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난 당하신 인자
찬송 461장
말씀 : 히브리서 2;5-6
오늘의 말씀
5. 하나님이 우리의 말한 바 장차 오는 세상을 천사들에게는 복종케 하심이 아니라
6. 오직 누가 어디 증거하여 가로되 사람이 무엇이관대 주께서 저를 생각하시며 인자가 무엇이관대 주께서 저를 권고하시나이까 아멘
나의 발견(제목) :
◇본문 요약 -
히브리서 기자는 장차 올 세상이 천사의 통치에 있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아들의 통치 아래 있을 것을 말하면서 다만 잠시 동안만 그리스도가 천사보다 못한 인간의 위치에 있었다고 말한다.
◇본문살펴보기 -
사람이나 그릇이나 연단을 받아야 훌륭한 인물과 그릇이 된다는 말이 있습니다. 고난 없이 완전한 인격을 이룬 사람이 없고 고난 없이 위대한 일을 성취한 사람이 없음은 우연한 일이 아닙니다. 성경은 십자가의 고난을 통해 영광을 누리시고 많은 죄인을 구원하신 한 분에 초점을 모으고 있습니다. 그분은 육신을 입으시고 세상에 오신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
1. 그리스도의 고난, 인간의 육신을 입으셨습니다.
성도는 누구보다도 성육신하신 예수를 믿어야 합니다. 그는 하나님의 본체로서, 하나님의 독생자로서 사람의 몸을 입고 세상에 오셨습니다. 이러한 사실은 그에게 엄청난 고난이 아닐 수 없습니다. 영광 중에 계신 그분이 사람의 아들이 되기 위해 썩을 육신을 입고 이 세상에 오신 것은 분명 고난의 첫길입니다. 예수는 하나님의 아들로서 죄를 알지 못할뿐더러 근본적으로 죄가 없으신 분입니다. 그런 분이 죄악의 세상에 육신을 입고 오셨으니 틀림없는 고난의 길인 것입니다. 그가 성육신하신 것은 영광을 위해서가 아니라 고생과 고난을 체험하고 인간의 죄악을 대속할 몸으로 오신 것입니다. 롬 8:18에 '현재의 고난은 장차 우리에게 나타날 영광과 족히 비교할 수 없도다.'라고 한 말씀을 보면 영광의 세계와 고난의 세계를 극적으로 표현하였습니다. 그런데 예수께서는 그 영광의 자리를 버리고 고난의 땅에 내려오신 것입니다.
2. 십자가의 고난을 당하셨습니다.
육신을 입으신 예수께서는 세상에 계시는 동안 많은 고난을 당하셨지만 최후로 십자가의 고난을 받아 죽으셨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십자가의 고난이란 단지 십자가에서 운명하신 순간만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십자가에 달려 죽기까지 당한 온갖 고난을 포함해서 하는 말입니다. 죽음의 고통은 인간의 고통 중에서 가장 큰 것입니다. 질병의 고난으로 죽는 것도 지극히 고통스러운 것인데 하물며 십자가에서 생죽음을 당하신 그리스도의 고통은 더 말할 나위 없습니다. 십자가의 죽음은 그리스도께 가장 큰 고난이었습니다. 그러나 예수께서는 고난을 받으시되 죄인을 사랑하셨고 죽임을 당하시되 그를 죽인 자를 원망하지 않으셨습니다.
3. 인간들을 온전케 하셨습니다.
예수께서는 하나님의 뜻을 성취하시기 위해 육신을 입으셨고 많은 표적을 행하셨으며 복음을 전파하셨습니다. 복음을 전하심은 죄인을 구원코자 함이요, 이것이 하나님의 유일하신 뜻입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독생자를 보내셨고, 예수께서는 이 뜻을 이루기 위해 복음을 전하신 것입니다. 이 복음이 모든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 된 것입니다.(롬 1:16) 그는 십자가에서 하나님의 뜻을 완전케 하셨고 우리 인간을 온전케 하셨으며, 세상에 새로운 역사를 창출하셨습니다. 진실로 모든 역사는 예수의 고난으로써 완전케 된 것입니다.
나의 이해(본문 요약):
◇은혜의 나눔 -
자기의 얼굴을 자기 마음대로 만들어 가지고 태어난 사람은 이 세상에 단 한 사람도 없다. 그저 부모에게서 받은 얼굴을 가지고 일생을 살아간다. 그러나 그 얼굴에서 풍겨 나오는 후천적인 감화력이나 영향력은 천자 만별이다. 우리 속담에도 '사람의 얼굴은 열 번 변한다'는 말이 있고, '링컨'도 '나이 사십이면 자기 얼굴에 대하여 책임을 질 수 있어야 한다'는 말을 했다. 아름답고 밝은 얼굴은 좋은 추천장처럼 그 사람의 인품을 뒷받침해 준다.
◇적용 - 그리스도인의 소속은 이 지상의 나라가 아닌 하늘나라이다. 성도 개인은 그 나라를 대표하는 자로서의 삶을 살아야한다. 즉 언행이 일반 불신자와는 달라야 하는 것이다.
●나에게 주시는 말씀(적용) ;
오늘의 기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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