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3. 조항장치
3. 동력 조향 기구(파워 스티어링)
(1) 파워 스티어링
① 의미 : 조향 핸돌의 조작력을 경감해 주는 장치로, 기관의 동력으로 오일 펌프를 구동하여 발생한 유압을 이용합니다.
② 장점
· 조향 조작력이 작고, 노면의 충격과 진동을 흡수합니다.
· 조향 조작력에 관계없이 조향 기어 비를 선정할 수 있습니다.
· 조향 핸들의 시미 현상(흔들림)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③ 단점 : 구조가 복잡하고 경제적이지 않습니다.
(2) 동력 조향 장치의 구조
① 작동부 : 동력 실린더로, 콘트를 밸브에서 제어된 유입을 받아서 링키지를 작동하는 부분입니다.
② 제어부 : 제어 밸브로, 오일 회로를 바꾸어 동력 실린더의 작동 방향과 상태를 제어합니다.
③ 동력부 : 오일펌프로, 동원력이 되는 유압을 발생시키는 부분입니다.
(3) 동력 조향 장치의 고장 중, 핸들이 무거운 원인
① 유압이 낮은 경우 입니다.
② 밸트가 미끄러진 경우입니다.
③ 제어 밸브가 고착된 경우입니다.
④ 호스나 부품 속에 공기가 들어간 경우입니다.
⑤ 타이어 공기압이 너무 낮은 경우입니다.
포스팅 내용 참조 : 어사화 지게차운전기능사 필기 > 건설기계 섀시장치 > 동력 조향 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