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품목
선덕주
2. 디자인 의도
이 패키지는 경주의 특산품 중 하나인 체리를 사용한 담금주 패키지입니다. 먼저 로고의 디자인은 경주 금관에서 따왔으며, 체리가 과일의 여왕이라 불리는 것에 착안해 경주하면 신라, 신라의 대표적인 여왕은 선덕여왕이니 브랜드 명을 선덕주라 지었습니다. 선덕주에서 주에는 술 주(酒)를 넣어 고귀한 이미지를 드러내고자 했습니다.
3. 패키지 특성
체리 담금주라는 제품에 짙은 빨간색을 바탕색으로 잡았고, 서브 컬러로 더 짙은 빨간색, 로고의 금관색을 포인트 컬러로 잡았습니다. 선명한 체리 사진은 이 제품에 무엇이 들어갔는지 보여주고 있으며, 측면에는 금관 로고와 제품의 설명문이 들어가 패키지에 제품의 특징을 보여주게 했습니다. 뚜껑에는 로고 타이포를 모이게 해서 한 눈에 들어갈 수 있도록 했습니다.
4. 프로세스
처음에는 원형을 바탕으로 디자인했으나, 원형이 너무 돋보여 원형에서 탈피하고 제품을 직관적으로 드러낼 수 있게 디자인을 바꾸었습니다. 또한 가득 있던 체리가 제품의 특성을 해칠 수 있다 생각해 간단한 배치로 바꾸었습니다. 그리고 배경이 밋밋해 스트로크 형태의 로고를 넣었습니다. 마지막 디테일로는 영양정보 및 음주 경고문을 넣었고, 측면에 제품의 특징을 드러낸 글을 넣어 완성했습니다.
5. 과정
1. 제품 구상
2. 브랜드 명 설문조사 및 아이디어 스케치
3. 로고 그래픽 완성 후 컨펌
4. 로고 완성 후 패키지 디자인 작업
5. 패키지 디자인 1차 컨펌
6. 디자인 수정 후 2차 컨펌
7. 패키지 제작 및 사진 촬영
6. 힘들었던 점
로고의 초안은 잡았으나 원형에서 빠져나가는 것이 힘들었고, 패키지 디자인에서 뭘 넣고 빼야할지 고민하고 수정하는 과정이 힘들었습니다.
7. 뿌듯한 점
완성 후 전개도를 봤을 때 제품 디자인에 가까운 것 같아 뿌듯했습니다.
8. 아쉬운 점
배경에 패턴을 넣었다면 더 괜찮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9. 잘한 점
배경색과 서브 컬러, 포인트 컬러를 잘 정해 조화롭게 사용한 점이 잘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10. 다음에 신경 쓸 부분
다양한 디자인을 접하고 공부하면서 더 나은 디자인을 할 수 있도록 신경써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