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세기 13장
제 13 장 분 리
(대 지)
一. 아브람이 풍부하여짐(1-4)
二. 분 쟁(5-7)
三. 분 리(8-13)
四.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복 주심(14-18)
(본문 강해)
一. 아브람이 풍부하여 짐(1-4)
. 13:1-3 아브람이 애굽에서 나올 새 그와 그 아내와 모든 소유며 롯도 함께 하여 남방으로 올라가니 아브람에게 육축과 은금이 풍부하였더라 그가 남방에서부터 발행하여 벧엘에 이르며 벧엘과 아이 사이 전에 장막 쳤던 곳에 이르니
아브람이 애굽에 내려가서 신앙적으로는 큰 실패를 하였으나(아내를 누이라고 거짓말한 것과 아내를 빼앗겼던 일), 재물은 많이 얻었다. 애굽에서 그 모든 것을 다 빼앗길 뻔하였으나(12:20), 하나님의 크신 은혜로 애굽에서 무사히 나오게 되었다.
남방으로 유다 남방을 가리킨다. 애굽에서 유다 남방으로 올라갔다가 거기서 다시 벧엘과 아이 사이로 옮겨갔다.
. 13:4 그가 처음으로 단을 쌓은 곳이라 그가 거기서 여호와의 이름을 불렀더라
처음으로 단을 쌓은 곳은 아브람이 본토와 친척과 아비 집을 떠나 가나안 땅에 들어가서 처음 제단을 쌓은 곳이다(12:8). 아브람이 그곳에 다시 찾아가 여호와의 이름을 부른 것은 그가 애굽에 내려가 신앙적으로 실패하고 처음 신앙을 잃어 버렸으므로 그 처음 신앙을 사모하여 다시 찾으려고 간 것 같다. 이것은 후에 야곱이 밧단아람의 타락 생활을 만회하려고 벧엘로 올라간 것과 같다.
二. 분 쟁(5-7)
. 13:5-7 아브람의 일행 롯도 양과 소와 장막이 있으므로 그 땅이 그들의 동거함을 용납지 못하였으니 곧 그들의 소유가 많아서 동거할 수 없었음이라 그러므로 아브람의 가축의 목자와 룻의 가축의 목자가 서로 다투고 또 가나안 사람과 브리스 사람도 그 땅에 거하였는지라
아브람의 양과 소가 많고, 그의 조카 롯의 소유도 점점 많아져서 그 땅이 좁아 함께 살기에 불편하였다. 그리하여 아브람의 목자와 롯의 목자가 서로 다투게 되었다. 이것은 숙질간에 물질문제로 생긴 분쟁으로 아브람이 이 문제를 잘 처리하지 않으면 그 땅에 거하는 이방 사람들에게 하나님의 영광이 가려질 염려가 있다. 그래서 아브람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물질 문제를 바르게 처리하려고 하였다. 하나님의 영광이 세상 모든 물질보다 더 크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성도간에도 물질 문제로 시험이 들어오는 경우가 많이 있다. 언제나 물질에는 마귀가 따라다니는 줄 알고 바로 처리해야 한다. 아브람처럼 우리도 물질을 양보하면서라도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나게 하면 하나님은 그 사람에게 생명과 존귀와 더 많은 물질로 축복해 주신다. 그러나 성도가 하나님의 영광이 가려지지 않는 한 물질 문제를 무조건 양보하지 말고 공정(公正)하게 처리하도록 해야 한다.
三. 분 리(8-13)
. 13:8-9 아브람이 롯에게 이르되 우리는 한 골육이라 나나 너나 내 목자나 네 목자나 서로 다투게 말자 네 앞에 온 땅이 있지 아니하냐 나를 떠나라 네가 좌하면 나는 우하고 네가 우하면 나는 좌하리라
아브람이 조카에게 "네가 좌하면 나는 우하고 네가 우하면 나는 좌하리라"고 한 것은 최대의 양보이다. 거주지의 선택에 있어서 어느 면으로 보아도 삼촌인 아브람에게 우선권이 있다. 왜냐하면 롯은 아브람을 따라온 입장이고, 또 아브람을 따라와서 많은 복을 받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아브람은 조카에게 우선권을 주었다. 아브람 자신은 좋은 곳이든 나쁜 곳이든 상관이 없다는 것이다.
