낮은 자존감은 우울증의 인지 내용과 관계가 있다. 우울증 환자들은 인지와 자기 평가에서 자존감이 낮은 사람들과 비숫한 성향을 나타낸다. 자존감이 낮은 사람들의 자괴감, 귀인 방식, 자기 비판, 자기 처벌 등의 증상은 거의 우울증의 증상과 동일하다.
인지 치료congnitive therapy를 연구한 아론 백Arron Beck 등의 심리학자들은 환자의 건강하지 못한 인지 도식congnitive schema 또는 인지 구조로 우울증 해석했다. 잘못된 인지 구조가 환자의 심리 세계를 주도함으로써 자신과 세계를 왜곡해서 바라보도록 만든다는 것이다.
우울증 환자들은 자신의 경험이나 미래를 주로 부정적인 태도로 바라본다. 세계를 이해할 때 그들은 부정적인 내용에 집중하는 경향이 있다. 다시 말해 그들은 검은 선글라스를 쓰고 이 세상을 바라보기 때문에 모든 것이 검고 암울하게 보인다. 그들은 자아와 세상과 미래를 대할 때 거의 언제나 부정적인 도식을 사용한다. 우을증 환자들의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우울증 환자들은 자기 가치감이 부족하기 때문에 자존감이 낮은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어떤 특수한 분야에서 인생의 모든 가치를 얻으려 한다. 이는 도박을 할 때, '올 인' 하는 것과 같다. 사랑이든 일이든 어느 한 가지에 과도하게 의존하기 때문에 그것이 실패하면 자신의 전체가 실패했다고 생각한다. 이 경우, 그들의 자기 평가에는 '모든', "항상', '전부'와 같은 단어들이 자주 등장한다는 특징이 있다.
둘째, 우울증 환자들은 자신에 대한 과소평가와 자기 부정이 심각한데, 이 역시 자존감이 낮은 사람들의 사고방식과 비슷하다. 심지어 후자보다 더 심하기도 하다. 그들은 자신이 추하고 남들에게 호감을 주지 못하며 나태하고 가치 없는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누구나 이따금씩 이런 자책감을 느끼지만 우울증 환자들처럼 자기 전체를 부정하지 않으며, 감정이 길게 지속되지도 않는다. 또한 우울증 환자들에게서는 공격적인 자아 폄하 현상이 나타난다. 특정한 사건의 성패를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자아를 무너뜨리는 방식으로 정신적인 자학을 한다.
셋째, 우울증 환자들은 미래에 대해서도 비관적이고 절망적으로 바라보기 때문에 자신이 다음에도 실패할 것이라고 여긴다. 그러므로 그들은 적극적이고 건설적인 활동을 하지 않으며, 무슨 일을 하든 이미 비참한 결과가 눈앞에 나와 있는 것처럼 소극적으로 행동한다. 그들은 마치 미래를 비관하는 예언가처럼 보인다. 그러므로 우울증 환자들에게서는 인간의 기본적인 동경심이 나타나지 않으며, 그들을 설득하기도 쉽지 않다.
넷째, 우울증 환자들은 귀인 방식에서도 자존감이 낮은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실패 원인을 자신의 능력이나 노력 부족 등 내부에서 찾고, 실패를 영원한 것으로 생각한다.
다섯째, 우울증 환자들은 기억과 주의력에 편차가 나타나 부정적인 사건은 쉽게 기억하고 그런 일에 우선적으로 반응한다. 특히 자신에 대해서도 장점보다 단점에 더 주목한다.
여섯째, 우울증 환자들은 자존감이 낮은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자기 반성과 자아분석, 자기 평가에 굉장히 열중하며, 외부의 시선에 과도하게 연연한다.
일곱째, 이런 부정적인 생각은 타인이 아니라 자신에게 집중되는데, 이는 의식의 통제 없이 자동적으로 나타난다.
벡 등의 심리학자들이 고안한 인지 치료는 치료학의 관점에서 우울증의 원인을 잘못된 신념이나 인지에서 찾고 부정적인 생각을 바꾸는데 초점을 둔다. 그들은 잘못된 인지 도식을 수정하면 우울증을 치료할 수 있다고 나타난다. 부정적인 자기 평가가 부정적인 정서와 행동을 유발하고, 다시 후자는 전자를 더 가중시킨다. 그러므로 인지를 수정하면 정서도 변화시킬 수 있다는 논리다. 인지 치료는 우울증 치료에 좋은 효과를 보인다. 하지만 이론이 너무 단순하고 자존감 연구의 결과의 일치하지 않는 내용도 더러 있다는 단점이 있다.
출판사 : 비바체 지은이 : 류상핑 옮긴이 : 허유영
첫댓글 자기 평가에 굉장히 열중하며, 외부의 시선에 과도하게 연연한다.
아멘 주님께영광
자기 반성과 자아분석 자기 평가에 굉장히 열중하며 외부의 시선에 과도하게 연연한다 아멘
주님께서 하십니다!!
주님께 영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