 효과에 대해 이해하는 문제이다. 우선 <보기>의 강연 계획을 확인하고 매체 활용 시 유의점을 파악한 후, 강연에서 활용할 수 있는 적절한 매체와 그 효과를 찾아본다.
[정답이 정답인 이유]
⑤ 동영상을 활용하여 실제 승무 춤사위 동작을 보여 줌으로써 청중이 실감 나게 체험할 수 있도록 하고, 동작의 의미 이해에 도움을 준다.
이 강연의 핵심은 승무의 춤사위에 나타난 상징성을 파악하는 것이다. 우선 동영상을 활용하여 승무 춤사위 각각의 동작에 대해 설명한 후, 그 춤사위와 관련된 상징성이나 정신적 관념들을 설명한다면 청자들은 더 쉽게 이해하고 실감 나게 체험할 수 있을 것이다.
[오답이 오답인 이유]
① 대중음악을 활용하여 승무와 함께 선보임으로써 국악 활성화의 가능성을 역설적으로 주장한다.
대중음악이라는 매체와 승무 동작의 연결 관계를 찾기 어렵고, 국악 활성화의 가능성도 이 강연의 내용과 거리가 멀다. 또한
<보기>에서 강연 유형이 ‘정보 전달적 말하기’라고 했기 때문 에 주장하는 내용과는 어울리지 않는다.
② 인터넷을 활용하여 승무와 관련된 문학 작품을 찾아 읽게 함으로써 승무의 문학적 상징성을 부각한다.
승무와 관련된 문학 작품을 찾아 읽게 한다는 것이나 승무의 문학적 상징성을 부각한다는 것은 실제 동작을 보여 주면서 그 의미를 이해하도록 한다고 한 <보기>의 ‘매체 활용시 유의점’ 과 거리가 멀다.
③ 사진을 활용하여 다른 전통 춤과 승무를 비교함으로써 승무만의 고유한 예술미를 느낄 수 있게 해 준다.
<보기>의 ‘매체 활용시 유의점’을 고려하면 승무의 실제 동작 을 보여 주면서 그 의미를 이해하도록 해야 하므로, 사진을 활용한 다른 전통 춤과의 비교는 적절한 전략으로 보기 어렵다.
④ 슬라이드 화면을 활용하여 승무 춤사위의 변천 과정을 보여 줌으로써 한국 춤의 정체성을 효과적으로 전달한다.
이 강연은 승무 춤사위의 구체적인 동작과 그 상징성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으므로, 승무 춤사위의 변천 과정을 보여 주는 것은 부적절하며 한국 춤의 정체성을 전달한다는 것도 적절한 전략이라고 보기 어렵다.
시각 보조 자료의 효과
시각 보조 자료를 활용하게 되면 다음과 같은 이점이 있다.
•말하고자 하는 내용을 분명하게 제시할 수 있다.
•청자의 관심을 끌 수 있다.
•청자의 기억을 도울 수 있다.
02 매체 자료의 활용
위 강연에서 <보기>의 사진 매체를 자료로 활용하기에 가장 적절한 시기는?
강연의 상황과 내용에 적합한 사진 매체를 활용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문제이다. 각 춤사위 동작과 그 의미를 파악하여 <보기>의 사진 매체가 가지는 의미와 견주어 보면서 확인해 본다.
⑤ 활개펴기 사위를 설명할 때
승무의 동작 중 ‘활개펴기’동작은 현실의 억압에서 벗어나 새로운 세계로 향하고 싶은 인간의 마음을 상징하기 때문에,
<보기>의 사진에서 새들이 활개를 펴며 날아가는 모습과 ‘촬영 초점’을 고려할 때 서로 통하는 점이 있다.
[오답이 오답인 이유]
① 모음 사위를 설명할 때
모음 사위는 정신을 집중하는 동작으로 하심의 의미가 담겨 있으므로 자유로움과는 거리가 있다.
② 수직 뿌림 사위를 설명할 때
수직 뿌림 사위는 새로운 생명력을 얻고자 하는 강렬한 인간적 욕구를 나타낸다.
③ 수평 뿌림 사위를 설명할 때
수평 뿌림 사위는 고요하고 수동적이며 침착함과 안정감을 주는 동작이므로 자유로움과는 거리가 있다.
④ 휘감는 사위를 설명할 때
휘감는 사위는 자유롭고 율동적이며 유동성을 가지고 있는 동 작으로 자연과의 교감을 느끼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