그 이유는 무엇인가?
첫째, 아브람이 물질을 의지하여 살지 않고 하나님으로 생명과 재산을 삼고 살았기 때문이다. 아브람은 사람의 사는 것이 물질에 있지 않고 하나님께 있다고 믿었다. 아무리 박토(薄土)에 가도 하나님만 같이 하시면 하나님이 반드시 창성케 해 주실 것을 믿었다.
둘째, 아브람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살았기 때문이다. 하나님을 섬기는 사람들끼리 물질(땅) 문제로 서로 싸우고 다툰다면 하나님의 영광이 가려지고 이방 사람들 앞에 덕이 되지 않을 것을 알았다. 그리하여 아브람은 은혜스럽게 해결하기 위하여 물질을 양보하고 롯에게 우선권을 주었다.
셋째, 아브람은 하나님과 동행하며 하나님을 생명으로 삼고 하나님으로 만족하기 때문이다. 아브람은 초막이나, 궁궐이나, 산골이나, 빈들이나 하나님을 모시고 하나님의 뜻대로 살면서 하나님을 기쁘시게 해 드리는 것을 만족하게 생각하였다. 아브람이 물질 문제로 롯과 다투면 하나님과 동행하는 세계를 잃어버리고 그렇게 되면 모든 것을 잃어버리는 줄로 알아 롯에게 다 양보했다. 그 나라와 그 의를 구하는 자에게 모든 것을 더해 주시는 하나님이시다(마 6:33).
마태복음 5:39-42에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악한 자를 대적지 말라 누구든지 네 오른편 뺨을 치거든 왼편도 돌려대며 또 너를 송사하여 속옷을 가지고자 하는 자에게 겉옷까지도 가지게 하며 또 누구든지 너로 억지로 오리를 가게 하거든 그 사람과 십리를 동행하고 네게 구하는 자에게 주며 네게 꾸고자 하는 자에게 거절하지 말라"고 했다. 이것은 물질(옷)을 빼앗기고, 인격적인 모욕(뺨을 맞음)을 당하고, 인권 유린(강제로 5리를 끌리어 감)을 당할지언정 주님과 교통하는 산 신앙을 빼앗기지 말라는 뜻이다. 생명 있는 신앙이 중요한 것이며 외부적인 물질 문제나 인격 문제, 인권 문제가 중요한 것이 아니다.
성도에게 중요한 것은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일과 하나님과 동행하며 영적 성전을 지어 나가는 일과 구원을 이루어 나아가는 일이다. 이것들을 빼앗기지 않으면 다른 것은 다 빼앗겨도 하나님께서 더 좋은 것으로 더 많이 주신다. 그러므로 성도가 하나님과 동행하고 영적 성결을 유지하여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내면서 생명의 역사가 있는 생활을 하는 것이 물질로 사는 것보다 몇 만 배나 더 중요한 것이다. 성도에게 생명의 역사만 있으면 결국 하나님께서 더 많은 은사를 주시고 더 좋은 것으로 채워 주신다.
. 13:10-11 이에 롯이 눈을 들어 요단 들을 바라본즉 소알까지 온 땅에 물이 넉넉하니 여호와께서 소돔과 고모라를 멸하시기 전이었는 고로 여호와의 동산 같고 애굽 땅과 같았더라 그러므로 롯이 요단 온 들을 택하고 동으로 옮기니 그들이 서로 떠난지라
롯이 의리를 저버리고 욕심으로 기울여져 좋은 땅인 소돔, 고모라 성과 그 부근 요단 들을 택했다. 삼촌이 마땅히 먼저 좋은 곳을 택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자기가 먼저 좋은 곳을 택하여 갔다. 롯은 한 손에는 하나님을 붙들고 또한 손에는 세상을 붙들고 살려고 하였다. 그러므로 그는 땅이 기름지고 물이 넉넉한 요단을 택하여 그곳으로 간 것이다.
여호와의 동산 같고 소돔 고모라가 망하기 전에는 에덴 동산과 같이 즉, 지상 낙원과 같이 모든 자연적 조건이 좋았다. 애굽 땅과 같았더라 비옥한 옥토였다는 뜻이다. 애굽 땅은 나일강의 혜택을 받는 옥토였다.
롯은 하나님을 모시고 하나님의 인도대로 사는 것은 둘째이었고, 세상이 첫째이었다. 롯이 하나님을 섬기면서 그곳으로 갔고, 그곳에 가서도 하나님을 섬기며 경건한 생활을 하였다(벧후 2:6-8). 이렇게 롯은 세상도 붙잡고 하나님도 붙잡겠다는 신앙 노선이다. 그러나 아브람의 신앙 노선은 하나님 한 분만 모시고 하나님의 말씀만 따라가는 것이다.
. 13:12-13 아브람은 가나안 땅에 거하였고 롯은 평지 성읍들에 머무르며 그 장막을 옮겨 소돔까지 이르렀더라 소돔 사람은 악하여 여호와 앞에 큰 죄인이었더라
아브람은 가나안 땅에 거하였고, 가나안 땅은 소돔, 고모라에 비하면 박토(薄土)이지만 그곳에 거하기로 작정하였다. 이는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땅(12:6-7)이기 때문이다. 그 땅은 산과 골짜기로 된 땅이요 비가 내리면 다 흡수하는 땅이므로(신 11:11) 곡식도 안되고 풀도 무성하지 않은 곳이었다. 그러나 아브람은 약속의 말씀과 하나님의 권고를 믿고 거기서 하나님을 모시고 하나님으로 즐거워하며 살려고 하였다. 반면에 롯은 세상의 것을 좀더 많이 얻기 위하여 장막을 옮겨 죄악의 도시 소돔에까지 이르게 되었다.
四.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복 주심(14-18)
. 13:14-15 롯이 아브람을 떠난 후에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눈을 들어 너 있는 곳에서 동서남북을 바라보라 보이는 땅을 내가 너와 네 자손에게 주리니 영원히 이르리라
아브람과 롯이 서로 떨어져 살게 되었다. 롯은 욕심을 따라 갔고 아브람은 땅의 것을 다 포기하고 하나님만 의지하고 그 말씀만 따라 갔다. 그 때에 하나님께서 아브람에게 나타나셔서 복을 주셨다. 하나님은 이러한 자의 하나님이시요, 이러한 자에게 복을 주시는 분이시다.
하나님께서 아브람에게 '너는 눈을 들어 너 있는 곳에서 동서남북을 바라보라 보이는 땅을 내가 너와 네 자손에게 주리니 영원히 이르리라'고 하셨다. 이것은 가나안 땅을 아브람과 그 자손에게 주시겠다는 약속이다. 여기에 대한 신령한 뜻은 "네가 바라보는(소망하는) 진리의 세계를 다 네게 주겠다"는 것이다.
눈을 들어 너 있는 곳에서 동서남북을 바라보라 "진리를 넓고 깊고 멀리까지 깨달아 소망하면 그것을 다 네게 주겠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성도는 진리를 깊이 깨닫고, 진리의 세계를 점점 확장시켜 나가고, 그 진리의 세계를 바라보고 소망하면 하나님께서 그대로 다 이루어 주신다. 우리가 진리를 많이 배우고, 진리의 세계를 많이 발견하고, 그 진리를 확신하고, 소망하고 나가면, 하나님께서는 그 모든 것이 실상이 되게 해 주신다. 히브리서11:1에 "믿음은 바라는 것들의 실상이요 보지 못하는 것들의 증거니"라고 하였다. 이는 바라는 말씀이 그대로 이루어 져서 실상이 된다는 뜻이다.
. 13:16 내가 네 자손으로 땅의 티끌 같게 하리니 사람이 땅의 티끌을 능히 셀 수 있을진대 네 자손도 세리라
땅의 티끌 같게 하나님께서 아브람의 자손을 땅의 티끌처럼 창성케 해 주시겠다는 뜻이다. 본토, 친척, 아비 집을 터나 하나님의 명령대로만 따라가고 하나님만 의지하고 하나님께만 영광을 돌리는 자에게는 그 후손이 창성하도록 축복해 주신다. 이것은 또한 아브람의 후손 가운데 그리스도가 오셔서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의 자손이 땅의 티끌 같이 많게 될 것을 예언하신 말씀이기도 하다.
. 13:17 너는 일어나 그 땅을 종과 횡으로 행하여 보라 내가 그것을 네게 주리라
그 땅을 종과 횡으로 행하여 보라 처음에는 약속의 땅을 바라보아야 하고(14,15절), 그 다음에는 그 땅을 하나님께서 인도하시는 대로 종과 횡으로 행해야 한다. 그리하여야 그 약속의 땅을 하나님으로부터 받을 수가 있다. 바라만 보고 걸어가지 않으면 자기 것이 되지 못한다. 여기에 대한 신령한 뜻은 "네가 깨달은 진리, 네가 소망하는 진리를 종과 횡으로 행하면 그 안에 포함한 모든 은혜와 복을 다 네게 주겠다"는 뜻이다.
종과 휭 종(從)은 하나님과 사람 사이의 윤리(倫理)요, 횡(橫)은 사람과 사람 사이의 윤리(倫理)이다. 즉 하나님께 대해서 바로 하고, 사람에게 대하여 바로 하라는 것이다. 십계명도 이 두 가지 강령(綱領)으로 되어 있다. 우리도 말씀의 세계를 바라보고 살아야 되고, 그 말씀대로 행하여야 그 복을 받는다. 날마다 성경에서 진리를 발견하고 그 진리를 소망하며 그 진리를 몸으로 행해야 자기의 것이 되고, 기업이 되고, 후손들까지 그 복을 받게 된다. 그러나 하나님과 세상을 겸하여 붙들고 나아가는 롯에게는 이러한 복을 주시지 않았다. 아브람의 신앙 노선은 힘들고 고난의 길이지만 하나님이 같이 하시는 길이요 하나님의 축복을 받는 길이다.
롯은 소돔 고모라를 바라보고 살았으나 아브람은 하나님만 바라보았다. 롯은 땅위의 것을 소망하였으나 아브람은 썩지 않고, 더럽지 않고, 쇠하지 아니하는 영원한 기업을 바라보고 환난 가운데서도 즐거워하면서 살았다. 로마서 5:3-4에 "다만 이뿐 아니라 우리가 환난 중에도 즐거워하나니 이는 환난은 인내를 인내는 연단을 연단은 소망을 이루는 줄 앎이로다"라고 하였다.
. 13:18 이에 아브람이 장막을 옮겨 헤브론에 있는 마므레 상수리 수풀에 이르러 거하며 거기서 여호와를 위하여 단을 쌓았더라
귀중하고 큰 약속을 하나님께 받은 아브람은 그 말씀의 세계만 바라보면서 즐거움으로 살았고, 세상에서는 장막 생활을 하며 나그네 생활을 하였다. 아브람이 가나안 헤브론 골짜기로 가서 장막을 치고 마므레 수풀에 이르러 제단을 쌓고 여호와께 제사를 드렸다.
아브람은 언제나 여호와를 섬기는 일이 본업이요, 하늘 나라가 본향이었으며 세상일은 부업이었고 세상 생활은 나그네 생활이었다.